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창업 트렌드> 한식과 전통주에 감성 더하다

2025년 외식업계의 화두는 단연 ‘경험 중심의 감성 소비’다. 그중에서도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한식 요리주점’ 트렌드는 단순한 유행을 넘어 외식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들은 단순히 배를 채우기 위해 식당을 찾는 것이 아니라, 음식과 술, 분위기와 브랜딩을 통해 하나의 이야기를 소비한다.

한식 요리주점 트렌드는 최근 방영 중인 인기 드라마 <독수리오형제를 부탁해>로 인해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독수리오형제를 부탁해> 속 따뜻한 가족 이야기와 함께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전통주, 막걸리, 그리고 한식 안주들은 대중에게 신선한 감흥을 줬다.

특히 대기업 호텔 회장이 전통주와 함께하는 장면들은 감성적인 장면 연출로 회자되며 전통주에 대한 관심을 더욱 끌어올렸다. 하지만 이는 새로운 유행이 아니라, 이미 형성돼있던 흐름에 불을 붙인 ‘기폭제’에 가깝다.

신선한 감흥

사실 MZ세대는 이전부터 뉴트로(New+Retro),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트렌드를 따라 현대화된 한식 요리주점과 전통주를 적극적으로 즐겨왔고, 감성 주점 문화의 주도층으로 자리 잡아 왔다. 드라마는 그 흐름을 대중적인 화제로 끌어올리는 데 일조했을 뿐이다.

과거에는 한식 주점이라 하면 소박하고 전통적인 이미지가 강했다. 그러나 요즘의 한식 요리주점은 다르다. 중대형 점포에 고급 인테리어, 감성적인 조명과 음악, 현대적인 메뉴 구성, 그리고 전통주 중심의 술 리스트까지 더해져 하나의 ‘경험 콘텐츠’ 공간으로 진화했다.


여기에 MZ세대가 추구하는 가치-SNS 공유성, 감각적인 플레이팅, 독창적인 안주 구성-까지 반영되면서, 외식 업종 내에서도 프리미엄 세그먼트로 부상 중이다.

막걸리, 동동주, 증류식 소주 등은 더 이상 ‘아버지 세대의 술’이 아니다. 크림막걸리, 전통 하이볼, 과일증류주 등으로 현대화된 전통주는 트렌디한 감성을 입고 젊은 소비자들의 테이블 위로 당당히 돌아왔다. 전통주는 이제 곁들이는 술이 아닌, 요리를 더욱 돋보이게 하고 분위기를 만드는 메인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

‘우리락’은 감성을 전통주의 재해석으로 풀어낸 브랜드다. 망원시장의 고추튀김 맛집으로 출발한 우이락은 이제 크림막걸리와 전통주 하이볼을 앞세운 감성 요리주점으로 탈바꿈하며 빠르게 프랜차이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우이락의 강점은 MZ세대가 선호하는 비주얼과 맛의 조화다. ‘우이락 크림막걸리’는 부드럽고 달콤한 풍미로 젊은 여성층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고추 증류주와 전통주 하이볼은 메뉴 차별화의 중심에 있다. 한우대창 닭볶음탕, 고추튀김 등 개성 강한 안주들은 단골을 만들어낸다.

MZ세대와 성장하는 한식 요리주점
전통과 현대 만난 자리에 새로운 기회

인테리어 또한 감성적이다. 복고풍 요소에 현대적 조명을 더해 공간의 온기를 살렸다. 이는 SNS 확산력까지 갖춘 구조로 이어지며, 입소문 마케팅에 최적화된 포맷을 제공한다.

‘부엉이산장’은 전통을 캐주얼하게 풀어낸다. ‘한식 캐주얼 다이닝’이라는 콘셉트를 내세운 이 브랜드는 30여가지의 전통요리, 10여가지 곁들임 안주, 40여종의 전통주로 압도적인 구색을 갖춘 한식 요리주점이다.


무엇보다도 부엉이산장이 주목받는 이유는 ‘경험을 파는 공간’이란 점이다. 닭도리탕, 전류, 곱창전골, 육새전 등 고전적인 한식 요리를 현대적 플레이팅으로 제공하고, 감성적인 공간 인테리어로 고객 체류 시간을 극대화한다.

