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귀환’ 싸이월드, 과거 명성 되찾나?

올 하반기 정식 서비스 예고
‘두 번째 부활’ 준비에 박차
회원 정보·사진 복구에 사활

[일요시사 취재2팀] 박정원 기자 = ‘일촌’ 맺기와 ‘파도타기’로 온라인 인맥 지도를 넓혔던 추억의 플랫폼. 하지만 스마트폰 시대가 도래하면서 흐름을 빼앗기고 트위터·페이스북에 밀려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듯했던 싸이월드가 ‘두 번째 부활’을 외치며 올해 하반기 우리 곁으로 돌아올 준비를 하고 있다.

1999년 국내 첫 ‘인맥형 인터넷 커뮤니티’를 모토로 닻을 올린 싸이월드는 2001년 ‘미니홈피’라는 혁신적인 개인 공간 서비스를 선보이며 폭발적인 성장을 이뤘다.

당시 경쟁 서비스였던 프리챌의 유료화 실패는 싸이월드에겐 호재로 작용했다. 늘어나는 트래픽에 서버가 다운되기 일쑤였지만, 2003년 SK커뮤니케이션즈에 인수된 후 안정적인 서비스와 네이트닷컴과의 시너지로 전성기를 맞이했다.

이후 2004년 1000만명, 2007년 2000만명을 넘어 32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국민 SNS’ 타이틀을 굳혔다. 이용자들은 ‘도토리’로 미니미와 미니룸을 꾸미고, BGM을 구매하며 자신만의 개성을 뽐냈다. ‘퍼가요~’와 함께 좋은 글과 사진을 공유하고, 방명록에 안부를 묻는 소소한 일상은 2000년대 청춘들의 ‘디지털 문화’ 그 자체였다.

수익도 어마무시했다. 2009년까지 이어진 전성기 동안 싸이월드는 도토리 판매만으로 연 1000억원 이상을 벌어들이는 기염을 토했다.

하지만 영원할 것 같던 싸이월드의 아성은 모바일 시대의 거센 파도 앞에서 속절없이 무너졌다. PC 기반 서비스에 안주하는 사이 페이스북·트위터 등 기민하게 모바일에 적응한 글로벌 SNS들이 젊은 층을 빠르게 흡수했기 때문이다.


‘페트 직격탄’을 맞은 싸이월드는 2019년 사실상 서비스가 종료됐다. 이후 2022년 싸이월드제트가 야심 차게 부활을 선언했지만 수차례 연기를 거듭하며 기존 이용자들의 실망감만 안겼다. 영상, 다이어리 등의 주요 게시글 대부분이 복구되지 않은 것이 실패의 큰 요인이었다는 게 당시 업계의 분위기였다.

이 같은 우여곡절 끝에 싸이커뮤니케이션즈(이하 싸이컴즈)가 지난해 11월 싸이월드제트로부터 사업권과 자산을 인수하며 마침내 ‘진짜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싸이컴즈는 3200만명의 회원 정보와 170억장의 사진, 1억5000만개의 동영상 등 방대한 데이터 복구에 사활을 걸고 있다.

회원 수가 국민 인구 수 절반을 넘는 만큼, 개인정보 보안도 철저히 한다는 계획이다. 싸이컴즈는 유럽의 개인정보 보호(GDDR) 수준의 기준을 적용하며 올해 상반기 베타 서비스를, 하반기 정식 출시를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싸이월드의 부활에 대한 기대감은 단연 ‘추억’ 소환에 있다. 싸이컴즈는 복원된 사진과 동영상을 고화질로 제공하고, ‘마이홈’과 ‘클럽’ 기능을 통해 개인 공간과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3D로 진화한 ‘미니미’ 또한 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싸이월드의 앞길이 마냥 장밋빛인 것만은 아니다. 이미 인스타그램, X(구 트위터), 스레드, 페이스북 등 쟁쟁한 SNS들이 시장을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숏폼 콘텐츠를 앞세운 인스타그램의 철옹성은 매우 공고하다.

과거의 향수만으로는 10·20세대는 물론, 반복된 부활 예고에 지친 30·40세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 역시 난항이 예상된다. 이에 더해 일촌이나 방명록, 댓글과 같은 데이터 복구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면서, 제대로 된 추억 소환이 이뤄질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점도 존재한다.


