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창업 트렌드> 흑염소 전문점이 뜬다

팬데믹 이후 건강과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외식업계에도 ‘건강식’이라는 새로운 키워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건강식을 위한 외식은 일부 고객층에 국한된 선택이었다면, 이제는 전 세대가 건강과 맛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식사를 일상적으로 찾는 시대가 됐다. 이 같은 흐름 속에서 오랜 세월 보양식으로 사랑받아온 ‘흑염소 요리’가 현대적인 외식 아이템으로 재해석되며 창업시장서 주목받고 있다.

흑염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철분, 칼슘, 비타민 B군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가득해 면역력 강화, 피로 회복, 빈혈 예방, 골다공증 예방 등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하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예로부터 <동의보감>에도 흑염소가 신장을 보하고 원기를 돋운다고 기록돼있으며, 최근 연구에서도 흑염소 고기의 건강 효과가 과학적으로 재조명되고 있다.

지방 적고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빠른 피로 누적과 면역력 저하가 일상화되면서, 건강한 식사를 통해 체력을 관리하고자 하는 소비자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정부와 일부 지방자치단체서도 이 같은 건강식 트렌드에 발맞춰 사철탕 업소의 자연스러운 업종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 ‘개고기 식용 종식법’ 시행 이후, 정부는 기존 사철탕 업주들의 업종 전환을 장려하기 위해 시설 리뉴얼 비용 일부 지원, 업종 변경 컨설팅, 보양식 창업 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과정서 흑염소 전문점이 주요 대안 업종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같은 배경 속에서 다양한 흑염소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천복집 흑염소’는 특허받은 20여가지 한방 육수 레시피를 활용해 흑염소 특유의 누린내를 완벽히 제거하고 깊은 맛을 구현해낸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다. 경기 광주 본점은 월 매출 1억원 이상을 기록하며 성공적인 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며, 매장서 직접 제조한 흑염소 진액을 추가로 판매해 객단가와 매출을 동시에 끌어올리고 있다.

천복집 흑염소는 고급 레스토랑급 인테리어와 가족 및 단체 고객을 겨냥한 좌석 구성으로, 전통 보양식을 현대적이고 세련된 외식 경험으로 탈바꿈시켰다. 또 천복집 흑염소를 운영하는 김성윤 에쓰와이프랜차이즈 대표는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넘어서 소비자의 건강과 라이프스타일까지 고려하는 외식이 미래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하며, 글로벌 진출까지 계획하고 있다.

‘향촌흑염소’는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모두 확보한 브랜드로 평가받는다. 자회사인 ㈜고트팜을 통해 국내산 및 호주산 염소고기를 직접 수입·유통해 신선도와 안정성을 확보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뛰어난 원재료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향촌흑염소는 간편 조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별도의 전문 조리 인력 없이도 고품질의 메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고, 주방 운영 효율화를 통해 창업자의 인건비 부담을 대폭 줄였다.

흑염소 편육을 개발해 메뉴 차별화에도 성공했으며, 프리미엄 매장과 스탠더드 매장이라는 투트랙 전략으로 다양한 상권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 특히 관광지 상권과 오피스 밀집 상권을 병행 공략하며 빠른 속도로 점포를 늘려가고 있다.

‘약선흑염소’는 한방 진액과 건강식에 특화된 브랜드다. 18가지 이상의 한약재를 조합해 제조한 흑염소 진액은 당뇨 예방과 원기 회복에 탁월한 효능을 지닌 것으로 평가받으며, 약선흑염소의 가장 큰 강점으로 자리 잡았다. 약선흑염소는 빠른 투자금 회수 모델을 자랑하며, 업종 전환 창업 시 소자본으로도 빠르게 수익을 안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건강식 열풍 속 외식 블루오션 부상
건강과 맛 동시에 만족시키는 식사


본사 차원의 상권 분석과 맞춤형 홍보 전략, 기존 시설 활용을 통한 창업 비용 절감 모델까지 갖춰 예비 창업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대구 팔공산점 등 일부 매장은 월 1억~2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브랜드 파워를 입증하고 있다.

약선흑염소는 특히 가족 단위 고객과 건강식 소비자층을 모두 아우를 수 있도록 어린이 전용 메뉴와 무료 진액 제공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 만족도를 끌어올렸다.