현재 전국 50여개 매장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는 점주 운영 안정성과 브랜드 충성도를 방증한다. 초기 창업 비용은 중형 이상 규모 기준으로 일정 수준 필요하지만, 물류체계, 인테리어 패키지, 주류 유통망 등 본사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 안정성과 수익률 면에서 강력한 포지션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MZ세대의 레트로 감성을 정조준한 브랜드 전략은 SNS 확산에도 유리하여, 지역 거점형 맛집으로 자리 잡기 유리하다. ‘1차+2차’를 한번에 해결하는 공간으로서, 부엉이산장은 창업 아이템으로도 블루칩이라 할 수 있다.

‘안주가’는 한식 요리주점 업계에서 프리미엄 포지셔닝을 추구하는 브랜드다. 미슐랭 셰프의 조리 철학이 반영된 안주들은 단순히 맛있다는 수준을 넘어, 퀄리티와 창의성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대표 메뉴는 항정숙회, 꼬막육회, 가지튀김 등으로 정통의 한식을 현대적 감각으로 풀어낸다. 특히 조리 편의성을 고려한 시스템 구축으로, 바쁜 직장인이나 혼술족 타깃 고객층의 수요를 정확히 공략하고 있다.

안주가는 빠른 조리, 높은 완성도, 고급스러운 플레이팅의 3박자를 갖추고 있어, 점주 입장에서는 운영의 효율성과 객단가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구조다. ‘하이엔드 감성 주점’이라는 독자적인 포지션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해당 콘셉트를 선호하는 지역상권에 적합한 창업 아이템으로 손꼽힌다.

한식 요리주점은 단순히 ‘술집’이 아니다. 감성을 팔고, 경험을 제공하며, 브랜드를 소비하는 시대의 외식 아이템이다. 이 같은 콘셉트는 일정 수준 이상의 투자 비용이 필요하지만, 그만큼 고수익률과 브랜드 파워, 확장성 면에서 높은 가능성을 갖는다.

본사 차원의 전통주 유통망, 고급 인테리어 패키지, 메뉴 표준화 시스템이 결합된다면 이는 단순한 점포가 아닌, 외식 문화 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다. 불황 속에서도 ‘의미 있는 외식’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확실한 대안이 될 수 있는 업종이다.

혼술족 타깃

전통과 현대가 만나는 자리서 새로운 기회가 태어난다. 한식 요리주점은 바로 그 교차점서 MZ세대의 감성과 소비 트렌드를 정확히 겨냥하고 있다. 브랜딩, 공간, 술, 음식, SNS 콘텐츠까지 모두 갖춘 이 장르는 이미 다음 ‘역전할머니맥주’를 준비하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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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분당보건소 부지 올스톱 비스토리

