<이슈&인물> K팝 국가대표 박진영

한국 대중문화 전 세계로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K팝의 개척자였던 박진영이 이제 나랏일까지 맡게 됐다. 세계 곳곳에서 높아지는 K팝의 인기에 정부가 직접 노를 젓기 시작했고, 노를 저을 뱃사공으로는 박진영을 지목했다. 수많은 명곡과 아이돌을 만들어낸 경험으로 이제는 K팝 국가대표로서 한국 대중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정책 무대에 나서게 됐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11일, 대통령 직속으로 신설되는 대중문화교류위원회 공동위원장에 박진영 JYP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를 임명했다. 함께 위원장을 맡게 된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나란히, 한국을 대표하는 인사로서 대중문화 정책을 이끌어가게 된 것이다.

미국 진출
선두주자

대중문화교류위원회는 한국 대중문화 전반을 포괄하는 국가적 비전과 중장기 전략을 논의하는 정책 기구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대통령실은 이 조직이 국제 문화 교류 확대와 공동 프로젝트 발굴 등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최근 한류 콘텐츠가 외교·경제 영역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이를 뒷받침할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보고 위원회를 신설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브리핑에서 임명 배경을 직접 설명하며 “박진영은 가수이자 프로듀서로서 K팝 세계화를 이끌어온 주역”이라고 말했다.


그는 “K팝을 가장 먼저 미국 시장에 진출시킨 인물”이라고 평가하면서, 박진영의 경험이 정책 추진 과정에서도 의미 있게 작용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전 세계인이 한국 대중문화를 더 많이 즐기고, 한국 역시 외국의 다양한 문화를 접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인선을 통해 “대한민국 정부가 대중문화의 국제적 위상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최근 들어 음악과 드라마뿐만 아니라 게임, 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대통령실은 케이팝 데몬 헌터스와 같은 한국산 콘텐츠가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을 거론하며, 세계 각국에서 제기되는 “한국 정부는 어떤 지원을 하고 있느냐”는 의문에 이번 기구 신설과 인선이 화답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이에 발맞춰 지난 5일, ‘대중문화교류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제정령안’을 입법 예고한 바 있다.

해당 제정령안은 음악·드라마·영화·게임을 대중문화 범주에 포함시키고, 위원회가 관련 정책 비전과 중장기 전략을 다루도록 규정했다. 즉, 이번 인선은 입법 준비와 동시에 이뤄진 결정으로 볼 수 있다. 문체부는 민관 협업 체계를 강조하며, 위원회가 대중문화 확산뿐 아니라 게임과 같이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분야에도 지원이 가능하도록 정책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원회 구성에도 변화가 예고됐다. 위원장은 대통령 지명 인사와 문체부 장관이 공동으로 맡고, 부위원장은 문체부 차관과 민간 위원 중 1명이 선임될 예정이다. 위원 수는 최대 45명 이내로 꾸려져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대통령실은 이런 구조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정책 설계와 집행의 현실성을 높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진영은 과거 이재명 정부 초대 문체부 장관 후보군으로 거론된 바 있다.


장관 후보로는 최종 낙점되지 않았지만 이번에 대통령 직속 기구의 공동위원장으로 임명되면서 정책 현장에 직접 참여하게 됐다. 대통령실은 박진영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실무 경험이 위원회 운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통령 직속 대중문화교류위원장 임명
현장 무대에서 국정으로…새로운 도전

박진영이 K팝을 널리 알릴 국가대표로 선정된 건 상당한 이력이 있기 때문이다.

1971년 12월13일 서울 성동구 중곡동에서 태어난 박진영은 어린 시절 아버지가 해외 지사로 발령이 나 가족과 함께 미국 뉴욕에서 2년여간 생활했다. 당시 그는 현지 흑인들과 어울리며 춤 실력을 키웠고, 마이클 잭슨과 스티비 원더 같은 흑인 아티스트들의 음악에 매료됐다.

