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창업 트렌드> 치킨호프, 창업 판을 바꾸다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 특히 외식업계서 가장 오랜 시간 사랑을 받아온 업종은 단연 치킨이다. 커피, 피자, 햄버거처럼 글로벌 브랜드의 벽이 높은 외식 아이템들과 달리, 치킨만큼은 국내 브랜드들이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진화한 조리법과 다양한 콘셉트, 그리고 무엇보다 치킨에 담긴 ‘정서적 친밀감’이 지금의 치킨 문화를 만들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새로운 콘셉트의 브랜드들이 꾸준히 등장하며, 치킨 시장은 여전히 진화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는 형태는 바로 치킨호프집이다. 단순한 식사 공간을 넘어, 다양한 안주와 주류를 즐기며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경험형 매장’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경험형 매장

서울 선릉역 대로변 한복판. 유동인구가 많은 골목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는 수제맥주펍 ‘매드후라이치킨’은 최근 MZ세대 사이서 ‘가보고 싶은 치맥 맛집’으로 소문이 나고 있다.

이곳의 치킨은 90여가지의 천연 재료를 활용한 염지와 시즈닝으로 만들어져, 한입 베어 무는 순간 깊은 향과 담백한 맛이 입안을 감싼다. 프라이드, 오븐 치킨 등 다양한 조리 방식에 더해, 손님은 자신의 취향대로 간장, 양념 맛을 선택할 수 있는 즐거움을 느낀다.

여기에 직접 도우를 반죽해 만드는 수제피자, 수제맥주, 트렌디한 주류(소주, 와인)까지 더해져, 단골 비율이 50%를 넘는 탄탄한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다.


53평 규모의 이 매장은 이른 저녁부터 만석 행진을 이어가고 있으며, 치킨 40%, 맥주 30%, 피자 20%의 균형 잡힌 매출 구조로 높은 안정성을 보여준다. 최근에는 이 인기에 힘입어 가맹점 창업 문의가 증가하고 있으며, ‘치킨+피자+맥주’라는 조합에 감성적인 인테리어가 더해진 브랜드로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중견 브랜드 ‘생활맥주’는 수제맥주와 가장 찰떡인 안주로 ‘치킨’을 내세우며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베스트셀러 메뉴인 ‘앵그리버드’는 매콤한 염지와 바삭한 튀김옷의 조화로, ‘맥주와 가장 잘 어울리는 인생 치킨’이라는 별칭까지 얻었다.

생활맥주의 강점은 메뉴뿐만이 아니다. 전국 각지의 지역 양조장과 협업해 개별 가맹점에 맞는 수제맥주를 공급하는 ‘맥주 플랫폼’ 전략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양조장에는 안정된 판로를, 가맹점에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제공해 상생 프랜차이즈 모델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매장의 개성과 고객의 취향을 모두 만족시키는 이 구조 덕분에, 충성도 높은 단골층이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있다.

‘훌랄라참숯치킨(훌랄라)’은 30년간 외식업계의 풍파를 이겨낸 브랜드다. 최근 ‘치킨호프 창업의 교과서’라는 별칭을 얻으며 다시 한번 도약 중이다. 특히,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꿈꾸는 가장 창업자나 소자본 생계형 창업자들에게 이상적인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외식업계서 가장 오랜 시간 사랑
새로운 콘셉트 속 정서적 친밀감

훌랄라의 치킨 메뉴는 국내산 참숯 직화구이 방식으로 조리되어, 깊고 진한 숯불 향과 감칠맛을 선사한다. 여기에 720시간 숙성된 발효 소스를 더해 중독성 있는 풍미를 완성했다. 트렌디한 맛보다는 꾸준히 사랑받는 맛을 지향하며, 고객들은 “변함없이 추억의 맛을 지켜줘서 고맙다”는 이야기를 남긴다.

다양한 안주 메뉴까지 함께 운영할 수 있어, 단순한 치킨 전문점을 넘어 ‘우리 동네 단골 술집’으로도 손색이 없는 브랜드다. 본사 측에 따르면, 지난 2월 한 달간 20개 가맹 계약이 체결되며 치킨호프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굳히고 있다.


