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 스타덤 오른 군견 설왕설래

  • 박민우 기자 pmw@ilyosisa.co.kr
  • 등록 2019.08.12 10:14:59
  • 호수 123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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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마워요~사랑해요~ ‘국민견’

[일요시사 취재1팀] 박민우 기자 = 인터넷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짚어봅니다. 최근 세간의 화제 중에서도 네티즌들이 ‘와글와글’하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꺼냅니다. 이번 주는 스타덤 오른 군견에 대한 설왕설래입니다.
 

▲ ‘열흘 째’ 실종상태였던 조은누리양을 찾아낸 군견 달관이

군견이 스타덤에 올랐다. 화제의 주인공은 ‘달관이’. 7년생 수컷 셰퍼드가 실종된 조은누리(14)양을 구조하면서 일약 ‘국민견’이 됐다.

큰 공적

지난달 23일 충북 청주의 한 야산서 여중생이 없어졌다. 지적장애가 있는 조양은 가족과 함께 등산에 나섰다가 실종됐다. 이 소식은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을 통해 빠르게 확산됐다. 경찰 2678명, 군 장병 2366명, 소방 특수구조대 469명, 기타 286명 등 총 5799명이 산을 샅샅이 뒤졌다.

경찰은 드론수사팀과 육군, 지자체가 보유한 드론으로 공중수색도 진행했다.

그로부터 열흘 뒤, 조양을 찾은 건 다름 아닌 육군 32사단 소속 수색견 달관이었다. 달관이와 박상진 상사는 무심천 발원지서 직선거리 920m가량 떨어진 곳에서 조양을 구조했다. 달관이가 먼저 풀숲을 향해 짖었고, 직감적으로 주변에 조양이 있을 것으로 판단한 박 상사가 서둘러 뛰어가 우거진 풀숲 사이에 누워있는 조양을 발견했다. 


조양은 상처 투성이에 탈진한 상태였으나 의식과 호흡은 비교적 정상이었다. 목숨을 잃을 뻔한 순간에 달관이가 소중한 생명을 구한 것이다.

박 상사는 “고온다습한 날씨에 탈진한 조양을 조금만 더 늦게 발견했다면 소중한 생명을 잃을 수 있었다”며 “일주일 동안 달관이와 산속을 헤매면서 힘도 많이 들지만 조양을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낼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인터넷에선 큰 공적을 세운 달관이를 일계급 특진 또는 훈장·표창해달라는 요청이 빗발쳤지만 해당 기준이 없어 애매한 상황이다. 군견은 군번과 같은 견번을 받고 생활하지만 계급은 없다.

산속 탈진 조은누리 구한 ‘달관이’
특진 또는 훈장·표창 대신 특식만?

공적을 세워 훈장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면 일반적인 군견은 계급이 없다는 게 군 당국의 설명이다. 따라서 달관이에게 일계급 특진은 불가능한 일이다.

훈장 수여도 쉽지 않아 보인다. 지금까지 무공훈장을 받은 군견은 1968년 북한 무장공비들이 청와대 습격을 시도한 1·21사태 때 공을 세운 ‘린틴’과 1990년 제4땅굴 소탕 작전 때 자신의 몸으로 지뢰를 터뜨려 1개 분대원들의 생명을 구한 ‘헌트’ 두 마리뿐이다.

표창도 마찬가지. 대부분 표창 대상은 개인 또는 기관단체로 명시돼있을 뿐 견공에 대한 조항은 없다. 광주 북부소방서가 지난해 7월 광주 북구 말바우시장서 불이 났을 때 진화에 도움을 준 견공 ‘가을이’에게 표창을 한 적은 있다. 
 

▲ 구조된 조은누리양

그래도 보상 정도는 가능하다. 충북지방경찰청은 지난 7일 박 상사에게 경찰청장 표창을 수여했고, 달관이에겐 상품으로 15만원 상당의 간식을 제공했다.

그렇다면 이 소식을 접한 지금의 네티즌들 생각은 어떨까. 다양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달관이 고마워’<tkdg****> ‘대단한 일 해낸 충견이다’<esse****> ‘달관이 훌륭해∼ 아프지 말고 건강하렴∼’<qkfk****> ‘장하고 기특한 달관이. 특별식이라도 먹게 했으면 좋겠다’<poky****>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을 대신해주는 의로운 동물이다’<shin****> ‘어린 생명을 구했으니 합당한 대우 부탁드립니다’<cty1****>

‘생명 구했으니 합당한 대우를’
‘생을 다하는 날까지 편안하게’

‘5700명이나 투입되어 며칠 동안 수색했는데 못 찾은 걸 개 한마리가 찾다니…’<inte****> ‘애견호텔로 포상휴가 보내주세요. 수영장 딸린 호텔로∼’<edlp****> ‘최고의 포상은 전역. 사람이든 개든 똑같다’<cssn****> ‘이래서 개만도 못한 인간이라고 하나 보네’<kws2****> 

‘군견의 공로를 숨기지 않고 솔직하게 공개한 육군 32사단이 대단하고 멋지네요. 간사한 인간이었다면 자신들의 공로인 척했을 텐데…’<mime****> ‘사람이나 개나 실수가 있지만 그걸 반성하고 뉘우치고 개과천선하면 되는 것이다’<tarc****> ‘<동물농장> 팀, 달관이 집중 취재 부탁드립니다’<regg****> 

‘군견들은 혹독한 훈련에 범죄자가 먹을 것으로 유인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음식 포상도 못 받는다는데… 에휴 불쌍하다. 평생 사람을 위해서 일하고 은퇴하면 갈 곳이 없어 유기견 센터로 보내진다는데…’<seh0****> ‘달관이와 같은 다른 견들의 고통에 대해 신경 쓰고 관심 가져주세요’<brav****> ‘조난구조에 개 투입은 필수다. 잘 훈련된 개를 많이 육성하자’<leey****>

간식이 상?

‘시간이 흐른 후에도 행복하게 지내다 생을 다하는 날까지 이처럼 달관이 행적에 대해 관심 가져주고 불행한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항시 기억해주는 것이야말로 진정 위하는 길임을 잊지 않았으면…’<leek****>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달관이의 어두운 과거

달관이는 군견 교육대에 입소해 강도 높은 정찰견 훈련을 받았다. 영리하고 기억력이 좋아 각종 기동 훈련과 군견 경연대회서 두각을 나타냈다.


군견 보수교육에 참여해 2014년부터 2차례 상을 받기도 했다. 

합격률 30%의 관문을 뚫고 수색견이 된 달관이에겐 어두운 과거(?)도 있는데 그것은 바로 5년 전 ‘탈영’을 시도했던 것.

달관이가 2세 때 2014년 2월28일 육군 제1군견교육대로 입교하기 위해 이송되던 달관이는 고속도로서 군용트럭 철망을 뚫고 탈출했다가 하루 만에 인근 야산서 생포된 바 있다.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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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