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도예 작가’ 김준명

도자기의 전통, 일상으로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송은 아트큐브서 작가 김준명의 개인전 참을 수 없는 존재의 무거움을 선보인다. 김준명은 순수미술과 공예의 경계에 위치한 도예를 통해 예술과 전통을 바라보는 우리의 인식과 관습을 해체하는 작업을 지속해왔다.
 

▲ hug

송은 아트큐브는 재단법인 송은 문화재단이 송은 아트스페이스와 함께 운영하고 있는 공간이다. 신진 작가들의 자발적인 전시 개최를 지원하고 있다. 20021월 개관 이래 매년 공모를 통해 작가를 선정, 전시공간과 도록 제작 등을 후원한다.

예술 작품

김준명 작가는 2018-2019 송은 아트큐브 전시지원 공모 프로그램 작가로 선정됐다. 그는 일상의 요소를 예술의 맥락으로 끌어들여 도자기에 담긴 거대한 서사와 매체의 이데올로기를 와해하고 개인의 영역으로 환원시키는 실험을 진행 중이다.

이번 전시를 통해 김준명은 도자기를 대하는 우리의 관점에 주목했다. 개인 예술가를 짓누르는 도예의 수직적인 전통과 고정된 인식의 무게를 덜고자 했다. ‘가로적인 역사를 담은 도자기들(20122018)’ 시리즈는 도자기 형태의 석고 틀에 흙판으로 찍어낸 후 이를 합쳐 동일한 형태를 반복적으로 배열한 작품이다.

이는 거친 이음새를 그대로 노출하면서 한국 도자예술의 정수라고 불리는 백자를 마치 공장서 무심하게 찍어낸 듯 표현했다. 반복적인 복제를 거친 항아리들은 단 하나뿐인 예술 작품이 아닌 대량 생산된 공산품으로 비춰진다. 이 과정을 통해 관습적으로 인식되던 도자기의 숭고한 위상을 끌어내린다.


고정된 인식 덜어내고
숭고한 위상 끌어내려

가로적인 역사를 담은 도자기(2015)는 기둥의 갈라진 틈새에 불특정 다수가 은밀하게 쓰레기를 메워놓은 일상의 장면에 흥미를 느낀 작가가 이를 차용해 도자기의 틈새를 버려지는 포장지로 메운 작업이다. 평범하게 접할 수 있는 일상의 행위를 작업에 적용시켜 전통의 연장선상 혹은 전통의 현대화를 표방한 도자기가 아닌 지극히 개인적인 영역서 도자 매체를 다뤘다.

김미정 아르코미술관 큐레이터는 김준명은 자신의 작업을 어디에 위치시킬지 고민하는 것처럼 보인다 공예와 조각 중간에 놓인 도자라는 매체를 오래 다뤄왔기 때문에 그에 한정된 작가로 읽힐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김준명에게 있어 도예는 여전히 작업의 시작점이고, 탐구 대상이자 풀어야 할 숙제라며 그렇기 때문에 작업서 도예가 가진 고정적이고 한정적인 감각들을 새로운 언어로 치환하려는 조형적인 실험이 반복된다고 설명했다.
 

▲ Top and Bottom

그럼에도 김준명은 도자기의 형태를 왜곡하거나 파편화시키면서 그 의미를 억지로 뒤트는 시도는 하지 않는다. 도리어 항아리의 형태를 유지하면서 기호로서의 도자기를 다시 읽게 만들 시각적 장치를 사용한다.

은밀한 행위로 복원한 도자기(2013)’서 김준명은 깨진 도자기 틈에 각종 포장재를 끼워 형태를 복원한다. 그러나 사실상 쓰레기인 포장지로 누덕누덕 기워지면서 흰 도자기가 가진 전통과 숭고의 의미는 어그러지게 된다. 이로 인해 도자기라는 기호와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기의 사이에 균열이 발생한다.

틈새를 쓰레기로 채워
형형색색의 그림 그려


탈출한 드로잉(2018)’에는 도자로 만들어진 화분들이 한곳에 모여있다. 이 화분처럼 일상서 사용되는 도자기 그릇들은 여전히 고전적인 도자기의 수식을 따라 고풍스러운 문향 혹은 산수의 풍경이 청색 유약으로 새겨져있다.

김준명은 그 이미지를 락카 스프레이로 지워버리고 그 그릇들을 한데 모아 복제된 전통의 수식을 삭제시켰다. 그리고 그 위에 형형색색의 드로잉을 입혀 도자가 아닌, 일상의 사물이 예술로 변이되는 과정을 그렸다.

김 큐레이터는 결국 김준명의 작품들은 도예가 가진 고정관념과 그 뒤에 존재하는 거시적 담론들을 미시 서사로 끌어내리기 위한 실험이라 할 수 있다이 실험은 도자에 대한 형태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형식에까지 이어진다고 전했다.

공산품으로

이어 김준명에게 도자는 단순히 재료적인 측면서의 탐구 대상이 아니다그는 도자라는 매체가 오랜 시간 동안 역사 안에서, 그리고 사회적 맥락 안에서 견고하게 다져온 기의들을 분해하고 일상의 언어로 번역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도자를 통해 여러 서사를 이어온 작가가 매체와 주제 사이서 선택할 언어가 과연 무엇일지, 향후 그의 작업이 궁금해진다이분법적인 경계들을 지속적으로 의식하고 찾아낼 김준명의 새로운 빚기는 앞으로 어디를 향할 것인가라고 기대를 드러냈다. 전시는 130일까지.
 

<jsjang@ilyosisa.co.kr>

 

[김준명은?]

학력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예술전문사 졸업(2012)
홍익대학교 도예유리과 학사 졸업(2006)

개인전

실패한 재현김종영미술관, 서울(2018)
고상한 취미갤러리밈, 서울(2017)
침묵의 아우성클레이아크 김해 미술관, 김해(2016)
바라보다보면스페이스 오뉴월, 서울(2014)
‘Forms of Being, Medalta International Artist in Residence’
메디신 햇, 캐나다(2013)


수상

김종영미술관 창작지원 선정작가(2018)
16회 광주 신세계미술제 선정작가(2014)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착지원-시각예술-개인전 선정작가(2014)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이머징 아티스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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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