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작가 성태진은 ‘태권브이’를 소재로 무기력한 청년 백수의 현실을 담아냈다. 유쾌하고 사회 풍자적인 작업을 주로 한다. 우리 조상이 팔만대장경을 새기며 호국의 의지를 다진 것처럼 글과 그림에 자신의 염원을 담는다. 서울 강남구 삼청동에 자리한 갤러리 ‘도로시 살롱’서 성태진의 개인전 ‘Beyond the Universe 우주 너머’를 개최했다. 이번 전시는 작가가 가평의 밤하늘과 솔숲을 바라본 경험으로부터 출발한다. 작가의 무한한 상상력과 학문적 관심이 결합해 탄생한 밤하늘, 우주 등 독특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호기심 넘어 성태진은 어린 시절 영웅이었던 태권브이를 ‘청년 백수’로 희화화해 표현했다. 더 이상 지구를 지킬 필요가 없는 태권브이에 직업을 잃은 사람을 빗댄 것이다. 그는 청년실업을 비롯한 현대 사회의 부조리를 날카롭게 그린다. 묵직하면서도 재치 있는 작업으로 사랑받고 있다. 이번 전시서 성태진은 이전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작품 세계를 드러낸다. 별이 빛나는 밤하늘의 아름다움에 감탄하면서 동시에 우주라는 무한한 공간을 탐구하며 현실과 상상을 넘나드는 경계를 허물고자 했다. 특히 가평서 본 밤하늘에 영감을 받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이 봄 기획전으로 월전 장우성의 20주기 특별전 ‘말끔하다: 월전 장우성의 산수화’를 준비했다. 196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이어진 장우성의 중·후반기 회화 세계의 변화와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다. 월전 장우성은 20세기 후반 수묵채색화의 전개와 형성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전통 문인화의 조형성을 바탕으로 시대감각을 접목한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했다. 특히 산수화는 장우성의 예술적 특징을 잘 보여주는 장르로 평가받는다. 독특한 소재 장우성은 다양한 자연현상을 작품에 담아내며 산수화의 표현 영역을 확장했다. 백두산과 금강산, 설악산은 물론 외국의 풍경까지 폭넓게 아울렀다. 남북 분단, 환경오염, 인성의 타락 등 현실 인식에 기반한 산수화를 선보이기도 했다. ‘말끔하다: 월전 장우성의 산수화’는 장우성의 20주기를 맞아 작품 세계의 색다른 면모를 보여주는 장르인 산수화를 집중 조명하려는 의도로 기획됐다. 붓과 먹, 그리고 색으로 작업한 풍경과 자연을 만날 수 있는 즐거운 시각 탐험의 기회가 될 전망이다. 장우성은 사회 전반은 물론 문화와 미술이 전면적으로 서구화돼 가던 20세기 전통 시대 문인화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두산아트센터 두산갤러리가 노혜리의 개인전 ‘August is the cruelest’를 준비했다. 노혜리는 2017년 ‘두산아트랩 전시 2017’에 참여했다. 두산갤러리가 지속적으로 주목해 온 작가이기도 하다. 노혜리는 사물과 몸을 매개로 한 작업을 통해 자신의 개인사와 이주, 도시, 장소, 언어, 기억 등 다층적인 서사가 연결되는 과정을 탐구한다. 개인전 ‘August is cruelest’에서는 조각, 설치, 영상 등 작품 8점과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한·미 오가며 서울서 태어난 작가는 서울, 경기, 미국 캘리포니아 등에서 성장했다. 현재는 미국 뉴욕 브루클린에 거주하며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학창 시절을 보냈고 한국서 대학교를, 미국서 대학원을 졸업했다. 