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브랜딩’ 나영석 PD의 큰 그림

생각이 나면 예능이 된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과정을 흔히 브랜딩이라고 한다.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거나 감성에 호소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작업이다. CJ ENM 소속 나영석 PD는 국내에서 예능 프로그램을 브랜딩하는 데 탁월한 재능을 가진 PD로 꼽힌다. 그런 그가 자신의 게임 진행 능력을 브랜딩하기 시작했다. 유튜브 채널 ‘채널 십오야’의 코너 ‘출장 십오야’를 통해서다.

지난해 신드롬에 가까운 인기를 끈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이하 <슬의>)에 출연 중인 배우 유연석은 친분이 깊은 나영석 PD에게 전화를 걸었다. <슬의>의 주요 배우들이 간 캠핑에서 재미를 위해 게임을 진행해달라는 게 통화의 요지였다. 

격변기

새로운 시도를 하는 데 두려움이 없는 나영석 사단은 곧바로 추진했다. 이른바 ‘예능 배달 서비스’다. 그렇게 시작된 프로그램이 ‘출장 십오야’다. KBS2 <1박2일>을 비롯해 tvN <신서유기> 시즌8에 이르기까지, 유명 예능인들을 상대로 완벽에 가까운 진행을 보인 나 PD가 프로그램의 핵심 콘텐츠다. 모든 출연자가 매주 바뀐다. 메인 출연자는 나 PD 뿐이다.

직업은 PD지만, 역할은 레크레이션 진행자에 가깝다. 게임은 <신서유기>에서 활용됐던 것을 주축으로 한다. 인물 퀴즈, 고요 속의 외침, 줄줄이 말해요, 마피아 게임, 훈민정음 탁구대회 등 <신서유기> 내에서 화제를 일으킨 게임을 출연자들과 진행한다. 

‘출장 십오야’는 새로운 추억을 쌓고 싶은 모임에 직접 찾아가는 방송이다. 방송 포맷은 매우 심플하다. 각종 게임에 활용되는 도구를 캐리어에 가득 담은 나 PD가 온갖 선물을 걸고 출연자들과 승부를 펼친다. 


룰은 팀전과 개인전으로 나뉜다. 팀전일 때는 출연자들이 빠르게 승리하면 할수록 고급스러운 선물을 되도록 많이 챙길 수 있으며, 실패가 늘어날수록 선물을 뺏기는 형식이다. 개인전은 각 출연자끼리 경쟁을 한 뒤 상위에 랭크되면 원하는 선물을 선순위로 가져가는 방식이다. 출연진의 성향에 맞게 팀전과 개인전을 오고 간다.

유튜브 ‘출장 십오야’ 게임 진행자 출연
관습 깬 새로운 시도…예능 포맷의 확장

‘출장 십오야’는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에 앞서 스핀오프 형식으로 진행된 <슬기로운 캠핑생활>에 초대되면서 방송이 시작됐다. <신서유기>의 광팬이라고 밝힌 조정석을 비롯해 전미도, 정경호, 김대명, 유연석을 상대로 안주 및 선물을 걸고 게임을 진행했다.

장난처럼 시작한 게임은 시간이 지날수록 긴박감이 생긴다. 예능 출연이 잦지 않은 배우들의 게임을 하는 모습은 다른 예능 프로그램에서 본 적 없는 신선함을 안겨준다. 

첫 방송부터 화제를 모은 ‘출장 십오야’는 바로 두 번째 작품도 진행했다. 나 PD와 친분이 깊은 유희열 안테나 뮤직 대표가 그를 불러 소속사 아티스트들과 새로운 추억을 쌓은 것.

나 PD는 물이 오른 듯 처음 보는 사람들과도 자연스럽고 즐겁게 게임을 진행한다. 안테나 뮤직의 소속원들은 나 PD의 물 흐르듯 흘러가는 깔끔한 진행에 연달아 감탄하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유형의 캐릭터를 발굴하기도 한다. <슬의>에서 무뚝뚝한 김준완을 연기한 정경호는 애교덩어리 그 자체였으며, 페퍼톤스와 샘 킴, 이진아 등 예능에서 자주 볼 수 없었던 스타들의 의외의 예능감을 찾아내기도 한다. 


세 번째 출장지는 tvN이다. <대탈출>의 정종연 PD, <어쩌다 사장>의 유호진 PD, <유퀴즈 온 더 블록>의 김민석 PD 등 tvN 소속 간판 예능 PD들을 한자리에 모아 게임을 진행했다. 예능 프로그램 PD들 답게 카메라 앞에서 쑥스러워하면서도 기대 이상의의 재미를 만들었다.

공개된 지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았음에도 100만 조회 수에 육박한다.

국내에서 가장 먼저 카메라에 PD로서 출연한 나 PD는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와 관심을 끄는 유명인이다. 카메라 앞에서 연예인들과 스스럼없이 대화하는 것 자체가 매우 자연스러울 뿐 아니라 단호한 태도로 연예인들을 당혹스럽게 만들기도 한다. 

자신의 능력 내세워
연예인 경계 허물어

특히 출연자가 낸 문제를 틀렸을 때 던지는 ‘땡’은 나 PD만의 시그니처다. 매우 정확한 악센트와 발음으로 듣는 순간 약간의 불쾌감마저 느껴지는 그의 ‘땡’은 게임을 하는 사람들과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높인다. 조금만 시간을 끌어도 어김없이 ‘땡’을 치는 그의 단호한 진행 방식은 게임의 흥미를 돋운다.

과거 MBC에 몸담았던 tvN 김유곤 PD를 비롯해 <무한도전>의 김태호 PD, <어쩌다 사장>의 유호진 PD 등 방송에 직접 얼굴을 비치는 PD들이 있기는 하지만, ‘출장 십오야’처럼 PD를 전면에 내세운 예능은 처음이다. 

예능인들과 오랫동안 작업하며 끌어올린 예능감을 자신의 방송 프로그램에 활용한 첫 예다. <삼시세끼>를 비롯해 CJ 내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브랜딩한 나 PD가 자신의 능력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PD와 연예인의 경계도 허물고 있다.

나 PD 프로그램이 아닌 나 PD 자체가 콘텐츠가 되고 있는 것.

나영석 사단은 <삼시세끼>를 통해 힐링 예능의 서막을 알렸고, <꽃보다> 시리즈를 통해 여행 예능의 붐을 일으켰다. 유튜브 방송 <신서유기 외전: 삼시세끼 - 아슬란드 간 세끼>를 통해 스핀오프를 가장 먼저 시작하기도 했다. 가장 먼저 채널의 경계를 허물었고, 콘텐츠의 형식도 기존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았다. 

시그니처

최근 유튜브를 비롯해 다양한 OTT 플랫폼이 저변을 넓히는 등 미디어 시장 격변기에 놓인 요즘 나영석 사단은 또 한 번 새로운 도전으로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을 확장시키고 있다. 많은 우연을 바탕으로 기획되는 그의 프로그램은 매번 예능계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출장 십오야’도 나영석 사단이 걸어온 발자취의 연장선에 있다. 이들의 새로운 시도가 아이템 부재로 힘겨워하고 있는 방송계에 또 하나의 방향을 제시하지 않을까 짐작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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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