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우아하게 설득하는’ 박효진·배상순

예술의 품격을 말하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부산 수영구에 위치한 갤러리이배에서 박효진과 배상순의 ‘예술의 품격(The Dignity of Art)’ 전시를 준비했다. 두 작가는 영국(박효진)과 일본(배상순)을 오가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미술에서 품격은 작품의 진정한 가치나 그 작품이 지니는 위엄을 뜻한다. 미술작품이 품격을 갖춘다는 것은 공감을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고무시키는 데 있다. 

매개체

이런 점에서 화려하고 강렬한 색채로 얼룩진 박효진의 조각은 인간의 욕망과 그로 인한 공허함을 역설적으로 표현한다. 동시에 삶의 방향성에 대해 우아하게 설득하는 매우 품위 있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고 있다. 

배상순의 벨벳회화는 흑백의 단색과 무수한 선으로 구성된다. 시간의 축적과 함께 인간관계에서 생기는 파장과 깊이를 표현한다. 이는 작가 자신뿐만 아니라 관람객으로 하여금 인간 내면의 성찰을 유도하기에 충분하다.

미술작품은 형태, 색채, 재료, 기술 등에 의해 만들어진 작가의 정신적이고 철학적인 산물이다. 인간으로서 작가의 영혼이 스며든 미술작품은 품격을 지닌다. 작가는 창작한 작품에 품격을 부여하고 관람객은 그 품격을 공유한다.


인간의 욕망
공허의 역설

작품을 구성하는 색과 이미지 등 물리적인 요소는 감각적인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선사한다. 이를 매개로 관람객의 영혼에 깊은 감동을 주는 것이다. 관람객의 자유롭고 섬세한 영혼은 미술작품과 교감해 작품이 드러내는 품격을 받아들여 인간으로서 더 성숙된 삶을 살아가게 한다. 

박효진은 서양 신화에 등장하는 다양한 신과 고차원의 문화적 산물인 동양의 도자기 등 위엄, 신성함, 기품, 아름다움을 함축한 오브제를 조각의 하단에 차용한다. 그리고 상단은 기성품인 갖가지 조화에 색색의 안료를 혼합한 레진을 끼얹어 마치 피나 눈물이 흘러내리는 듯한 화려한 꽃다발로 장식한다. 

완벽한 오브제의 조합으로 이상적이고 화려한 낙원의 모습처럼 보이지만 작품에 내재된 공허함과 쓸쓸함, 그리고 슬픔은 감출 수 없다. 개화한 이후 마치 시들듯이 흘러내리는 꽃은 허상을 좇는 인간의 어리석음과 삶의 덧없음을 메타언어로 잘 표현하고 있다. 

완벽한 인간으로 대변되는 신과 정신문화의 정점에 이른 고상한 도자기는 화려한 삶의 무상함을 힘겹게 지지함으로써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은 진행될 가치가 있다는 것을 매우 역설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선화에 바탕
무한한 심연

배상순의 벨벳 회화는 선화에 바탕을 두고 있다. 무에 가까운 검정 벨벳 위에 흰색 젯소(석교와 아교를 혼합한 회화 재료)를 희석한 물감으로 수없이 많은 선을 반복 및 중첩시켜 희미한 음영이 나타나는 화면을 구성한다. 시간의 축적과 함께 안팎으로 뒤섞이는 선은 인간관계의 깊이와 파장을 표현한다.


작가의 삶에 대한 깊은 해석과 일념을 담고 있다. 

벨벳 회화는 묵언과 집중 속에서 끊임없이 반복되는 흰색의 선이 하나의 면을 이루고, 그림이 그려지지 않은 검정 여백에 무한한 심연을 펼치면서 회화의 한 유형으로 자리 잡았다. 

배상순은 반사를 최소화하고 완벽에 가깝게 빛을 흡수하는 최선의 소재로서 캔버스 대신 벨벳을 선택했다. 극도로 흐린 흰색이지만 견고함과 구조를 지닌 물성을 강조하기 위해 유화 물감 대신 젯소로 무한의 원을 그려 나간다. 

벨벳 회화

갤러리이배 관계자는 “박효진과 배상순의 이번 전시를 통해 미술작품의 진정한 가치와 품격을 경험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전시는 다음 달 23일까지. 


<jsjang@ilyosisa.co.kr>

 

[박효진·배상순은?]

▲박효진= 1974년 경북 안동 출생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조소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영국 골드스미스 칼리지에서 수학했다.

2003년 첫 개인전 이후 한국, 영국, 미국 등 세계 각지에서 다수의 개인전과 단체전, 아트페어에 참여했다.

2014년 영국 <Aesthetica Magazine>의 100 Contemporary Artist로 선정됐다.

2019년 런던 사치갤러리 특별전시회에 초대돼 세계적인 디자이너 롤랑 뮤레(Roland Mouret)와의 협업으로 큰 관심을 받았다.

현재 한국과 영국을 오가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배상순= 1971년 전남 화순 출생으로 성균관대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일본 무사시노미술대학원과 교토시립예술대학원, 그리고 영국 Royal College of Art에서 판화를 전공했다.

2005년과 2008년 일본 모리미술관 ‘현대미술의 전망-새로운 평면의 작가들’에 선정돼 평단의 주목을 받았다.

서울·런던·홍콩·마이애미·바젤·파리 등 세계 주요 도시에서 작품을 발표하며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현재 교토를 거점으로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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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