한쪽으로 규정되기 어려운 것에 관심을 갖는 그의 작품 세계는 이동의 여정과 사적 서사에 기인한다. 이번 전시서 노혜리는 여름, 이동, 여정, 이별, 상실 등에 관한 기억을 펼쳐냈다. 그동안 그가 다룬 사물은 특정한 대상을 연상시키지 않는 추상적인 형태로 존재했지만, 이번 전시에서는 구체적인 형상을 가진 조각으로 변화했다. 자동차, 텐트,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용산구 소재 갤러리 눈 컨템포러리서 성낙희와 손지형의 2인전 ‘the gradient’를 개최했다. 이번 전시는 두 작가가 각자의 추상회화 안에서 서로 다르게 구현하고 있는 감각의 기울기를 발견하고 그것의 성격을 깊게 들여다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나의 색에서 다른 색으로 서서히 변화하는 점진적인 효과를 그레이디언트(Gradient)라고 한다. 색과 명암이 경계 없이 자연스레 이어지는 흐름은 색 자체의 감각적 경험을 극대화하며 안정감을 준다. 부드럽고 날카로운 석양이 물들어가는 저녁 하늘부터 그래픽 디자인 툴의 색상 편집기에 이르기까지 그레이디언트는 일상 곳곳에 스며있다. 이는 현대 디지털 매체 환경서 새로운 시각 언어로 자리 잡았다. 추상회화서도 주디 시카고, 이우환을 비롯한 작가들의 영향과 맞물려 다채로운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성낙희와 손지형이 준비한 2인전 ‘the gradient’에서는 드로잉 작업 6점을 포함해 총 18점의 추상회화가 공개된다. 이번 전시는 두 작가의 회화에 나타나는 그레이디언트 궤적을 따라가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성낙희의 추상 작업은 다채로운 색채와 유기적인 형태를 바탕으로 한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강남구의 갤러리 ‘오에이오에이’는 일상의 경험이 작가의 고유한 예술 정신과 공명하는 작품을 소개하는 공간이다. 작가의 내면이 직관적으로 표현된 작품에 주목한다. 오에이오에이가 이번에 준비한 전시는 작가 안주은의 첫 개인전 ‘남을 것 What Remains’이다. 안주은의 첫 개인전 ‘남을 것 What Remains’는 생업을 위해 만든 도구나 구조물을 매개로 생의 의지와 염원에 주목한 작가의 작품세계를 조명하는 전시다. 안주은은 기능을 다한 뒤에도 남아 있는 구조물과 도구에 스며든 삶의 흔적을 포착하고 이를 새로운 상상력으로 재구성해 ‘살아가려는 흔적’의 물리적 증거로 삼았다. 세대를 거친 안주은이 포착한 작물 지지대, 그늘막, 리어카 등의 대상은 대부분 본래 용도를 다한 뒤 기능을 잃었거나 자연의 순환 속에서 점차 해체되며 구조적인 흔적만 남은 것들이다. 시간과 환경을 견디며 스며든 노동의 흔적이자 세대를 거치며 지속된 생을 유지하려는 의지의 자취라고도 할 수 있다. 안주은은 이 같은 구조물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유롭게 변형하고 구성하며 그들이 놓인 환경을 새롭게 창조했다. 거센 바람과 강렬한 태양 등 사물이 있던
2025-03-26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겨울이 가고 봄이 왔다. 소울아트스페이스는 오는 5월20일까지 작가 김덕용의 개인전 ‘宇宙를 품다: Embrace the Universe’를 선보인다. 김덕용은 교직 생활을 하다가 전업 작가가 된 독특한 이력을 갖고 있다. 김덕용은 전시의 연속성을 중요하게 여긴다. 그런 그의 특성은 전시 제목에 가장 잘 드러난다. ‘결’ ‘빛’ ‘담다’ ‘스미다’에 이어 이번 전시에서는 ‘품다’라는 단어를 선택했다. 한국의 여인상, 차경 내부에 놓인 달항아리나 책과 같이 구상화된 시리즈 외에도 바다, 산수, 별, 우주 등을 추상화한 이미지로 그려낸 대형 신작을 소개한다. 옛 재료 김덕용은 한국의 색을 오랜 시간 품어온 단청을 통해 깊은 영감을 받았다. 그의 작품세계는 우주를 품고 생명의 순환과 영속으로 확장되고 있다. ‘품는다’는 것은 나와 다른 대상에 대한 사랑과 이해, 끈기 없이는 어려운 일이다. 작은 아이 한 명을 품는 일이 소녀를 어머니로 변화시키고 상처를 품은 조개의 생명력이 진주를 만들어낸다. 김덕용이 우주를 품는 방식은 정체성의 뿌리와 기억에 대한 사색, 발 딛고 살아가는 땅과 저 멀리 닿지 않는 하늘을 향한 관찰, 생의 환