복고와 현대 감성을 절묘하게 섞은 ‘고려통닭’은 요즘 뜨는 뉴트로 치킨호프 브랜드다. 홀 운영과 배달이 모두 가능한 복합형 모델로 다양한 고객층을 공략하고 있으며, 신규 가맹점들은 빠르게 지역 내 ‘맛집’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대표 메뉴인 ‘옛날통닭’은 반죽을 최소화해 담백하고 바삭한 식감을 살렸으며, 통마늘누룽지, 로제누룽지, 콘치즈 등 차별화된 누룽지통닭 시리즈는 MZ세대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다. 여기에 전기구이통닭, 목삼겹살구이 등 다양한 안주 라인업을 더해 ‘안주가 맛있는 호프집’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초보 창업자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과 실시간 식재료 원팩 공급 시스템, 상권별 설루션 제공 등 본사의 운영 지원도 뛰어나, 안정적인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안성맞춤인 브랜드로 손꼽힌다.

창업 전문가들은 현재 치킨호프 업종이 일시적 유행이 아닌, 새로운 외식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고 분석한다. 단순히 치킨을 판매하는 공간이 아닌 다양한 안주와 함께 즐기는 복합문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인 외식 트렌드와도 맞닿아 있다.

하지만 시장이 활황이라고 해서 무조건 뛰어드는 것은 위험하다. 창업자라면 브랜드의 지속 가능성, 원재료 공급 안정성, 본사의 운영 지원 시스템, 매출 구조의 현실성 등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 특히 치킨호프 업종은 원자재 가격 변동, 인건비, 임대료 등 외부 변수에 민감하기 때문에 손익분기점을 철저히 계산하고 입지와 상권 분석을 충분히 해야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복합문화 공간

또 ‘모두가 좋아할 브랜드’보다는 ‘해당 지역 고객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브랜드’를 고르는 안목도 중요하다. 상권과 타깃 고객층에 맞는 메뉴 구성과 매장 콘셉트를 세밀하게 기획하는 것이 곧 성공의 핵심이다.

치킨은 우리에게 단순한 음식이 아니다. 가족과 친구, 연인과의 소중한 시간을 함께한 기억이 깃든, 공감과 향수를 품은 음식이다. 그리고 지금, 치킨호프라는 새로운 문화를 통해 그 가치는 다시 한번 재조명되고 있다. 브랜드의 진정성과 시장의 흐름을 읽는 안목만 있다면, 이 시장은 여전히 뜨겁고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다.

