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창업 트렌드> 사람 몰리는 1000원 빵집

하루가 멀다 하고 치솟는 물가 속에서 소비자들은 매일 선택에 점점 더 민감해지고 있다. 5000원짜리 단팥빵, 6000원짜리 샌드위치에 익숙해진 프랜차이즈 제과점의 시대. 그러나 지금, 거리 곳곳에 등장한 ‘1000원 빵집’이 그 공식을 바꾸고 있다. 단돈 1000원으로 구입 가능한 빵, 무인 운영, 테이크아웃 중심 구조, 여기에 부가 상품 판매 등 장점을 겸비한 1000원 빵집은 이제 단순한 유행을 넘어 프랜차이즈 시장의 새로운 혁신 주자로 떠오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흐름을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의 일종이라고 평가한다. 고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기존 시장에서 간과되던 하위 수요층을 타깃으로 한 단순하고 저렴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점차 성능을 개선하며 기존 주류를 무너뜨리는 구조를 파괴적 혁신이라고 정의했다. 1000원 빵집은 바로 그 정의에 부합하는 현장 사례 중 하나로 자리 잡을지 모른다.

파괴적 혁신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올인베이커리’ ‘빵아빵아’ ‘쏠베이커리’ ‘빵집오빠’ ‘빵이당’ ‘더마니빵집’ 등이 있다. 올인베이커리는 140여종의 제품을 전부 1000원에 판매하며, 무인 운영으로 인건비를 최소화했다. 매장에서는 아이스크림, 컵라면, 음료도 함께 판매하며 객단가를 높이고 있다.

빵아빵아는 롯데웰푸드와의 제휴로 품질을 담보하면서도 가격을 낮췄고, 쏠베이커리는 건강빵, 화학 재료 무첨가 식빵 등 프리미엄 제품에 1000원 정책을 결합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주목할 브랜드는 ‘빵집오빠’다. 이 브랜드는 무인 모델이 아닌 유인 운영 체계를 유지하면서도, SNS와 유튜브 바이럴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월 매출 9억원을 기록하는 매장까지 등장하게 한 파괴적 성공 사례를 보여준다.


HACCP 인증을 받은 OEM 생산 공장을 통해 전 제품 무방부제·무첨가 콘셉트를 유지하며, 건강 이미지로 MZ세대까지 흡수하고 있다. 실제로 2024년 기준 전국 180개 이상의 가맹점을 운영 중이며, 일부 점포는 월 7000만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빵은 1000원, 신뢰는 프리미엄’이라는 전략 아래, 고가 제과점이 포기한 신뢰와 감성을 저가로 되살린 대표 모델로 꼽힌다.

빵집오빠와 함께, 더마니빵집은 철원산 우리 밀을 사용해 건강한 수제빵을 선보이며, 지역 밀착형 정서와 감성을 담은 매장 콘셉트로 주목받고 있다. 단순한 저가 판매 방식이 아닌 ‘정직한 재료로 만든 정직한 빵’이라는 브랜드 정체성으로 1000원 시장 속에서도 생존력을 확보하고 있다.

반면 빵이당은 프리미엄 생크림 케이크라는 고급 이미지를 유지하면서도 1000원대 실속형 빵을 함께 구성, 프리미엄 소비자와 실속 소비자 양쪽을 모두 공략하는 투 트랙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 같은 방식은 기념일 수요부터 일상 테이크아웃 수요까지 폭넓게 흡수할 수 있어 창업자 입장에서도 안정적인 매출 확보에 유리하다.

이들 브랜드는 단순히 가격을 낮추는 데 그치지 않고, 감성적인 매장 설계와 SNS 기반 마케팅, 소비자 경험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이런 1000원 빵집들은 기존 고가 베이커리 체인인 파리바게뜨, 뚜레쥬르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유도한다.

가격 경쟁력은 기본이고, 메뉴는 단순하며, 운영 인력은 없거나 극소화돼있다. 점포는 평균 10~15평 규모로, 테이크아웃과 셀프 진열 방식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커피 시장의 사례는 이 흐름을 더욱 설득력 있게 만든다. 한때 스타벅스, 커피빈 등 고가 브랜드가 지배하던 시장은, 이제 메가커피·컴포즈커피·빽다방·더벤티 같은 저가 커피 브랜드 중심이 되었다. 1000원 빵집도 이런 경로를 따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초기에는 저가 이미지로 출발하지만, 점차 품질과 운영 시스템이 정비되며 시장의 기준을 바꾸는 것이다.

