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패밀리 창업’으로 극복한다

공사 구분하고 이익분배 원칙 등세워야 성공

창업 전문가들에게 자영업 창업의 성공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단연코 ‘주인의식’이라고 말한다. 우리나라는 정(情)의 문화가 지배하기 때문에 점포창업은 고객밀착형 영업을 해야 하는 특수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업종 특성상 종업원 이직률이 높고, 노동 강도가 높아 주인이 웬만큼 잘 해줘도 종업원이 주인의식을 갖기는 쉽지 않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최근 자영업 시장에 가족끼리 창업하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 부모자식 간, 형제자매 간, 부부 간 등 서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가족과 함께 함으로써 창업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덜고, 모두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다.

특히 불황이 지속되면서 인건비 부담을 줄이는 데에도 가족 창업만큼 좋은 전략도 없다.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는 “퇴직 및 실직, 청년실업 등 가족 중에 실업자가 한두 명 있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가족 간 동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부모의 자본과
자식의 노동력의 결합

부천시 중동 GS스퀘어 구내식당가에서 194㎡ 규모의 베트남쌀국수전문점 ‘호아빈’을 운영하고 있는 박진환(38)씨는 어머니와 함께 창업, 성공하고 있는 사례다. 창업자금이 턱없이 모자라 어머니의 도움을 받고 함께 운영하고 있다. 주방 일에 익숙한 어머니가 맛이나 위생, 주방직원 관리 등 주방운영을 책임지기 때문에 박씨 본인은 홀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어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좋다. 박씨는 “역할분담 하여 주인의식으로 일하는 것이 가족창업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다”고 말했다.

경기도 수원시 망포동에서 숯불바비큐치킨 전문점 ‘훌랄라’를 운영하고 있는 함영만(60)씨는 두 아들과 함께 창업한 사례. 운전 일을 했던 함씨는 나이가 들면서 좀 더 안전하고 수입도 나은 일거리를 찾다가 외식 창업에 도전해보기로 마음을 먹었다. 그러나 부담감도 컸다. “창업에는 초보자였던 데다 나이도 적지 않았던 터라 과연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불안한 마음이 들더군요. 누군가와 함께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죠.”

그는 두 아들에게 함께 할 것을 권유했다. 내 가족만큼 믿을 수 있고 의지가 되는 든든한 동업자는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평소 창업에 뜻이 있었던 큰 아들 경훈(32)씨와 대학을 졸업한 작은 아들 혁(28)씨는 아버지의 제안에 흔쾌히 동의했다. 이들 세 부자는 점포 운영에 있어서 가족창업의 장점을 십분 살리고 있다. 아버지는 주방, 큰 아들은 홀, 작은 아들은 배달을 맡으면서 외부 인력을 전혀 쓰지 않고 세 부자만의 힘으로 점포를 운영함으로써 인건비를 절약하고 있다.


이처럼 부모 자식 간 창업은 가족창업 중에서도 가장 성공률이 높다. 우선 서로 간의 이해관계가 크지 않은 데다, 세대 차이에서 오는 역할분담도 명확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체로 부모는 육체적으로 조금 쉬운 일을 하고, 자식은 배달이나 밤늦은 시간까지 일하는 다소 힘든 역할을 분담하면 매출의 시너지효과를 볼 수 있다.

부부창업의 경우
돈 벌고 애정 멀어짐에 주의

나한욱(42세)씨와 유은영(30세)씨 부부는 경기 광명시 하안동에서 팬시문구복합편의점 ‘색연필’ 안현사랑점을 운영하고 있다. 건설회사직원이었던 남편과 은행원이었던 아내는 자기 사업을 하기 위한 업종을 찾다가 가진 자본에 맞춰 점포를 먼저 구했다. 유씨는 “초등학교 앞이라 문구점을 해야 할 위치였다”며 “1층 43㎡ 규모의 점포를 오픈하는데 창업비로 시설비 4500만원에 권리금 4000만원, 보증금 5000만원 등 총 1억5000만원이 들었다”고 말했다. 오픈할 때는 문구가 70%를 차지했으나, 지금은 문구 50%, 완구 30% 팬시 20%로 상품 구색을 맞추고 있다. 학교 앞이다 보니 문구가 제일 잘 나간다. 그 밖에도 복사, 코팅, 팩스 서비스도 하고 있고, 잉크충전은 대행으로 한다.

