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오종윤 웰숲 대표 “중소기업 위한 ‘복지의 숲’ 만든다”

A4하우스서 사명 바꾸고 도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성장 일변도의 시대를 지나 복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모두가 똑같은 복지를 누리는 것은 아니다. 특히 기업의 경우 규모에 따라 복지 격차가 상당하다. 기업 복지 BPO 브랜드 ‘웰숲’은 상대적으로 복지 수준이 취약한 중견·중소기업을 지원해 ‘복지의 숲’을 만들겠다는 취지로 시작됐다.
 

▲ 일요시사와 인터뷰 중인 오종윤 웰숲 대표 ⓒ고성준 기자

지난해 하반기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취업 준비생 85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취업 목표로 공기업을 선택한 취준생이 30%에 육박했다. 공기업이라고 답한 취준생은 “직원 복지와 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다”고 이유를 꼽았다. 대기업을 선택한 취준생(20.9%)은 ‘높은 연봉’과 ‘직원 복지·근무 여건’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복지의 시대

변지성 잡코리아 팀장은 “직업에 대한 가치관이나 직장에 대한 기대수준의 변화로 근무 여건이나 복지제도를 연봉 못지 않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취준생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워라밸(work-life balance)에 대한 관심과 선호가 높아진 것도 같은 맥락이다.

하지만 대부분 기업의 복지 수준은 기업의 규모와 비례한다. 중소기업의 복지 수준은 대기업의 43%에 불과하다(최원영 중소벤처기업부 일자리정책과 과장).

실제 중소벤처기업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4월21일부터 29일까지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가입 기업 5129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직원에게 복지비를 지급하지 못하거나 1인당 연 10만원 미만으로 지급하는 중소기업이 47.5%에 달했다. 


2019년 11월 창립한 기업복지 BPO 브랜드 ‘웰숲’은 중견·중소기업의 열악한 복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공동복지 플랫폼’을 제공하는, 이른바 기업 복리후생 관리업체다. 기업의 여건에 맞는 기업 복지 제도, 시스템, 정책을 점검하고 기업 복지 프로그램, 플랫폼 등을 위탁·운용해 임직원의 만족도, 담당자의 업무효율을 올리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웰숲의 전신은 세계 최초의 A4용지 관리업체인 A4하우스. 오종윤 웰숲 대표는 8월말 사명을 웰숲으로 바꾸고 기업의 전반적인 복지 관리 분야로 사업을 확장했다. 지난 2일 서울 성동구의 사무실서 만난 오 대표는 “복지를 뜻하는 welfare와 어울림, 포근함, 안정감 등 건강한 이미지의 숲을 결합해 ‘다양한 복지를 누리는 포근한 숲’의 이미지를 구현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A4용지 관리서 기업복지로
사명 바꾸고 사업 확장 시동

웰숲은 마이픽, 베이직, 몰 등 3가지 아이템으로 구성됐다. 기업서 직원 1명당 일정 수준의 복리후생비를 웰숲에 지급하면 3가지 아이템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웰숲에 가입된 기업 직원들은 마이픽 아이템을 통해 종합건강검진권, 여행권 패키지, 스트리밍 서비스(왓챠), 건강식품 패키지 등의 복지 서비스 중 1개를 선택해 사용 가능하다.

베이직은 웰숲 가입 기업 직원이라면 누구에게나 제공되는 기본 혜택으로, 무료 아이템과 유료 아이템으로 나뉜다. 몰은 폐쇄몰 형태로 운영되는 공간으로 웰숲서 미리 공동구매 형태로 대량 확보한 아이템을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여기에 웰숲 회원으로 가입한 기업 직원들에게는 몰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도 제공된다. 

공동구매 플랫폼, 포인트 제공, 폐쇄몰을 통한 가격경쟁력 등 다른 업체와 차별화되는 웰숲의 아이디어는 오 대표의 경험으로부터 비롯됐다. 오 대표의 주 전공은 재무설계. 그는 서울대서 1호로 재무설계 박사학위를 받았고 한국재무설계를 창업해 10여년간 운영한 베테랑 재무설계사다. 
 

