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유망 프랜차이즈> 집에서 먹는 영화관 간식

시네마 디저트 카페 콘셉트로 MZ 세대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백억커피는 2022년 론칭한 브랜드다. 창업 후 최근 2년간 유의미한 성장을 하면서 2024년 말 현재 점포가 170개로 늘었다. 올해 창업시장서 커피 및 카페 업종 중 괄목할 만한 성장이 기대되는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다.

‘커피시장 포화, 레드오션 심화’라는 과당경쟁 속에서 신생 브랜드인 백억커피가 고객의 인기몰이를 하면서 창업 시장의 이목을 끄는 유망 프랜차이즈로 주목 받고 있는 이유를 분석해 봤다.

창업시장서 특정 브랜드가 가파른 성장을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고객이 좋아하고, 창업자 니즈에 알맞기 때문이다. 상품과 메뉴가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고,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업종이면 된다는 것이다.

차별화

백억커피가 레드오션 시장서 퍼플오션 업종을 창출해낸 결정적인 아이디어는 시그너처 메뉴인 ‘스페셜티 블렌드 커피’와 ‘시네마 디저트’를 소비자 니즈에 맞게 개발해낸 것이다. 아라비카 100% 스페셜티 원두로 블렌딩해 아몬드의 고소함과 다크초콜릿의 풍미가 뛰어나 2030세대뿐 아니라 중장년층까지 사로잡고 있다.

또, 영화관서 즐기던 간식을 동네 카페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한 시네마 디저트 역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이 메뉴는 넷플릭스 등 OTT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낮에도 밤 늦게도 커피와 디저트 메뉴를 주문하는 자유분방한 라이프스타일의 2030세대의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오고 있다.


캐러멜 팝콘, 버터구이 오징어, 칠리 치즈 핫도그, 나초&디핑소스 등 영화관이 연상되는 시네마 디저트를 내세워 차별화된 퍼플오션을 창출한 것이다.

그중에서도 ‘캐러멜 팝콘’은 풍부한 캐러멜과 많은 양으로 고객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영화관서 먹던 것보다 캐러멜이 더 많이 묻도록 레시피를 개발해, 매장서 바로 만들어내는 팝콘의 맛과 퀄리티는 MZ 세대를 열광시키고 있다.

최승윤 백억커피 대표는 “영화를 보며 팝콘을 먹는 것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팝콘은 과거에도 향후에도 영원히 우리 국민의 최애 간식 중 하나”라며 “원재료인 옥수수 가루를 최상급 품질로 유지하고, 캐러멜의 맛과 양에 더해 볶는 기름 또한 풍미를 더하는 나만의 노하우로 맛의 차별화에 성공했다”고 팝콘의 인기 배경을 설명했다.

매월 신메뉴를 3개꼴로 선보이고 있는 점도 고객만족도를 더 높이는 까닭이다. 그때그때의 트렌드와 유행에 맞는 신메뉴는 기존 고객의 입맛을 새롭게 하고, 신규 고객을 유인하는 데 꼭 필요하다. 이런 신메뉴 출시로 백억커피는 70여종 음료 메뉴와 30여종 푸드 메뉴 수준을 꾸준히 유지하면서 고정 고객층이 점점 더 두터워지고 있다.

캐러멜 팝콘, 버터구이 오징어…
시네마 디저트로 퍼플오션 창출

백억커피는 소상공인 창업자 니즈에도 적합한 업종으로 평가받는다. 창업 전문가들은 백억커피가 ‘남 보기 좋은 업종’을 선호하는 커피 업종인 데다 점포의 수익성도 높은 편이라는 진단을 내리고 있다. 사실 최근에 커피 및 카페 업종의 난립으로 점포 수익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고음이 들리고 있던 차다.

우선 가맹점이 입점하는 특정 지역 상권 내에 잠재수요가 많은 업종이다.


한 연구기관의 조사에 의하면 백억커피의 주 메뉴인 스페셜티 블렌드 커피와 캐러멜 팝콘 등 시네마 디저트의 수요층인 OTT 순 이용자수가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2022년 2488만명, 2023년 2930만명, 그리고 2024년 말 현재는 3000만명을 훌쩍 넘어섰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추정이다.

