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미래권력’ 선상반란 막전막후

이(李) 갈며 등지는 박근혜, ‘친이(親李) 대학살’ 나선다!

[일요시사=이주현 기자]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참패하며 치명타를 입은 박근혜 전 대표가 지난 1일 ‘고용 복지정책 정책 세미나’를 개최하자 정치권에서는 이를 대권 행보의 본격화라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5년 전인 2006년 11월, 대선을 1년여 앞두고 북한·정치 문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히면서 본격 대권 행보를 시작한 바 있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는 정책을 제시하며 ‘준비된 대통령’이라는 인식을 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주 최고의 화두였던 한미FTA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등 예전과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또한 ‘불편한 동거’를 해왔던 이명박 대통령과 선긋기를 분명히 하며 내달 초 당 전면에 나설 것이 예상되는 박 전 대표의 대권행보는 거침없어 보인다.

친이·친박 할 것 없이 대두되는 ‘조기 등판론’
내달 초, 정기국회 마무리 후 전면 나설 예정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패배하자 당내에서는 박근혜 전 대표가 전면에 나서 조기에 총선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제기됐다.

수도 서울을 내주고 위기감이 고조된 수도권 지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확산된 ‘박근혜 조기등판론’이 그것이다.
 
선거 패배 바로 다음 날인 지난달 27일 박 전 대표가 이정현 의원의 광주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 부정적인 입장을 직접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주장은 끊임없이 제기됐다.

끊임없이 제기되는
‘박근혜 조기등판론’


한나라당 잠룡군으로 분류되는 정몽준 전 대표와 소장파의 핵심인 정두언 여의도연구소장 등은 박 전 대표의 ‘역할론’을 강조하며 당 운영에 전면적으로 나설 것을 지속적으로 촉구했다.
 
그러나 일부 핵심 친박계 의원들은 이 같은 주장을 또 다른 차원의 ‘박근혜 흔들기’로 보고 반발했다.
 
박 전 대표도 “복지정책 발표와 (조기 등판은) 관계가 없다”고 일축하며 “자기네들끼리 정치 이야기를 하는 것은 국민을 위해 정치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고 밝히며 조기등판론을 부정했다.

하지만 최근 친박계 내부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박 전 대표의 조기등판론 쪽으로 무게가 실리는 양상이다.
 
중도파에서 최근 친박으로 월박한 권영세 국회 정보위원장은 지난 3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현재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박 전 대표가 지금 나서는 게 당을 위해서도, 본인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며 “박 전 대표는 이미 검증 받았지만 다시 한 번 당의 위기를 넘어서 정치 전체가 위기상황일 때 본인의 존재, 능력을 보여줌으로써 여야를 통틀어서 유일한 대선 주자임을 확인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같이 계파를 초월하고 ‘조기등판론’이 거세지자 박 전 대표는 정기국회가 끝나는 12월을 기점으로 당 운영의 전면에 나설 것으로 예상돼 한나라당에 커다란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친박계의 한 핵심 의원이 “박 전 대표의 고민은 끝난 상태다.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현 지도부가 길만 열어주면 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분명한 것은 박 전 대표는 홍 대표를 끌어내리는 등 현 지도부를 흔들 생각이 없다는 것”이라며 “현 지도체제를 인정하면서 선대위를 꾸리는 방식으로 전면에 나설 것 같다.
 
그러기 위해서는 홍 대표가 나서 박 전 대표가 자연스럽게 활동할 정치적 공간을 열어주고 서로 의지하면서 당을 끌고 가야 한다”고 말했다.

친박계 허태열 의원도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박 전 대표가 당연히 (당 운영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정기국회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예산문제 때문에 홍 대표 체제로 치러야 한다”고 말했다. 정기국회가 마무리되는 내달 초 박 전 대표가 전면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다.

그렇지만 출범한지 6개월도 되지 않은 현 지도체제를 바꾸기 위해 전당대회를 여는 것은 쉽지 않다.

대권과 당권을 철저히 분리하고 있는 당의 당헌·당규로 인해 박 전 대표가 당 대표도 맡을 수 없다. 총선 일정을 감안하면 당헌·당규를 개정하는 것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결국 홍준표 체제를 유지한 채 박 전 대표 본인이 총선을 책임지고 이끄는 방안만이 유일한 방법이다.

따라서 친박계 의원들은 예산안 법정처리시한인 12월2일, 18대 정기국회가 끝나는 전후로 당은 총선체제로 전환하게 되고 이 시점에 박 전 대표가 자연스럽게 전면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박 전 대표가 나서게 된다면 한나라당은 홍준표 체제를 유지하면서 박 전 대표는 선거대책위원장이나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 내년 4월 총선을 진두지휘하게 된다.

친박계 내 박 전 대표 등판론 확산은 자신들의 지지를 업고 당선된 홍 대표가 ‘홍준표식 공천’을 예고하고 있는 터라 호재로 받아들이고 있다.

