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포착> 조수진-송주범 ‘DJ 동교동 사저’ 수상한 문자 전말

홍업·홍걸 또다시 형제 싸움?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윤석열정부 첫 대정부질문에서 집권여당 국회의원이 정무직 공무원에게 보낸 문자메시지가 <일요시사> 카메라에 포착됐다. 문자메시지 노출로 DJ(고 김대중 전 대통령) 동교동 사저가 화두에 올랐다. 관련자들이 연이어 해명을 내놨지만 의문은 속 시원하게 해소되지 않는 모양새다.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주고받은 텔레그램 메시지가 언론 보도로 공개됐다. 지난달 26일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한 권 원내대표의 휴대폰 화면을 기자가 포착한 것이다. 

문자 노출
이슈 블랙홀

윤 대통령은 ‘우리 당도 잘하네요. 계속 이렇게 해야’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 대표가 바뀌니 달라졌습니다’라는 내용의 메시지를 보냈고, 권 원내대표는 ‘대통령님의 뜻을 잘 받들어 당정이 하나 되는 모습을 보이겠습니다’라고 답했다. 

언뜻 보면 대통령과 집권여당 원내대표의 사적 대화로 볼 수 있지만 그 내용이 문제로 떠올랐다.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를 겨냥한 내용이기 때문. 그동안 국민의힘 당내 내홍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윤 대통령이 이 대표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드러낸 것이다.

‘문자메시지 노출 사태’는 윤석열정부 첫 대정부질문이 뒷전으로 밀릴 만큼 핫이슈로 떠올랐다. 권 원내대표는 “저의 부주의로 대통령과의 사적인 대화 내용이 노출되며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은 전적으로 저의 잘못”이라고 공개 사과했지만 후폭풍은 계속되는 모양새다. 


문자메시지 노출 사태는 이 건으로 그치지 않았다. 지난달 25일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송주범 서울시 정무부시장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장면과 그 내용이 <일요시사> 카메라에 잡혔다. 이날은 대정부질문 시작일로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를 두고 여야가 공방전을 벌였다. 

조 의원은 이날 오후 3시30분경 ‘각종 세금 체납으로 사실상 방치돼있습니다. 이희호 여사 사후 이 여사 친자인 3남 김홍걸 의원에게 소유권이 넘어갔지만 상속세 체납액이 20억원을 넘었습니다. DJ 동교동 사저는 정치사적 의미가 큰 만큼 다른 사람에게 넘어가기 보다는 서울시가 위탁 관리하는 게 좋겠다고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 김홍업 전 의원(차남)이 가족들과 의견을 모았습니다. 동교동 사저(173평)를 공시지가로 서울시가 매입한다면 은행에 돈을 갚고, 김대중평화센터 연구기금, 장학금으로 활용하고 싶다고 합니다. 국민의힘 소속이자 차기…(확인 불가)…시장이 국민통합 차원에서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DJ는 재임 시절 박정희대통령기념사업회를 출범시켜 기념관을 건립한 바 있습니다. 수요일 뵙겠습니다’라는 내용의 문자를 송 정무부시장에게 보냈다.

“서울시가 DJ 동교동 사저 매입해달라”
“근저당 설정·상속세 체납으로 못한다”

해당 문자메시지가 공개되면서 여러 의문점이 제기됐다. 문자메시지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인물은 모두 5명. 발신자인 조 의원과 수신자인 송 정무부시장을 제외하면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 무소속 김홍걸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 3명이다.

이 가운데 김홍업 이사장(차남)과 김홍걸 의원(삼남)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로 두 사람은 이복형제다.

▲의문점1. 왜 조수진 의원인가 = DJ 동교동 사저는 김 전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의 이른바 ‘영욕의 세월’이 고스란히 묻어 있는 곳이다. 우리나라 정치계파의 한 획을 그은 동교동계는 김 전 대통령의 자택 주소지를 따서 지은 이름이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자택 주소지를 딴 상도동계와 함께 우리나라 정치계를 쥐락펴락했다. 