[단독] 분당보건소 부지 올스톱 비스토리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펜스로 둘러쳐진 땅에는 드문드문 잡초만 나 있었다. 입구 쪽의 주차 차단기도 작동하지 않았다. 사거리 주변서 이 땅만 ‘이가 빠진 듯’ 공터 상태다. 누가 봐도 ‘목이 좋다’는 말이 나올 법한 위치지만 오늘도 텅 비어있다. “원래 보건소가 들어오기로 했어요. 그전에는 정자1동 행정복지센터(임시 청사)가 있었고요. 노인분들이 휠체어 타고 다니면서 편의시설을 이용하고 그랬어요.” 한 성남시민이 텅 빈 부지를 가리키며 말했다. 건널목을 사이에 두고 반대편에는 대기업 사옥, 오른편으로는 상가, 뒤편으로는 아파트가 자리한 이른바 ‘노른자위 땅’이었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지도를 확인한 뒤 “완전 정자동 메인이네. 부르는 게 값일 것”이라고 했다. 앞 뒤 양 옆 꽉꽉 찼는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63번지 일원 2832㎡(약 854평) 규모의 땅. 원래 성남시 소유의 땅이었다가 용도변경을 거쳐 기업에 매각됐다. 성남시가 ‘기업 유치’를 목적으로 부지의 매각 절차를 본격적으로 밟기 시작한 시기는 2015년이다. 2020년 성남시 판교에 있는 한 기업이 400억원이 넘는 돈을 들여 해당 부지를 매입했다. 문제는 그걸로 끝이었다는 점이다. 올해 6월에 이르도록 건물 건립을 위한 삽 한 번 뜨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20~2022년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공사가 어려웠을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그 이후에도 해당 부지는 여전히 공터로 남아있다. 한 성남시민에 따르면 주차장으로 사용된 적이 있을 뿐 공사는 진행되지 않았다고 한다. 당초 성남시는 정자동 163번지에 보건소를 세우려 했다. 그러다 2015년 11월16일 성남도시관리계획에 의거해 공공청사 부지서 중심상업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했다. 성남시는 고용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토지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우수 기업을 유치하려 한다는 이유를 들었다. 실제 2016년 1월21일 열린 성남시의회 제216회 경제환경위원회 회의록에 따르면 당시 한 시의원이 “정자동에 있는 공공청사 부지를 매각해서 업무 단지로 사용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지”라고 질문하자 성남시 회계과장은 “고용도 창출하고 시 재정의 효율성도 증대시키고, 실제로 보면 기업체가 유치됨으로써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다고 보고 있다”고 답했다. 성남시의회는 2016년 1월과 3월, 5월에 ‘정자동 163번지 기업 유치를 위한 매각’ 안건을 두고 질의와 토론을 진행했다. 두 번의 부결 끝에 2016년 5월24일 안건이 가결됐다. 당시 경제환경위원회 위원장은 “매각 대금이 지역주민들께 일정 부분 투입될 수 있도록 신경 써주길 바란다”고 말한 뒤 안건 가결을 선포했다. ‘부르는 게 값’ 노른자위 땅 보건소 부지였다가 용도변경 성남시는 2017년 5월23일 보도자료를 내고 해당 부지의 매각을 공식화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성남시는 첨단산업육성위원회를 열어 해당 부지에 기업 유치를 위한 공모 지침과 평가 기준을 확정한 뒤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 모집 공고’를 냈다. 해당 부지의 공시지가는 211억원(㎡당 745만원), 감정평가액은 376억원(㎡당 1329만원)이라고 밝혔다. 당시 해당 부지에는 아파트 모델하우스가 들어선 상태였고 정자1동 행정복지센터(임시청사)는 그해 9월 분당정자 청소년 수련관으로 옮긴다고 했다. 성남시는 부지 매입 자격을 ▲제조업의 연구시설 ▲벤처기업 집적 시설 ▲문화산업 진흥시설 등으로 제한했다. 지식산업, 전략산업, 벤처기업을 유치해 지역발전을 꾀하겠다는 취지다. 성남시는 “성남하이테크밸리, 판교테크노밸리, 분당벤처밸리 등 3대 산업집적지와 한 축을 이뤄 도시 균형발전과 첨단사업 고도화에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내다봤다”고 말했다. 부지 매각과 관련해 우선 협상자를 선정하기 위한 접수는 그해 7월17일부터 21일까지 닷새 동안 이뤄졌다. 성남시는 공급 신청서, 기업 현황, 사업 계획, 입찰 계획 등을 작성해 성남시 창조산업과에 직접 방문해 제출하라고 고지했다. 8월 중에 개발 방향 이해도, 사업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고 득점 기업을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한 뒤 협상을 거쳐 매매계약을 체결한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의회서도 지역 기여 강조 성남시는 ▲기업 현황(정량 300점) ▲사업 계획(정성 500점) ▲토지 가격(200점) 등 총 1000점 만점으로 평가하겠다고 밝혔다. 기업 현황의 경우 규모와 재무 상태로 구분해 각각 70점, 230점을 배점했다. 사업 계획은 사업 평가(200점), 건축 운영(150점), 지역 기여(150점) 등 세 분야로 나눴다. 2018년 4월 성남시는 드림시큐리티가 제안한 소프트웨어 진흥시설 설치 사업 계획이 시 첨단산업 육성위원회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드림시큐리티는 핀테크 서비스와 FIDO 기반의 생체인증 기술, 블록체인 기반의 인증과 암호를 개발하는 연구·개발 중심의 IT 벤처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성남시와 드림시큐리티 간의 계약은 체결되지 않았다. 