최근 영화비가 너무 비싸다는 볼멘소리도 들리고 있어서 합리적 소비 성향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불고 있는 이러한 ‘OTT 외식 문화’가 당분간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백억커피는 점포 가동률도 높은 편이다. 메뉴 구성이 ‘홀 반, 배달 반’ 매출이 일어나도록 잘 짜여 있기 때문이다. 낮에는 홀과 테이크아웃 매출이 높고, 밤에는 늦게까지 배달 매출이 많이 일어난다.

최 대표는 “다른 경쟁 커피점들은 디저트 등 먹을거리 메뉴 매출이 10~20% 선인데 비해, 백억커피는 30~40% 선으로 경쟁력 있는 먹거리 메뉴가 많은 점이 장점”이라며 “이 같은 메뉴 구성은 주중과 주말 및 공휴일 매출이 고르게 오르는 데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백억커피는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주의 부담을 줄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주방 시스템을 단순화해 인건비를 10%가량 절감하고, 배달 플랫폼 수수료와 판매 가격을 가맹점과 협의해 최적의 수익 구조를 만들었다. 이를 통해 점포 평균 원가율을 35% 이하로 유지하며, 경쟁 브랜드 대비 5~10% 낮은 비용 구조를 형성했다.

이런 전략의 결과, 가맹점의 월평균 매출은 3700만원, 점주의 순이익률은 20~25%를 기록하며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최상위권에 속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백억커피는 2025년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확장 전략에 나선다. 2월 중 본사를 강남 압구정역 인근 대로변으로 이전하며, 올해만 150개 신규 점포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브랜드 성장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단순화

최 대표는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본부, 가맹점, 고객 간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성장해야 한다”며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고, 가맹점의 수익성을 확보한 뒤 본부의 이익을 고려하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 최초 ‘시네마 카페’라는 퍼플오션을 창출하며 외식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꾼 백억커피가 강남 본사 시대를 맞아 ‘K-디저트 카페’ 대표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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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목줄 잡은 대법원 막전막후

