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유망 프랜차이즈> 집에서 먹는 영화관 간식

시네마 디저트 카페 콘셉트로 MZ 세대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백억커피는 2022년 론칭한 브랜드다. 창업 후 최근 2년간 유의미한 성장을 하면서 2024년 말 현재 점포가 170개로 늘었다. 올해 창업시장서 커피 및 카페 업종 중 괄목할 만한 성장이 기대되는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다.

‘커피시장 포화, 레드오션 심화’라는 과당경쟁 속에서 신생 브랜드인 백억커피가 고객의 인기몰이를 하면서 창업 시장의 이목을 끄는 유망 프랜차이즈로 주목 받고 있는 이유를 분석해 봤다.

창업시장서 특정 브랜드가 가파른 성장을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고객이 좋아하고, 창업자 니즈에 알맞기 때문이다. 상품과 메뉴가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고,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업종이면 된다는 것이다.

차별화

백억커피가 레드오션 시장서 퍼플오션 업종을 창출해낸 결정적인 아이디어는 시그너처 메뉴인 ‘스페셜티 블렌드 커피’와 ‘시네마 디저트’를 소비자 니즈에 맞게 개발해낸 것이다. 아라비카 100% 스페셜티 원두로 블렌딩해 아몬드의 고소함과 다크초콜릿의 풍미가 뛰어나 2030세대뿐 아니라 중장년층까지 사로잡고 있다.

또, 영화관서 즐기던 간식을 동네 카페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한 시네마 디저트 역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이 메뉴는 넷플릭스 등 OTT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낮에도 밤 늦게도 커피와 디저트 메뉴를 주문하는 자유분방한 라이프스타일의 2030세대의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오고 있다.


캐러멜 팝콘, 버터구이 오징어, 칠리 치즈 핫도그, 나초&디핑소스 등 영화관이 연상되는 시네마 디저트를 내세워 차별화된 퍼플오션을 창출한 것이다.

그중에서도 ‘캐러멜 팝콘’은 풍부한 캐러멜과 많은 양으로 고객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영화관서 먹던 것보다 캐러멜이 더 많이 묻도록 레시피를 개발해, 매장서 바로 만들어내는 팝콘의 맛과 퀄리티는 MZ 세대를 열광시키고 있다.

최승윤 백억커피 대표는 “영화를 보며 팝콘을 먹는 것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팝콘은 과거에도 향후에도 영원히 우리 국민의 최애 간식 중 하나”라며 “원재료인 옥수수 가루를 최상급 품질로 유지하고, 캐러멜의 맛과 양에 더해 볶는 기름 또한 풍미를 더하는 나만의 노하우로 맛의 차별화에 성공했다”고 팝콘의 인기 배경을 설명했다.

매월 신메뉴를 3개꼴로 선보이고 있는 점도 고객만족도를 더 높이는 까닭이다. 그때그때의 트렌드와 유행에 맞는 신메뉴는 기존 고객의 입맛을 새롭게 하고, 신규 고객을 유인하는 데 꼭 필요하다. 이런 신메뉴 출시로 백억커피는 70여종 음료 메뉴와 30여종 푸드 메뉴 수준을 꾸준히 유지하면서 고정 고객층이 점점 더 두터워지고 있다.

캐러멜 팝콘, 버터구이 오징어…
시네마 디저트로 퍼플오션 창출

백억커피는 소상공인 창업자 니즈에도 적합한 업종으로 평가받는다. 창업 전문가들은 백억커피가 ‘남 보기 좋은 업종’을 선호하는 커피 업종인 데다 점포의 수익성도 높은 편이라는 진단을 내리고 있다. 사실 최근에 커피 및 카페 업종의 난립으로 점포 수익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고음이 들리고 있던 차다.

우선 가맹점이 입점하는 특정 지역 상권 내에 잠재수요가 많은 업종이다.


한 연구기관의 조사에 의하면 백억커피의 주 메뉴인 스페셜티 블렌드 커피와 캐러멜 팝콘 등 시네마 디저트의 수요층인 OTT 순 이용자수가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2022년 2488만명, 2023년 2930만명, 그리고 2024년 말 현재는 3000만명을 훌쩍 넘어섰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추정이다.

최근 영화비가 너무 비싸다는 볼멘소리도 들리고 있어서 합리적 소비 성향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불고 있는 이러한 ‘OTT 외식 문화’가 당분간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백억커피는 점포 가동률도 높은 편이다. 메뉴 구성이 ‘홀 반, 배달 반’ 매출이 일어나도록 잘 짜여 있기 때문이다. 낮에는 홀과 테이크아웃 매출이 높고, 밤에는 늦게까지 배달 매출이 많이 일어난다.

최 대표는 “다른 경쟁 커피점들은 디저트 등 먹을거리 메뉴 매출이 10~20% 선인데 비해, 백억커피는 30~40% 선으로 경쟁력 있는 먹거리 메뉴가 많은 점이 장점”이라며 “이 같은 메뉴 구성은 주중과 주말 및 공휴일 매출이 고르게 오르는 데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백억커피는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주의 부담을 줄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주방 시스템을 단순화해 인건비를 10%가량 절감하고, 배달 플랫폼 수수료와 판매 가격을 가맹점과 협의해 최적의 수익 구조를 만들었다. 이를 통해 점포 평균 원가율을 35% 이하로 유지하며, 경쟁 브랜드 대비 5~10% 낮은 비용 구조를 형성했다.

이런 전략의 결과, 가맹점의 월평균 매출은 3700만원, 점주의 순이익률은 20~25%를 기록하며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최상위권에 속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백억커피는 2025년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확장 전략에 나선다. 2월 중 본사를 강남 압구정역 인근 대로변으로 이전하며, 올해만 150개 신규 점포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브랜드 성장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단순화

최 대표는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본부, 가맹점, 고객 간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성장해야 한다”며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고, 가맹점의 수익성을 확보한 뒤 본부의 이익을 고려하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 최초 ‘시네마 카페’라는 퍼플오션을 창출하며 외식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꾼 백억커피가 강남 본사 시대를 맞아 ‘K-디저트 카페’ 대표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webmast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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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