‘다하연’은 소자본 창업자와 중장년 은퇴자 창업 수요를 겨냥한 모델로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다하연은 특수 숙성 공법을 통해 흑염소 고기의 잡내를 없애고, 부드럽고 깊은 맛을 살려냈다. 메뉴는 흑염소 갈비 수육 전골, 흑염소탕, 흑염소 육개장 등으로 구성돼있으며, 식사 전 고객에게 흑염소 진액을 무료로 제공하는 세심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조리 과정을 간편화해 주방 경력자 없이도 매장 운영이 가능하며,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창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실제로 일부 매장은 오픈 초기부터 월 매출 1억원 이상을 기록하는 등 다하연의 효율적 운영 모델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본흑염소·능이삼계탕’은 본죽의 성공 신화를 이끈 본아이에프가 새롭게 선보인 프리미엄 보양식 브랜드다. 몽골 초원서 자연 방목으로 자란 흑염소 고기를 HACCP 및 할랄 인증을 거쳐 수입해 사용하고 있으며, 흑염소탕, 전골, 편백찜, 능이삼계탕, 능이백숙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현대적인 매장 인테리어와 표준화된 조리 시스템, 위생적인 운영 환경을 갖추었으며, 가수 김연자를 브랜드 모델로 기용해 전 세대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확보했다. 서울 방배동 1호점 오픈 이후 2개월 만에 선릉 2호점을 추가 오픈하며 빠른 프랜차이즈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흑염소 전문점 창업은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외식 아이템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흑염소 창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타깃 고객 설정, 상권 선정, 운영 효율화, 메뉴 차별화, 부가 매출 확보 전략을 종합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대형 병원 인근, 아파트 단지, 관광지 주변은 유망한 입지로 평가받고 있으며 진액, 포장 메뉴, 선물세트 등을 통한 부가 수익 창출도 매우 중요하다. 조리 시스템은 최대한 간편화해 초보 창업자도 쉽게 운영할 수 있어야 하고, 체계적인 본사 지원 프로그램 역시 선택 기준이 되고 있다.

단백질 풍부

흑염소 전문점 창업은 건강, 전통, 지속 가능성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모두 품은 외식 아이템이다. 고령화 사회, 건강식 수요 증가, 정부 지원이라는 긍정적 환경 속에서, 흑염소 전문점은 외식업계의 새로운 주인공으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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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윤석열로 연결되는 SM그룹 수상한 동업 추적

