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 두 여배우의 생쇼 설왕설래

  • 박민우 기자 pmw@ilyosisa.co.kr
  • 등록 2019.05.13 10:23:09
  • 호수 121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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끼리끼리 잘 노네∼

[일요시사 취재1팀] 박민우 기자 = 인터넷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짚어봅니다. 최근 세간의 화제 중에서도 네티즌들이 와글와글하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꺼냅니다. 이번주는 두 여배우의 생쇼에 대한 설왕설래입니다.
 

▲ 강은비

배우에서 BJ로 변신한 강은비와 하나경의 설전이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단순 말싸움서 폭로가 오가더니 급기야 진실게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두 사람 모두 끝까지 갈 태세다.

마녀사냥?

논란은 아프리카TV서 시작됐다. 하나경은 지난 6BJ 남순의 방송서 강은비와의 친분을 언급했다. 남순은 강은비와 전화연결을 했고, 하나경은 은비야, 안녕?”이라며 인사를 건넸다. 강은비의 반응은 냉담했다. “하나경과 친하지 않다. 반말을 할 사이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후 강은비는 너무 매정하다는 지적을 받자 개인방송서 제가 그럴 사람이 아니다. 저분이 저한테 한 행동 때문에 아는 척 할 수가 없다며 과거 영화 뒤풀이 때 사건을 언급했다. 두 사람은 2014년 영화 <레쓰링>을 함께 찍었다.

강은비는 촬영을 하면서도 반말을 하지 않았다. 연락처도 나누지 않았다. 종방 때 저 분이 술 먹고 저한테 한 실수가 있다. 손이 떨린다며 울먹였다. 마지막 촬영이 끝난 뒤풀이 장소서 하나경이 머리를 밀치며 내가 언니다. 반말하지 마라라고 했다는 것이다.


넷심이 돌자 하나경은 강은비에게 다시 전화해 그런 적이 없다. 증거 있냐? 억울하다고 따졌고, 강은비는 증인이 있다고 맞섰다. 그래도 하나경은 우리는 사진을 찍었고, 카톡을 주고받았고, 반말을 했고, 여행을 갔고, 안부를 묻는 사이였다고 친분을 주장했지만 강은비는 손사래를 쳤다.

BJ 강은비-하나경 친분 설전
말싸움서 폭로로 ‘진실게임’

두 사람의 논쟁은 3자가 등장하면서 더 복잡하게 꼬였다. 영화 촬영 당시 스태프였다고 주장하는 한 네티즌이 뒤풀이 당시 찍은 사진을 증거로 내놓으며 하나경은 현장서 잡음이 많은 사람이었다. 강은비의 인사를 무시하기도 했다고 끼어들었다.

수세에 몰린 하나경은 마녀사냥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는 이 시간 이후로 허위사실 유포 시 법적 대응을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렇다면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의 생각은 어떨까. 다양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사실이고 아니고, 자기가 안 친하다는데 왜 자꾸 친하다고 그래?’<risk****> ‘이 사람은 관종인 듯. 노출 사건도 그렇고. 다른 사람 입장은 아랑곳 안 하는 듯’<hope****> ‘적어도 한쪽서 거짓말을 할 이유는 없어 보이는데?’<choi****>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유치한 싸움을 하고 있는 저들은 10대가 아니라, 35살과 33살이라는 점’<play****>
 

▲ 하나경

나이도 먹을 만큼 먹었으면 나잇값들 좀 해라’<hyun****> ‘내 친구가 둘이 영화 촬영할 때 스태프로 일했었는데 사이 엄청 안 좋았다고 했음. 촬영 당시에 서로 싫어해서 말도 안 하고 아는 척도 안 했다고’<mhee****> ‘진실이 어떻든 간에 사전에 상대방 허락 안 받고 갑자기 전화한 건 무조건 별로임’<myki****>


대화 내용 풀로 들어보면 누가 거짓말하고 있는지 사리분별할 수 있는 사람들은 다 알 수 있잖아? 본인도 기억하는 거 같은데 깔끔하게 사과하고 끝내라’<sopy****> ‘보통 죄인들이 말하지, 증거 있냐고?’<jmki****> ‘아니 무슨 여배우끼리 있었던 사적인 일이 이렇게 화제될 일이냐?’<zera****> ‘진짜 궁금해서 묻는 건데 이게 지금 실검에 오를 일인가요?’<pris****>

그들만의 리그’<devi****> ‘둘이 생쇼를 하네’<3024****> ‘일상생활서 흔한 일이지만 공개적인 일이 돼버렸네. 잘들 해결하세요’<dkst****> ‘그래서 어쩌라고?’<rlag****> ‘초딩이냐?’<ww95****> ‘둘이 친하고 안 친하고가 중요한 일이야?’<blue****>

끝까지 갈 태세
3자 끼면서 복잡

진실은 둘만 알지. 둘이 알아서 해’<akgu****> ‘연기하지 말고 진정으로 사과해라. 그래야 빨리 끝나지’<chs6****> ‘인성은 못 속임. 언젠가 밝혀짐. 특히나 연예인은’<gyfl****> ‘도긴개긴’<han0****> ‘끼리끼리 잘 노네’<fpsq****> ‘별일도 아닌데 되게 시끄럽네’<tran****> ‘아이고 의미 없다’<acdc****> ‘인터넷방송이라도 왜 다짜고짜 반말이지?’<impi****> ‘연예계보다 더한 인터넷방송계’<ykr0****>

전형적인 노이즈 마케팅 전략? 이제 대중들이 지식과 상식이 풍부해서 이런 식으로 하면 곤란할 텐데요?’<chwj****> ‘그래도 방송인데 기본 예의는 지켜야지’<ah93****>

법정으로?

공개된 방송서 반말하는 건 잘못인 것 같음. 정우성, 이정재 봐라. 아무리 친하고 오래되었어도 공적인 자리에서는 서로 높임말 쓰더라. 어디든 기본 에티켓이란 게 있다. 상대방을 위해서 예의를 차리는 것이긴 하지만 자리를 생각해서 예의를 차리기도 하는 거다. 그리고 대인관계를 잘해야 저런 난감한 경우 안 생긴다’<tear****>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강은비·하나경 누구?

강은비는 2005년 영화 <몽정기2>로 데뷔했다. 이후 드라마 시트콤 <레인보우 로망스>(2005), <솔약국집 아들들>(2009)과 영화 <레쓰링>(2014), <어우동: 주인 없는 꽃>(2015) 등에 출연했다. 2017년부터 아프리카TV BJ로 활동 중이다.

하나경은 2005년 드라마 <추리다큐 별순검>으로 데뷔했다. 영화 <전망 좋은 집>(2012), <레쓰링>(2014), <터치 바이 터치>(2015) 등에 출연했다. 2012년 청룡영화상에 노출이 심한 드레스를 입고 참석해 화제를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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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