귀국 후에도 박진영은 음악에 몰두했으며, 부모와의 약속 끝에 학업과 춤을 병행했다. 학교 성적은 우수했고 연세대학교 지질학과에 입학했지만, 결국 음악에 대한 열정 때문에 가수로 진로를 결정했다.

대중에게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린 것은 1994년 솔로 데뷔였다. 정규 1집 <BLUE CITY>의 타이틀곡 ‘날 떠나지마’는 광고 삽입곡으로 먼저 알려지며 입소문을 탔다. 당시 무대에서 그는 비닐 바지를 입고 춤을 추는 파격적인 패션으로 시선을 끌었다.

남자 가수가 섹시 콘셉트를 내세운 것은 당시 가요계에서 신선한 시도였고, 화제성을 이끌어냈다. 뿐만 아니라 박진영의 무대 장악력은 대중의 주목을 끌기에 충분했다.

이어 발표한 곡 ‘너의 뒤에서’ ‘청혼가’ 등은 연이어 인기를 얻으며 박진영을 1990년대 대표 솔로 가수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그러다 1997년 발표한 ‘그녀는 예뻤다’가 히트를 치며 가요계 정상에 올랐다. 이후 4집과 5집에서도 ‘허니’ ‘Kiss Me’ 같은 히트곡을 내놓으며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갔다.

1997년, 박진영은 기획사 태영기획을 설립하며 프로듀서로서 첫발을 내디뎠다. 이후 2001년 회사명을 바꿨는데 그게 바로 현재 3대 기획사 중 하나인 JYP엔터테인먼트의 시작이다. 박진영은 프로듀서로서 다수의 아티스트를 발굴 해 음악시장에 내놨다.

2000년대 초반, god는 국민 그룹으로 불릴 만큼 큰 성공을 거뒀고, 박지윤은 ‘성인식’으로 사회적 반향을 일으켰다. 또 다른 대표적인 성과는 가수 ‘비(정지훈)’이다. 박진영이 직접 트레이닝한 비는 2000년대 초반 국내외에서 아시아 스타로 성장했다.

2007년 데뷔한 걸그룹 원더걸스는 박진영 프로듀싱의 성공작으로 꼽힌다. ‘Tell Me’는 후크송과 UCC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전국적 신드롬을 일으켰고, 이어 한국 최초로 ‘So Hot’이 미국 빌보드 핫100 차트에 진입하면서 ‘Nobody’까지 연속 히트를 기록했다.

식지 않은
음악 열정


원더걸스는 K팝 걸그룹 붐의 시작점이 됐으며, 박진영은 아이돌 시장의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냈다. 같은 시기 2PM과 2AM이 차례로 데뷔했다. 특히 2PM은 남성적인 ‘짐승돌’ 콘셉트와 퍼포먼스로 주목받으며 정상급 보이그룹으로 성장했다.

이들 그룹의 연이은 성공은 JYP를 SM, YG와 함께 ‘3대 기획사’ 반열에 올려놓았다. 다만 미국 시장 진출 시도 과정에서 원더걸스가 국내 활동을 중단하게 되면서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박진영은 프로듀서로서 활약하면서도 가수 활동을 놓지 않았다. 프로듀서로 활동하면서 무대 활동을 멈추지 않는 점은 박진영의 독특한 특징이다. 가수가 세월이 흐른 뒤 프로듀서로 전환하는 경우는 많지만, 많은 나이에도 가수 활동을 지속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박진영은 춤추고 노래하는 기획사 수장으로, 가수와 프로듀서, 기업인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2010년대에도 박진영은 ‘어머님이 누구니’ 같은 히트 싱글을 발표하며 아티스트로서 여전한 능력치를 보여줬다.

동시에 제작자로서는 걸그룹 TWICE와 ITZY를 성공적으로 데뷔시켰다. TWICE는 2015년 오디션 프로그램 <SIXTEEN>을 통해 결성됐고, 데뷔와 동시에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박진영은 ‘SIGNAL’ ‘What is Love?’ 등 주요 곡에 직접 참여했으며, 일본 앨범까지 프로듀싱하며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후 TWICE는 JYP의 간판 걸그룹으로 성장했다. 다음으로 데뷔한 ITZY 역시 ‘달라달라’로 성공적인 데뷔를 치르고 ‘ICY’ ‘마.피.아 In the morning’ 등 히트곡을 내며 4세대 걸그룹으로 주목받았다.