[단독] 윤석열로 연결되는 SM그룹 수상한 동업 추적

홀로 다 먹으려다 계획 변경 사전작업 끝나자 숟가락 얹기 ‘알박기’ 핑계로 어쩔 수 없었다지만… 뒤편에서 아른거리는 거물급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SM그룹과 윤석열 조력자의 동생이 운영하는 회사가 진행한 수상한 동업이 뒤늦게 드러났다. 단독으로 처리해도 될 법한 프로젝트를 손보면서까지 제3자를 끌어들인 이유가 무엇인지 의문이 풀리지 않고 있다. ‘알박기’ 때문이라는 해명보다 유력 인사에게 눈길이 갈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은 ‘광주 광산구 도산동 989-21번지 일원(대지면적 3만5114.6㎡)’에 591세대 규모의 주거 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였다. SM그룹 산하 건설 계열사인 ‘우방건설(현 동아건설산업)’은 2016년 10월7일 사업계획 승인을 받고 시행·시공 전 과정을 도맡는 방식으로 진행을 예고했다. 재주 부리니 이득은 따로 삽을 뜨는 일만 남았던 프로젝트는 사업계획이 통과된 지 48일 만인 당해 11월24일에 생각지 못한 변곡점을 맞았다. 이 무렵 광주 광산구청은 ‘주택건설사업계획 변경승인 고시’를 통해 사업주체에 ‘도림티앤씨’가 추가됐음을 알렸다. 우방건설이 단독 진행 계획을 접고, 뒤늦게 제3자를 끌어들인 모양새였다. 사실 SM그룹 입장에서는 공동 시행을 반길 만한 이유가 전혀 없었다. 도림티앤씨를 사업주체에 추가시키면 개발에 따른 차익이 당초 예상보다 훨씬 작아진다는 건 불 보듯 뻔했기 때문이다.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은 민간개발이라는 특성상 지주작업부터 인·허가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사업자가 책임지는 구조였다.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요구하는 대신 사업 종료 시 차익 극대화를 기대해 봄 직했다. 도림티앤씨가 신뢰할 만한 업력을 갖추지 못했다는 점도 우방건설의 결정을 쉽사리 납득할 수 없게 만들었다. 김동호씨가 1999년 설립한 도림티앤씨는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이 추진될 당시만 해도 관련 분야에서 별다른 존재감이 없던 곳이다. 이전까지는 정보통신공사업에 주력했고, 2016년 초 부동산 개발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을 뿐이었다. 그럼에도 우방건설은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 관련 지분을 70% 대 30%로 분할하는 데 동의했다. 100%를 얻고자 했던 밑그림을 접고, 30%를 내놓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우방건설은 엄청난 번거로움을 무릅썼다. 도산동 989-21번지 일원을 대상으로 폐쇄 부동산 등기를 확인한 결과, 우방건설은 사업계획 승인(2016년 10월7일) 이전까지 필지 30곳 이상을 단독으로 확보한 상태였다.그러나 우방건설이 선점한 필지들은 변경승인 고시(2016년 11월24일)를 목전에 둔 시점에 우방건설 ‘7’, 도림티앤씨 ‘3’으로 소유권 비율이 일제히 분할 조정됐다. 한번에 끝날 일을 두 번에 걸쳐 급하게 처리한 양상이었다. 여기저기 이상한 흔적 SM그룹은 지주작업에 써야 할 비용을 대여하는 불필요함마저 감내했다. 도림티앤씨가 개발 사업에 필요한 필지를 사들이는 데 투입했던 금액은 100억원 안팎으로 추산된다. 이는 우방건설의 2016년 감사보고서 기재된 건설용지 241억원을 지분율 70%로 반영해 도출한 값이다. 정작 도림티앤씨는 무자본에 가까운 상태에서 개발 사업에 뛰어들었다고 볼 법한 상황이었다. 도림티앤씨의 2016년 감사보고서에는 제1금융에서 차입한 77억3900만원과 우방건설에서 빌린 56억원이 ‘토지분양대금’으로 기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M그룹 측은 사업 지연을 우려해 자금을 대여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SM그룹 관계자는 “공동 사업자의 자금 부족으로 토지 매입이 지연돼 일부 자금을 단기 대여한 것”이라며 “분양 후 원금과 이자를 모두 받았다”고 밝혔다. 의문점을 남긴 것과 별개로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은 별 탈 없이 끝맺음했다. 우방건설이 2017년 6월 동아건설산업과 합병하면서 사업주체가 기존 ‘우방건설·도림티앤씨’에서 ‘동아건설산업·도림티앤씨’로 변경됐지만, 프로젝트는 당초 계획했던 2019년 2월에 맞춰 완료됐다. 물론 동아건설산업 역시 SM그룹의 건설 계열사였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개발 사업으로 양측이 거둔 분양매출은 총 1674억원으로 추산된다. 도림티앤씨는 2019년 감사보고서에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에 의한 누적분양매출을 502억원으로 기재했다. 해당 사업에서 도림티앤씨의 지분율이 30%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동아건설산업이 거둔 분양매출이 1171억원임을 유추할 수 있다. 특히 도림티앤씨는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유입된 분양매출에 힘입어 매출 규모를 비약적으로 끌어올렸다. 2016년 140억원이었던 도림티앤씨 매출은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 이듬해 257억원으로 껑충 뛴 데 이어, 2018년에는 433억원으로 치솟았다. 실질적으로 남긴 금액을 의미하는 분양수익 역시 꽤나 쏠쏠했다. 