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국회 주역 릴레이 인터뷰> 이명수 새누리당 의원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2.10.17 15:15:14
  • 댓글 0개

"철새 비판 겸허히 수용, 이념보단 실용이 중요해"

[일요시사=김명일 기자] 이명수 새누리당 의원(충남 아산)은 지난 8월30일 선진통일당을 탈당하고 새누리당에 전격 입당했다. '철새 정치인'이라는 비판을 피할 순 없었지만 원내 제1당의 국회의원이 된 그에게 거는 지역주민들의 기대는 그 어느 때보다 크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 의원의 새누리당 행에 대해 대선 캐스팅보트인 충청 민심을 잡기 위한 새누리당의 '비장의 카드'라는 분석도 있다. 이 의원의 행보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이유다. 다음은 이 의원과의 일문일답.

- 정치에 입문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정치입문 전에는 청와대, 국무총리실, 충청남도 행정부지사 등으로 공직생활을 했다. 그런데 행정공무원으로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많았다. 국회의 정책적 결정이 필요한 현안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 당시엔 입법부에 대한 불만과 서운한 감정이 교차했다. 그래서 국가와 사회, 민족과 지역민들을 위해 더 많은 일을 하고 직접 문제 해결을 하는 의정활동을 하고자 정치에 입문하게 되었다.

- 지난 18대 국회에서 4년 연속 최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됐다. 비결은 무엇인가.

▲ 정치 입문 후 지금까지 국회의원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입법 활동, 정책 활동 등 기본적인 활동을 열심히 해왔다. 상을 의식하고 일한 적은 없지만 그러한 결과가 자연스럽게 나타난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책사업이나 지역 현안들은 나름대로 시급한 것과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한 것을 고려한 우선순위를 정해 일해 왔다. 무엇보다도 지난 25년간의 공직생활을 통해 습득한 행정경험이 큰 도움이 됐다.

- 평소 충청권의 자존심을 되찾고 싶다고 공공연히 말한 것으로 안다. 충청권이 소외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 충청권의 자존심 부분은 대체적으로 정치적인 부분과 관련이 있다. 항상 대선 때에는 충청권이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것이라며 충청을 이야기 하고 치켜세운다. 하지만 선거가 끝나고 나면 역대 어떤 정권도 충청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갖지 않았다. 예를 들어 행정수도 이전을 공약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도 재임 시절에 행정수도 이전을 실행하지 않았다. 이명박 대통령도 대선후보시절에는 세종시 원안추진을 공약했다가 말을 바꾸기도 했다. 충청홀대의 대표적 사례다.

- 자존심을 회복할 방안은 또 무엇인가.

▲ 충청권의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다가오는 대선에서 정권창출에 기여해 충청인의 요구를 관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충청인 스스로 충청도에 대한 중앙정부의 불균형한 정책이나 지역 이기주의와 당리당략만을 앞세우는 그 어떤 정치세력에도 단호하게 대응하고 심판할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4년 연속 최우수 국회의원 "기본에 충실한 결과"

- 지역의 최대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최대현안은 온천이 자리 잡은 온양시내와 신도시가 들어선 배방, 탕정신도시와의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침체기에 빠진 온천산업과 관광을 활성화해 지역경제 발전으로 연결시키고 재정자립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시민이 풍요로워야 세금 납부도 잘되고, 세금이 잘 걷혀야 주민들에 대한 복지도 실현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는 것이다. 이렇게 침체되어 있는 아산 경제 발전을 위해 19대 의정활동과 연결해 해결해야 할 많은 일들이 산적해 있다.

- 해결방안은.


▲ 먼저 국가예산으로 온양행궁을 복원해 우리나라 대표 온천도시로서의 면모를 되찾고 싶다. 그리고 지정 해제된 아산신도시 문제, 지연되고 있는 온양중심 상권 개발추진 문제, 백지화된 황해경제자유구역 인주지구 또한 재추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이밖에도 현대자동차 제2공장 유치 및 신도시 내 ‘21C 첨단복합R&D단지’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 최근 새누리당으로 당적을 옮긴 것이 큰 화제가 됐다. 당적을 옮긴 이유는?