하루가 멀다 하고 치솟는 물가
빈틈 정확히 파고든 구조 변화


무인 시스템은 1000원 빵집 성공의 핵심 중 하나다. 올인베이커리와 빵아빵아는 키오스크 주문과 CCTV 원격 운영 시스템으로 인건비를 거의 들이지 않는다. 점주 1인 또는 가족 단위 운영이 가능해, 월 300만원 이상의 순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또 아이스크림, 컵라면, 음료 등 부가 상품을 함께 구성해, 단가 1000원의 한계를 객단가 확장으로 극복하는 전략도 유효하다.

이런 모델에 창업자들이 몰리는 것은 당연하다. 소자본으로도 시작할 수 있고, 운영이 간편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한 입소문 마케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1~2인 가족 창업자, 퇴직자, 주부 창업자의 유입이 눈에 띈다. 하지만 이는 곧 ‘진입장벽이 낮은 레드오션’이 될 수도 있다는 경고기도 하다.

따라서 1000원 빵집은 유행 업종의 성격을 일정 부분 안고 있다. 유사 브랜드가 우후죽순 생겨나는 가운데, 장기 생존을 위해서는 확실한 차별화 전략과 본사의 운영 지원 시스템이 뒷받침돼야 한다. 실제로 일부 브랜드는 위생 이슈, 품질 문제, 공급망 부족 등으로 빠르게 폐점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그렇다면 미래에 살아남을 1000원 빵 브랜드는 무엇일까?

첫째, 품질에 대한 철저한 기준을 갖춘 본사 시스템. 둘째, 메뉴 단가 외에 객단가를 올릴 수 있는 부가 상품 구성. 셋째, 무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시스템. 넷째, SNS 마케팅을 통한 젊은 층 공략 감성. 마지막으로, 브랜드 확장성을 염두에 둔 가맹 전략이다.

예비 창업자들이 생존 가능한 브랜드를 찾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음을 점검해야 한다. 원재료 공급 체계, 메뉴 개발 주기, 점주 교육 및 지원, 본사와의 소통 시스템, 기존 매장의 실제 수익성 공개 여부 등이다. 단순히 가격이나 브랜드 인지도만으로 판단해서는 안 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실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점주의 목소리다.

