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연재> 선감도 (65)양엄마의 과거 이야기

  • 김영권 작가
  • 등록 2025.08.18 04:30:25
  • 호수 154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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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가 자기들만의 장난은 아니어야지.” 김영권의 <선감도>를 꿰뚫는 말이다. 박정희 군사정권 시절 청춘을 빼앗긴 한 노인을 다뤘다. 군사정권에서 사회의 독초와 잡초를 뽑아낸다는 명분으로 강제로 한 노역에 관한 이야기다. 작가는 청춘을 뺏겨 늙지 못하는 ‘청춘노인’의 모습을 그려냈다.

“내 삶에 있어 맨 처음 기억되는 것은 예쁜 계집애라는 칭찬이지. 부모가 누군지도 모르는 고아로 자랐지만 설움도 그런 찬탄 속에 묻혀 버렸어. 지금은 이렇게 쭈글쭈글하지만, 그땐 그런 소리를 들으면서 스스로도 참 예쁜가 보다고 생각했지. 하지만 거기엔 독이 있으니 넌 절대로 속지 마라! 아, 슬프거나 외로울 땐 거울이나 물 속의 예쁜 계집애를 바라보면 시나브로 자신감이 생겨나곤 했어.

예쁜 식모

어느 햇볕이 찬란한 날, 나는 한가로이 앉아 거울 속에 비친 열두 살짜리 계집애를 들여다보고 있었어. 듬뿍 정이 담긴 서글서글한 눈을 볼수록 빨려드는 느낌이었고, 마늘같이 오똑한 코는 깨물어 주고 싶었고, 무슨 말인가를 하고 싶어하듯 옴찔옴찔하는 입술은 끝내 참지 못하고 하얀 이를 드러내보였지. 가엾은 식모아이였지만 꿈은 컸더랜다. 바로 그때 누가 팔을 꽉 붙잡는 것을 느끼고 돌아본 난 가슴이 덜컥 내려앉고 빠르게 두근거리기 시작했어.

다케야마라는 악질 순사가 야릇한 웃음을 짓고 있었어. 그 당시 일본 놈들은 마치 인신매매범과도 같이 부쩍 설쳐댔었지. 그때 나는 충청도의 어느 소읍에 살았는데, 주인 내외는 마침 장날이라 외출하고 집엔 아무도 없었어. 나는 고함을 지르려 했지만 겁에 질려 옆에 있던 고양이의 울음보다 못한 소리를 냈을 뿐이야. 그놈은 나를 골방으로 끌고 들어갔어.”

“애 앞에 두고 못하는 소리가 없군, 쯧쯧.”


주방 쪽에 있던 곰보 아줌마가 핀잔을 주었으나 여인은 히죽 웃고는 말을 계속했다.

“어둑하고 쥐오줌 냄새가 나는 그곳은 제사 도구들을 넣어두는 방이었어. 그놈은 병풍을 차 넘어뜨린 뒤, 흉칙스런 웃음을 흘리며 소녀의 옷을 잡아찢어 벗겼단다. 너도 이런 건 알아둬야 해. 그러고는 발악하기로 작정한 듯이 눈을 희번덕거리며 그예 울음을 터뜨린 소녀의 입술과 목을 물어뜯었어. 칼이 있고 힘이 있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야수의 폭력 아래서 어린 몸은 별 수 없이 짓이겨지고 말았지. 그 후로 소녀는 거울을 보지 않게 됐어. 악마의 침이 묻은 입술, 그 이빨 자국이 불그죽죽한 목을 보면 죽고 싶기만 했었지.”

소주로 목을 축인 여인이 말을 이었다. 해방되던 해 그녀는 열여섯 살이었다고 했다.

“그땐 이미 어느 유랑 악극단의 가수가 돼 있었어. 해당화라는 유명한 여자도 그때 우리 단원이었지. 해방의 소식은 물론 내게도 기뻤지만, 순간 퍼떡 떠오른 그 일본 순사 놈의 추악한 웃음은 한층 내 맘을 자극했어. 만일 그 놈이 아니었다면 내 인생은 어떻게 됐을까? 난 한 사람의 현모양처가 되길 바라곤 했으니 말야…”

여인의 목소리는 눈물에 젖어 있었다. 운은 자기도 때때로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있었으므로 여인의 심정을 조금은 알 듯도 했다. 세파에 시달려 고생스러울 적이면 그의 마음속엔 ‘만약 엄마와 헤어지지 않고 고향 집에서 살고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하는 공상을 하며 못내 아쉬워 눈물을 글썽이기도 했던 것이다.