흥미로운 점은 DJ 동교동 사저에 진보진영이 아닌 보수진영 의원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부분이다. 의문에 대한 답은 조 의원의 과거에서 찾을 수 있다. 기자 출신의 조 의원은 <동아일보>에서 2010년부터 2017년까지 정치부 차장으로 재직하면서 정치권과 밀접한 관계를 맺었다. 


이 시기 조 의원은 동교동계에 대한 많은 기사를 보도했다. 2014년 <동아일보>에서 ‘동교동계 좌장’ 더불어민주당 권노갑 상임고문의 회고록 <권노갑 회고록 順命>을 연재할 때 정치부 차장으로서 취재에 참여했다. 자신의 저서 <특종의 탄생>에서 ‘김대중 서거 호외 뒷이야기’를 언급하기도 했다.

배다른 형제
유산 싸움?

기자 시절 맺은 인연이 현재까지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실제 김홍업 이사장 측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조 의원이 서울시와 김홍업 이사장 사이에 다리를 놨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조 의원이 문자메시지에서 언급한 ‘수요일’인 지난달 27일 오세훈 서울시장, 송 정무부시장과 함께 자리했다.

▲의문점2. 왜 송주범 정무부시장인가 = 조 의원은 오세훈 서울시장의 후보 캠프에서 대변인을 맡는 등 인연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문자메시지를 보면 송 정무부시장을 통해 오 시장에게 제안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송 정무부시장은 “나도 국민의힘 서대문구을 당협위원장으로 활동했다”며 “원래 조 의원과 친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송 정무부시장은 “조 의원이 아이디어 차원에서 서울시에 제안했고 이를 검토했을 뿐”이라며 “선결조건인 매입 과정부터 법적인 문제에 부딪혔기 때문에 일을 진행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근저당권 설정, 세금 체납 등의 문제로 현행법상 서울시가 DJ 동교동 사저를 매입할 수 없다는 것.

지난달 27일 동석한 오 시장 역시 “그 집(DJ 동교동 사저)에는 근저당이 굉장히 큰 액수로 설정돼있다. 가족들이 풀지 않으면 서울시에 팔 수도 없고 기부채납도 할 수 없다”며 “명확한 법적 장애사항이 있어 법률검토 사항을 말씀드리고 선결과제가 해결되면 그때 가서 논의해보자는 취지의 얘기를 전했다. 장애요소가 해결되지 않으면 서울시에서 진전된 논의를 이어가기가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의문점3. 왜 김홍업 이사장인가 = 조 의원의 문자메시지에 ‘김홍업 의원(차남)이 가족들과 의견을 모았습니다’ 라는 부분이 있다. 김홍업 이사장이 ‘서울시가 DJ 동교동 사저’를 매입해줬으면 한다’는 뜻을 대표로 조 의원에게 전달한 뉘앙스다. 문제는 DJ 동교동 사저의 소유권을 갖고 있는 김홍걸 의원은 이 사실을 몰랐다고 주장한다는 점이다. 

엇갈린 입장
누가 맞나?

김홍걸 의원 측 관계자는 “의원님이 본회의(2일)에 들어가기 10분 전 해당 보도를 보고 이 내용을 알았다고 말했다”면서 “DJ 동교동 사저 처분과 관련해 가족과 논의한 적이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소유권을 가진 삼남 김홍걸 의원이 아닌 차남 김홍업 이사장이 DJ 동교동 사저 처분에 나선 이유를 두고 의문이 제기될 수 있는 대목이다. 

