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짱 인터뷰> '국힘 박민영 청년보좌역 VS 민주 서난이 청년 공동선대위원장' 솔직 대담 청년 이야기

“2030은 들러리가 아닙니다”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차철우 기자 = 정치권에 젊은 얼굴들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넥타이를 매고 구두를 신은 4050세대가 즐비했던 과거와는 달리, 요즘 대통령선거 사무소에는 후드티를 입고 단화를 신은 청년들이 주축이 돼 대선후보를 돕는다. <일요시사>는 양당 선대위에 참여하고 있는 청년 정치인들을 만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어느 때보다 청년들에 대한 관심이 높은 대선이다. 요즘 MZ세대는 희망이 절망으로 바뀌고, 과거보다 미래가 더 암울한 최초의 세대라고 평가받는다. 이런 암담한 분위기가 이어지자 청년들이 정치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들은 정치개혁에 본인의 미래를 걸고 이번 대선에서 힘 있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이에 호응해 그들의 정치 참여를 독려하고 있고, 선대위에 젊은 피를 여럿 배치해 2030 표심을 자극하는 중이다. 다음은 국민의힘 박민영 청년보좌역과 더불어민주당 서난이 청년 공동선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박] 국민의힘 청년보좌역으로 있는 박민영입니다. 이번 선대위에 청년보좌역으로 추천받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정책본부에서 59초 쇼츠 제작을 비롯해 다양한 정책본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서] 안녕하세요. 더불어민주당 다이너마이트 청년 선대위원회에서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서난이입니다. 전주시에서는 지역 시의원으로 8년간 활동 중입니다. 


-왜 본인 후보가 당선돼야 하나요?

▲[박] 제가 국민의힘을 선택한 이유는 더불어민주당을 심판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민주당의 지난 5년이 2030세대에게는 최악의 5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문재인정권은 먹고사니즘에 철저히 실패한 정권입니다.

청년 체감 실업률이 27%고, 아예 직업 교육조차 안 받는 니트족이 22%, 은둔 청년도 3.4%입니다. 이건 박근혜정부 때보다 훨씬 늘어난 수치입니다. (문정권 하에서)청년들의 순자산만 35%가 감소했어요. 반면, 집값은 두 배로 올랐죠. 이렇게까지 계층 이동 사다리 자체를 무너뜨린 것이 바로 문정부입니다. 

▲[서] 저희는 무능력하고 무책임한 사람이 대통령이 되는 것이 얼마나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지 이미 한 번 경험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재명 대선후보가 대통령이 돼야 합니다. 이 후보님은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를 거쳐 가면서 능력을 인정받았고, 공약 이행률도 96%와 97%에 달합니다. 지금의 코로나 위기를 극복할 사람은 이 후보님뿐입니다. 위기를 돌파해온 경험을 가진 대통령이 지금 이 시대에는 필요합니다. 

-청년들이 선대위 들러리에 불과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박] 민주당에선 실제로 청년들이 들러리에 불과할 거예요. 민주당 선대위에선 직함만 위원장 이런 거 주고, 청년들이 선대위 내에서 실질적으로 하는 역할은 없잖아요? 저희는 청년보좌역들이 하고 있는 역할이 굉장히 많아요. 저만 해도, 다양한 권한들을 가지고 일을 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59초 쇼츠 아이템 선정 및 스크립트 작성이 모두 제 선에서 이뤄지고 있어요. 대표님과 본부장님이 결재 정도 해주는 수준에서 바로 업무가 추진되기 때문에, 매우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청년들이 일하고 있죠. AI 윤석열도 마찬가지로 실무자들이 전권을 행사하고 있거든요. 


민감한 것들만 약간의 결재를 거치는 것이지 전반적인 일들은 청년들 선에서 이뤄지고 있어요. 메시지팀 13명의 인원 중에 9명이 청년들이에요. 저희는 이만큼 청년들이 주축이 돼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서] 국민의힘은 청년들이 청년보좌역 자격으로 회의에 참여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보좌역으로서 회의에서 힘 있는 목소리를 내는 데 분명 민주당과 차이가 있을 겁니다. 민주당은 전체회의를 주관하는 본부장 회의에 청년 공동위원장들이 동등한 자격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같이 책임을 나누고 권한을 동등하게 나누는 구조에 청년들이 들어가는 거죠. 