<webmaster@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⑥좌파 14명 체포 실패 내막

[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⑥좌파 14명 체포 실패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12·3 계엄 당일 내란 주동자들은 정치인과 판사 등 자신들이 반국가 세력으로 지칭한 14명의 체포를 위해 서둘렀다. 하지만 준비가 된 것은 각 군의 사령관들뿐이었다. 계엄사령부와 합동수사본부의 설치는 훈련 상황서도 24시간가량 걸리는데 이를 간과한 것이다. 미리 계엄을 준비했다는 증거가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에 실무진에게 준비시키지 않은 점이 의문점으로 남아있다. 12·3 비상계엄 선포 이후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 내란 주도자들이 정치인과 판사 등 ‘좌파세력’이라고 지칭한 14명의 체포를 시도했지만 무산됐다. 그 내막에는 계엄사령부 합동수사본부(이하 합수본)의 미설치가 있다. 진술 나오자 다른 전략 <일요시사>가 검찰 진술 조서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계엄이 시작된 계기와 14명의 체포 미수 및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불법 점거의 실패 이유로 ‘합동수사본부 미설치’를 꼽았다.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 국회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대립은 심각했다. 과반 의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등 야당은 자기들끼리 뭉쳐서 법안을 통과시켰고 윤 전 대통령은 재의요구권을 사용했다. 또 야당은 이진숙 방통위원장과 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를 수사한 검찰들에 대한 탄핵을 시도하고 김건희씨와 관련한 특검법을 계속 발의했다.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검찰 진술조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27일경, 윤 전 대통령이 관저 식사 자리서 “수사받다가 마음에 안 든다고 검사를 탄핵하고, 재판받다가 마음에 안 든다고 판사를 탄핵하고, 헌법재판소가 마음에 안 들면 정족수를 자르고, 이게 나라냐.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국가 세력의 준동에 관해 청주간첩단 및 창원간첩단 사건과 관련해 수사 과정서 잡은 인원들을 판사 기피 신청이 들어오면 단기간에 결정하는 것이 상식인데 6개월이나 결정을 하지 않아 간첩들의 구속 기간이 끝나 다 풀려나 돌아다니는데도 이런 것을 방치하고 있는 상황이니 나라가 어떻게 될지 모른다”며 “미래 세대에 제대로 된 나라를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비상계엄)이 필요하겠다”고 강조했다. 일주일이 지난 후 윤 전 대통령은 김 전 장관에게 “야당의 패악질로 나라의 미래가 없다. 국가 비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들은 비상계엄 관련 논의를 했다. 이때 체포 명단인 이른바 ‘좌파 세력’ 14명의 명단과 군대를 어떻게 투입할지 등을 확정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들은 체포 명단의 사람들의 신병을 확보하려 했지만 실패했다. 게다가 내란 주동자들은 검찰 진술과 형사 법정 등에서도 체포하려 하지 않았다고 진술하고 있다. “합수부 미설치로 체포 불가” “합수부 없어 시작부터 위법” 김 전 장관은 검찰에 “주요 정치인 등에 대한 검거를 시도한 바 없다. 혐의가 있어야 검거를 시도하지 않겠냐”며 “언론에 나오는 위치 추적 등은 포고령에 따라 정치활동이 금지되고 있는 상황이니 주요 정치인 몇 분과 부정선거 등과 관련해 사회서 의혹이 제기되는 사람들의 위치를 미리 파악하라고 이야기한 것일 뿐”이라고 진술했다. 하지만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과 작전에 투입된 군인들의 진술로 체포 명단이 실제로 존재했으며 체포를 지시하고 시도했다는 것마저 모두 드러났다. 체포 시도가 있었다는 진술이 계속해서 나오자 내란 주동자들은 다른 전략을 세우게 된다. 바로 ‘합동수사본부 미설치’다. 김 전 장관은 검찰 진술서 합수본이 미설치돼 체포가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는 “계엄사령부와 합수본이 설치되는 과정이라 검거가 불가능하다”며 “합수본이 설치되려면 검찰과 경찰의 협조가 필요한데 아무런 대비도 없이 체포부터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진술했다. 김 전 장관의 진술은 계엄 직후 선관위에 국군 정보사령부 부대원들을 보내 선거인 명부 관리 서버를 장악하고 선관위 당직자들에 대한 통신 제한(휴대전화 압수)과 감금이 위법한 수사 활동임을 나타내고 있다. 