김홍업 이사장 측 관계자는 “(김홍업 이사장이)위임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DJ 동교동 사저 처분과 관련해 가족의 의견을 모았고, 이 과정에서 김홍걸 의원의 의견도 포함됐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김홍업 이사장이 사실상 장자 역할을 하고 있고 위임을 받았다”며 “김홍업 이사장이 형제끼리 얘기가 다 됐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김홍걸 의원 측 관계자는 “의원님이 ‘조수진 의원하고 각별한 관계가 아니라서 연락도 안 하고 만나는 관계도 아닌데 어떻게 해서 이렇게 문자가 오가고 기사가 나갔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며 “이 내용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다고 한다. 의원님 의견이 반영된 건이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DJ 동교동 사저를 둘러싸고 김홍업 이사장과 김홍걸 의원 간의 유산 분쟁이 또다시 반복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두 형제는 2019년 6월 어머니인 이희호 여사 별세 이후 DJ 동교동 사저를 두고 공방을 벌인 바 있다. DJ 동교동 사저의 소유권은 별세 전까지 이 여사가 갖고 있었다.


이 여사는 DJ 동교동 사저에 대해 “김대중·이희호 기념관으로 사용하되 만약 지방자치단체나 후원자가 사저에 대한 보상을 해준다면 3분의 1은 김대중기념사업회에 기부하고 나머지 3분의 2는 세 아들(김홍일·김홍업·김홍걸)에게 균등하게 나눠준다”는 유언을 남겼다.

김홍일 전 의원은 2019년 4월 사망했다.

관련자들 해명에도 의문 남아
보도 다음 날 정무부시장 교체

하지만 김홍걸 의원 측이 유언장에 형식상 하자가 있어 법적 효력이 없다며 이 여사의 친자인 자신이 유일한 법정상속인이라고 주장해 갈등을 빚었다. 김홍일 전 의원과 김홍업 이사장은 김 전 대통령과 첫 번째 부인인 차용애 여사 사이의 자식이다.

민법에 따르면 부친이 사망한 이후 전처 출생자와 계모 사이 친족관계는 소멸한다.

2019년 12월 김홍업 이사장은 김홍걸 의원을 상대로 DJ 동교동 사저에 대한 부동산 처분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법원은 이를 인용, 김홍걸 의원이 DJ 동교동 사저를 처분해서는 안 된다고 판결했다. 이후 김홍걸 의원 측의 이의신청도 기각했다. 두 형제의 다툼은 지난해 6월 이 여사의 2주기를 앞두고 봉합됐다. 이 여사의 유언을 따르기로 한 것. 


▲의문점4. 상속세 체납인가, 분할납부인가 = 상속세를 두고도 김홍업 이사장 측과 김홍걸 의원 측의 입장이 엇갈렸다. 조 의원의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DJ 동교동 사저의 상속세 체납액은 20억원을 웃돈다. 2층짜리 단독주택인 DJ 동교동 사저의 감정가액은 32억원 상당으로 알려져 있다. 상속세는 16억~17억원 부과된 것으로 파악된다.

김홍업 이사장 측 관계자는 김홍걸 의원이 상속세를 내지 못해 16억~17억원의 상속세가 불어났다는 입장이다. 또 사저에 사람이 살지 않아 제대로 된 관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럴 바엔 서울 마포구 서교동에 있는 최규하 전 대통령 사저처럼 서울시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반면 김홍걸 의원 측 관계자는 상속세 체납이 아니라 분할납부 중이라는 입장을 전해왔다. 김홍걸 의원도 언론 보도 이후 ‘체납액이 20억원을 넘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팩트 체크’하라는 입장을 전했다고 한다. 사저 관리가 안 되고 있다는 부분에 대해서도 “어제도 물청소했다”고 말했다. 

▲의문점5. 정무부시장 교체 왜? = 조 의원의 문자메시지 보도가 나간 다음 날인 지난 3일 송 정무부시장이 교체된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지난 4월 취임 이후 불과 4개월여 만이다. 송 정무부시장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조 의원과의 문자메시지 때문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문자와 별개”
선긋기 나서

그러면서 “민선 7기(2018년 7월1일~2022년 6월30일) 임기 중에 취임했다. 4월에 시작해 짧았지만 사실상 내 임기는 7월1일까지인 셈이다. 모양상으로는 지난달 1일 부시장들이 그만둘 때 같이 그만뒀어야 하는데 시장님 당선 이후 막바로 그만둘 수 없어 조금 더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
사진 = 박성원 기자<psw@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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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