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대규모 설치미술’ 구동희

배달의 시대를 조명하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바야흐로 배달의 시대. 저녁에 주문해도 새벽이면 문 앞에 놓여있다. 전화 한 통이면 집안서 온갖 음식을 다 배달받아 먹을 수 있다. 플랫폼별로 속도 경쟁이 붙어 로켓배송, 총알배송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 delivery still image

구동희 작가는 서울을 기반으로 설치·조각·비디오·사진 이미지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 메리갤러리·갤러리 로얄·시청각·PKM갤러리·두산갤러리 등에서 개인전을 가졌다.

록번드 미술관·샤르자 비엔날레·테이트모던·국립현대미술관·미디어시티 서울·퐁피두센터·부산비엔날레·광주비엔날레·난징트리엔날레 등 다양한 국내외 전시서 작품을 선보였다.

작품설명 없이

구동희가 최근 관심을 갖고 있는 지점은 배송·배달이다. 그는 지난 20일부터 서울 종로구 소재 갤러리 아트선재센터서 개인전 딜리버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2014년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 전시인 재생길’, 2017년 샤르자 비엔날레서 소개한 재생길-비수기전시에 이어 전시공간과 이를 둘러싼 장소의 물리적인 형태와 사용의 맥락을 활용한 대규모 설치작업으로 이뤄졌다.

재생길 전시는 서울대공원에 대한 작가의 기억과 그곳서 일어난 사건·사고를 바탕으로 철골 구조물을 사용해 뫼비우스의 띠와 같은 작품으로 꾸몄다. 샤르쟈 비엔날레에선 전시 공간 주변의 건축적 형태와 샤르자의 기후를 반영한 구조물을 제작했다. 반면 딜리버리 전시는 누구에게나 일상적인 일이 된 배달과 배송이 출발선이다.


구동희는 일상서 발견되는 특이한 지점을 포착하고 이를 공간서의 설치와 영상 이미지로 변환해 실제 현상 이면에 있는 사실이나 비가시적인 세계의 입체적 구조를 드러내왔다. 딜리버리 전시에선 복잡한 이동의 망과 그 경로 안에서 일어나는 운동과 그 속도의 변형을 전시장 안으로 불러 들였다.
 

아트선재센터 특유의 건축적 구조를 참조해 영상과 설치가 포함되는 통합된 작업을 소개했다. 또 이전에 언급한 모든 전시와 마찬가지로 단순히 바라보는 것이 아닌 관객이 이동하면서 몸으로 하는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은 배달 서비스를 폭발적으로 소비하는 사회다. 특히 국내 배달 음식 시장은 2017년 약 15조원서 지난해 20조원가량으로 가파르게 성장했다.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거래는 3조원에 육박한다.

빨라진 배송속도 전시장 안으로
일상에서 발견되는 특이한 지점

20133347억원서 5년 만에 10배 넘게 증가했다.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배달 어플 이용자수는 87만명서 2500만명까지 늘어났다. 전 국민의 절반 이상이 배달 어플을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1인 가구의 확대, 운송 시스템의 발달에 따라 음식 외에도 배달이 불가능한 품목이 없을 정도로 시장은 확대됐다. 압축 성장의 한국 사회서 속도는 배달 시장서 그 어떤 서비스 분야보다 중요한 척도다. 주문 당일 배송, 새벽 배송, 총알 배송이라는 이름이 붙은 속도 경쟁과 품목을 가리지 않는 음식 배송은 말 그대로 일상이 왰다.

평범한 사건과 경험에서 작업의 대상을 구하는 구동희는 이번 전시서 배달이라는 현상을 조명하면서도 그 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이나 비평을 중심에 두고 있지 않다. 그보다 배달 특유의 속도감을 변형하고, 이를 둘러싼 환경서 다양한 시점을 전환해 배달의 움직임을 차용했다.
 

▲ delivery poter wide

또 그 시간을 왜곡하면서 이를 전시장 안을 이동하는 관람객의 경험으로 치환했다. 구동희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서 전시장 어디서도 작품 설명을 볼 수 없다관람하는 분들의 시각적 체험을 유도하기 위해 그렇게 했다고 전했다.

구동희는 TV, 인터넷 등 각종 대중매체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이렇게 수집한 자료를 영상, 설치와 같은 시각적 구조물로 전환하는 과정을 거친다. 검색 과정서 발견되는 실제 이면의 특이한 지점을 수집해 이를 왜곡된 이미지로 축소·확대하거나 다른 이물이나 현상과 접합한다. 이 과정서 이미지들은 시점 전환으로 크기와 공간감이 계속 변하는 설치와 만나 기묘한 감각적 경험을 배달한다.

몸으로 경험

아트선재센터 관계자는 구동희의 이번 개인전은 작가가 오랜만에 총체적인 공간 설치를 통해 또 다른 감각의 전환을 꾀하는 전시라며 처음과 끝이 이어져 있고 안과 밖에 겹쳐져 있으며 실제와 그 이면이 맞닿아 있는 이 기묘한 세계는 평면에 담긴 이미지만으로는 그 굴곡을 파악하기 어려운 몸의 체험으로 관람객들을 초대한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전시는 91일까지.


<jsjang@ilyosisa.co.kr>

 

[구동희는?]

개인전

딜리버리아트선재센터(2019)
초월적 접근의 압도적인 기억들페리지갤러리(2018)
‘CrossXPollination’
갤러리로얄(2016)
밤도둑시청각(2014)
‘Extra Stimuli’ PKM
갤러리(2013)
구동희 개인전두산갤러리(2012)
‘No dog walking on the roof’
두산갤러리(2012)
합성적 체험아틀리에 에르메스(2008)
‘Disturbance’
아라리오 갤러리 서울(2006)

단체전

디지털 프롬나드서울시립미술관(2018)
13회 샤르자 비엔날레아랍에미리트(2017)
숭고의 마조히즘서울대미술관(2015)
올해의 작가상 2014’ 국립현대미술관(2014)
숨을 참는 법두산갤러리(2014)
애니미즘일민미술관, 서울(2013)
‘Expanded Cabinets of Curiosities’
아르코미술관(2013)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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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