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Into Drawing’ 김수희 작가

레이저로 만드는 인생사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운영하는 소마미술관은 매년 공모를 통해 선정된 작가들의 전시회를 ‘Into Drawing’이라는 이름으로 개최한다. 참신하고 역량 있는 작가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드로잉 전시를 지속적으로 이슈화하려는 목적이다. 올해의 주인공은 김수희 작가다.
 

김수희 작가는 2018년 드로잉센터 작가공모전서 선정된 3인 중 세 번째로 전시를 하게 됐다. ‘Into Drawing 41’의 전시 주제는 우리들을 위한 작업(Work for Us)’으로 드로잉 설치작업이다.

목소리가 낼 수 있는 주파수 범위 내에서 입 모양과 공명, 피치를 바꿔가며 레이저 드로잉과의 관계를 실험했다. 이 공간 드로잉 작업은 관람객들의 참여를 통해 매번 다른 형상으로 나타난다.

불확실한 미래

김수희는 언어의 한계, 불안하고 불완전한 것에 관심이 많다. 한계와 불완전한 것들은 궁극적으로 삶에 내재하는 수많은 예측불가한 부분을 드러낸다. 그는 온전히 이해할 수 없는 세상 속에 인간으로서 갖는 한계와 외부로부터 오는 제약, 그리고 삶의 불예측성이 맞물려 돌아간다나는 이 속에서 인간과 삶의 본질, 아름다움을 찾고 이를 주로 복합매체를 통해 실체화시키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김수희의 이번 전시는 그가 다리를 다쳐 물리치료 받으러 다녔던 개인적인 경험서 시작됐다. 김수희는 레이저와 저주파, 열 치료기 등 여러가지 기계들의 효과와 그것이 몸에 남긴 흔적들이 힐링의 드로잉 같았다고 말했다.


레이저 치료기가 몸에 흡착해서 내는 리드미컬한 사운드와 그 흔적의 드로잉 등 모든 것은 김수희에게 작업의 소스로 다가왔다.

김수희는 새롭고 다른 차원의 드로잉 작업을 연구 중이다. 일상 속에서 언어의 한계, 불완전하고 불규칙적인 현상에 관심을 갖고 고민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그 끝은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미지의 결정체, 즉흥적인 결과물이다.

한계와 불완전성에 관심
우연성과 관객 참여 특징

관객이 작업의 참여자가 되는 갤리웨이를 위한 작업(Work for Galleyway)’은 인공구조물에 필기도구를 연결해 관람객들이 직접 그리는 행위로 남긴 흔적들이 작품이 되는 인터렉티브 아트다.

다른 작품은 드로잉 챌린지(The Drawing Challenge)’로 펜이 달린 나무 막대나 불안정한 PVC파이프로 드로잉하게 해 의도를 배제시킨 선을 만들어낸다. 관람객이 참여해 즉흥적인 결과물을 빚어가는 흥미로운 프로젝트인 것이다.

두 프로젝트를 통해 알 수 있는 김수희 작업의 특징은 우연성과 관객 참여다. 우연성은 도구의 장치를 통해 의도적인 선긋기 행위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그런 무작위의 선긋기 결과물인 작품이 결국 관객들의 참여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이번 신작도 두 가지 특징을 기반으로 하는 공간 드로잉으로 비주얼, 사운드, 퍼포먼스, 관객 참여 등 확장된 콘셉트를 보여주고 있다. 작품의 소재는 다친 다리를 치료하기 위해 물리치료를 하는 과정서 기인한다.


레이저 치료서 나오는 현란한 빛의 움직임, 지압치료의 신선한 리듬감서 김수희는 자신이 추구하는 새로운 드로잉의 돌파구를 만난 듯하다.

손성진 소마미술관 큐레이터는 나는 평범하고 소소한 일상서 지나치는 소재들을 작가들의 눈썰미와 감각으로 작품화하는 직관을 매우 존중하고 지지한다때론 작품 제작에 있어 거시적인 안목과 거대담론의 장도 필요하겠지만, 일반 대중과 호흡하고 생활하는 공간 속에서 나타나는 소재들은 관객들에게 더욱 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친 다리 물리치료 받다가
레이저에 착안해 작업 진행

김수희가 소개하는 우리들을 위한 작업공간 드로잉은 전시실을 암실에 가까울 정도로 어둡게 조성하고 관객의 소리와 움직임에 반응하는 기계 장치에 레이저를 달아, 전시실 벽면에 빛 드로잉을 묘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시실 입구서 출구는 인생의 여정으로, 어두움은 미래의 불확실성으로, 불규칙한 빛의 움직임은 인생사의 크고 작은 에피소드를 상징한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인간의 개인 의지에 따라서 빛의 방향과 움직임이 결정된다는 점이다.

김수희는 이번 전시는 개인이나 사회적 한계로 다 어느 정도씩은 어떤 형태의 장애나 아픔을 가지고 살아가는 현 시대의 우리들에게 위로와 격려를 보내는 우리들을 위한 작업이라고 전했다.

이어 레이저라는 강렬한 선이 만들어내는 드로잉 패턴과 물리치료 과정서 나오는 다양한 효과, 그리고 그 중심에 놓여있는 몸의 작업을 소재로 비주얼-사운드-퍼포먼스 요소들이 공간 속에서 관객을 통해 서로 순환되는 미디어적 치환을 시도하는 작업이라고 강조했다.

신념과 의지

손 큐레이터는 이번 전시는 불확실한 미래라도 신념과 의지를 가지면 인생을 주도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김수희가 연출한 어둡고 불확실하지만 인생서 자아를 찾아가는 힐링 여행에 관객들이 동참하길 바란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전시는 다음달 22일까지.


<jsjang@ilyosisa.co.kr>

 

[김수희는?]

학력


영국왕립예술학교 스쿨오브커뮤니케이션 비주얼커뮤니케이션 졸업 MA(2014)
인천대학교 미술학과 시각디자인전공 졸업 BFA(2003)

개인전

다시 태어난 에러호크니갤러리, 영국왕립예술학교(2014)
갤리웨이를 위한 작업’(베스타 크로에세와 공동작), 호크니갤러리, 영국왕립예술학교(2013)

단체전 및 프로젝트

도화송도아트스페이스인(2019)
직지금빛씨앗, 청주예술의전당(2016)
‘Germinal’
뉴미디어갤러리(2016)
‘Elsewhere’
로어 걸벤키안 갤러리, 영국왕립예술학교(2015)
김수희 솔로퍼포먼스 이벤트레이든 갤러리(2015)
‘Sybarite Nights’
레이든 갤러리(2015)
뮤직 해프닝레이든 갤러리(2015)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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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