성남시 관계자에 따르면, 드림시큐리티 측에서 매입을 철회했다. 이후 재차 공모 절차를 거쳐 ㈜마이다스아이티가 해당 부지를 매입했다. 회사 소개서에 따르면, 마이다스아이티는 공학기술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보급 및 구조 분야 엔지니어링 서비스와 웹 비즈니스 통합 설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마이다스아이티는 2020년 2월14일 424억원에 해당 부지를 샀다. 당시 성남시가 내놓은 보도자료에 따르면, 마이다스아이티는 1114억원을 들여 연면적 3만963㎡, 지상 15층, 지하 5층 규모의 벤처기업 집적 시설을 건립한다고 밝혔다. 4개 이상의 벤처기업이 입주하고 판교제1테크노밸리에 있던 마이다스아이티 직원 600명이 모두 옮겨온다고도 덧붙였다. 삽 한 번 안 떠 시민 의문 제기 그러면서 “마이다스아이티는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창업보육 지원, 커뮤니티 공간 조성, 청소년 자인씨앗학교를 운영하고 주말에 주차장(240면)을 전면 개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일자리 매칭·치매 예방·스마트 제조혁신 등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관련 기관에 무상 지원하고 지역 주민 고용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고 했다. 성남시가 우선 협상자를 선정하는 과정서 150점을 배점한 ‘지역 기여’ 관련 부분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성남시는 공사 완공 시점으로 2023년을 언급하면서 조감도도 공개했다. 당시 성남시 관계자는 “정자동 163번지 부지는 분당벤처밸리 내 벤처기업 육성촉진지구고 인근엔 네이버, 넥슨, 엔씨소프트 등 첨단지식산업 업체가 대거 포진해 벤처기업 집적 시설이 들어서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며 “아시아실리콘밸리 조성의 한 축이 돼 자족 기능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부지 매각 이후 5년이 지났다. 매각 전인 2019년 12월부터 주민 자율 주차장(90면)으로 사용되던 것도 이제는 운영되지 않고 있다. 마이다스아이티가 세운 ‘개발 부지 안내문’이 세워져 있을 뿐이었다. 안내문에는 ‘본 지역은 아래와 같은 방향으로 개발될 예정입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연구/업무 공간 ▲자연주의 인본 경영 공간 ▲시민 행복 공간 등이라고 쓰여 있다. 한 성남시민은 “주민 편의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다가 기업에 매각된 이후 계속 비어있다. 성남시가 부지를 매각하겠다고 밝힌 시기로 따지면 8년, 마이다스아이티가 땅을 산 시기로 보면 5년째 땅을 놀리고 있는 셈이다. 그렇다고 성남시에서 어떤 제재를 가하는 것도 아니다. 기업의 사정은 둘째치고 성남시가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20년 판교 벤처기업 매입 “구체적인 내용 안내 어렵다” 성남시의회가 2020년 10월16일 진행한 경제환경위원회 제4차 회의서 정자동 163번지 관련 문제가 언급됐다. 매각 이후 8개월이 흐른 시점이다. 당시 한 시의원은 “빨리빨리 언제까지 안 되면 계약위반으로 통보해야 한다. 확인해야 한다”며 “계약위반이 될 수 있는 사항은 꼼꼼히 따져서 빨리빨리 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성남시 아시아실리콘밸리 담당관이 “지금 그곳은 설계 단계다. 주차장 사용 문제는 확인해서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시의원은 “우리가 정해진 규칙대로 (첨단산업)육성위원회에서 심의했던 내용대로 계약위반이 아닌지 우리가 따져야 하는 거고…(중략)…우리한테 제출한 계획대로 이행을 안 했을 경우 계약위반으로 취소할 수도 있다고 얘기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회의 이후 성남시의회서 정자동 163번지 관련 논의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성남시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서 “설계 변경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내용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협약서에 공사 시점에 대한 부분이 있긴 하다. 다만 그 부분에 단서 조항이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마이다스아이티서 단서 조항을 통해 공사 기간을 연장해 온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래 올해 상반기 중에 착공하는 것으로 얘기가 나왔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부연했다. 공사 지연에 대한 성남시 대응을 묻자 “더 이상 저희도 같은 사유로는 연장을 안 해주려는 상태”라면서도 “성남시 차원서 마이다스아이티 측에 법적으로 공사를 재촉하거나 제재를 가할 수 있는 사항이 명확하진 않다”고 설명했다. 시 직무유기? 제재 못한다 마이다스아이티 관계자는 “(해당 부지에)사옥을 지을 예정”이라며 “사옥을 처음 세우는 것이다 보니 잘 짓기 위해 설계를 변경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성남시 보도자료에 언급된 부분(지역 기여 관련)이 설계에 포함돼있는지는 답하지 않았다. 홍보팀 관계자는 <일요시사>의 추가 질문에 “현재로서는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안내가 어려운 점 양해를 부탁한다”고 답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