2025-03-20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작가 임민욱은 첨예한 이데올로기와 정치적 사안을 다루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그는 미약하고 취약한 대상에 애정을 쏟아 왔다. 우리 기억이나 역사에서 지배적 질서에 의해 억압돼온 것들이다. 일민미술관이 작가 임민욱의 개인전 ‘하이퍼 옐로우’를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임민욱이 삼성미술관 플라토 이후 국내 미술관서 10년 만에 선보이는 개인전이다. 작가가 작업을 지속하는 동안 맞은 전환점을 소개한다. 일본 오바야시 재단의 리서치 그랜드를 계기로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수행한 연구도 확인할 수 있다. 조형성 전시 제목인 ‘하이퍼 옐로우’는 ‘옐로우를 초과한 상태’를 뜻한다. ‘Yellow(노랑)’이라는 단어가 가진 인종적 함의와 함께 한자로 번역한 ‘황(黃)’은 동북아시아 삼국(한국·일본·중국)을 매개하는 황해로, 작가의 논의를 전환하는 촉매다. 고대 한자 문화권서 황색은 황제와 인민, 통치와 혁명, 이질성과 토착성 같은 모순적 기호성을 가졌다. 작가는 황해를 통로로 형성된 문화의 복잡한 면면을 유적, 사료, 의례와 종교의 흔적으로 정교하게 짚어냈다. 하이퍼 옐로우는 그 결과가 과거와 미래를 순환하는 이미지에 이른 형상, 이를 토
2025-03-12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강남구 소재 갤러리 호리아트스페이스가 아이프미술경영과 공동기획으로 박성수·윤종석의 2인전 ‘여행의 온도’를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두 작가가 자동차로 유라시아를 여행하며 얻은 풍경과 감정을 캔버스에 담은 작품으로 구성됐다. 박성수·윤종석 작가는 296일 동안 4만5000㎞를 운전해 유라시아를 돌았다. 2023년 5월9일, 강원도 동해항을 출발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시작으로 26개국을 거친 대장정이었다. 이들은 다양한 대륙과 문화를 넘나들며 각자의 시선으로 고유한 풍경을 담았다. 각자의 시선 각기 다른 풍경과 문화, 사람의 삶 속에서 눈에 띄는 순간을 그린 두 작가의 여정은 색과 형태로 재탄생했다. 여행 중 그린 생동감 넘치는 그림, 여행의 끝자락서 한국으로 돌아와 여운을 담은 작품 등으로 전시를 준비했다. ‘여행의 온도’ 전시는 이들의 경험이 어떻게 예술로 승화됐는지를 보여줄 예정이다. 박성수는 그동안 작업하던 ‘못생긴드로잉’ 연작과 함께 자수, 유화 작업 등 다양한 매체의 작품을 소개했다. 못생긴드로잉 연작은 여행 중 그린 작품이다. ‘감정의 시작과 끝은 모를 때가 있다. 길 위에선 더더욱 그렇다’는 문구와 함