작고 똑똑한

결론적으로, 1000원 빵집은 단순한 유행을 넘어 고가 브랜드 독점으로 점점 좁아지고 있는 베이커리 시장의 빈틈을 정확히 파고든 구조적 변화다. 가성비, 효율성, 소비 트렌드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이 파괴적 혁신 모델은 머지않아 베이커리 시장의 판도를 바꿀지도 모른다. 이제 프랜차이즈 업계는 ‘크고 화려한 매장’ 보다 ‘작고 똑똑한 점포’를 고민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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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일요시사 취재1·정치팀] 오혁진·박희영·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한 지 6개월이 지났다. 특검이 출범하면서 관련 수사도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여러 언론을 통해 핵심 인물들의 수사 기록이 일부 보도됐다. 그러나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언급된 바 없다. <일요시사>는 경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의 ‘노상원 수사 기록’을 단독으로 입수해 공개하기로 했다. “부정선거 증거가 차고 넘치고 나중에는 드러날 것이다.”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이 수사기관에 진술한 내용이다. 그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처럼 부정선거 음모론에 꽂혀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노 전 사령관은 윤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주최하는 집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사실상 수년 전부터 망상에 빠져있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생각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주도하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에 참여하기 시작한 건 2년 전부터로 추정된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노 전 사령관 수사 기록에 따르면 그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집회에 여러 차례 참여했다. 노 전 사령관이 전 목사와 개인적으로 알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노 전 사령관은 김 전 장관에게 집회에 참여할 때마다 당시 분위기와 참석자들이 윤 전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텔레그램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했다. 1년간 ‘극우 집회’를 분석한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에 집착하기 시작했다. 그는 “문상호, 정성욱, 김봉규 등과 만날 때 주로 어떤 말을 했느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 “선관위를 얘기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선관위가 부정선거의 온상이라고 김용현 전 장관이 많이 말씀하셨다. 나에게도 여러 번 선관위의 부정선거에 대해 알아보라고 지시했고 네이버로 찾아도 봤다”고 말했다. “부정선거를 주로 누구에게서 들었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는 “관련 집회에 여러 번 참여하면서 들었고 특정 인물이 누구인지 실명을 거명하긴 그렇다. 나도 김 전 장관에게 보고를 해야 해서 스스로 공부도 많이 했다. 여론조사 조작이나 선거 부정은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고 했다. 전 주도 윤 지지자 극우 집회 직접 참석 김과 텔레그램으로 부정선거 자료 공유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의 근거로 “선관위 산하에 여론조사심의위원회가 있다. 여론조사기관은 여론조사심의위에 등록해야 한다. 여론조사기관의 갑이다. 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9명으로 위원장 이대영 사무총장과 강성봉 등이고 그 밑에 쭉 있는데 7명이 진보 계열 인물이다. 여론조사기관이 편향되어 있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자들이 주장하는 임시선거사무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네이버에 검색하면 다 나오는데 2021년 국회의원 선거 때 동작구 선거사무소가 있는데 옆을 임대해서 임시선거사무소를 만들었었다. 언론에 나오니까 발뺌했었고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하자 김 전 장관이 더 많은 자료를 보내 줬었다”고 했다. 노 전 사령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며 “결국에는 다 까질 것이다. 전산은 한 번 까지면 되돌릴 수가 없다. 폭파하거나 고물상에 갖다 버리지 않는다면 전산은 결국 까진다. 북한이 쳐들어온 것도 아니고 서울 상공에 포를 쏜 것도 아니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께서는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고 생각하시고 정국이 전시에 준하는 사태라고 민감한 상황이라고 보신 것 같다. 그런 상황이 아닌데도 그렇게 행동한 건 그만큼 절박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2시간짜리 호소였다. 만약 국회 결정을 윤 전 대통령께서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유혈사태가 났을 것”이라고 윤 전 대통령을 옹호했다.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초, 선관위가 서버 교체를 검토했다가 교체하려 했던 것을 두고 “윤 전 대통령께서 어디에선가 확실하고 핵심적인 정보를 들으셨을 것 같다. 서버 조작이 있었기에 그 서버를 우리가 확보하려 할 때 선관위 측이 폭파했을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의 군검찰·검찰 피의자 신문조서를 보면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초 ‘정보사 군무원 간첩 사건 수사 결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인 등 인물들에 대해 “비상대권을 사용해 이 사람들에 대해 조치를 해야 한다”며 “현재의 사법체계, 형사소송법, 방탄국회 및 재판지연 아래에선 이런 사람들을 어떻게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조치’ ‘2시간짜리 계엄’ 겹치는 윤·노 발언 "서버 확보하려 했다면 선관위가 폭파했을 것” 주장 윤 전 대통령이 “비상대권을 사용한 조치”를 언급한 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만큼 이 대통령과 자신의 의견을 거스르는 인물들에 대한 복수심이 극에 달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노 전 사령관도 마찬가지다. 노 전 사령관은 경찰에 “김용군(대령)과 구삼회 등에게 ‘이재명은 죄가 7개인데 봐주고 지연시키고 구속도 안 되고 당 대표까지 하는데 더불어민주당이 감사원장, 중앙지검장, 판사 등을 모두 탄핵하려고 하는 게 과연 올바른 세상이냐’고 한 적이 있다”고 진술했다. 윤 전 대통령과 노 전 사령관이 언급한 말이 일치하는 건 이뿐만이 아니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12일 “국정원 직원이 해커로서 해킹을 시도하자 얼마든지 데이터 조작이 가능했고 비밀번호도 아주 단순해 ‘12345’ 같은 식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노 전 사령관도 “선관위가 헌법기관인데 스스로 깨끗해야 하거나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황제·세자 채용 등 문제가 나왔다. 각종 할 수 있는 최악의 것은 다 저질렀다. 그리고 전산 해킹이 언급될 때 서버 본체를 보여준 것도 아니고 일부 샘플만 살짝 보여줬는데 얼마든지 전산 조작이 가능하고 해킹에 얼마나 취약하면 비밀번호가 ‘1234’냐. 이미 그런 게 다 나왔다. 그렇게 떳떳하면 왜 본체를 못 열어주나”고 말했다. 그러나 조태용 국정원장은 같은 해 12월 검찰 조사에서 “선관위 시스템에 보안상 취약점이 발견됐지만, 부정선거에 관한 단서는 전혀 포착하지 못했다”는 내용으로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일각에서는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과 직접 비화폰으로 연락을 주고받았을 것이라는 보고 있다. 실제 노 전 사령관도 지난해 12월2일 자신의 지인에게 윤 전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했다. 노 전 사령관은 당시 “나 같은 경우는 브이(V, 윤 전 대통령 지칭)하고 이렇게 좀 도와드리고 있다. 원래 한 4~5년, 3~4년 전에 알았다뿐이고 그래서 이제 뭐 이렇게 여러 가지로 좀 도와드리고 있다. 비선으로”라고 했다. 친분 과시 노 전 사령관은 안산 ‘롯데리아 회동’에 참석했던 구삼회 전 육군 2기갑여단장에게도 “며칠 전에는 김용현과 함께 대통령도 만났다. 갈 때마다 대통령이 나한테만 거수경례를 하면서 ‘사령관님 오셨습니까’라고 한다. 내가 이런 사람이다. 대통령과 장관 같이 만난다. 나는 벌써 여러 번 만났다”고 했다. <hounder@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