이재명 목줄 잡은 대법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선을 앞두고 또 하나의 변수가 발생했다. 대권에 가장 가깝다고 평가받는 후보가 또 한 번 판결대에 서야 할 상황에 놓인 것. 그 후보로서는 지난 대선 때부터 꼬리표처럼 따라붙은 리스크를 떨칠 기회이면서 나락으로 빠질 수 있는 위기이기도 하다. 그 중심에 대법원이 있다. 헌법재판소(이하 헌재)의 대통령 파면 결정으로 오는 6월3일 조기 대선이 열린다.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등 각 당은 최종 대선후보를 뽑기 위한 레이스에 돌입했다. 국민의힘은 컷오프를 거쳐 8명의 후보를 추린 후 1차 경선서 4명을 뽑았다. 2차 경선서 과반 득표자 여부에 따라 추가 경선을 진행해 최종 후보를 선정한다. 민주당은 3명의 후보가 4개 권역을 돌며 지난 27일, 이재명 전 대표가 대선후보로 결정됐다. 압도적 1위 제동 걸리나 국민의힘은 ‘대통령 탄핵’이라는 최악의 악재를 짊어진 상태다. 조기 대선의 책임 소재가 여당인 국민의힘에도 지워진 상황이라 내부가 혼란스럽다. 실제 후보 간에도 탄핵 찬성과 반대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최종 1인이 결정되는 다음 달 3일까지 후보 간 지지율이 엎치락뒤치락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민주당은 ‘1극 독주’ 상황이다. 이 전 대표가 경선 지역마다 압도적인 득표율을 보였다.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의 득표율보다 높다는 보도가 나올 정도다. 경쟁자로 나선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 김동연 경기도지사 등은 한 자릿수 득표율을 벗어나지 못했다. 실제 지난 27일 마지막 경선서 이 전 대표는 민주당 대선후보로 최종 결정됐다. 다자 대결, 양자 대결서도 이 전 대표는 국민의힘 후보를 압도하고 있다. 어떤 후보와 붙어도 15%~20%p 차이로 넉넉하게 앞선다. 박 전 대통령 탄핵으로 재수 끝에 대권을 잡는 데 성공한 문재인 전 대통령 때와 오버랩된다는 의견이 나온다. 당시 ‘어대문(어차피 대통령은 문재인)’이라는 표현이 선거를 지배했듯, 이번 대선은 ‘어대명(어차피 대통령은 이재명)’이 유권자 사이에 회자되고 있다. 최근 ‘이재명이냐, 아니냐’로 흘러가던 선거 구도에 대법원이라는 변수가 던져졌다. 지난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때 처음 불거져 현재에 이르기까지 이 전 대표의 발목에 달려 있던 ‘사법 리스크’가 존재감을 드러낸 것이다. 그중에서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다시 한번 판결대 위에 올랐다. 이 전 대표는 20대 대선 과정서 고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1처장과 경기 성남시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용도변경과 관련해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2022년 9월 기소됐다. 1심 재판부는 지난해 11월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반면 2심 재판부는 1심 판결을 뒤집고 무죄로 판결했다. 항소심 유죄, 무죄로 뒤집어 김명수 체제서 7대 5로 회생 이 전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항소심 판결은 지난달 26일에 나왔다. 이후 헌재가 지난 4일,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탄핵안을 인용하면서 이 전 대표의 대선 행보를 막을 건 아무것도 없다는 말이 나왔다. 공직선거법 재판은 1심은 기소 후 6개월, 2·3심은 3개월 이내에 판결을 내려야 한다는 6·3·3 규정에 따라 대법원 판결은 대선 이후에 나올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조희대 대법원장이 이 전 대표의 사건을 대법원 전원합의체(이하 전합)에 회부하면서 상황이 미묘하게 흘러가고 있다. 대법원은 지난 22일 오전, 이 전 대표의 공직선거법 사건을 오경미·권영준·엄상필·박영재 대법관으로 구성된 2부에 배당했다. 주심은 박영재 대법관이 맡았다. 그러나 곧이어 해당 사건을 전합에 회부했다고 밝혔다. 전합은 ▲소부서 의견 일치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 ▲기존 대법 판례의 해석·적용에 관한 의견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 ▲소부서 재판하는 것이 적당하지 않다고 인정하는 경우 등의 상황에 올리게 된다. 사건이 전합에 회부되면서 조 대법원장과 13명의 대법관 가운데 재판 업무를 하지 않는 법원행정처장, 회피를 신청한 노태악 대법관을 제외한 12명이 최종 판결 선고를 포함해 심리 및 판단을 하게 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을 겸직하고 있는 노 대법관은 이해 충돌을 우려해 전합으로부터 빠진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은 지난 22일 사건을 전합에 회부하고 첫 기일을 진행한 데 이어 지난 24일에도 기일을 잡았다. 대법원이 사건 심리에 속도를 내는 모습을 보이면서 판결 선고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동시에 이 전 대표 앞에도 몇 가지 경우의 수가 놓이게 됐다. 먼저 대법원이 상고 기각을 하는 경우다. 항소심 재판부가 이 전 대표에게 무죄를 선고했기 때문에 대법원이 기각하면 공직선거법 사건은 그대로 마무리된다. 이 전 대표의 대선 가도에 정말 아무것도 거리낄 게 없어지는 셈이다. 변수 등장 경우의 수 반면 대법원이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깨고 사건을 고등법원으로 돌려보내는 ‘파기환송’ 판결을 내리면 상황이 복잡해진다. 유죄 취지의 파기환송을 한다고 해서 바로 형이 결정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확정 판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대선 전에 최종 결론이 나올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이 경우에는 이 전 대표의 대선후보 자격 논란이 빚어질 수 있다. ‘파기자판’ 가능성도 나온다. 