계엄이 터지면 통상적으로 합수본 역할을 맡는 국군 방첩사령부 관계자도 검찰 진술 당시 선관위 투입은 잘못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영희 방첩사 비서실 1과장은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이 방첩사 소속 군인들로 하여금 중앙선관위 서버를 꺼내오도록 지시하거나 계엄 해제 이후 관련 증거를 제거하도록 시킨 것은 자신들의 정당한 권한 범위를 넘어선 것”이라고 말했다. 불법성 미리 알고? 박성하 방첩사 기획조정실장은 “현장에 나가 있던 소위 체포조에 대해서 당시에는 알지 못했다”면서도 “하지만 전시에도 방첩사가 일부 범죄에만 수사권이 있기 때문에 전시나 계엄 상황이라도 관할권이 없는 선관위나 정치인 등 체포나 점거는 경찰의 협조가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게다가 합수본(방첩사)은 직접 수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하는데 지역 합수단서 해야 할 일을 방첩사 인원으로 진행한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한 군검찰 출신 변호사는 “합수본은 계엄사령관이 임명하는 군사경찰 관리, 경찰공무원, 국가정보원 직원 중 사법경찰 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 그 밖에 사법경찰 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로 구성된다”며 “또 합수본은 계엄사령관이 지정한 사건의 수사와 정보기관 및 수사기관의 조정·통제업무를 관장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선관위로 투입된 인원들은 계엄사령관으로부터 임명을 받지도, 임무를 하달받지도 않았다”며 “게다가 합수본까지 설치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시작부터 위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보사와 방첩사 모두 계엄사령군(군사경찰)이 아니기에 정당한 절차가 없었다면 반란군이라고 볼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점은 계엄 업무를 해본 김 전 장관이 왜 무리수를 뒀는지다. 김 전 장관은 대한민국 합동참모부서 작전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다. 합참 작전본부에는 계엄과가 편제돼있기 때문에 김 전 장관이 계엄군과 합수본 지정 및 운용 등을 몰랐다고 보기 힘들다. 합참 계엄과서 편찬하는 계엄실무편람에도 잘 나와있기 때문이다. 김 전 장관은 논란을 줄이기 위해 계엄이 선포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전군주요지휘관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면서 박안수 전 육국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을 합동수사본부장으로 임명했다. 하지만 일부 사령관 등에게만 공유됐던 12·3 계엄 작전은 계엄사령부가 설치되기도 전에, 합수본이 설치되기도 전에 끝났다. 사령부만 알았다 <일요시사>가 확보한 검찰 진술 조서에 따르면, 김 전 장관은 전군주요지휘관회의서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부 사령관,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부 사령관에게 국회와 선관위 출동을 하면서 방첩사에 합동수사본부를 구성해서 임무 수행을 하라고 지시했다. 김 전 장관이 방첩사에 지시한 임무는 경찰과 국방부 조사본부에 100명씩 인원을 요청하고 선관위로 먼저 투입된 국군 정보사령부가 접수한 선관위 서버를 꺼내오라는 지시였다. 국방부 조사본부와 경찰에 인원 요청을 한 것은 정치인, 판사, 등 민간인 체포를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조사본부는 방첩사가 요청한 수사관 지원 요청을 4차례 거절했다. 조사본부 한 관계자는 검찰 조사 당시 “지난 3일 계엄령 선포 이후 방첩사로부터 수사관 100명 지원을 네 차례 요청받았지만, 근거가 없다고 판단해 응하지 않았다”며 “이후 합수본 실무자 요청에 따라 시행 계획상 편성돼있는 수사관 10명을 지난해 12월4일 오전1시8분 출발시켰다”고 진술했다. 방첩사의 수사관 파견 요청에는 불응했고, 계엄 시행 이후 방첩사를 중심으로 꾸려지는 합수본 요청에는 응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수사관이 파견된 시간은 이미 계엄 해제 의결이 이뤄진 뒤였다. 합수본이 계엄 해제와 비슷한 시기에 모양새라도 갖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김 전 장관이 계엄 직후 전군주요지휘관회의서 여 전 사령관에게 합수본 설치를 지시했지만 설치가 늦어진 이유가 있다. 방첩사에 내려진 지시는 좌파세력 체포와 합수본 설치, 검찰과 경찰 및 국방부 조사본부 등에 협조 요청 등으로 내란 주동자들에게는 어느 것 하나 미룰 수 없는 일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박 기획조정실장은 “부대에 도착해보니 OOO회의실에 여 전 사령관이 이경민 참모장, 이창엽 비서실장과 같이 있었다”며 “합수본 설치 지시를 받으려 사령관에 물어봤지만 답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여 전 사령관이 다른 누군가와 통화를 하고 있었는데 ‘합수본부장으로 임명됐다. 