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친 ‘반문연대’ 국민의힘은 어디로?

무시무시한 싸움닭들 뭉쳤다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의 엇박자가 계속되고 있다. 당내에서는 ‘불협화음’과 ‘투트랙 전략’이라는 상반된 의견이 제기된다. 김 비대위원장의 임기는 내년 4월까지다. 당의 투쟁 노선에 대한 고심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가 왜 거길 갔는지 잘 모르겠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최근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비상시국연대의 공동대표직을 수락한 것을 두고 당황한 기색을 보였다. 비상시국연대는 범보수 단체로, 문재인정권의 퇴진을 주장하며 지난 10일 출범했다.

일단 조용
기싸움부터?

무소속 홍준표 의원, 국민통합연대 이재오 집행위원장,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등이 공동대표를 맡았다. 연석회의에는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이 참석했고, 무소속 윤상현 의원을 비롯해 40여개의 보수 시민단체가 참석했다. 이들은 야권 대통합을 위해 내년부터 전국을 돌며 반정부 투쟁에 나설 계획임을 밝혔다.

의아스러운 점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투톱을 이루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비상시국연대의 공동대표직을 수락했다는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문재인정권이 조기 퇴진하고 폭정을 종식시켜야 한다는 데 범야권은 뜻을 같이 하는 것으로 안다”며 “국민의힘도 해야 할 일을 찾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물론 이들은 ‘반문재인’이라는 연결고리로 모였다. 하지만 추구하는 투쟁 방식이 각기 다르다. 비상시국연대는 ‘집토끼(강성 지지층)’를 중심으로 하는 세력이다. ‘태극기부대’와 같은 극우 세력이 아니라고 선을 긋고 있지만, 외부에서 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은 불안하다.


일각에선 국민의힘이 이들과 다시 연대하면 당이 다시 과거로 회귀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제1야당의 원내대표가 비상시국연대와 손을 잡은 것에 대해 비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김 비대위원장에게 “극우세력과 연대해 분열, 정치 양극화를 부추기는 국민의힘의 행보에 대한 입장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친박·친이 비상시국연대
김부터 제거하고 문 겨냥?

김 비대위원장의 대답은 ‘중도’였다. 그는 지난 15일 두 전직 대통령이 구속 수감된 데 대해 국민들 앞에서 고개를 숙였다. 당내 반발을 고려해 사과 수위를 낮출 것이라는 관측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침통한 분위기 속에 그는 울먹거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사과문에서 김 비대위원장은 보수정권이 집권할 당시 여당으로서 책무를 다하지 못한 점을 짚었다. 과거를 반면교사 삼아 민생과 경제에 힘쓰겠다는 내용으로 마무리 지었다. 용서, 사과, 사죄, 반성과 같은 단어만 10여차례 반복했다. 이는 김 비대위원장의 단독 작품이었는데 취임 이후 꾸준히 공들여 작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비대위원장은 원래 지난 9일에 대국민 사과를 하려다가 당내 반발에 부딪혀 포기해야 했다. 그럼에도 자신의 뜻을 꺾지 않았다. 지금 아니면 영영 할 수 없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사과와 정치’는 타이밍이 생명이다. 선거에 임박해 사과한다면 ‘쇼잉’으로 보일 우려가 있다. 게다가 필리버스터 정국이 끝난 후라 여당의 독주가 돋보일 때다. 야당의 ‘자성’으로 메시지 증폭 효과까지 노려볼만한 시점이었다.


김 비대위원장의 사과 의도는 명백했다. 취임 이후 질릴 정도로 언급했던 ‘쇄신’이다. 태극기 부대로 상징되는 기득권 세력을 잘라내고 ‘산토끼’를 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김 사과
물거품?

지난해 황교안 대표는 태극기 세력과 손잡았는데 강성 지지층만 바라봤던 당의 몰락은 처참했다. 이후 김 비대위원장은 이들과의 선을 확실히 긋고 외연확장에 힘써왔다. 전국 단위 선거 연속 4연패라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자 함이었다.

김 비대위원장의 사과 이후 당내에선 찬사와 반발이 동시에 터졌다. 초·재선 의원들은 그에게 후한 점수를 줬다. ‘성찰은 새로운 시작의 첫 단추’란 내용의 지지 성명을 내기도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사과 기자회견에 동행했다.

중진 의원들 역시 김 비대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줬다. 친이(친 이명박)계로 분류됐던 4선의 박진 의원도 김 비대위원장의 사과를 100%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비상시국연대 지도부의 입장은 결이 달랐다. 복당이 어려워져 지도부와 각을 세우고 있는 홍준표 의원은 “배알도 없는 야당”이라고 비난했다. 이재오 전 특임장관은 “김 비대위원장의 사과는 개인적 정치 욕망을 위장한 속임수”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결백을 주장했다.