넥타이·구두 대신 후드티·단화
여가부 폐지 찬반 극명하게 갈려

민주당은 기본적으로 공동위원장과 청년들이 직접 의사를 결정하는 구조입니다. 보고하는 형태가 아니라 하고 싶다면 그대로 실행할 수 있어요. 후보께서도 “마음껏 해봐라”며 자율적으로 맡기고 전폭적으로 지지해주고 계십니다.

큰 호응을 일으켰던 ‘탈모 공약’도 저희 청년위원장들이 만들었습니다. “이재명은 뽑는 게 아니라 심는 것”이라는 재치 있는 슬로건도 이런 자율적인 분위기가 아니었다면 나오기 힘들었겠죠.

-정치권에서 청년 정치인 정치 참여에 대한 아쉬운 점이 있다면?

▲[박] 아쉬운 점이라고 한다면, 청년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 게 아직까지도 부족한 것 같아요. 선거철에 반짝할 것이 아니라 실제 정부를 구성할 때에도 지금만큼 청년들을 대우해줬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윤 후보님이 모든 부처에 청년 보좌역을 배치하겠다고 하셨어요. 사실 이게 어려운 과정은 아닙니다. 각 장관급에, 그리고 총리실에 청년 보좌역을 배치한다면 청년들이 지금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봅니다. 

▲[서] 정치권의 벽이 높다는 점이에요. 정치 안에서도 공천이나 경제적 여건에 따라 후보가 되는 과정이 까다로워요. 이런 게 해소돼서 다양한 청년들이 정치를 대변하는 현장에 갈 수 있도록 민주당뿐 아니라 모든 정당이 노력해야 해요. 그래야 “청년은 들러리”라는 소리가 안 나올 겁니다.

-젠더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은 뭐라고 보시나요?

▲[박] 젠더 갈등과 먹고사니즘의 관계를 주목해야 한다고 봐요. 사실 먹고살기 힘들어지면 누군가를 탓하기 마련이거든요? 우리 사회에 여유가 사라지면서 사람들은 누군가를 탓하게 됐고, 그 연장선상에서 남녀가 서로를 공격하기 시작한 것 같아요. 물질적인 풍요가 젊은 세대에게 돌아가지 못했고, 그것이 원인이 돼 젠더 갈등이 증폭됐다고 생각해요. 

▲[서] 잘못된 성 역할 교육 탓입니다. ‘남자는 이래야해’ ‘여자는 조신해야 해, 다소곳해야 해’ 등 사회적 관습이 만든 페혜죠. 지금 사회와는 맞지 않은 요구입니다. 요즘 사회에서는 남성이 연약해도 되고 여성이 강해도 됩니다. 여기서 오는 괴리가 지금의 갈등을 만들어냈어요. 이대남(20대 남성)이 느끼는 체감적인 차별, 그리고 이대녀(20대 여성)가 느끼는 체감적인 차별이 갈등 요소의 본질이에요.

-여성가족부 폐지에 대한 의견은?


▲[박] 여성가족부는 젠더 갈등의 화약고라고 생각합니다. 젠더 갈등에는 기구한 역사가 있습니다. 여가부 폐지는 (젠더 갈등 해소의)상징적인 시작이 될 수 있죠. 여가부를 폐지한다고 해서  젠더 갈등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대한민국의 여성 정책의 기조를 만들고, 국무회의에 참여해서 의견을 내고, 법안 발의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을 기반으로 업무 집행을 해온 것이 여가부거든요.

‘한국 남성들은 잠재적 성 범죄자’라는 프레임을 만들어 교육에 그 내용들을 반영하고, 각종 여성 단체들을 후원해서 그들을 중심으로 ‘피해 호소인’이라는 괴랄한 용어까지 만들어서 자기의 진영만을 보호해온 게 지금의 여가부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징적으로 사라지는 게 맞다고 봅니다. 여성가족부는 기본적으로 특임부처 입니다. 특정한 임무를 부여한 부처고, 이것은 늘상 있어야 하는 부처가 아니에요. 임무를 다하면 사라지는 게 맞아요. 여가부를 만들 때는 시대적인 필요성이 있었기 때문에 만든 것이고, 지금은 그 필요성이 없어졌기 때문에 과반 이상의 국민들이 여가부를 폐지에 동의하고 있는 거죠.

현재로선 부처 단위로 존재할 만큼 우리나라의 성평등 문제가 심각하지가 않고, 득보다 실이 많은 여가부가 성평등을 해결하는 것은 온당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서] 여가부 폐지는 너무 섣부른 판단입니다. 오히려 조금 더 성의 있게 내세웠다면 어느 정도 찬성했겠지만, 지금 국민의힘의 ‘여가부 해체’ 주장에는 대한 정확한 분석이 결여돼있어요. 꼭 박근혜정부의 ‘해경 해체’ 주장을 떠올리게 합니다.