대권가도에 최고의 심판장이 될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강력한 리더십 발휘가 불가피하다는 인식도 자리 잡고 있다. 10·26 서울시장 보선에서 참패한데다, 잇단 ‘막말’로 구설수에 올라있는 홍 대표로는 불안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박 전 대표가 전면에 나오기까지는 몇 가지 고비가 남아 있다.
 
공천권을 둘러싼 홍 대표와의 역학관계 정리와 계파 간의 교통정리가 그것이다. 따라서 공천권의 적절한 행사가  전면 등장의 성공을 좌우하는 변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박 전 대표로서는 현 지도부와 공존 속에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이중과제에 직면하게 되는 것이다.

대선을 1년여 앞둔 상황에서 총선에 패할 경우 ‘책임론’에 휩싸일 수 있다는 점도 우려된다. 또한 야권의 통합 논의를 자극해 여권에 불리한 선거 판세도 불러올 수도 있다.

홍준표와의 관계설정
성공 좌우하는 변수

박 전 대표는 현재 이 같은 논쟁에서 한 발 떨어져 ‘구체적인 정책 변화를 통해 당의 변화를 보여 주지 않으면 안 된다’는 자신의 신념을 묵묵히 이어가고 있다.

그는 “앞으로 고용률을 경제정책 중심지표로 삼아야 한다”며 자신의 화두인 ‘국민의 행복’에 직결되는 ‘고용’과 ‘복지’라는 핵심 정책을 밝혔다. 박 전 대표가 고용률을 중심 경제지표로 내건 것은 그동안 ‘성장률’에 집중해온 이명박 정부와의 차별화를 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정부는 ‘1인당 국내총생산(GDP)’을 가장 중요한 경제목표로 다뤄왔지만 ‘지표는 좋은데 체감경기는 바닥이다’는 비판을 면치 못했기 때문이다.

복지 정책행보 2탄 ‘고용’, MB와 본격 차별화
홍사덕, “MB 출당·분당 불사할 것” 강력 시사

따라서 친박계 내부에서는 ‘박근혜식 차별화 정책 행보’가 계속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박 전 대표의 고용복지론이 대한민국 보수가 성장 중심 일변도에서 벗어나는 전환점이란 시각도 있다.

박 전 대표의 경제 자문 역할을 하는 이한구 의원은 “성장이 최종목표는 아니다. 이명박 정부 747정책도 처음부터 무리였다”며 “박 전 대표의 의지는 경제안정에 있다”고 이명박 정부를 에둘러 비난하며 차별화를 꾀했다.

당 전면에 나서기 전까지 박 전 대표는 당분간 ‘정책’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표는 이번 고용복지를 시작으로 보육·교육문제, 전셋 값 등을 다룬 세미나를 순차적으로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이달부터 지방을 돌며 당 소속 의원들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하고, 다음 달 지지단체의 송년회에 참석하는 등 유권자들과의 접촉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세미나 주제인 복지와 고용도 그의 대권 행보를 고려해 치밀한 계산 끝에 선정했다는 후문이다.

친박계의 최후통첩
MB, 친이계 대응은?

이 대통령과의 차별화도 본격 가속화하고 있다.

친박계의 좌장인 홍사덕 의원은 지난 2일 “MB가 변할 생각이 없다면 그때는 우리와 MB 사이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아무도 모를 것”이라고 이 대통령에게 초강력 경고를 했다.

홍 의원은 이어 “총선을 앞두고 남은 시간이 별로 없다. 앞으로 두 달여간 그런 치열한 싸움을 통해 정책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말해 이 대통령이 연말까지 변화하지 않을 경우 친박진영이 본격적으로 차별화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이어 “남은 두 달여 간 (청와대와의) 그런 싸움을 통해 정책을 분명히 바꾸는 노력을 했는데도 청와대가 변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도 국민들이 조금은 납득하지 않겠나”라고 반문, MB 출당 또는 분당도 불사할 것임을 강력히 시사하기도 했다.

박 전 대표가 직접 밝히지는 않았지만 친박 좌장인 홍 의원이 밝힌 것은 박 전 대표의 의중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일종의 ‘최후통첩’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로써 박 전 대표는 자신에게 역풍으로 다가올 수 있었던 ‘MB계승론’과 ‘정권 심판론’에서 어느 정도 거리감을 둘 수 있게 됐다.

박 전 대표의 이 같은 행보에 이 대통령과 친이계의 대응도 주목된다. 친이계 내부에서는 벌써부터 내년 공천을 걱정하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4년간의 ‘칩거 아닌 칩거’를 접고 당 전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박 전 대표, 그 파급력과 후폭풍은 어디까지일지 기대된다.

또한 ‘공천학살’을 경험한 바 있는 ‘박근혜식 공천’의 실체는 과연 어떤 모습일지 벌써부터 세간의 시선은 내년 총선으로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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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