김 비대위원장의 사과에 반대하는 이들은 지지층의 분열을 우려한다. 그의 ‘좌클릭’에 대해 TK(대구·경북) 핵심 당원들의 반발이 극심하다는 것이다. 김 비대위원장이 수도권 민심에만 매몰돼 이들을 ‘패싱’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답은 과거에 있다. 이들에게만 집중했을 당시 당은 어김없이 패했다. 이대로라면 다음 재보궐선거 역시 보나마나 국민의힘의 ‘필패’다. 국민의힘은 당 이름을 연이어 3번이나 바꾸며 쇄신을 외쳤지만, 비호감 이미지는 벗지 못했다.

장외 투쟁
과거 회귀?

10년간 야당 정치를 했던 민주당은 어땠을까.  정권을 뺏길 때마다 폐족 선언 등으로 끊임없이 처절하게 반성했다. 당명도 7번이나 바꾸며 과거와 절연하는 모습을 보였다. 국민의힘이 민주당과의 전략 싸움에서 한참 밀린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극우와의 절연. 말은 쉬워 보이지만 국민의힘 내부는 복잡하다. 어느 정당이나 강성 지지층의 뜻을 역행하는 것은 폐부를 깊숙이 찌르는 것과 같다. 하지만 이들만 바라볼수록 민심과 멀어지는 법이다. 국민들은 당이 과오를 인정하고 사과하는 게 이렇게 시끄러울 일이냐고 한다. 정부의 실정이 갈수록 심화되고, 여당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다.

그럼에도 국민의힘을 뽑지 않겠다는 중도층의 마음은 완고하다. 당이 대안세력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당내에서는 산토끼는 물론이고, 집토끼까지 놓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강성 지지층들은 반발하고 있고, 중도층은 국민의힘을 뽑지 않겠다고 한다. 집토끼마저 놓치면 선거에서 영영 질 것이라는 불안감이 당내에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국민의힘의 한 수도권 중진 의원은 지금 시점에서 강경 세력을 어느 정도 ‘보듬는 행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주 원내대표가 비상시국연대의 공동대표직을 맡은 것 역시 같은 맥락 아니냐는 것이다. 김 비대위원장은 산토끼를, 주 원내대표는 집토끼를 타깃으로 하는 ‘투트랙’ 그림이다.

하지만 정계에선 두 지도부의 다른 행보를 전략이 아닌 분열로 보는 시선이 우세하다. 주 원내대표의 ‘합류’로 강경 투쟁의 불씨가 다시 살아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는 당내 분열의 씨앗이 될 수 있다.

‘전략’인가 ‘분열’인가
주호영 원내대표 노선은?

국민의힘 지도부는 당장 이들과 선을 그었다. 김 비대위원장은 “당이 할 일과 시민사회가 할 일은 따로 있다”며 “범야권연대 개념으로 투쟁을 할 수는 없다”고 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그분들은 그분들대로 하시고, 당은 당대로 할 일이 있다”며 당 차원의 공식 참여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장외투쟁은 절대 안 할 것”이라고 논란을 일축했다.
 


내년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대여 투쟁에 대한 국민의힘의 딜레마는 더해질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국민의힘은 장외투쟁과는 선을 긋는 원내투쟁을 기본방침으로 해왔다. 하지만 여당의 개혁 입법 과정에서 의석 수의 한계를 절감하면서, 강성 지지층의 호소가 두각을 보였다.

이들을 중심으로 한 반문연대는 국민의힘에 잠시 매력적일지 모른다. 집토끼들 사이에 있으니 결집된 느낌이 드는 데다 소위 말하는 ‘그림’도 된다. 하지만 당의 분열은 당연한 수순이다. 비대위 체제의 성과가 물거품이 되는 것이다. 당이 중도층을 끌어안는 데 더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우세한 배경이다.

비대위 체제의 성패는 당장 내년 보궐선거의 흥망과 직결된다. 내년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 전선을 넓혀 보수가 결집해야 한다는 데 야권 내 이견이 없다. 하지만 투쟁 노선의 괴리감이 클수록 ‘동상이몽’이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가는 건 당연한 이치다.

동상이몽
노선 괴리

보수의 결집을 위해 필요한 건 전략과 합리적인 목소리다. 공당의 비대위가 중심이 되어 외연확장의 노선을 걷는 만큼, 야권은 정부 실정에 대한 대안 제시에 더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무리한 투쟁보다는 부동산 정책과 같은 문재인정부의 실정을 꼬집는 방식이다. 당내에서는 백신 수급, 부동산 대안 정책, 인사 청문회에서의 인사검증 등 할 수 있는 것에 더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