문제를 정확히 짚고, 그다음 구조조정 등의 방법을 거친 후 해체를 논의해도 늦지 않습니다. 그런데, SNS에 무턱대고 ‘여가부 폐지’라는 슬로건을 올리는 것은 무책임한 태도에요. 여가부가 성차별을 어떻게 조장했는지, 어떤 행보나 정책이 젠더 갈등을 부추겼는지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우리 후보님 단점은요…”
당선 가능성? 90% VS 100%

원래 여가부는 한 부모 가정 보육, 성차별, 위안부 피해자 어르신 등에 대한 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단체입니다. 사회에 꼭 필요한 일들을 수행하고 있는 부처를 설명 없이 폐지하겠다는 것은 말도 안돼요. 여가부 예산은 1조3000억원입니다. 중앙부처 치고는 예산을 그렇게 많이 쓰고 있지도 않죠. 윤 후보께서 우리 사회가 여가부로부터 어떤 효과나 효능감을 느끼고 있는지 조금 더 공부해 보셨으면 해요.

-가족 리스크가 유독 심한 대선인데도, 지지율에는 크게 영향이 없어 보입니다. 

▲[박] (민주당 측에서)리스크라고 광고를 해놨는데, (대중들이)들어보니까 리스크가 아니라 생각해서 그런 거죠. 기업 죽이기식으로 거의 쓰레기 주식을 만들어놨는데, 막상 열어보니까 ‘그 정돈 아니던데?’라는 생각을 하신 것 같아요. 이런 사건이 결정적이지 않을 만큼 네거티브 소재가 형편없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니 김건희씨 리스크는 사라진 것 같고요.

김혜경씨는 본인이 굉장히 떳떳하게 살아온 것처럼 이야기했으나, 막상 사실이 드러나니 가관이었죠. 불법 갑질에, 의전에… 조국 사태 때와 같다고 생각해요. 본인을 고평가하고 대단한 사람인 것처럼 포장해왔지만 막상 까보니까 그렇지 않았기 때문에 기대가 실망으로 변한 것 아니겠습니까? 이게 민주당의 가장 큰 문제입니다. 자신들의 주제 파악을 하지 못하는 거요.

▲[서] 이 후보의 리스크는 과거에 이미 다 나온 내용들이에요. 그래서 지지율 변동에 크게 영향이 없던 것이죠. 최근 이슈의 경우 많은 실망감을 준 것이 사실이었지만, 그만큼 가짜 뉴스가 많았단 것도 사실입니다. 무분별한 흑색선전에 피로감을 느낀 유권자들이 이제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만 김건희씨의 경우 제대로 된 사과를 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공식적으로 사과를 했지만 진정성 있는 사과였는지 의문입니다. 경력을 부풀린 게 위조라고 정확히 얘기해주고, 국민들에게 용서를 구해야 합니다. 기자회견에서 말한 모든 건 윤 후보에게 미안하다는 것 뿐이었어요. 국민의힘이 늘 공정을 이야기하는데 김씨부터 공정해야 하고 오히려 그 부분을 국민의힘에서 확실히 지적해야 합니다. 

-후보의 단점을 하나 꼽자면?

▲[박] 굳이 하나 꼽자면 요즘 살짝 업 되신 점이 있어요. 토론을 거치면서 자신감도 붙고 하다 보니까 조금 상기되신 것 같아요. 그래도 이런 네거티브 같은 건 뒤에서 저희가 대응할 수 있으니까 앞에서는 최대한 포지티브하고 정돈된 모습을 보여주시면 훨씬 더 안정세 있게 선거를 마무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서] 말을 좀 길게 한다는 점입니다. 요즘 청년들은 말 길게 하는 사람을 싫어하잖아요? 그래도 요즘엔 굉장히 많이 고치셨어요. 최근에는 할 말만 딱 하십니다. 때때로 아쉬움을 표현하시지만 국민은 자신의 말을 들어주는 사람을 원합니다. 

-이번 대선에서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몇 %라고 보시나요?

▲[박] 변수가 없다면, 90% 이상이라고 봅니다.

▲[서] 저희는 100%라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유권자들에게 한마디를 부탁드립니다. 