▲ ⓒ웰숲

오 대표는 “직원 수가 많은 대기업은 자체 구매력이 좋기 때문에 물건을 살 때도 싼 가격에 대량 구매가 가능하다. 하지만 직원 수가 20∼30명 혹은 그 이하의 기업들은 그렇게 할 수 없다. 중견·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급여도 낮고 예산도 적은데, 역으로 물건은 비싸게 사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큰 기업일수록 자체적으로 복지몰을 구축해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중견·중소·소기업들은 개별적으로는 그런 시스템을 구축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이들을 모을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은 기업들을 연합해 공동구매 플랫폼을 만들면 대기업 못지 않은 복지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 착안해 공동구매 플랫폼을 사업아이템화했다”고 덧붙였다.

밑그림은 완성한 상태
“소외된 사람들 돕고파”

웰숲의 서비스는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제공하는 데서 한 발 더 나아갔다.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는 것이 그중 하나다. 우리나라는 기업 구조상 중견·중소기업이 절대 다수를 차지한다. 하지만 정부의 기업 지원금을 타는 곳은 대기업이 대부분이다. 

오 대표는 “대기업은 정부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는 인력이 존재한다. 하지만 중견·중소기업은 일을 하기에도 바빠 정부 지원금 등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정부서 내놓는 지원 프로그램의 대상은 대부분 중견·중소기업인데도 불구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은 극소수”라고 지적했다. 

그 이유로 오 대표는 정부 지원 프로그램의 엄격한 절차를 중견·중소기업서 감당하지 못하는 점을 꼽았다. 실제 직원 교육 훈련비용을 제공하는 사업주 지원제도, 중견·중소기업들이 연합해 모은 기금에 정부가 매칭 기금을 제공하는 공동근로 복지기금 제도 등 작은 기업들의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활용도가 낮은 편이다.

웰숲은 이런 부분에 있어 중견·중소기업을 지원할만한 아이템들을 꾸준히 개발 중에 있다. 또 사업이 확장되면 웰숲에 가입한 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오 대표의 주 전공인 재무설계·자산관리·노후설계 노하우를 제공하는 것도 준비 중이다. 퇴직연금이나 연금저축 등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부분을 컨설팅하겠다는 계획이다. 
 

▲ 오종윤 웰숲 대표 ⓒ고성준 기자

오 대표는 “지난해 11월부터 지금까지 9개월 동안 많은 연구를 거쳐 플랫폼을 완성했다. 막 서비스를 하려는 시점에 코로나가 재확산되면서 영업 부분에서는 주춤한 게 사실”이라면서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비대면·온라인 시장이 활성화 되면 오히려 더 좋은 기회가 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 “개개인이 처한 상황이 다르듯 그 안에서 느끼는 만족감도 다르다. 자기가 현재 살아가는 공간서 조금이라도 더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게 웰숲의 목표”라며 “기업서 직원들을 위해 돈을 지출할 때 어떻게 하면 직원들의 만족감을 고취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게 우리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선한 마음

이어 “오랫동안 일을 하면서 ‘행복’의 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여겨왔다. 재무설계 일을 할 때에도 궁극적인 목적은 사람들의 행복한 삶이었다. 웰숲을 통해 소외되고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는 사람들을 돕고 또 사회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 그런 선한 마음이 우리 웰숲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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닻 올린 ‘2차 계엄’ 수사 큰 그림