2020년대 들어서도 박진영은 꾸준히 본인 싱글을 발표했다. 선미와 협업한 ‘When We Disco’, 비와 함께한 ‘나로 바꾸자’, 개코가 피처링한 ‘Groove Back’, 2023년의 ‘Changed Man’ 등 지속적으로 앨범을 냈다. 지난해에는 데뷔 30주년을 맞아 콘서트와 방송 대기획에 참여했고, 2025년에는 ITZY 예지의 솔로 앨범 프로듀서로 이름을 올렸다.

JYP엔터테인먼트를 국내 3대 기획사 중 하나로 만들어놓은 만큼 박진영은 회사 지분 15.67%를 보유한 대주주다. 현재는 사내 등기이사로서 제작과 운영에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그의 공식 직함은 CCO(최고창의책임자)이자 대표 프로듀서로, 아티스트 론칭과 주요 프로젝트의 최종 판단을 맡는다. 또 JYP퍼블리싱 공동대표이사로서 퍼블리싱 사업에도 관여하며, 회사의 글로벌 음악 비즈니스 확장에 직접 참여한다.

박진영은 가수 활동과 프로듀싱 능력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뒀지만, 항상 좋은 평가만 받아왔던 것은 아니다. 박진영은 성공만큼이나 무수한 비판도 받아왔다. 프로듀서로서 거론됐던 비판은 자신이 키운 모든 아이돌 그룹을 ‘박진영화’시킨다는 점이다. 소속 가수들에게 본인의 창법과 음악적 색을 강하게 입힌다는 것이다.

2AM 조권은 “원하는 창법이 나올 때까지 10시간 넘게 녹음을 반복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사실 보컬 훈련 과정에서 본인의 방식을 강요한다는 지적은 꾸준히 제기돼왔다. 박진영이 항상 강조하는 유명한 창법은 바로 ‘공기 반, 소리 반’이다.

인성은
‘JYP’

성악적 기준에서 보면 성대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지적도 있었지만, 현재까지도 고수하는 발성법이다.

홍보 부분에 있어서도 역량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았다. JYP는 2010년대 초반까지 과도한 홍보로 비판받았다. 이후에는 오히려 소극적인 홍보로 선회했는데, 트와이스나 스트레이 키즈의 해외 성과조차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아 “회사가 스스로 성과를 깎아내린다”는 불만이 팬덤에서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박진영은 이 같은 논란과 비판에도 대중에게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박진영은 평소 바른 생활습관을 갖고 있는데, 자기 관리를 잘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자기 관리에서 강조하는 것은 다름 아닌 인성으로, 특히 본인뿐만 아니라 연습생들에게 인성교육까지 시킬 정도로 진심이다.

연습생들에게 성실함과 긍정적 태도를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며 입이 닳도록 말했고, 기본 예절까지 가르쳤다는 이야기는 여러 방송을 통해 공개됐다. 걸그룹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실력보다 인성이 우선’이라는 기준을 내세웠던 일화도 있다.

물론 이후 일부 멤버들의 과거 논란이 불거지며 ‘위선적’이라며 비난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타 소속사의 연예인들에 비하면 인성 문제로 논란을 일으키는 멤버가 현저히 적다.

박진영은 자신의 소속사 멤버들을 진심으로 아낀다는 점도 특별하다. 계약 종료 이후에도 멤버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지냈다. 실제로 원더걸스 멤버들의 결혼과 이적을 축하했고, 비와는 서로의 결혼식에 참석할 만큼 오랜 우정을 이어왔다.

god 멤버들과의 교류도 지속하고 있다. 다른 기획사들이 계약 해지 이후 갈등을 겪는 경우가 많은 것과 비교되는 대목이다.