▲[박] 유권자 여러분 저희 후보님은 한 말은 지키십니다. 그리고 “본인 입에서 나오는 말이 아니면 절대 공식입장이 아니다”라는 단호한 입장을 취하고 계십니다. 이전의 검찰총장 같은 모습이지요. 표가 되면 친중을 했다가 반중을 할 수 있고, 표가 되면 선별적 복지를 했다가 보편적 복지를 할 수 있는, 표가 되면 가족이 될 수 있다가 아니게 될 수 있는 그런 후보랑은 차원이 다른 후보라고 생각합니다. 믿고 맡겨주세요.

▲[서] 유권자 여러분 박근혜정부 시즌2를 다시 경험하면 안됩니다. 이번 선거는 다음 세대에게도, 한국 사회가 나아가는 역할에서도 중요한 5년을 맡기는 선거입니다. 이번 선거는 많은 유권자에게 심적으로 고통을 주는 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정치에 대한 불신을 일으키는 여러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에 안타까운 마음뿐입니다. 현명한 판단으로 유능한 후보 이재명을 뽑아주세요. 국가 위기 속에서 이 위기를 잘 돌파해 나갈 수 있는 후보가 누구인지 절실히 고민해 주시길 바랍니다. 


<ingyun@ilyosisa.co.kr>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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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 APEC’ 강대강 매치 막전막후

