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유망 프랜차이즈> 한국인 입맛 잡은 ‘수제버거’

패스트푸드로만 여겨지던 햄버거가 외식 문화 전면에 다시 부상하고 있다. 단순히 빠르게 배를 채우는 음식을 넘어 건강한 재료와 정직한 조리 과정을 중시하는 수요가 늘어나며 ‘프리미엄 수제버거’는 이제 외식시장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의 소비 기준이 ‘가치 소비’로 전환되면서, 수제버거는 소수 취향의 음식이 아닌, 모두가 즐기는 한 끼 식사로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햄버거 시장은 2013년 1조9000억원에서 2022년 약 4조원으로 2배 이상 성장했고, 2023년에는 5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가운데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부문이 바로 수제버거다. 그 중심서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의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솔직한 철학과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국 750개 매장을 돌파한 프랭크버거(Frank Burger)다.

폭발적 성장

2019년 첫 매장을 오픈한 이후 단 5년 만에 전국 단위로 빠르게 가맹점을 확장한 프랭크버거는 수도권뿐 아니라 지방 소도시와 군 단위 지역까지 고르게 확장하며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수제버거’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공고히 했다. 이 같은 폭발적인 성장의 중심에는 ‘솔직함’을 핵심 가치로 둔 브랜드 철학과, 소비자와 창업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실용적인 시스템이 있었다.

브랜드명 ‘프랭크(Frank)’는 ‘솔직하고 정직함’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이는 제품 구성과 운영 전반에 걸쳐 철저히 반영되고 있다. 프랭크버거는 100% 순쇠고기 패티를 매장서 주문 즉시 구워 제공한다. 여기에 들어가는 패티뿐만 아니라 번과 소스까지 업계 최초로 본사에서 자체 생산해 전국 가맹점에 공급함으로써, 전국 어디서든 일관된 품질과 맛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곧 소비자 만족을 높일 뿐 아니라, 가맹점주에게는 원가 안정성과 운영 효율성이라는 실질적인 장점을 제공한다.


프랭크버거는 ‘프리미엄이지만 가격은 합리적인’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대표 메뉴인 ‘프랭크버거’ ‘프랭크치즈버거’ ‘더블프랭크버거’ ‘불고기버거’ 등 단품은 4000원대 중반에서 6000원대 가격대로 제공된다. 고품질 수제버거임에도 불구하고 6000원대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다.

한국인의 입맛을 반영한 ‘불고기프랭크’와 ‘프랭크치킨버거’ 등 다양한 메뉴 역시 전 연령층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으며, 평균 세트 가격도 9000~1만원 초반대로 부담이 적어 가성비 높은 수제버거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창업자 입장에서도 프랭크버거는 매우 매력적인 아이템으로 손꼽힌다. 49.5~66㎡(약 15~20평) 규모의 중소형 매장서도 안정적인 매출이 가능하고, 최소 2~3인의 인원으로도 매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메뉴 구성과 조리 방식이 표준화돼있어 숙련되지 않은 인력도 단기간 교육만으로 실전 투입이 가능하며, 평균 객단가 9000원 이상, 높은 회전율, 낮은 식자재 로스율은 실제 수익 구조를 탄탄하게 만든다.

단순히 빠르게 배 채우는 음식?
모두 즐기는 한 끼 식사로 조명

이런 운영 효율성의 핵심에는 바로 프랭크버거 본사 직영 제조공장이 있다. 인천 서구에 위치한 프랭크버거 본사 시설은 대지 2000평, 건평 5000평 규모로 수제버거 프랜차이즈 업계서 보기 드문 수준의 국내 최대 인프라를 자랑한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패티, 번, 소스는 모두 본사 직영 물류망을 통해 전국 가맹점으로 배송되며, 품질의 일관성과 공급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하고 있다.

패티의 경우, 원육 분쇄부터 배합, 성형, 급속 냉동까지 전 공정을 본사에서 직접 수행하며, 위생과 식품 안전성에 있어 높은 기준을 준수한다. 번은 자체 개발한 레시피로 매끄러운 식감을 구현하며, 소스는 브랜드 고유의 맛을 담아 모든 매장서 동일하게 제공된다.


이를 통해 가맹점주는 품질 관리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으며, 고객 입장에서는 어느 매장서든 같은 맛을 경험할 수 있는 고객 만족의 일관성을 체감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프랭크버거의 직영공장은 제품의 안정적인 생산을 넘어 브랜드의 미래 경쟁력을 위한 중심지 역할을 한다.

메뉴 개발과 테스트, 품질 모니터링, 식자재 연구개발(R&D) 등 모든 혁신의 출발점이 바로 이곳이다. 트렌드에 따라 반짝하는 메뉴가 아니라, 지속 가능한 인기 메뉴와 소비자 중심의 신제품이 이곳에서 탄생하고 있다.

이런 강력한 생산 인프라는 프랭크버거가 단일 점포 창업은 물론, 복수 매장 운영까지 가능한 구조를 갖추도록 한다. 매장 크기, 입지, 창업 경험 여부에 관계없이 동일한 운영 기준과 품질을 제공할 수 있어 창업 안정성이 매우 높은 브랜드로 평가받는다.

프랭크버거는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위해 글로벌 전략도 과감히 전개 중이다. 국내 프랜차이즈 최초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홋스퍼와 아시아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손흥민 선수가 소속된 글로벌 구단과의 협업을 통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한층 강화했다.

이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소비층에게 ‘감성적인 브랜드’로 다가가는 데 성공했으며, 전국 매장에는 광고비 부담 없이 유입 효과를 안겨주는 무형의 자산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사의 운영 지원 시스템 또한 창업자들에게 신뢰를 주는 요소다. 예비 창업자를 위한 창업 상담과 상권 분석, 입지 선정, 인테리어 설계부터 직원 교육, 오픈 마케팅까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오픈 이후에는 슈퍼바이저가 정기적으로 매장을 방문해 매출 분석과 운영 점검을 지원하며, 본사와의 실시간 소통 창구도 활성화돼있어 가맹점주의 목소리가 현장에 빠르게 반영되고 있다.

글로벌 전략

이제 수제버거는 단순한 유행이 아닌, 외식 창업 업종 중에서도 가장 유망한 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건강한 식문화에 대한 관심, 프리미엄 메뉴에 대한 대중적 접근성, 개성 있는 브랜드에 열광하는 소비자 심리까지, 모두 수제버거 시장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프랭크버거처럼 검증된 시스템과 철학을 갖춘 브랜드는 창업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설계할 수 있는 강력한 선택지가 된다.

한 끼 식사에 진심을 담고, 한 점의 고기에 철학을 녹여내는 브랜드로 솔직함을 지향하고 있는 프랭크버거에 올해 많은 창업자들이 주목하고 있다.

<webmast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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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