파기자판은 상급심 재판부가 하급심 판단에 잘못이 있다고 보고 원심을 파기하면서 사건을 돌려보내지 않고 직접 판결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대법원이 판결을 하는 것이다. 윤 전 대통령 파면 결정 이후 보수 진영 등에서 대선 전까지 대법원 판결이 나오기엔 시간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두고 파기자판 가능성을 거론했던 바 있다. 대법원이 벌금 100만원 이상으로 유죄 판결을 내린다면 이 전 대표는 피선거권 박탈로 대선에 출마할 수 없다. 다만 대법원은 하급심 판결에 대한 법리해석을 따지는 법률심에 해당하며, 징역 10년 이하의 형이 선고된 사건에 대해선 양형을 판단하지 않는다. 법조계에서는 파기자판 가능성은 작게 보고 있다. 대법원이 심리를 서두르는 것과는 별개로 선고가 대선 이후에 나면 헌법 해석을 둘러싼 논란이 점화될 전망이다. 헌법 제84조는 ‘대통령은 내란 또는 외환의 죄를 범한 경우를 제외하고 재직 중 형사상의 소추를 받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 5년 만에 평행이론? 여기서 논란이 되는 부분이 ‘소추’에 대한 해석이다. 기소로 봐야 하는지, 기소와 재판을 합쳐서 봐야 하는지를 두고 의견이 엇갈리는 것. 또 이 전 대표가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재판 정지 여부도 맞물려 있다. 민주당은 대법원의 행보를 경계하는 듯한 모양새다. 민주당 황정아 대변인은 “이 전 대표는 우리 당 대선 (경선) 후보기도 하지만 선고 결과에 따라 우리 당이 직접적 영향을 받는 사건이라 당 차원의 입장 표명이 불가피하다”면서 “(대법원의)공정한 재판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청래 의원은 “대법원이 국민 참정권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다면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의 글을 SNS에 올렸다. 흥미로운 대목은 이 전 대표의 운명이 또다시 대법원의 결정에 달렸다는 점이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지난 대선 전 대법원의 판결로 ‘기사회생’했던 경험이 있다.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전 대표는 성남시장 재임 시절인 2012년 6월 보건소장, 정신과 전문의 등에게 친형을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시키도록 지시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로 기소됐다. 또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린 TV 토론회서 ‘친형을 강제 입원시키려고 한 적이 없다’는 취지의 허위 발언을 한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도 받았다. 1심과 2심 모두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했지만 허위 사실 공표에 대해서는 판결이 엇갈렸다. 1심은 무죄, 2심은 유죄였다. 당시 항소심 재판부는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다.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형량으로 대법원서 확정되면 이 전 대표는 5년간 피선거권이 박탈되는 상황이었다. 경기도지사직은 물론 대선 가도에도 브레이크가 걸릴 판이었다. 조희대 체제도 12명이 판결 이례적 속도전 대선 전에? 대법원은 이 전 대표의 사건을 전합에 회부했다. 판결에는 김명수 전 대법원장과 11명의 대법관이 참여했다. 12명 대법관의 의견은 7(무죄) 대 5(유죄)로 갈렸다. 김명수 전 대법원장을 비롯한 7명의 대법관은 이 전 대표의 발언이 “상대 후보자의 공격적 질문에 소극적으로 회피하거나 방어하는 취지의 답변 또는 일부 부정확하거나 다의적으로 해석할 여지가 있는 표현”이라고 봤다. 적극적으로 반대 사실을 공표했다거나 전체 진술을 허위라고 볼 수 없다는 취지다. 반면 박상옥 전 대법관 등 5명은 이 전 대표의 발언이 유권자의 정확한 판단을 방해할 정도로 왜곡됐다면서 유죄 취지의 반대 의견을 냈다. 상대방 후보의 질문이 즉흥적인 것도 아니었고 이 전 대표도 답변을 준비했다는 것이다. 한 가지 눈여겨볼 부분은 당시 판결이 낳은 후폭풍이다. 7대 5 판결의 캐스팅보트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권순일 전 대법관의 행보가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이는 재판 거래 의혹으로 번졌다. 특히 화천대유 실소유주로 알려진 김만배씨가 대법원 선고를 전후해 여러 차례 권 전 대법관의 집무실을 방문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의혹이 확산됐다. 여기에 권 전 대법관은 퇴직 이후 2020년 11월부터 2021년 9월까지 화천대유 고문으로 재직하며 등록 없이 변호사로 활동한 혐의도 받았다. 이 기간 그는 1억5000만원의 고문료를 받았다. 또 대장동 개발업자들로부터 거액을 받거나 약속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른바 ‘50억 클럽’으로 지목된 6명 가운데 1명이기도 하다. 2표 차로 벼랑 끝에서 살아 돌아온 이 전 대표는 경기도지사 임기를 마치고 이후 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됐다. 결국 2022년 대선서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지긴 했지만 대법원 판결이 없었다면 출발선에조차 서지 못할 뻔했던 것이다. 그로부터 5년 뒤 이 전 대표는 가장 유력한 대선주자로 다시 출발선에 서 있다. 고비마다 또 한 번? 문제는 이 전 대표의 발목에 달린 모래주머니다. 이 전 대표는 12개 혐의로 5개 재판을 받고 있다. 이 중에서 공직선거법 사건만 확정 판결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다. 다시 말해 이번에 대법원이라는 산만 넘으면 이 전 대표 앞에는 ‘꽃길’만 깔릴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물론 ‘가시밭길’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모든 건 대법원에 달렸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