동아건설산업의 2019년 감사보고서를 보면 분양매출에서 분양원가(859억원)를 제외한 총 분양이익은 312억원으로 기재돼 있다. 해당 금액은 동아건설산업의 지분율 70%가 적용된 값이다. 이를 토대로 계산한 동아건설산업과 도림티앤씨의 합산 분양수익은 446억원, 도림티앤씨 몫으로 남겨진 분양수익은 134억원으로 추산된다. 결국 SM그룹은 단독으로 진행했다면 450억원 가까이 남길 수 있었던 사업에 도림티앤씨를 참여시킴으로써 130억원가량을 날린 모습이다. 달리 말하면 도림티앤씨는 돈을 빌려주고, 지주작업을 주도적으로 처리해 준 SM그룹 덕분에 2년여 만에 130억원대 이익을 남겼다는 뜻이다. 어렴풋하게 드러난 배경 공교롭게도 SM그룹이 도림티앤씨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인 속내는 최근에서야 어렴풋하게 드러난 상황이다. 도림티앤씨 설립자와 핏줄로 이어진 유력 인사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도림티앤씨는 김동호씨의 친인척이 운영하는 가족회사의 형상을 띠고 있다. 주주 구성을 보면 배찬호 도림티앤씨 대표가 지분 25%를 보유한 최대주주, 배영이씨는 지분 20%로 2대 주주다. 배찬호 대표와 배영이씨는 각각 도림티앤씨 설립자인 김동호씨의 처남, 부인이다. 김동호씨의 이력에서 눈에 띄는 특징은 과거 SM그룹에 몸담았다는 점이다. 법인 등기 확인 결과 김동호씨는 SM그룹 계열사인 한통엔지니어링 이사진 명단에 등재됐던 기록이 존재한다. 1969년 설립된 한통엔지니어링은 전기통신공사업을 영위해 온 법인으로, 2007년 6월 SM그룹 계열에 편입됐다. 김동호씨는 우오현 SM그룹 회장의 100% 개인회사였던 한통엔지니어링에서 2010년부터 2014년까지 대표이사를 맡았다. 한때나마 SM그룹 오너의 측근이었다고 해석해도 무리는 아니다. 또 다른 SM그룹 계열사인 우방산업에서도 비슷한 흔적을 엿볼 수 있다. 우방산업은 ㈜삼라에서 지분 99.4%를 보유했던 건설 계열사로, 김동호씨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사내이사에 이름을 올렸다. SM그룹 측은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에 도림티앤씨가 참여하기에 앞서 김동호씨와 도림티앤씨의 연관성을 파악했다고 인정했다. 다만 도림티앤씨의 ‘알박기’를 사업에 참여시킨 이유라고 해명했다. SM그룹 관계자는 “사업부지 내 도림티앤씨 소유의 필지가 섞여 있었고, 사업 추진을 위해 필지 매입을 시도했지만 도림티앤씨가 끝내 거절했다”며 “부득이하게 사업 진행을 위해 공동 사업으로 추진한 것”이라고 말했다. 흥미로운 점은 김동호씨가 단순히 SM그룹과의 접점만 있던 게 아니라는 사실이다. 취재 결과 김동호씨는 한국전력 역대 수장 중 최초의 정치인 출신인 김동철 현 한국전력 사장의 친동생으로 확인됐다. 김동철 사장은 2023년 9월 한국전력 부임 전까지만 해도 거물급 정치인으로 호명되는 일이 더 많았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그는 20대까지 내리 4선에 성공했으며, 20대 대선이 끝난 직후인 2022년 3월에는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당선인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눈여겨볼 부분은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가 자리 잡은 광주 도산동은 김동철 사장이 4선 국회의원으로 활동할 당시 지역구였던 ‘광주 광산구 갑’에 포함된다는 점이다. 김동철 사장은 개발 사업에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구청 및 지방의회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상을 지녔던 셈이다. 게다가 김동철 사장은 2015년 11월부터 2016년 5월까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또한 2016년 국토교통부가 광주 광산구 송정역 일대를 ‘지역경제 거점형 투자선도 지구’로 선정하는 과정에서 일익을 담당했다는 평가는 받는 등 지역 사회에서 개발 정책 및 투자 유치 활동을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기도 했다. 만약 SM그룹이 김동철 사장의 정치적 영향력을 활용한다는 취지로 도림티앤씨를 끌어들였다면 심각성은 배가 될 수 있다. 해당 행위가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에 저촉될 여지를 따져 볼 필요성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SM그룹은 김동철 사장과 김동호씨의 관계를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SM그룹 관계자는 “김동호씨와 김동철 사장이 형제라는 사실은 전혀 몰랐다”며 “김동호씨는 SM그룹 계열사 대표를 퇴사한 이후 개인 사업을 운영했고, 그의 개인 가족관계에 대해서는 별도로 언급할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가려진 딴 생각 SM그룹이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에서 700m 남짓 떨어진 광주 광산구 도산동 소재 ‘도산우방아이유쉘아파트’와 관련해 광주지방검찰청 반부패수사부의 표적이 된 전례도 찜찜한 구석이다. SM우방이 시공한 해당 아파트는 2016년 12월 준공해 2022년 말 분양 전환했는데, 검찰은 분양 전환 과정에서 돈의 흐름에 주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계기로 검찰은 지난해 10월 SM그룹 본사, SM우방 대구 본사, 광주 광산구청 등을 대상으로 전방위 수사를 진행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