2025-03-05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용산구에 자리한 라흰갤러리서 작가 함성주의 개인전 ‘폴리셔 Polisher’를 개최했다. 작가의 여섯 번째 개인전이다. 그는 심신을 불살라 그림을 사랑한 시간과 사랑에 몰두한 나머지 타버린 마음, 연소한 마음처럼 검게 그을린 그림을 준비했다. 함성주는 2022년을 기점으로 그림의 전면에 붓질을 드러냈다. 내러티브를 덜어낸 형식적인 실험은 의미를 수반하는 색을 제거해 모노톤의 검은 화면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발전했다. 문지르고 이 과정서 함성주가 구사한 것은 푸른색과 갈색을 조색한 어두운 톤을 화폭에 거듭 바르고 문지르는 마찰의 방법론이었다. 캔버스를 여일하게 닦아내는 대목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스스로 연마하며 마찰의 움직임을 견인하는 주체로서의 폴리셔(Polisher)다. 닦고 문지르며 닳아, 종내 타버리고 마는 이 폴리셔는 마찰로 인해 타면서 깎이는 붓과 그림을 은유한다. 동시에 함성주의 팔과 어깨, 그 자신에 대한 메타포로도 볼 수 있다. 함성주가 마찰의 행위를 항상 축적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을 온전히 내어줄 줄 아는 사랑이 작업의 근저에 자리하기 때문이다. 이번 전시서 관람객은 하나의 대상을 수십 번 거듭해서
2025-02-26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허상의 그림이 아닌 공간의 영역을 소유한 실상으로서의 회화의 옷을 입고 빛 앞에 서자! 작가 신성희는 우리들로 하여금 예술이라는 나라의 존재자가 되게 했다.” - 신성희 작가 노트 <평면의 문: 캔버스의 증언> 갤러리현대가 신성희의 개인전 ‘꾸띠아주, 누아주’를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갤러리현대서 열리는 작가의 10번째 개인전이다. 1980년대 초반 김창열 화백의 추천으로 프랑스 파리서 전업 작가로 활동하던 신성희의 작업실에 방문한 것을 인연으로, 갤러리현대가 1998년 오광수와 이일이 에세이를 쓴 도록을 발간하면서 첫 인연을 맺었다. 평면성 파괴 1980년대 신성희는 한국 미술계서 찾아볼 수 없던 화려한 색채에 ‘종이 뜯어 부치기’와 ‘뚫린 공간’을 특징으로 내세우며 독자적인 작업세계를 선보였다. 갤러리현대는 1998~2000년 프랑스 파리서 트럭을 빌려 그의 ‘누아주’ 시리즈 신작 수십점을 싣고 아트 바젤 페어에 작품을 출품하면서 3년 연속 완판 기록을 세운 바 있다. 그 인연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신성희는 평면 캔버스 회화의 해체를 통해 사건이 발생하는 장소로서의 다차원적인 공간을 구축하는
2025-02-20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현대화랑이 ‘한국 구상회화 4인전 : 윤중식, 박고석, 임직순, 이대원’전을 준비했다. 4명의 작가는 한국 근현대 미술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번 전시에는 네 작가가 가장 왕성하게 활동했던 시기인 1970~1980년대 작품이 소개된다. 윤중식과 박고석, 임직순과 이대원은 현대화랑과 깊은 인연을 맺어왔다. 현대화랑은 그 인연을 바탕으로 각 작가의 독창적인 예술세계를 재조명하고 미술사적 가치와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국 구상회화 4인전: 윤중식, 박고석, 임직순, 이대원’전이다. 재조명 윤중식은 평양 출신으로 1939년 일본 제국미술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했다. 해방 후에는 제2회 국전서 특전을 수상하고 이후 대한민국미술대전 운영위원장과 홍익대 교수를 역임했다. 강렬한 색채와 굵은 윤곽선, 중후한 톤이 돋보이는 윤중식의 회화는 6·25 전쟁과 분단의 비극서 겪었던 실향민으로서의 그리움과 상실감이 바탕을 이룬다. 비둘기, 석양, 농촌 풍경 등 어린 시절의 기억을 소재로 한 그의 작품은 깊은 향수를 조형적으로 순화한 예술적 기록으로 평가받는다. 잊혀 가는 고향에 대한 애틋한 감정을 다시 환기했다는 평도