특히 방명록 등의 데이터는 이전 법인 간의 백업 과정서 한 차례 소실이 발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요소는 여전히 존재한다. 싸이컴즈가 내세우는 ‘나만의 공간’이라는 차별화 전략이 바로 그것이다.

화려한 일상 공유보다는 ‘개인적 기록과 소통’에 집중하는 네이버 블로그의 성장세는 싸이월드의 ‘마이홈’ 서비스가 틈새시장을 파고들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이홈은 앱 첫 화면이자 사용자의 개인 공간으로, 카카오톡 ‘멀티프로필과’ 유사하다.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고 사진과 글을 쉽게 작성·관리할 수 있다.

또 미니게임 등 게임 요소를 접목해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수익 모델까지 확보하려는 전략도 엿보인다. 일촌의 경우 시간이 많이 지난 만큼, 과거의 인맥을 그대로 가져오기보다 새로운 관계 맺기에 초점을 맞춰 진행한다는 게 싸이컴즈의 구상이다.

뿐만 아니라 포털사이트 다음과 국내 대형 게임사인 넥슨 출신의 함영철 대표를 비롯한 IT 업계 베테랑들로 구성된 싸이컴즈의 전문성 역시 기대를 모으는 부분이다. 

결국 싸이월드의 재기는 단순한 추억팔이를 넘어, 현재의 SNS 환경서 사용자들에게 어떤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성공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난항이 예상되지만, ‘나만의 공간’에 대한 니즈와 충성도 높은 기존 이용자층, 아울러 새로운 기술력의 융합은 싸이컴즈가 조심스럽게 희망을 품어볼 만한 이유다.

올해 하반기 싸이월드가 잊혀진 왕국에서 벗어나 새로운 SNS의 판도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왕의 귀환(?)에 관련 업계의 이목이 쏠린다.