닻 올린 ‘2차 계엄’ 수사 큰 그림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내란 특검팀이 2차 계엄 의혹에 대한 실마리를 풀기 시작했다. 비상계엄 선포 다음 날인 지난해 12월4일 새벽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가 핵심이다. 법무부와 민정수석실 간 교감과 이날, 군 수뇌부의 움직임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았다. 당시 상황을 재구성 중인 특검팀은 윤석열 전 대통령을 재소환할 방침이다.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은 비상계엄 선포 이후의 상황을 재구성해 왔다. 법무부와 민정수석실의 역할은 수면 위로 올라오지 않고 있다. 특히 2차 계엄 논의 여부는 여전히 의혹에 그치고 있다.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과 김주현 전 민정수석이 무엇을 위한 법률을 검토했는지가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안가 회동 정조준 특검팀은 지금까지 12·3 내란이 어떻게 준비됐는지에 대해 수사력을 집중했다. 북풍 공작과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 국군정보·방첩사령부의 움직임 등이 상당 부분 사실로 확인됐다. 내란 이후의 상황을 수사하기 시작한 특검팀은 지난달 24일 오전 10시 박 전 장관을 소환 조사했다.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를 받는 박 전 장관은 13시간가량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박 전 장관은 내란 당일 대통령 집무실에서 계엄 선포 계획을 가장 먼저 들은 국무위원 중 한 명이다. 이후 법무부로 돌아와 실·국장 회의를 열고 검찰국에 ‘합동수사본부 검사 파견 검토’ 지시를 내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계엄 당일 법무부 출입국본부에 출국금지팀을 대기시키라고 지시한 혐의도 적용됐다. 계엄 이후에는 정치인 등 수용을 위해 교정본부에 수용 여력 점검 및 공간 확보를 지시한 혐의도 있다. 특검팀은 이를 뒷받침할 만한 근거로 그가 지난해 12월3일 오후 11시쯤 대통령실에서 정부과천청사로 이동하면서 통화한 내역을 확보했다. 박 전 장관이 통화한 인물은 임세진 전 검찰과장, 배상업 전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 신용해 전 교정본부장, 심우정 전 검찰총장 등이다. 임 전 과장은 박 전 장관과의 통화를 마치고 검사·수사관 인사를 담당하는 실무진 2명에게 전화를 걸었고, 배 전 본부장은 출국금지·출입국 관련 담당자들에게 연락했다. 신 전 본부장은 김문태 전 서울구치소장과 연락을 취했다. 박 전 장관은 이후 간부 회의를 열어 관련 논의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다음 날 한상대 전 검찰총장과 연락하기도 했다. 한 전 총장은 퇴직 검사 모임인 검찰동우회 회장으로 윤석열 전 대통령과 탄핵 당시 가장 많이 연락한 인물이다. 국회 계엄 해제 요구안 의결 이후에는 김 전 수석과 비화폰으로 통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검팀은 두 사람이 2차 계엄 등 후속 대책을 논의했다고 보고 있다. 박 전 장관 측은 김 전 수석에게 포고령에 문제가 있으며 국회가 의결했으니 국무회의를 신속히 소집해 계엄을 해제해야 한다고 전했다는 입장이다. 박성재·김주현 곧바로 2차 계엄 법률 검토? 용산 CCTV 속 최측근들 메모 후 문건 만지작 특검팀은 박 전 장관이 ▲계엄사령부 산하 합동수사본부 검사를 파견하라고 검찰국에 지시 ▲출입국본부 ‘출국금지팀’ 대기 지시 ▲교정본부 수용 여력 점검 및 공간 확보 지시 등을 추진했다고 판단한다. 조사를 마친 박 전 장관은 “제가 한 일에 대해 소상하게 다 말씀드렸다”며 “통상적인 업무 수행에 대한 다른 평가를 하는 것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모든 내용을 상세하게 말씀드렸다”고 했다. 이어 “장관으로 재직하면서 지속적으로 특검법의 위헌성에 대해 지적을 했었는데, 이 부분이 현재 특검법에도 시정되지 않은 채 시행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 점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어떤 내용을 (특검에) 말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의문이 제기되는 모든 점에 대해 상세히 말씀드렸다”고 답했다.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지’ 묻자 “나는 항상 업무를 했을 뿐”이라고 했다. ‘5급 이상 간부들에게 비상대기를 지시했다’는 주장에는 “부당한 지시를 한 적이 없다”고 했다. ‘구치소장 연락 지시’ 관련 질문에는 “질문이 어디에 근거한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수용 지시가 계엄과 관련됐느냐’는 질문에는 “누구에게도 체포·구금하라는 지시를 한 사실이 없다”고 답변했다. 