2025-02-13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호리아트스페이스가 이희은·정지아·조현정 작가의 3인전 ‘Untitled: 엇갈리는 지점들’ 전시를 열었다. 호리아트스페이스는 신진작가 발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를 아이프미술경영과 함께 기획했다. 호리아트스페이스가 준비한 ‘Untitled: 엇갈리는 지점들’ 전시에는 젊은 작가 11명을 초대한 ‘Wavy Wave’ 전시서 재선정된 이희은·정지아·조현정 3인의 작가가 참여했다. 세 작가는 구상적으로 화면을 구성한다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주제를 드러내는 방식은 전혀 다르다. 그 부분이 이번 전시의 흥미로운 지점이다. 비슷하지만 전시 제목인 ‘엇갈리는 지점들’은 지리적 위치나 물리적 공간이 아닌 작가들의 서로 다른 사유와 해석 혹은 표현을 의미한다. 작가 개인의 개별적인 독창성과 시각으로 동시대적 관심사를 풀어내는 변별력이 곧 ‘엇갈리는 지점’인 셈이다. 또 제목인 ‘Untitled(무제)’ 역시 신진 작가의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한다. 영화 <기생충>으로 미국 아카데미 감독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은 수상소감서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라고 말했다. 미국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의 말을 인용한 것이
2025-02-06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부산 수영구 소재 갤러리 ‘리앤배(LEE&BAE)’서 작가 이우림의 개인전 ‘Unseen’을 준비했다. 이우림은 무의식의 세계를 표현하는 초현실주의 회화 작가로 국내외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우림은 무의식과 의식의 경계를 넘나드는 몽환적인 회화 작업을 해왔다. 현실과 상상이 모호하게 뒤섞인 공간서 편안함과 휴식, 불안과 긴장감, 두려움과 권태, 고독 같은 다양한 인간 감정의 변주를 시도했다. 사색의 시간 갤러리 리앤배서 열리는 이번 개인전 ‘Unseen’에서는 ‘숲길에서’와 ‘산책’ 시리즈 신작이 공개된다. 이우림의 작품세계를 함축한 다양한 연출의 설치작품도 관람객과 만난다.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서 사색하는 시간을 제공한다는 취지다. 이우림의 작품은 현실의 평화로움과 친근한 분위기에 스며든 낯선 긴장감으로,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에너지를 발산한다. 작가는 꿈과 현실의 경계를 교묘히 넘나들며 그 간극에 새로운 공간을 만들고 중력의 논리와 물리학적 상식을 넘어선, 시간 개념도 사라진 무한 상상의 세계를 펼친다. 화면 속 시공간은 배경과 인물을 따라 흘러내린다. 하나의 세계서 또 다른 차원의 세계로
2025-01-23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OCI미술관이 소장품 전시 ‘털보 윤상과 뮤-즈의 추억’을 준비했다. 개인 수집가 윤상의 존재와 의미를 되살린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이번 전시서 ‘윤상 수집 현대화가작품전 기념 서화첩’이 최초로 공개된다. 윤상은 6·25 전쟁 후 수집한 한국 현대회화 작품을 모아 1956년 7월21일부터 29일까지 9일간 동화백화점(현 신세계백화점) 화랑서 ‘제1회 윤상 수집 현대화가 작품전’을 진행했다. 고희동, 이상범, 도상봉, 천경자, 김환기, 장욱진 등 당대 유명 한국 동서양 원로, 중진, 신진 화가 49명이 64점의 작품을 출품했다. 유일한 전시 ‘윤상 서화첩’은 일종의 방명록이다. 출품 화가뿐만 아니라 당시 전시를 관람한 공예가, 서예가, 배우, 문학가, 영화감독, 초대 국립중앙박물관장 등 104인이 서화첩에 다채롭고 생생한 기록을 남겼다. 현대미술사와 현대사 연구에 상당한 가치가 있는 사료로 평가받는다. 2010년 윤상 서화첩을 입수한 OCI미술관은 기록자의 이름, 생몰년, 직업, 이력 등 기초 조사 연구를 바탕으로 한학자 하영휘 전 성균관대 교수의 탈초와 감수를 거쳐 이번 소장품전에 공개했다. 입수 이후 15년 만이다. 윤