<jungwon933@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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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일요시사 취재1·정치팀] 오혁진·박희영·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한 지 6개월이 지났다. 특검이 출범하면서 관련 수사도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여러 언론을 통해 핵심 인물들의 수사 기록이 일부 보도됐다. 그러나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언급된 바 없다. <일요시사>는 경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의 ‘노상원 수사 기록’을 단독으로 입수해 공개하기로 했다. “부정선거 증거가 차고 넘치고 나중에는 드러날 것이다.”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이 수사기관에 진술한 내용이다. 그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처럼 부정선거 음모론에 꽂혀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노 전 사령관은 윤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주최하는 집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사실상 수년 전부터 망상에 빠져있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생각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주도하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에 참여하기 시작한 건 2년 전부터로 추정된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노 전 사령관 수사 기록에 따르면 그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집회에 여러 차례 참여했다. 노 전 사령관이 전 목사와 개인적으로 알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노 전 사령관은 김 전 장관에게 집회에 참여할 때마다 당시 분위기와 참석자들이 윤 전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텔레그램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했다. 1년간 ‘극우 집회’를 분석한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에 집착하기 시작했다. 그는 “문상호, 정성욱, 김봉규 등과 만날 때 주로 어떤 말을 했느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 “선관위를 얘기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선관위가 부정선거의 온상이라고 김용현 전 장관이 많이 말씀하셨다. 나에게도 여러 번 선관위의 부정선거에 대해 알아보라고 지시했고 네이버로 찾아도 봤다”고 말했다. “부정선거를 주로 누구에게서 들었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는 “관련 집회에 여러 번 참여하면서 들었고 특정 인물이 누구인지 실명을 거명하긴 그렇다. 나도 김 전 장관에게 보고를 해야 해서 스스로 공부도 많이 했다. 여론조사 조작이나 선거 부정은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고 했다. 전 주도 윤 지지자 극우 집회 직접 참석 김과 텔레그램으로 부정선거 자료 공유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의 근거로 “선관위 산하에 여론조사심의위원회가 있다. 여론조사기관은 여론조사심의위에 등록해야 한다. 여론조사기관의 갑이다. 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9명으로 위원장 이대영 사무총장과 강성봉 등이고 그 밑에 쭉 있는데 7명이 진보 계열 인물이다. 여론조사기관이 편향되어 있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자들이 주장하는 임시선거사무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네이버에 검색하면 다 나오는데 2021년 국회의원 선거 때 동작구 선거사무소가 있는데 옆을 임대해서 임시선거사무소를 만들었었다. 언론에 나오니까 발뺌했었고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하자 김 전 장관이 더 많은 자료를 보내 줬었다”고 했다. 노 전 사령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며 “결국에는 다 까질 것이다. 전산은 한 번 까지면 되돌릴 수가 없다. 폭파하거나 고물상에 갖다 버리지 않는다면 전산은 결국 까진다. 북한이 쳐들어온 것도 아니고 서울 상공에 포를 쏜 것도 아니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께서는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고 생각하시고 정국이 전시에 준하는 사태라고 민감한 상황이라고 보신 것 같다. 그런 상황이 아닌데도 그렇게 행동한 건 그만큼 절박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2시간짜리 호소였다. 만약 국회 결정을 윤 전 대통령께서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유혈사태가 났을 것”이라고 윤 전 대통령을 옹호했다.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초, 선관위가 서버 교체를 검토했다가 교체하려 했던 것을 두고 “윤 전 대통령께서 어디에선가 확실하고 핵심적인 정보를 들으셨을 것 같다. 서버 조작이 있었기에 그 서버를 우리가 확보하려 할 때 선관위 측이 폭파했을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의 군검찰·검찰 피의자 신문조서를 보면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초 ‘정보사 군무원 간첩 사건 수사 결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인 등 인물들에 대해 “비상대권을 사용해 이 사람들에 대해 조치를 해야 한다”며 “현재의 사법체계, 형사소송법, 방탄국회 및 재판지연 아래에선 이런 사람들을 어떻게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조치’ ‘2시간짜리 계엄’ 겹치는 윤·노 발언 "서버 확보하려 했다면 선관위가 폭파했을 것” 주장 윤 전 대통령이 “비상대권을 사용한 조치”를 언급한 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만큼 이 대통령과 자신의 의견을 거스르는 인물들에 대한 복수심이 극에 달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노 전 사령관도 마찬가지다. 노 전 사령관은 경찰에 “김용군(대령)과 구삼회 등에게 ‘이재명은 죄가 7개인데 봐주고 지연시키고 구속도 안 되고 당 대표까지 하는데 더불어민주당이 감사원장, 중앙지검장, 판사 등을 모두 탄핵하려고 하는 게 과연 올바른 세상이냐’고 한 적이 있다”고 진술했다. 윤 전 대통령과 노 전 사령관이 언급한 말이 일치하는 건 이뿐만이 아니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12일 “국정원 직원이 해커로서 해킹을 시도하자 얼마든지 데이터 조작이 가능했고 비밀번호도 아주 단순해 ‘12345’ 같은 식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노 전 사령관도 “선관위가 헌법기관인데 스스로 깨끗해야 하거나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황제·세자 채용 등 문제가 나왔다. 각종 할 수 있는 최악의 것은 다 저질렀다. 그리고 전산 해킹이 언급될 때 서버 본체를 보여준 것도 아니고 일부 샘플만 살짝 보여줬는데 얼마든지 전산 조작이 가능하고 해킹에 얼마나 취약하면 비밀번호가 ‘1234’냐. 이미 그런 게 다 나왔다. 그렇게 떳떳하면 왜 본체를 못 열어주나”고 말했다. 그러나 조태용 국정원장은 같은 해 12월 검찰 조사에서 “선관위 시스템에 보안상 취약점이 발견됐지만, 부정선거에 관한 단서는 전혀 포착하지 못했다”는 내용으로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일각에서는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과 직접 비화폰으로 연락을 주고받았을 것이라는 보고 있다. 실제 노 전 사령관도 지난해 12월2일 자신의 지인에게 윤 전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했다. 노 전 사령관은 당시 “나 같은 경우는 브이(V, 윤 전 대통령 지칭)하고 이렇게 좀 도와드리고 있다. 원래 한 4~5년, 3~4년 전에 알았다뿐이고 그래서 이제 뭐 이렇게 여러 가지로 좀 도와드리고 있다. 비선으로”라고 했다. 친분 과시 노 전 사령관은 안산 ‘롯데리아 회동’에 참석했던 구삼회 전 육군 2기갑여단장에게도 “며칠 전에는 김용현과 함께 대통령도 만났다. 갈 때마다 대통령이 나한테만 거수경례를 하면서 ‘사령관님 오셨습니까’라고 한다. 내가 이런 사람이다. 대통령과 장관 같이 만난다. 나는 벌써 여러 번 만났다”고 했다. <hounder@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