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창업 트렌드 마이크로 밸류 마케팅

작은 차이가 고객 마음 움직인다

최근 작은 차이로 트렌드를 주도하거나 대박행진을 이어가는 사례를 창업시장에서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는 ‘마이크로 밸류(Micro Value) 마케팅’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가운데 평소 고객이 아쉬움을 느꼈을 만한 세밀한 부분을 찾아내 소비자 중심으로 설계를 바꾸거나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을 의미한다.

진열장, 맥주거품 등 작은 변화로 트렌드 주도

마이크로 밸류 마케팅은 품질이나 가격처럼 제품의 본질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고객의 정서적 만족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최근 마케팅에서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고 있다. 고객도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감동적인 디테일은 성공적인 마이크로 밸류 마케팅의 핵심요소다.

디테일한 변화로
장기적인 고객유치 효과

2002년에 출시돼 현재 전국에 300여 개의 매장을 두고 있는 팬시문구복합매장 ‘색연필’(www.coloredpenc il.co.kr)은 아이보리색의 진열장을 사용하다가 2007년부터 연두색 코팅장으로 바꿨다. 그 결과 색연필만의 독자적인 아이덴티티 컬러 수립에 성공했으며, 실제적인 매출 신장 효과도 이뤄냄으로써 디테일의 변화로 큰 효과를 거둔 대표적 사례로 꼽히고 있다.

색연필 개설사업부의 김형기 상무는 “진열장 색을 바꾸고 나서 매출이 큰 폭으로 올랐고, 손님들의 반응도 좋다”며 “주 고객층이 초등학생~중학생에 집중돼 있기 때문에 밝고 안정감을 주는 연두색이 손님들을 매장 안으로 끌어들이는 데 큰 역할을 해 매장에 오래 머물도록 하기 때문에 자연 매출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연두색 진열장이 색연필의 트레이드마크가 되면서 다른 유사 업체들과의 차별화에도 성공, 색연필 하면 연두색을 떠올리는 사람들도 많다”고 전했다.

특히 색연필은 같은 상품이라도 진열방식에 따라 매출에 큰 차이를 보인다는 점을 이용, “진열도 전략이다”는 기치 아래 눈높이, 구매패턴, 조명, 계절 등을 포함해 여러 항목에 따른 다양한 진열방식과 그 효과를 집중 연구하고, 그 노하우를 점주들에게 전수함으로써 동종업계에서 매출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색연필은 본사에서 지역별 특성에 맞춰 상품 구성 및 공급, 진열, 관리까지 담당해주기 때문에 1인 점포 운영이 가능하다. 수입문구를 비롯해 팬시잡화·완구·사무용품까지 다양한 상품구색을 갖추고 있으며, 재고품의 100% 교환처리로 재고 부담이 없다. 상권특성에 따라 아동도서 대여, 즉석 잉크충전, 택배, 복사, 팩스 대행 등으로 부가수익도 낼 수 있다.

마이크로 밸류 마케팅 사례는 외식업계에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생맥주전문점 ‘플젠’(www.plzen.co.kr)은 생맥주는 거품이 적당히 있어야 보기에도 좋고 맛도 좋다는 데 착안, 자연냉각 방식으로 추출한 생맥주 위에 크림타입의 맥주거품을 따로 얹어내 차별화에 성공했다. 흰색 크림타입의 맥주거품은 생맥주를 미세노즐을 통과시켜 추출해 낸 것으로 이것을 생맥주 위에 얹게 되면 탄산가스 방출을 차단해 생맥주 특유의 알싸한 맛과 신선함을 유지할 뿐 아니라 산화를 방지해서 복부 팽만감을 최소화하고, 맛과 향을 보존하는 역할을 해 더욱 신선하고 부드러운 맥주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순백색의 크림은 마치 카푸치노의 크림을 연상시켜 미각을 자극할 뿐 아니라 실제 목 넘김도 부드럽게 해 술을 즐기지 않는 여성들로부터도 사랑을 받고 있다. 한편 플젠은 맥주전문점에 레스토랑의 개념을 접목한 ‘레스트&호프’ 콘셉트의 인테리어를 선보이고 있다. 기존의 고급하면서 클래식한 분위기는 살리되 모던함과 심플함을 강화해 고품격 주점의 완성판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심한 여성
고려한 작은 차이

카페형 치킨전문점 ‘감자자루치킨’(www.gamjajaruchicken.co.kr)은 오븐 치킨의 느끼함을 잡기 위해 야채와 함께 쌈장에 찍어 먹는 치킨 쌈 요리, 일명 ‘쌈싸먹계’를 개발해 여성고객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맛 뿐 아니라 보는 재미까지 살린 불쇼마늘치킨은 마늘소스에 적신 계육을 중화풍으로 구워낸 것인데, 손님 상에 낼 때 요리주를 이용한 불쇼로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매운바비큐치킨은 여성들이 특히 좋아하는 ‘맛있게 매운 맛’을 내기 위해 자체 개발한 핫소스를 사용했고, 우동사리를 함께 내 비벼먹을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사바사바치킨’은 파의 알싸한 맛이 겨자소스와 잘 어우러지면 치킨의 느끼함을 잡아준다는 데 착안, 치킨 위에 파 샐러드를 얹어낸 일명 ‘파닭’을 출시해 치킨 시장에 한동안 ‘파닭 열풍’을 몰고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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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