우리 대원들은 다 나가 있다’고 말하며 통화에만 집중했을 뿐 합수본 설치 지시를 내리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계엄 6개월 전부터 준비 실무진만 ‘닭 쫓던 개’ ‘비상계엄이 선포되면 국가적으로 엄중한 상황이 될 텐데 방첩사는 계엄 선포 예정 사실을 알고 준비하지 않았느냐’는 검사의 질문에 “계엄이 선포되면 합수본을 설치해야 하는 사람이 나다. 하지만 나는 해당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체포조를 운영한 수사단장도 해당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답했다. 그는 “방첩사 비상소집이 완료된 시간이 지난해 12월4일 오전 1시4분”이라며 “합수본은 기본 시설도 갖추지 못한 상태서 계엄이 해제됐다”고 말했다. 방첩사 인원들이 전원 소집되는 시간에 이미 계엄은 해제된 것이다. 방첩사의 작전 계획상에는 상황실 설치에 8시간, 합수본 설치에 24시간을 예정하고 있는데 비상계엄이 3시간 만에 해제됐다. 본부 설치에만 24시간이 걸리며 계엄사령관으로부터 임명을 받아 합수본을 완전히 구성하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한 군사학과 교수는 “계엄 선포에 대해 사령관과 참모진 외에 실무자에게도 공유가 됐다면 미리 합수본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가 계엄이 선포된 후 바로 체포를 진행했을 것”이라며 “이번 계엄의 패착은 이전 계엄과 달리 빠르게 대처한 국회를 막지 못한 것과 계엄사령부부터 합수본까지의 실무자들이 준비할 시간이 없었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방첩사 사령부에서는 미리 계엄 준비를 해왔던 것으로 보인다. 방첩사 소속 간부 A씨는 검찰 조사에서 “방첩사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체결한 MOU에 언급된 ‘합동수사본부’는 계엄 시 설치되는 합수부가 맞다”고 진술했다. 방첩사와 국수본은 지난해 6월28일 ‘안보범죄 수사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합동수사본부 설치 시 편성에 부합하는 수사관 등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검찰은 이를 근거로 방첩사가 계엄을 오래전부터 준비한 것으로 보고 있다. A씨는 “지휘부에서 최초에는 지난해 5월 초순경 3주안에 체결하라는 지시를 했다”며 “보통 미국 국방정보국(DIA) 등 해외정보수사기관과 이런 MOU를 맺고, 국내 기관은 관련 법령이 있어 MOU를 맺지는 않는다. 국내 기관과 MOU를 맺은 건 이번이 처음이고, 굳이 이런 MOU를 맺는 게 의아했다”고 진술하기도 했다. 다만 조지호 경찰청장은 해당 MOU에도 불구하고 계엄 당일 수사관 지원 요청을 이행하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조 청장은 지난 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긴급 현안 질의에 나와 “방첩사 주관으로 수사본부가 꾸려질 수 있으니 경찰서 필요한 인력을 지원해줬으면 좋겠다고 해서, 제가 준비하겠다고 했다”고 밝혔으며 계엄 당일 수사관 81명이 방첩사 요청으로 대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두환과 구상 흡사 내란 주동자들은 경찰력을 대거 방첩사로 파견해 합동수사본부를 꾸리고 정치인 체포 작전을 벌일 계획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1979년 비상계엄하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피살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이 만든 합수본과 흡사한 구상이다. 당시 합수본은 정권에 반대하는 정치인에 대한 정보 기능을 도맡아 12·12 군사 반란의 수괴인 전두환씨가 권력을 장악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됐다. <kcj5121@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계엄 사령부 구성도 완전 실패 <일요시사>가 확보한 검찰 진술조서에 따르면 계엄사령부는 구성조차 못했다. 권영환 전 대한민국 합동참모본부 계엄과장은 계엄이 선포된 후 김용현 전 국방부장관으로부터 ‘계엄사령부 설치를 도와라’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에 그는 육군 본부 참모진들이 올라올 때까지 계엄사 상황실 구성 준비를 했다. 계엄이 선포되면 계엄사에는 2실(비서실, 기획조정실) 8처(정보처, 작전처, 치안처, 법무처, 보도처, 동원처, 구호처, 행정처)를 구성하도록 돼있으나. 권 전 과장이 계엄사 상황실을 구성하고 있을 당시 국회에서는 ‘비상계엄해제 요구결의안’이 가결됐다. 당시 권 전 과장이 박안수 전 육군참모총장에게 “(계엄해제 요구안이 가결됐으니) 법률상 지체 없이 계엄을 해제하도록 돼있다”고 말하자 박 전 총장은 “그런 것을 조언할 것이 아니라 일이 되게끔 만들어야지 일머리가 없다”며 “올해 연습을 두 번이나 했다고 하면서 구성을 왜 빨리 못하냐”고 꾸짖었다고 한다. 이는 내란 주동자들이 2차 계엄을 생각하고 있었으며 계엄사 구성의 역할이 합참에 있었다는 것을 내포하는 대목이다.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