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 선포 직전 국무회의를 열기 위해 일부 국무위원을 용산 대통령실로 소집했을 때의 CCTV 영상도 확보했다. 박 전 장관은 대통령실 대접견실에서 A4 용지에 직접 내용을 메모하고 특정 문건을 들여다봤다고 한다. 특검팀은 그가 윤 전 대통령 등으로부터 문건 형태로 계엄 이후 법무부가 해야 할 조치 등을 지시받고 현장에서 이를 직접 정리했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앞서 계엄 선포 당일 대통령실에 모인 일부 국무위원 등은 윤 전 대통령으로부터 계엄 이후 조치 사항이 담긴 문건을 직접 전달받았다. 최상목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계엄 이후 가동할 비상입법기구 예산 편성 등을 지시받았고,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은 <경향신문> 등 언론사에 단전·단수 조치하라는 지시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시를 한 사실 없다” 조태열 전 외교부 장관은 ‘공관을 통해 대외 관계를 안정화시키라’는 지시를 받았다. 박 전 장관 측은 윤 전 대통령으로부터 개별 지시 문건을 받지 않았고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법무부에 지시를 내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지난달 24일 특검 조사에서도 A4 용지에 메모했는지 등에 대해 “기억나지 않는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장관 측은 이날 “해당 CCTV 장면을 보여달라”는 취지의 의견서를 특검에 제출했다. 특검팀이 김 전 수석을 소환한 건 지난 7월 초다. 그는 지난해 12월4일 서울 삼청동에 위치한 대통령 안전가옥(안가)에서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 박 전 장관, 이완규 전 법제처장 등과 계엄 관련 법률 검토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모두 윤 전 대통령과는 고교·대학 및 검찰 동기나 선·후배로 윤석열정부 최고위직 법률가들이다. 지난해 말부터 정치권에서 “비상계엄 수사 등 법률적 대응 방안 또는 제2의 내란 모의 가능성을 논의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자 이들은 국회와 경찰 조사에서 “연말에 얼굴 보자는 취지였다”(박성재 전 장관), “신세 한탄이나 하자는 자리였고, 법률을 검토할 겨를도 없었다”(이상민 전 장관)며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검찰과 경찰은 이 자리에 한정화 전 법률비서관이 동석한 사실을 확인했다. 주변 CCTV 등 안가 회동 참석자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한 전 비서관의 존재를 인지하고 소환 조사까지 진행했다. 특검팀은 삼청동 안가 모임 성격을 ▲비상계엄 선포 절차 사후 보완 ▲대통령 탄핵 대비 법적 대응 논리 개발 자리 등으로 보고 있다. 특히 내란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나온 관련자 진술의 위법성을 면밀히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장관과 김 전 수석, 이 전 처장 등은 안가 회동 이후 휴대전화를 바꿨다. 류혁 전 법무부 감찰관은 지난 3월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윤 전 대통령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주현 전 민정수석,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 등 밑에서 일하던 검찰 고위 관계자들은 대통령을 ‘운명 공동체’로 생각한다”며 “박 전 장관이나 김 전 수석에 대해서는 검찰이 적극적으로 수사하지 않았다. 이들에 대해 합리적이고 납득할 만한 수사 결론이 나오지 않으면 국민이 받아들이겠나. 모든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그 사람들에 대한 수사는 계속돼야 한다. 이들은 죽을 때까지 수사선상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증거 이미 폐기했다? 특검팀은 과거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가 작성했던 수사보고서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검찰 특수본 수사보고서의 제목은 ‘2차 비상계엄 가능성에 대한 의혹 등 정리 보고’다. 수사보고서에는 “12·4 국회에서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통과되고 난 직후, 윤 대통령이 계엄사령부 상황실로 찾아가 김용현 국방부 장관에게 ‘왜 국회의원들을 잡지 않았느냐’ ‘내가 다시 계엄을 할 테니 그때는 철저히 준비해서 국회부터 장악하라’라고 지시한 정황”이 있다고 적혔다. 