심지어는 연습생들에게 JYP 구내식당의 모든 음식을 유기농으로 바꾸고 건강식으로 제공하기도 했으며, 퇴사한 연습생을 외면하지 않고 오히려 타사 이적을 도울 정도였다. 대규모 연습생을 보유한 기획사로서는 아주 이례적인 일이다.

대형 소속사들은 돈에 관련한 논란에 있어서 자유롭지 않은 편인데, 박진영은 투명한 세금 납부로 유명하다. 타 소속사가 탈세 문제로 수십억원대 추징금 처분을 받은 것과 달리, JYP는 선납을 통해 오히려 환급을 받으면서 좋은 기업 이미지를 굳혔다.

“좋은 기회 얻도록 노력”
실효적 제도 지원 약속

국세청이 오히려 절세 방법을 알려줬다는 일화는 “세무 처리만큼은 깔끔하다”는 이미지를 만들었다.

박진영이 좋은 이미지를 갖추는 데는 꾸준한 기부 활동을 이어왔다는 점도 한몫하고 있다. 2022년 삼성서울병원과 월드비전에 각각 5억원씩, 2023년에는 국내 주요 병원 다섯 곳에 각 2억원씩을 기부했다.

지난해에도 지역 거점 병원 다섯 곳에 총 10억원을 추가로 기부했다. 누적 기부액은 수십억원에 이르며, 대부분 난치병 아동 치료비와 저소득층 지원에 사용됐다. 이렇게 사회를 위한 기여를 많이한 점도 대중문화교류위원장에 선정된 이유에 포함된다.

한편, 이재명 대통령 역시 박진영의 합류에 대해 기대감을 내비쳤다.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가진 여러 장점 중 하나가 문화 역량”이라며 “이를 산업으로 발전시켜 국민들이 먹고 살 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진영은 그 측면에서 아주 뛰어난 기획가”라며, “대중문화교류위원회는 문화의 산업화와 글로벌 진출에 주력할 것이고 박 위원장은 꽤 많은 성과를 낼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진영이 대통령 직속 대중문화교류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이름을 올리자마자 JYP엔터테인먼트의 주가도 상승했다.

지난 1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JYP엔터테인먼트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3% 이상 상승하며 7만73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하루 전 장외시장에서는 주가가 7% 넘게 치솟아 8만900원에 오르기도 했다. 장중 한때 8만1400원까지 거래되기도 했다.

박진영은 이번 임명 직후 자신의 SNS를 통해 복잡한 심경을 드러냈다. 그는 “정부 일을 맡는다는 게 엔터테인먼트 업계 종사자로서는 여러 면에서 부담스럽고 걱정스러운 일이었지만, 지금 K팝이 너무나도 특별한 기회를 맞이했고 이 기회를 꼭 살려야만 한다는 생각에 결심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또 “현장에서 일하면서 제도적 지원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부분들을 잘 정리해 실효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며 “후배 아티스트들이 더 좋은 기회를 많이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K팝이 한 단계 더 도약해 우리 문화를 알리는 것을 넘어 세계인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교류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03년 무작정 미국으로 건너가 음반사에 홍보자료를 돌릴 때, 2009년 원더걸스가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핫100 차트에 진입했을 때, 그리고 지금 이 순간도 내 꿈은 같다. K팝이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글의 말미에는 함께 공동위원장을 맡은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대한 감사 인사도 잊지 않았다. 그는 “많은 고민 끝에 시작하는 일이니 조언과 응원을 부탁드린다”며 “이 일을 함께 맡아주신 최휘영 장관님께 감사드린다. 덕분에 용기를 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막중한 임무
세계화 다짐

이제 남은 과제는 위원회가 실제로 어떤 제도적 지원을 마련하고, K팝과 한국 대중문화가 글로벌 시장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달려 있다. 박진영의 임명 소식에 네티즌들은 “K팝 국가대표로서 이만한 사람이 없다”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기대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imsharp@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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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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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