“그 치욕스러운 날 이후 난 세상이 두려워졌었어. 게다가 시나브로 소문까지 퍼져 야릇한 눈총까지 받게 됐으니 억울함은 둘째치고라도 서럽고 외로워서 죽고 싶더구먼. 그럴 때면 시름없이 노래를 불렀지. 그러다가 우연히 악극단 단장의 눈에 띄었어. 이 도시 저 마을 돌아다닌다는 건 누구랄 것 없이 고달픈 노릇이겠지만, 그래도 나로서는 시골에 외톨이로 박혀 있느니보단 훨씬 사는 맛이 났어. 고통도 슬픔도 노래로 달래며 견딘 보람이 있어 어느덧 각광받는 가수가 됐지. 아, 지금도 누군가는 진달래의 애끓는 듯한 열창을 기억하고 있을 텐데…… 아, 저놈의 영감탱이를 만난 것도 다 운명이라면 운명이겠지만……”

악질 순사 야릇한 웃음
악극단 배우의 아내까지


여인은 또 술을 한잔 홀짝 마셨다.

“해방 후엔 환희와 낭만에 찬 노래로 구경꾼들의 열렬한 박수갈채를 받았지. 그러던 어느 달밝은 밤, 키가 훤칠하고 생김새가 허여멀쑥한 청년의 입술을 엉겁결에 받고 말았는데, 그가 바로 지금의 영감탱이였어. 비린내나는 풋내기 단원에 지나지 않던 그는 자주 주위를 맴돌며 애원이 담긴 눈을 던지곤 했었으나 코웃음을 쳐주었지. 그런데 그날은 달빛의 마술 때문인지 그만 긴장이 좀 풀려 버렸나봐.

문득 그가 내민 장미꽃 다발을 바라보다가 눈을 들었는데, 그 풋내기의 얼굴을 보기 위해서는 발꿈치를 세우고 얼굴을 쳐들어야 했어. 달빛을 받은 그의 이마가 참 반듯하다고 느끼는 순간 그의 머리카락이 갑자기 빛을 가려 버렸으며 동시에 묵직한 팔이 어깨를 감싸안았지. 그리고 그가 연극 대사처럼 이런 말을 하더군. 내가 한번 흉내내볼까? 호호. ‘달래 씨는 이렇게 자그마한 몸에서 어떻게 그런 열창이 나오는지 감탄스럽습니다. 그리고 그대의 눈을 멀리서나마 보고 있으면 어릴 때 잃은 어머니, 아 그 모정에 젖는 느낌이었습니다.’

‘싫어요.’

그는 팔에 더 꼭 힘을 주었는데, 사실은 말과는 달리 오히려 그동안 느껴보지 못한 포근함을 체험하고 있었어.

두 살 위이던 그에게 난 오빠와도 같은 애정을 느꼈고, 그 또한 그런 내 마음의 기미를 깨닫고 부드럽게 처신했지. 우리의 관계는 당시의 엄청나던 유명세의 차이를 넘어 급속히 밀접해졌어. 남들은 위험스런 짓이라고 말렸지만 난 염려하지 않고 눈에 보이지 않는 그 외줄 위를 걸어갔지. 떨어져도 붙잡을 것이 있다고 생각했었어.”

여인은 꽁초 연기에 섞어 후 하고 한숨을 내뿜었다.

“그런데 그 신출내기에겐 가장 중요한 게 결여돼 있었으니 다름 아닌 바로 재능이었어. 내가 금싸라기 같은 시간을 쪼개 무명배우를 돌보고 도왔으나, 그는 기고만장 호언장담과는 달리 무대에 나서기만 하면 상대에게 얻어 맞은 개구리처럼 멋없이 휘청대기만 하다가 풀이 죽어 돌아와 내 가슴에 얼굴을 묻는 것이었어. 사실 재능이란 호언장담이 아니라 열정이라는 것을 알아야 했어. 난 그를 비난하지는 않고 가만히 껴안아주었어. 그러면 그는 얼마 후 기운을 되찾은 듯이 이렇게 말하더구나.

‘두고보라구, 내가 유명해지는 건 단지 시간 문제일 뿐이야. 내 마스크나 연기 스타일로는 그 따위 조역 나부랑이보다는 주역이 훨씬 적격이야. 그래야 내 본래의 역량이 샘솟게 돼. 자기, 조금만 기다려……’

기다리는 동안 나는 더 많은 시간과 관심을 내가 아니라 그에게 돌렸기에, 그리고 유명 가수가 아니라 현모양처가 되길 바랐기에, 어느 덧 패기 발랄한 후배에게 주역을 물려주게 됐단다. 그러다가 결국엔 정열의 진달래가 아니라 ‘그것만 하고 가달래’로 불리게 돼 버렸지. 이봐라 운아, 내 말이 횡설수설인 것 같아도 잘 들어두면 네게도 도움이 될 거야.”

결여된 재능

여인은 손수건을 꺼내 코를 팽 풀었다. 운은 그녀의 손을 잡아 주었다.



<다음 호에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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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