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창업시장 결산(上) - 코로나로 식문화가 바뀌었다

코로나19 확산 2년째인 올해 창업시장은 팬데믹 충격에서 작년보다 조금은 벗어난 듯했다. 문화인류학자 칼레르보 오베르그의 ‘문화충격이론’에 의하면 새로운 문화를 접했을 때 사람들은 큰 충격을 받고 6개월 후부터 점차 적응을 시도하면서 서서히 새로운 문화에 익숙해져나간다고 본다.

올해는 바로 새로운 문화에 충격받은 뒤 적응하는 시점에 해당한다. 하지만,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 여전히 힘든 나날이 계속되고 있다. 백신접종으로 움츠렸던 국민들이 많이 기지개를 켰지만, 코로나 확진자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현실에서 그 경계심은 지속돼왔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도 11월이 돼서야 조금 풀렸다.

혜택

지난해의 혼란과 당황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고, 백신 보급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기대에 못 미친 올해 창업시장을 결산해본다.

배달 전문 업종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호황을 누렸다. 대표적으로 빅3 치킨 브랜드인 교촌치킨, BBQ, BHC이 매출이 20% 이상 성장했고, 그외 브랜드도 전체적으로 성장했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다. 피자, 도시락, 보쌈, 족발, 한식 등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업종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그 코로나19의 혜택(?)을 톡톡히 누렸다.

경남 양산에 본사를 둔 지코바치킨은 구운 소금구이 치킨과 구운 양념치킨 등 건강을 콘셉트로 한다. 수도권으로 점포를 많이 확장해 올해 100여개가 증가하면서 전국 720여개 점포가 자리하고 있다. 웰빙 치킨 콘셉트의 자담치킨과 안심치킨도 큰 주목을 받았다.


선두주자인 자담치킨은 점포 확장 속도를 더해갔는데, 매월 30여개의 점포가 오픈하면서 현재 740여개 점포가 됐다. 안심치킨도 배달을 강화하고 맛과 품질에 대한 고객만족도가 좋아 주목받으면서 점포 확장에 속도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안심치킨은 본사에서 배달중심 매장에 배달앱 광고비 지원 등 대폭적인 지원을 해주면서 하반기부터 가맹점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치킨 호프 홀 판매 위주로 출발했던 바른치킨도 배달 강화로 배달 매출 비중이 50%를 넘어서고, 점포 매출이 증가하면서 올해 120여개 점포를 개설했다.

중간 가격대 피자 브랜드인 반올림피자샵은 대구에 본사를 두고 있다. ‘고품질 합리적 가격’이라는 포지션과 배달 활성화에 힘입어 크게 성장해 전국 350여개 점포가 됐다.

특히, 반올림피자샵은 점포당 월평균 매출이 4500만원에 이르고, 이 중 점주의 순이익률은 25% 선에 이르러 장사가 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작년 유튜브 <네고왕>에 출현하고 올해 톱스타 아이유를 광고모델로 섭외해 전국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반올림피자샵은 최근 오케스트라 사모펀드에 600억원에 매각돼 프랜차이즈 스타트업 창업가의 성공 사례로 그 이름을 남기면서 일본,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을 시도할 계획이다.

도시락 업계에서는 한솥도시락과 본도시락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또 모든 외식업종이 도시락 메뉴를 추가할 정도로 도시락은 코로나 이후 불어닥친 언택트 문화의 최고 수혜 메뉴 중 하나로 부상했다.

팬데믹 충격서 조금 벗어났지만…
일부 업종 제외하고 여전히 힘든 나날


특히, 한솥도시락은 그동안 테이크아웃 위주로 영업을 해왔으나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배달을 강화했다. 또 매장 내에서 편안히 앉아서 먹을 수 있게 해 홀 판매 매출이 고르게 올랐고 매장이 확장돼 크게 성장하고 있다. 채선당은 지난해 10월 ‘채선당 도시락&샐러드’ 브랜드를 내놓으면서 도시락과 샐러드 사업을 시작한 이후 1년 만에 70여개 매장으로 늘어났다.

한편, 원할머니보쌈족발은 기존 매장에서 도시락 메뉴를 추가하면서 점포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거기에다 배달 전문 중소형 매장의 소자본 창업 상품이 인기를 끌어 올해만 100여개 점포를 오픈했고 브랜드 성장이 돋보여 전통적인 장수 브랜드로서 재도약의 해를 맞기도 했다.

이같이 올해 외식업은 도심 중대형 점포는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배달을 강화한 업종은 생존하거나 오히려 성장하기도 했다. 특히 도심의 중대형 점포는 폐업하는 경우가 크게 증가했고, 소문난 맛집의 경우도 배달을 도입한 점포만 생존하는 사례가 허다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로 회식문화가 사라져 맛집과 중대형 점포로서의 장점을 살릴 수가 없었던 것이 가장 큰 이유다.

다만, 중대형 점포 중에서도 배달 시스템을 도입해서 새로운 외식문화에 발 빠르게 대응한 점포는 그나마 명맥을 유지할 수 있었다. 기존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중에서는 배달 메뉴 개발에 성공하고 마케팅을 강화해 상대적인 차별화를 둬 매출과 영업이익이 코로나 이전보다 증가하는 경우도 나타났다.

그러나 이 경우도 배달비용이 증가해 실제로 점포의 순이익은 늘지 않는 또 다른 문제를 노정하기도 했다. 외식업 전문가들에 의하면 배달 매출에서 배달비용 부담률이 작게는 10%에서 많게는 20% 이상까지 든다는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배달주문의 증가로 배달 직원 구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어 향후 인건비 및 배달비 증가의 또 다른 문제도 도사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배달 문화 외식업종의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닌 것이다. 이제 외식업은 얽히고설킨 실타래를 풀어야만 이익을 낼 수 있는 고난도 사업이 되고 있다.

이런 차에 올해 성장한 외식업태 중 하나는 셰프나 주방장에 메뉴를 맡기는 일명 ‘오마카세’ 점포다. 이름난 곳은 예약을 안 하면 먹어볼 수도 없을 정도로 장사가 잘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백화점 명품 매장이 오히려 대박을 치고 있는 현상과도 맞물려 이해될 수 있는 부분이다. 크게 붐비지도 않고 한두 명 지인이 나만의 차별화된 외식을 즐기려는 문화가 꿈틀거리고 있는 것이다.

차별화

따라서 특정한 메뉴 전문가라면 단골고객들이 예약 후 찾아올 때 고객이 생각한 가격대별로 정해진 모든 메뉴를 맛볼 수 있도록 내놓는다면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코로나 이후의 창업시장에서 짭짤한 이익을 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때도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필수적인 성공 포인트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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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