해당 의혹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처음 제기했다. 민주당은 지난해 12월6일 비상 의원총회에서 윤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 2차 발령을 준비했다는 정황을 공개했다. 검찰이 이 같은 민주당의 의혹 제기와 관련해 수사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수사보고서에 “계엄사령관인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은 윤 대통령, 김용현 장관과 함께 합참 지휘통제실 내 별도의 방에 들어갔다고 국방위 현안 질의에서 답한 바 있으나 대화 내용은 기억나지 않는다고 발언했으나 박 총장이 답변한 날인 12월5일은 윤 대통령의 위와 같은 발언이 공개되지 않은 시점”이라며 박 전 총장에 대해 조사 필요가 있다고 적었다. 검찰은 수사보고서에서 시민단체와 언론사 보도 등 2차 계엄 의혹과 관련한 의혹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육군 복수 부대에 지휘관 휴가 통제 지침이 내려졌고 비상계엄 선포 이후 경계 태세가 유지되고 있다는 의혹과 계엄 둘째 날 지방 공수여단의 서울 진입 계획이 있었다는 육군특수전사령부 간부의 언론사 인터뷰 등이 그 근거다. 검찰은 윤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에게 ‘국회 문을 열고 들어가 의사당 내 의원들을 밖으로 이탈시킬 것’이라고 동일한 명령을 내렸지만, 지시가 이행되지 않아 2차 계엄이 준비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12월4일 새벽 중요…검도 “수사 필요” 인정 자료 이미 사라졌나…용산 PC 전부 포맷 확인 검찰은 수사보고서에 “윤 대통령의 ‘국회의원 이탈 명령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자 김 장관에게 위와 같은 발언(왜 국회의원들을 잡지 않았느냐)을 했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어 보이고, 이와 더불어 ‘추가 계엄 선포’와 관련된 발언을 했을 가능성도 있어 보이므로 관련 내용 수사 필요성 있음”이라고 적었다. 특검팀은 대통령실 고위 간부들이 조직적으로 2차 계엄 관련 자료를 폐기했다고 보고 있다. 지난달 18일 정진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 특검팀은 정 전 실장에게 계엄 이후의 상황을 따져 물은 것으로 파악됐다. 정 전 실장은 불법 계엄 전후 윤석열 전 대통령을 가까이서 보좌했다. 그는 계엄 선포 직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 있었다. 국무위원은 아니지만 계엄 선포 전 국무회의에 신원식 전 국가안보실장과 함께 참석했다. 이튿날 새벽에 계엄 해제 국무회의가 열리기 전, 윤 전 대통령이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 머물 때 찾아가 만나기도 했다. 정 전 실장은 지난해 12월4일 국회가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의결한 이후 윤 전 대통령, 박 전 총장, 김 전 장관 등과 함께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 내 결심지원실에 함께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국회에서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의결된 후 국민의힘 추경호 전 원내대표와도 통화했다. 추 전 원내대표는 앞서 “지난해 12월4일 오전 2시58분쯤 정 전 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국회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정부에 도착했음을 확인하고 정부의 신속한 계엄 해제 조치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정 전 실장은 대통령실 윗선이 계엄 증거를 조직적으로 은폐했다는 의혹에도 연루돼있다. 특검은 지난 4월 대통령실 컴퓨터(PC) 전체 초기화 계획이 정 전 실장의 지시로 실행됐을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다. 특검팀은 앞서 별도 전담팀을 꾸려 정 전 실장 관련 의혹을 수사해 왔다. 특검팀은 이날 정 전 실장을 상대로 계엄 당시 국무회의와 대통령실 상황, 추 전 원내대표와의 통화 경위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간이 부족하다 특검팀은 박 전 총장도 참고인 신분으로 재조사했다. 앞서 박 전 총장은 계엄 당시 계엄사령관으로서 불법 포고령을 발령한 혐의(내란중요임무종사) 등으로 구속 기소됐다. 박 전 총장도 국회가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의결한 뒤 윤 전 대통령, 김 전 장관 등과 합참 결심지원실에 함께 있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