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대선주자 5인방 '팬클럽' 대해부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4.30 13:3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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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사모’ ‘안사모’ ‘민산’ ‘정통’ ‘두드림’ 이름은 달라도 목표는 하나 “000 대통령 만들기”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18대 대선을 약 7개월여 앞두고 야권의 대선주자들이 ‘지지자 모임’(이하 팬클럽)을 정비하며 점차 외연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정치인 팬클럽 문화는 지난 16대 대선부터 인터넷을 통한 선거운동이 보편화되면서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가 돌풍을 몰고 왔다. 현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발달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함께 결합한 팬클럽이 확산되고 있으며, 이들은 거부감 없는 동질감 속에서 결속력을 다져나가고 있다. 팬클럽의 영향력은 이번 대선에서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돼 정치권은 제2의 ‘노사모 열풍’이 다시 불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따라서 <일요시사>는 야권 잠룡 5인방의 팬클럽을 집중 분석해봤다. 

지난 16대 대선 당시 인터넷 선거운동은 개념조차 생소했다. 하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이를 잘 활용해 초반 열세를 뒤집고 대선에서 승리했다. 반면 개념조차 생소하게 여기고 이를 등한시 했던 한나라당은 대세론을 이어가지 못하고 대선에서 참패한 전례가 있다.

최근에는 SNS가 더욱더 발전함에 따라 이번 대선에서도 그 영향력은 막강할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민주통합당이 ‘국민참여경선’을 도입했고 일반 국민도 전화 한 통화로 후보 선출에 참여하는 ‘모바일투표’가 확대될 경우 집단적인 팬클럽의 파괴력은 더 커질 것으로 여겨진다.

잠룡들이 팬클럽 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쓰며 조직을 확대해나가는 가장 큰 이유다.

거부감 없는 동질감 속
결속력 다지는 팬클럽

19대 국회에 당당히 입성한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의 대표 팬클럽은 ‘문사모(문재인 을 사랑하는 모임)’다.


문사모는 지난 2004년 문 고문이 청와대 정무수석 재임당시 개설한 카페로 가장 오래된 역사와 함께 1만1300여명의 가장 많은 회원 수를 자랑하고 있다.

문사모는 문 고문의 지지자는 물론 노 전 대통령 지지자와 문화계·시민사회 인사들을 비롯한 일반시민 등 여러 계층의 회원들이 활동 중이다.

이들은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듯 체계적인 조직을 구축하고 있다. 전국의 각 지역별 ‘정모’와 ‘번개모임’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지난달 21일과 22일 양일에 걸쳐 전국단위의 정모도 진행되었다.

이들은 ‘운명·대화·공감·동행 그리고 새로운 시작’을 모티브로 봉하마을 봉사활동, 응원활동 등을 펼치면서 문 고문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2009년 노 전 대통령 서거 당시 연일 언론에 노출되며 세간의 주목을 받았던 만큼 그 당시 결성된 팬클럽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문 고문은 청와대 민정수석을 역임하고 퇴임 후는 물론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에도 현실정치에 발을 들이지 않았다. 이에 30·40대 젊은 지지층이 문 고문의 의지와 무관하게 ‘젠틀재인’이라는 작은 카페를 만들어 활동해왔다. 젠틀재인은 현재 4300여명이 넘는 회원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02년 ‘노사모 열풍’ 다시부나? 정치권 촉각 곤두세워
국민참여경선, 모바일 투표 실시될 경우 파괴력 엄청날 듯


특히 지난해부터 ‘문재인 대망론’이 부상하면서 노무현재단 관계자들의 도움과 문 고문의 자서전 <운명>의 북콘서트 등의 영향력으로 팬클럽 수가 급증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또한 지난해 대한민국을 강타하며 큰 인기를 얻었던 <나는 꼼수다>의 김어준 총수가 문 고문을 공개 지지하고 이들의 공연을 기획했던 탁현민 성공회대 교수 등이 기폭제가 되기도 했다.

문 고문도 이 두 팬클럽에 각별한 애정을 쏟고 있다. 총선 승리 후 두 팬클럽에 “저를 위해 애써준 많은 마음들이 저를 행복하게 했습니다”라고 운을 뗀 문 고문은 “그 중심에 문사모가 있었고, 또 젠틀재인이 있었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라고 당선인사를 보냈다.

문 고문은 이어 “문사모와 젠틀재인 회원님들은 늘 깨어있는 시민이 되어 희망을 키워 나가는 역할을 하면 좋겠습니다. 저도 그 길을 함께 가겠습니다”라며 함께 해 줄 것을 당부했고 “문사모, 젠틀재인 회원님들 사랑합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트위터를 개설하고(@moonriver365) ‘문이 열린 캠프’를 운영한 것도 대중성 확보에 영향을 미쳐 총선 승리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치인 팬클럽 순위
최다 방문자는 누구?

아직 공식적으로 정치 참여 입장을 밝히지 않고 애매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팬클럽을 자칭하는 인물들이 먼저 나섰다.

지난 2월 정해훈 북방권교류협의회 이사장은 안 원장과 충분한 교감을 나눴다고 밝히며 ‘나철수(나의 꿈 철수의 꿈 수많은 사람들의 꿈)’라는 팬클럽을 결성했다.

정치권은 ‘정 이사장의 발언과 행보에 안 원장이 대권도전을 기정사실화 한 것 아니냐’며 일순 요동쳤지만 안 원장이 자신과 무관하게 결성된 모임이라고 하자 정 이사장은 곧바로 공동대표에서 물러났다. 공동대표인 이장희 한국외대 교수마저 대표직을 사퇴하면서 사실상 나철수는 해체되고 말았다.