2025-01-16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용산구 소재 갤러리 ‘눈 컨템포러리’가 오병탁의 개인전 ‘20 × 27’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오병탁의 두 번째 개인전이다. 종이 드로잉 104점과 캔버스 페인팅 4점 등을 선보인다. 눈 컨템포러리는 2024년을 마무리하고 2025년 새해를 맞이하는 전시로 오병탁의 개인전 ‘20 × 27’을 개최했다. 오병탁 회화의 출발점이자 중심축을 이루고 있는 종이 드로잉과 드로잉을 기반으로 완성한 캔버스 페인팅 등을 소개한다. 드로잉 오병탁의 회화는 ‘종이 드로잉’과 ‘캔버스 페인팅’ 등 두 개의 축으로 이뤄져 있다. 작가는 수행적인 태도로 일정한 크기(20×27㎝)의 화지 위에 수년간 드로잉 작업을 지속해 왔다. 종이 드로잉은 그 자체가 독립적인 하나의 완전한 형태로 존재하기도 하고 캔버스 페인팅의 직접적인 대상이 되기도 했다. 오병탁은 수십장 또는 수백장의 드로잉을 벽면에 한가득 붙여 놓은 후 그 광경을 응시한다고 한다. 줄눈조차 보이지 않도록 타일을 빈틈없이 붙여 놓은 듯한 형상이다. 작가는 어디 한군데 벗어날 틈을 주지 않고 드로잉으로 빽빽하게 채워 놓은 눈앞의 모습을 ‘Landscape’라고 명명했다. 나무로 이뤄
2025-01-09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용산구에 있는 라흰갤러리서 노상호·이영욱·정영호 작가의 3인전 ‘호모 나랜스’를 준비했다. 호모 나랜스(Homo Narrans)는 ‘이야기하는 인간’이라는 뜻이다. 이번 전시는 이야기의 위기라는 난맥상에 노출된 형국서 자기를 보존하면서도 동시대의 이야기를 찾으려는 양상을 포착하고자 기획됐다. 유인원이었던 우리는 생존을 위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인간으로 진화한 서사적 동물, 이른바 ‘호모 나랜스’다.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는 ‘이야기하기’와 ‘경청’에 필요한 인간의 주의를 점차 파편화하며 ‘이야기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서사의 위기는 존재를 덮치는 곤경의 총체로 작용한다. 파편화된 주의 인간은 삶의 형식을 서사적으로 실현하면서 스스로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귀를 기울이며 생의 의미를 찾는다. 이번 전시 ‘호모 나랜스’는 서사를 이루지 못하는 정보와 데이터, 부스러기 같은 순간이 참여 작가의 머릿속을 어떻게 스치는지, 당면한 현상을 어떻게 이야기로 풀어내는지 살펴보려는 취지로 기획됐다. 노상호는 이야기에 관심을 두기보다 순간적인 이미지만을 소비하려는 현대의 풍광서도 나름의 자아를 건설하고 있다. 그 결과가 ‘The