‘경주 APEC’ 강대강 매치 막전막후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오는 31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APEC 정상회의(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이하 정상회의)가 경북 경주에서 열린다. 우리나라를 제외한 20개 나라 정상이 초청 대상으로, ‘외교 슈퍼 위크’가 시작된 셈이다. 우연의 일치일까? 각국의 강경파들이 경주로 모이면서 서로 어떤 합을 보일지 관심이 쏠린다. 2025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한미 관세 문제가 급물살을 탔다. 지난 7월 협상 시한 하루를 앞두고 한미 간 무역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된 지 약 세 달 만이다. 정상회의를 계기로 관세 협상이 매끄럽게 마무리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노브레이크 미국 관세 쟁점은 한국이 상호 관세를 15%로 낮추는 조건으로 미국에 투자하기로 한 3500억달러(약 500조원)에 대한 지불 방식이다. 한국은 직접 투자 비중을 줄이고 투자 기간을 늘리겠다는 방침이지만,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임기 내 최대한 현금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정상회의에서 현금 선불 투자를 고집하는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할 수 있는지가 협상 타결의 관건이란 관측이 나온다. 정상회의가 며칠 남지 않은 시점까지도 협상은 난항을 겪었다. 큰 틀에서는 합의가 이뤄졌지만, 세밀한 부분이나 주요 쟁점이 해결되지 않는 등 의견이 모이지 않은 탓이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지난 22일(현지시각)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과 회담한 뒤 “진전이 있었다”면서도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김 실장은 ‘마지막 쟁점이 조율됐느냐’는 특파원들 질문에 “쟁점이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니다. 한두 개라고 했고, 아주 많지는 않다”며 “오늘 남아있는 쟁점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했고 진전이 있었다. 만나면 조금 더 상호 입장을 이해하게 된다”고 답했다. 양국의 대면 협의가 사실상 이날 종료되면서 이재명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두 사람의 결단만 남았다. 미중 간의 관세 협상 결과와 이번에 이뤄질 두 정상의 만남이 한국에 영향을 끼치지 않겠냐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중국과 미국은 지난 4월부터 보복 형식으로 서로를 향해 관세 허들을 높여갔다. 그러던 중 중국이 희토류 수출 통제 카드를 꺼내면서 질주하는 미국에 제동을 걸었고,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100% 관세를 추가 부과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으며 관세 전쟁은 절정으로 치달았다. 추가 관세가 현실화하면 중국이 미국에 내야 할 관세는 157%에 달하는 만큼 미중 간의 팽팽한 대립이 이어졌다. 좁히지 못한 ‘디테일’ 막판 협상 난항 이 “우리는 동맹…상식과 합리성 공유” 중국이 밸브를 잠그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희토류와 핵심 광물 공급 협력에 관한 협정에 서명했다. 이는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기 전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일본도 일부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희토류 삼각 동맹이 이뤄진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1일 백악관 로즈가든 클럽에서 주재한 오찬 행사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한국에서 만나 많은 것을 이야기할 것”이라며 대화의 여지를 열어뒀다. 이어 “우리가 협상에서 잘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나는 시 주석과 좋은 합의를 하고 싶고, 시 주석이 중국을 위해 좋은 합의를 하길 바란다. 하지만 그 합의는 공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중 간 무역 갈등이 장기화되면 한국 경제 성장률을 비롯해 수출입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이 대통령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한미 관세 협상 타결 전망과 관련해 “조정·교정하는 데 상당히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3500억달러 규모의 대미투자펀드를 둘러싼 이견에 대해서는 “결국 이성적으로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인 결과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며 “왜냐하면 우리는 동맹이며 서로 상식과 합리성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중 갈등이 현재 진행형인 상황에서 다음 차례를 기다리는 한국이 어떤 입장을 취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11년 만에 이뤄진 시 주석의 방한도 눈여겨볼 만하다. 아직 한중 관계에 큰 잡음은 없지만 훈풍이 불지 않는 만큼 개선의 여지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이번 정상회담에서 이 대통령은 한중 관계의 안정적 관리에 대해 초점을 맞출 것으로 전망된다. 이재명정부의 첫 주중대사인 노재헌 신임 대사는 “(시 주석의) 국빈 방문이 계획됐기 때문에 한중 관계가 새로운 도약을 맞이할 수 있는 좋은 계기라고 생각한다”며 “양국 지도자 간에 우호와 신뢰 관계를 다시 굳건히 하고 그 초석 위에서 한중 관계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직 친하지?” 서먹해진 중국 이정부는 출범 직후부터 미·중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하는 시험대에 놓였다. 이 대통령은 지난 9월 베이징 천안문 광장에서 열리는 ‘항일전쟁 및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80주년(전승절)’에 초청받았지만 의전 서열 2위인 우원식 국회의장이 대신 자리했다. 이 대통령의 전승절 참여 여부를 놓고 국민의힘이 친중 프레임을 굳히자 불필요한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선택으로 풀이된다. 앞서 백악관은 이 대통령이 취임한 직후 축사를 하던 중 뜬금없이 “중국의 간섭과 영향력 우려”라며 중국을 향해 견제구를 날렸다. 한국이 중국과 우호적인 관계임을 강조할 경우 미국이 제동을 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해석이다. 이처럼 한중 관계 개선의 가장 큰 변수는 미국인 만큼 한국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공정한 외교 전략을 펼쳐야 한다. 김지수 한반도 미래경제 포럼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안미경중(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이라는 단어가 나오던 때랑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안보와 경제가 같이 움직이기 시작했고 그런 점에서 미국이 더 중요해졌다”고 봤다. 