2001년부터 활동했고 2200여명의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는 ‘우리 안철수’의 운영자는 안 원장 대선 지지 목적으로 팬클럽이 이용되는 것을 거부한다는 뜻을 밝히며 안 원장의 정치행보와 무관하게 안철수라는 인물에만 집중할 방침을 밝혔다.

실제 우리 안철수의 대문 공지사항에는 ‘안철수님의 내적인 온화함과 인간됨에 반해 옆집오빠, 혹은 평생지기로 삼아봤으면 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이라며 ‘우리 팬클럽의 이상은 단 하나 [닮기 위해 노력한다]’고 분명히 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오픈한 ‘안사모(안철수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는 정치인 팬클럽 분야 접속자 수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으며 동시 접속자가 100여명에 달할 정도로 활발한 참여 속에 운영되고 있다.


웹사이트는 지난해 12월에 정식 오픈했으며 지난 1월 운영진 회의를 거치며 본격 활동에 들어간 안사모는 “안 원장에 대한 순수한 지지를 위한 모임”임을 자처하고 나섰고 “2012년은 또 한 번의 선거를 하는 해가 아닌 희망 대한민국을 만드는 해이어야 합니다. 그러한 우리의 바람을 담아 안사모를 시작합니다”라며 정치적으로 안 원장을 지지하는 팬클럽임을 공식화 했다.

올해 2월 만들어진 페이스북의 ‘안철수 나와라’ 그룹도 그룹 이름처럼 안 원장의 대선 출마를 유도하고 ‘안철수’로 대표되는 가치를 실현할 것을 표방하고 있다. 현재 이 그룹에 참여하고 있는 회원은 1300여명이다.

야권의 또 다른 잠룡 손학규 전 민주통합당 대표의 팬클럽은 ‘산행 봉사회원’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손 고문이 평소 산행을 즐기고, ‘돈 안 드는 모임’을 강조하면서 자연스럽게 산행이 모임의 고리가 됐다. 주 회원은 자영업자, 직장인, 교수 등 전문가 집단이다.

손 전 대표의 팬클럽은 ‘손학규와 함께하는 사람들, 민심산악회(이하 민산)’와 ‘학규마을’ ‘손에 손잡고’ 등이 있고, 이외 크고 작은 팬클럽이 여러 개 있다.

이중 ‘민산’은 ‘민심대장정’으로 전국을 순회할 당시 봉사활동으로 인연을 맺은 이들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 졌고, 현재 약 3300여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는 손 대표의 대표적 팬클럽이다. 이들은 매달 정기 산행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으며 정책연구모임도 가지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손 고문도 가끔 정기 산행에 동참하고 있으며 봉사활동도 펼치고 있는 민산은 대선을 앞두고 조직을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투톱 문재인·안철수 팬클럽 회원 수와 참여도 최고
성숙한 팬클럽 활동, 정치 수준 발전하기를 기대


6선의 거물 홍사덕 의원을 제치며 ‘정치 1번지’ 종로에서 당선된 정세균 전 대표의 팬클럽 ‘정통(정세균의 사랑과 평화)’은 지난 2009년 7월 개설됐지만 회원은 약 320여명으로 다른 주자들에 비해 다소 활동이 뜸한 편이다.

하지만 정 전 대표는 지난해 4월 정책전문가를 중심으로 싱크탱크인 ‘국민시대’를 구성하고 대중성 확보에 나섰다. 또한 전국 300여 명의 학자들과 함께 경제민주화, 보편적 복지에 관한 연구와 토론을 하고 있다. 정 전 대표는 총선 당선 직후부터 싱크탱크를 가동해 대선캠프 전환을 위한 정비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김두관 경남지사는 지방자치단체 수장답게 ‘풀뿌리 팬클럽’을 형성하고 있다. 김 지사는 1995년 전국의 기초자치단체장 19명이 모여 만든 ‘머슴골’, 2003년 팬클럽 형태로 탄생한 ‘두드림(두짱의 꿈을 키워가는 곳)’, 지방자치 연구 모임인 ‘자치분권연구소’ 등의 지원을 받고 있다.

이밖에도 ‘모다함(모두 다 함께)’ ‘서민들의 희망’ ‘두근두근 김두관’ 등 크고 작은 팬클럽이 활동 중이다. 총선을 전후해 김 지사가 대권에 뜻을 내 비치자 지지하는 세력들이 모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실제 2003년에 정치인 팬클럽 2호로 탄생한 두드림 외에는 모두 2012년에 만들어 진 것이라 아직 커다란 움직임은 없다.

하지만 김 지사가 대선 출마를 공식화 할 경우 이들의 움직임이 본격화되어 그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여겨진다.

단점과 장점
동시에 가져

연예계가 ‘사생팬’ 등 잘못된 팬클럽 문화로 변질되고 있는 반면, 정치권에서의 팬클럽 문화는 일단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개개인의 적극적인 참여가 정책개발과 정치참여, 검증문화 등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권력집중과 포퓰리즘을 경계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부작용도 따른다. 개개인의 사리사욕을 챙기기 위한 수단으로 전략할 수 있고 팬클럽 간의 과도한 경쟁으로 분열이 올수도 있기 때문이다.

선거가 다가오고 본격 대선체제에 돌입한다면 이러한 문제점들은 더욱더 대두 될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단점보다는 장점이 부각되는 성숙한 팬클럽 활동으로 대한민국 정치의 수준이 한 단계 발전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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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