▲ 선진통일당은 총선 직후 당을 개혁한다며 당명까지 바꿨지만, 현실은 지난 총선과정에서의 국고보조금 유용, 횡령 의혹에서부터 비례대표 당선자의 공천헌금 불법 의혹까지 사법기관으로부터 수사를 받는 지경에까지 도달해 있다. 한편에서는 독단적이고 독점적인 당 운영문제까지 불거져 나오는 상황이었다. 이미 지난 총선에서 선진통일당은 충청권을 중심으로 냉정한 심판을 받은 바 있고, 지역의 민심 또한 당적 변경을 요구하는 상황이었다. 충청도 정당을 깨고 나왔다는 비판이 있지만 이념과 지역주의에 사로잡히지 않고 ‘실용과 창조의 정치’를 하고자 한다. 지난 4년과 같이 앞으로의 4년도 한결같이 일한다면, 저의 새누리당행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 철새정치인이란 비판도 있었다. 

▲ 철새정치인이라는 비판을 겸허하게 수용하겠다. 다만, 앞뒤의 상황과 내용을 가감삭제한 상태에서의 음해와 공작에는 동의할 수 없다.

- 과거 열린우리당에도 입당했던 전적이 있다.

▲ 과거 자민련 후보로 출마했으나, 낙선한 바 있다. 일하고 싶은 욕망이 더 컸다. 당시 자민련의 노선과 활동, 행태와 내용에 대해 혁신을 요구하면서 바른 소리를 좀 했다. 그래서 자민련 최고위원회에서 저를 해당 행위자로 몰아 심대평 전 자유선진당 대표최고위원 등과 함께 제명시킨 바 있다. 제명됐기에 당연히 당원이 아닌 것으로 알았다. 그 후부터 새로운 정치활동을 모색하게 되었고 열린우리당에 입당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제명은 했으나, 의결은 하지 않았다'는 이중당적사건이 불거져 나와 새로운 정치활동이 좌절된 것이다. 분명한 사실은 일신의 영달을 생각해 한 행동이 아니었다는 말씀을 드린다.

- 이 의원의 당적이동을 두고 박근혜 후보의 충청권 표를 얻기 위한 포석이라는 평가도 있다.

▲ 새누리당과의 공식적인 협의는 없었다. 제가 탈당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은 지난 5월부터 보도가 되기 시작했고, 이후 국회에 오고가면서 거취 문제에 대한 질문이나 답변이 자연스럽게 나왔던 것뿐이다.

국회의원 300명 시대, 의원들 더 열심히 뛰어야

- 연말 대선에서 본인의 역할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이번 대선에서의 제 역할은 잃어버렸던 충청권의 자존심을 되찾는데 일조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충청권이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왔고, 이번 역시 캐스팅보트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시작도 하기 전에 우리한테 대선 승패가 달렸다고 자만하는 것은 금물이다. 선거가 끝나고 보니 충청권 민심이 당락을 결정했다는 평가를 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선 충청권이 주도적으로 판단을 해서 우리 충청권과 나라 발전에 부합하는 후보를 선택하고 목소리를 내야 한다. 그 부분에서 제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다.


- 제1당으로 당적을 옮긴 만큼 지역주민들은 국비지원 등에서 큰 혜택을 기대해도 되는가.

▲ 집권당으로 옮겨 왔기 때문에 지역현안 해결에 앞장서는 것이 제 당적 변경에 배신을 느끼셨던 일부 지역 유권자들에게 보답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이전보다 더욱 열심히 의정활동을 펼칠 것이다.

- 향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할 의정활동은.   

▲ 우선은 얼마 남지 않은 대통령 선거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동시에 그동안 힘이 부족해 미진했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아산신도시 2단계 사업포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어떤 형태로든 주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

- 앞으로 어떠한 정치인이 되고 싶은가. 또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19대 국회 출범 이후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하는 실망감을 가진 국민들이 많다. 국회의원 300명 시대가 됐다. 각 의원들이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 시기다. 여야의 시각이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론 나라가 잘 돼야 한다는 사명감은 같기 때문에 여야가 서로 힘을 모으고 좀 더 책임감 있게 일해야 한다. 19대 국회에선 정치쇄신이 꼭 성공했으면 좋겠다. 이에 대해 앞으로 더 목소리를 낼 것이다.

 


<이명수 의원 프로필>

▲ 충청남도 행정부지사

▲ 건양대학교 부총장

▲ 나사렛대학교 부총장

▲ 제18대 국회의원

▲ 자유선진당 공동대변인

▲ 자유선진당 제3정책조정위원회 위원장

▲ 한국온천포럼 대표

▲ 제19대 국회의원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