이 대통령 역시 안미경중 노선에 대해 “과거처럼 그런 태도를 취할 수는 없는 상황이 됐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미국이 중국에 대한 강력한 견제, 나아가 봉쇄 정책을 본격 시작하기 전까지 한국은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이라는 입장을 유지해 왔던 게 사실”이라면서도 “몇 년 사이 자유 진영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진영 간 공급망 재편이 본격적으로 벌어졌고 미국의 정책이 노골적으로 중국을 견제하는 방향으로 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한국도 미국의 기본적인 정책에서 어긋나게 행동하거나 판단할 수 없는 상태”라며 “중국은 지리적으로 매우 가까운 데서 생겨나는 불가피한 관계를 잘 관리하는 수준으로 유지하는 상황”이라 고 부연했다. ‘여자 아베’ 경주 데뷔 김 대표는 “미국의 최대 경쟁국은 중국”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은 중국을 제어하기 위해 한국을 향해 손짓하고 있다. 미중 패권 전쟁에서 유리한 전략을 모두 취하고 있는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중국을 어떻게 관리하느냐다. 미국과 가까이 지내기 위해 중국을 적대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중국인 무비자 입국으로 한국 전역에 퍼진 반중 혐오 시위도 고려 대상이다. 최근 국민의힘 등 보수 세력을 중심으로 반중 정서가 확대되면서 외교 갈등이 촉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와 관련해 노 대사는 중국 주상하이 총영사관에서 주중대사관을 상대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국 내 반중·혐중 시위를 묻는 말에 “당연히 우려되고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고 양국 국민의 우호 정서 함양·증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근거 없고 음모론에 기반한 행위에 대해서는 조치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시적 비자 면제 정책에 대한 자국민의 우려에 대해서도 “불법 체류 현황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범죄 같은 부분은 입국자 등을 잘 지켜보면서 필요하면 단속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지난 21일 선출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신임 총리는 이번 정상회의를 시작으로 본격 대외 행보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보수 성향이 짙은 탓에 한일 관계가 틀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지만 정권 초기인 만큼 우호적 태도를 유지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다카이치 총리는 중의원 10선 의원으로 경제안보담당상, 총무상, 자민당 정무조사회장 등을 지낸 인물이다. 일본 정계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비세습 여성 정치인으로 강경 보수 성향이라는 평가와 함께 입지를 다져왔다. 다카이치 총리는 지난 4일 치러진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승리하며 당권 티켓을 거머쥐었지만 1999년부터 자민당과 협력해 온 중도 보수 성향인 공명당이 연정에서 이탈해 표가 분산될 위기에 처했다. 하지만 강경 보수 성향이자 제2야당인 일본유신회를 새롭게 끌어들이면서 극적으로 총리직에 당선됐다. 서로 싫다는 미·중, 사이에 낀 한국 일본까지 강경파 ‘폭풍 속 한반도’ 이 대통령은 신임 일본 총리가 선출된 것에 대해 “정상회의가 개최되는 경주에서 총리를 직접 뵙고, 건설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길 고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자신의 SNS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우리는 새로운 한일 관계의 60년을 열어가야 하는 중대한 전환점에 서 있다. 그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높아진 국제 정세 속에서 한일 관계의 중요성 역시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중대한 시기에 총리와 함께 양국 간, 그리고 양 국민 간 미래지향적 상생 협력을 한층 강화해 나가길 기대한다. 아울러 셔틀 외교를 토대로 양국 정상이 자주 만나 소통할 수 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훈훈한 축하 인사와 달리 한일 관계는 다시 시험대에 놓였다. 온건하다고 평가받았던 이시바 시게루 내각 체제만큼 협력 기조가 이어질지 확실치 않기 때문이다. 다카이치 총리는 2021년 총재 선거 당시 고 아베 전 총리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신임 보수 전사로 떠올랐다. 이번 총리 선거에서 역시 아베 전 총리의 파벌로 형성된 아베파의 지지가 두터웠던 것으로 전해진다. 일본 현지 신문은 자민당의 연정 상대가 공명당에서 유신회로 바뀌면서 다카이치 내각의 보수색이 선명해졌다고 해석했다. 다카이치 총리는 과거부터 야스쿠니 신사를 꾸준히 참배해온 만큼 한국 과거사와 독도 영토 문제 등 민감한 사안을 놓고 이정부와 충돌할 우려도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다카이치 총리가 이번에 보여준 강경 보수 행보는 우익 세력을 끌어들이기 위한 방법으로 한일 외교에 있어서는 이시바 내각과 마찬가지로 온건한 노선을 택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다카이치 총리는 취임 기자회견에서 한일 관계에 우호적인 뜻을 내비쳤으며 가을 예대제 기간에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지 않을 것으로도 전해진다. 한일 관계 전망이 불투명한 가운데 다카이치 총리의 온건 행보가 일시적일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역대 총리들이 그랬듯 지지율이 떨어지면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고 반한 감정을 부추겨 보수 지지층 결집을 유도할 것이란 점에서다.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이 대통령이 국가 간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미, 한중, 미중 정상회담이 연쇄적으로 열릴 가능성이 크고 비핵화와 관련해 이 대통령이 남·북·미 간의 대화 물꼬를 튼다면 경주를 무대로 ‘평화 한반도’ 기조를 형성하는 일등 공신 역할을 노릴 수 있다. 눌리거나 손잡거나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관계자는 “이 대통령에게 가장 큰 변수는 아무래도 미국이다. 각 국가 정상마다 성향도 다르고 원하는 바도 다른 만큼 미국부터 삐끗하면 차후 일정도 줄줄이 꼬인다”면서 “조급하게 나서면 될 일도 안 되는 게 외교 문제다. 한국은 한국만의 강점이 있다. 우리 쪽에서도 몇 가지 카드가 있을 테니 지금으로서는 정부를 믿는 것이 최선”이라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하필 지금? 미사일 쏜 북한 속내 지난 22일 북한이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한미·한중 정상회담 등에서 북한 문제가 다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존재감을 과시하고 미국을 향한 시그널을 보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주한미군과 우리 군의 반응이 엇갈린 점 역시 주목된다. 주한미군은 미국의 한미 동맹에 대한 공약이 굳건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불법적이고 불안정을 초래하는 행위를 강력하게 비판한다. 북한에 유엔안보리 결의 위반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반면 우리 군은 통상 해오던 미사일 발사 규탄 성명을 내지 않았다. 정상회의를 앞두고 이정부가 남북 평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는 만큼 이를 의식해 톤 조절에 나선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