2025-01-02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강남구 소재 갤러리 오에이오에이(oaoa)서 작가 김민수의 개인전 ‘고요한 밤, 함께 부르는 노래’를 준비했다. 김민수는 이번 전시서 겨울의 감각과 정서가 서로 대비되는 듯 스며드는 순간을 담아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계절은 무한히 반복되고 변주된다. 옷깃을 파고드는 바람이 언제 끝나나 싶게 길었던 더운 계절을 밀어내고 선명한 겨울의 감각을 불러왔다. 이른 함박눈, 앙상하게 남은 억새 줄기, 찬 공기에 웅크린 어깨, 사랑하는 이들을 위한 작은 정성까지. 이렇듯 겨울은 차가움 뒤에 포근한 따스함과 감정을 품고 있다. 일상의 풍경 돌이켜보면 매년 돌아오는 같은 계절과 시간에도 겨울은 늘 조금씩 달랐다. 작가 김민수의 겨울도 그랬다. 김민수의 겨울에는 그가 자주 마주하는 동네의 산과 하천, 여러 해에 걸쳐 방문한 석모도나 최근 입주한 수원의 레지던시 주변 등 반복적으로 경험한 곳에서 느낀 온도와 감각, 다양한 경험 그리고 이를 받아들이는 내적 태도가 축적돼있다. 김민수는 이렇게 마주치고 경험한 겨울이 물리적인 감각인 차가움, 고요, 침묵, 황량함 속에 온기, 부드러움, 잠재력, 삶의 활기를 내포하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
2024-12-26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 소재 갤러리마리서 기획전시 ‘Beyond Genre 장르탈출Ⅱ’를 준비했다. 2022년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하는 ‘장르탈출’전은 새로운 시선으로 경계와 울타리를 허무는 작가와 작품을 조명하는 전시다. 시대의 양상과 우리 삶의 모습을 자신의 직업과 연결하고 이를 반영하는 과정서 기존에 보여주지 못한 새로움으로 장르 간 경계를 무화시키는 작가들이 함께했다. 2022년 11월 갤러리마리는 ‘장르탈출Ⅰ’을 통해 김원규·김펄·김현숙·만욱·모지선·베리캄·여동현·잠산·큐락 등 작가 9인의 작업을 선보인 바 있다. 2회째를 맞은 이번 ‘장르탈출Ⅱ’전에는 고은주·박종화·오윤석·임진성·정창기·최은정·추영애 등 7인의 작가가 참여했다. 규범 탈피 종류 또는 유형을 뜻하는 프랑스어 ‘장르(genre)’는 문학과 음악, 영화 등 다양한 예술 분야서 작품을 구분하거나 분류할 때 폭넓게 이용되는 단어다. 하지만 관습적인 장르 구분은 현대미술에 있어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 오히려 예술의 양식적 규범을 탈피하려는 시도와 실험이 작가에게 피할 수 없는 일이 되는 분위기다. 장르를 넘어선다는 것은 자유롭게 경계를 넘나드는 것 이상의 의미를
2024-12-19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남도립미술관이 오지호 작가의 개인전 ‘오지호와 인상주의: 빛의 약동에서 색채로’ 전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오지호 탄생 120주년을 맞아 국립현대미술관과 공동 기획으로 마련됐다. 오지호의 전 생애를 아우르는 회화작품 100여점과 아카이브 100여점, 그의 데드마스크와 유품 등이 소개된다. 2024년은 1874년 프랑스 파리서 열린 제1회 인상파 전시 150주년이 되는 해다. 모후산인 오지호는 한국의 자연과 풍토를 주제로 ‘빛에 의해 약동하는 생명’을 표현하고자 인상주의 기법을 도입해 독창적인 조형 언어를 구축한 한국 서양화단의 선구자로 평가받는다. 생명의 찬가 맑고 밝은 색채와 빛을 통해 드러나는 자연의 생명력을 강조하며 한국의 자연주의와 서구 인상주의 화풍을 결합한 독창적인 미학을 제시했다. 1970년대에는 인상주의적 색채보다는 한국 자연의 본질적 아름다움을 깊이 탐구하며 동양 정신의 우월성을 강조하고자 했다. 마치 시처럼 내면의 감성을 통해 자연의 정신을 화폭에 담아낸 것이다. 오지호는 “회화는 태양과 생명의 관계이자 융합이다. 회화는 환희의 예술”이라고 언급하며 작품에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명력을 담고자 했다. 이
2024-12-11 장지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