유씨는 “남편과 함께 출근해 오전과 오후 유동인구가 밀리는 등하교 시간에는 매장을 돌보고 나머지 시간은 가사 일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물건구매는 부인이 하고, 전반적인 관리 및 세무관리 등은 남편이 담당한다. 유씨는 “부부가 함께 운영해서 좋은 점은 인건비가 안 나간다는 것과 눈치 볼 일이 없다는 점”이라며 “단점은 부부가 오랜 시간 같이 붙어 있다 보니 공과 사의 구별이 모호해져 이성보다는 감성에 좌우되어 감정싸움이 잦을 수 있다”고 말했다. 2010년 2월 오픈한 색연필 안현사랑점은 부부가 오전 7시30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해서 월평균 150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순이익은 500만원 정도다.

부부창업은 가장 흔한 유형의 가족창업이다. 대부분 부부 둘이서 점포를 운영한다. 그러다보니 일에 치여 서로에게 소홀해지는 경우도 발생하기 마련. 이럴수록 수시로 상대방을 격려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점포 일은 물론이고 가사일도 서로 분담해 협력하도록 한다. 또 한 달에 한 번이나 두 번 정기적으로 쉬는 날을 정하고, 가족끼리 여행을 가는 등 재충전의 시간을 갖는 것도 좋다.

형제자매 간 동업은
‘화합’이 중요

경기도 분당구 운중동에서 화덕피자&파스타전문점 ‘루나리치’ 서판교점을 운영하는 구경모(38)씨는 사촌누나와 함께 레스토랑과 카페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10년 넘게 자영업으로 카페, 바 등을 운영해왔던 구씨는 서판교로 이사를 하면서 새롭게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창업했다. 수도권과 가까운 신도시다 보니 가족 단위 고객이 많아 패밀리 레스토랑이 승산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구씨는 “신도시다보니 아이를 가진 젊은 부부가 많은데, 가족의 건강을 챙기는 주부들이 많은 만큼 웰빙 슬로우 푸드인 화덕피자를 주 메뉴로 하는 루나리치로 가맹 창업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구씨는 “이탈리안 레스토랑이나 카페의 경우 맛과 서비스 못지않게 점포의 분위기가 중요하다”며 “미술을 전공한 누나가 양쪽 매장의 인테리어 등을 도맡아 매장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관리하고, 자영업으로 노하우를 쌓은 내가 고객 영업 및 직원 관리 등을 도맡아 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신도시다보니 주차시설이 부족해 주차에 어려움을 느끼는 고객들을 위해 구씨가 직접 발렛주차를 해주고, 사촌 누나는 매장 테라스 등에 화단을 꾸미는 등 각종 소품으로 분위기를 더했다. ‘루나리치’ 서판교점은 132㎡ 매장에서 월 평균 4500~5000만원대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중 순수익은 1500~2000만원 선이다.

형제자매 간 동업이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검토와 명확한 합의를 보고 시작해야 한다. 서로 간의 성격상 조금이라도 의심의 여지가 있으면 섣불리 시작해서는 안 된다. 또한 일단 시작하면 무엇보다 공사(公私) 구분을 명확히 해야 한다. 가족 점포라고 해서 주먹구구식으로 대충 운영하려 해서는 안 되며, 분명한 원칙과 기준을 갖고 시작해야 한다. 이익 배분에 대한 원칙을 확실히 정해 두는 것은 필수적이다.

특히 돈 문제는 민감한 것이기 때문에 대충 넘어가면 나중 불화의 불씨가 돼 가족 간 우애에 금이 갈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투자 지분에 따라 이익을 배당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업무에 따라 적정한 인건비를 책정해 보상하는 것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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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