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도 강한 점포들의 특성

단골의 입맛을 다시 잡아라!

최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등록된 정보공개서에 의하면 2017년도 점포당 평균매출이 전년도에 비해 하락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조사된 대표적인 브랜드 중 점포당 매출이 하락한 브랜드가 80%를 넘었다. 장기불황으로 인한 내수경기가 얼어붙어 있는 탓으로 보인다. 하지만 몇몇 브랜드는 점포당 매출이 증가했고, 장수 프랜차이즈 중에서 탄탄한 점포매출을 올리고 있는 브랜드도 있었다. 불황에도 강한 점포들의 특성과 매출이 급격히 떨어지는 외식업 브랜드의 특징을 분석해본다.

메뉴의 연구 개발에 투자한 브랜드의 점포당 매출이 증가했다. 음식의 경우 맛과 품질의 개선, 신 메뉴 출시가 불황도 극복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한솥도시락’은 점포당 평균매출과 단위 면적당 평균매출이 모두 증가했는데, 주 메뉴 평균 가격대가 2800~5000원 대로 편의점 도시락과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점에 비추어 보면 놀랄만한 성과다. 

치열한 경쟁

이에 대해 한솥도시락 관계자는 “작년 거의 매월 신 메뉴를 출시했는데, 고객 반응이 매우 좋았던 것이 가맹점 평균매출이 증대한 원인인 것 같다”고 말했다. 한솥도시락은 맛과 품질 향상, 신 메뉴 개발에 회사의 온 역량을 쏟아 붓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신 메뉴 출시는 거의 매월 사전에 철저한 검증을 거쳐서 내놓고 있다. 단골 고객의 입맛을 새롭게 하고, 신규 고객을 늘려가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 가맹점주들의 의견이다. 

작년 점포당 평균매출 하락
일부 브랜드는 증가해 눈길

‘이삭토스트’도 작년 신 메뉴 출시로 점포당 평균매출이 많이 올랐다. 토스트 업종 부동의 1위 브랜드로 10년 이상 장수 가맹점이 50%를 차지할 정도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지만, 다소 활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삭토스트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작년 신 메뉴 개발에 총력을 기울여 9종의 신 메뉴를 출시했는데, 고객 반응이 매우 좋았다. 가성비 높은 간편식을 즐기려는 단골고객들의 입맛을 북돋우고, 신규고객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된 것이다.   


이처럼 지속적인 혁신을 하는 업체는 외부의 창업환경이 나빠져도 큰 타격을 받지 않는다. 반면, 전통적인 스테디셀러라는 자부심으로 변화를 시도하지 않는 브랜드는 서서히 매출이 줄어드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미세한 소비 트렌드 변화를 잘 간파하고, 즉각 반영하는 시도를 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창업 시장의 냉정한 평가다.

최근 몇 년간 가장 인기 있는 외식업 중 하나가 치즈닭갈비다. 국내 소비자뿐 아니라 한국을 방문하는 아시아 국가 여행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한국 음식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대표적인 브랜드인 ‘유가네닭갈비’는 작년도에 점포당 평균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소비 트렌드와 함께 배달을 강화한 것이 그 이유다. 배달 매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점포당 평균매출도 올라갔다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신생 브랜드인 ‘홍춘천치즈닭갈비’도 작년부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오픈하는 점포마다 장사가 잘 되면서 창업한 지 3년도 안 돼 벌써 점포가 150개를 넘어섰다. 지난 7월에는 일본 동경에도 진출해 대박점포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닭갈비는 과거의 전통적인 춘천닭갈비에서 벗어나 퓨전 메뉴와 맛의 업그레이드로 아시아인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점포당 평균매출이 점점 올라가고 있는 중이다. 

매출 다각화를 시도한 하이브리드 점포도 점포당 평균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본죽&비빔밥카페’는 미세하나마 매출이 증가했다. 불황인데다 점포 규모도 어느 정도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선전하고 있다는 평가다. ‘천하제일족발&얼큰등심칼국수’도 점심 저녁 매출을 모두 잡으면서 평균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점심 고객이 저녁 고객으로 이어지고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 이처럼 메뉴 개발 능력이 되는 본사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업종 복합화 점포는 평균매출이 꾸준히 오르고 있다.

오너 리스크 브랜드는 크게 매출이 줄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사 회장이 물의를 일으킨 ‘호식이두마리치킨’은 점포당 평균매출이 크게 하락했고, ‘미스터피자’도 매출이 줄어들었다. 또, 품질을 내세워 메뉴 가격대가 높은 브랜드도 점포당 평균매출이 하락했다. 불황에는 가격 민감도 높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기존 브랜드의 연구개발에 투자하지 않고, 신규 브랜드를 무리하게 출시한 본사는 기존 브랜드의 평균매출은 급락하고, 신규 브랜드 역시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결과를 냈다. 

메뉴 연구 개발에 투자
점심 고객이 저녁에도~

여름철 계절 메뉴로 초반 돌풍을 일으켰던 브랜드도 1~2년 지나면서 유행이 끝나자 평균매출이 급락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초반 돌풍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R&D 투자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는 교훈을 던져주고 있다. 

R&D 투자


이와 같은 2017년도 점포당 평균매출 추이는 올해 창업시장에도 큰 변화 없이 이어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불황이 계속되고 있는데다 보다 현명하고 똑똑한 소비자가 늘고 있어, 그러한 소비자들의 브랜드 가치평가가 시장에 잘 반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맹점 창업 희망자들은 유행 업종을 쫓아가지 말고,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윤리적인 경영을 하고, 경영의 효율화를 추구하는 브랜드에 가맹하는 것이 성공창업에 이르는 지름길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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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일요시사 취재1·정치팀] 오혁진·박희영·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한 지 6개월이 지났다. 특검이 출범하면서 관련 수사도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여러 언론을 통해 핵심 인물들의 수사 기록이 일부 보도됐다. 그러나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언급된 바 없다. <일요시사>는 경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의 ‘노상원 수사 기록’을 단독으로 입수해 공개하기로 했다. “부정선거 증거가 차고 넘치고 나중에는 드러날 것이다.”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이 수사기관에 진술한 내용이다. 그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처럼 부정선거 음모론에 꽂혀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노 전 사령관은 윤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주최하는 집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사실상 수년 전부터 망상에 빠져있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생각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주도하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에 참여하기 시작한 건 2년 전부터로 추정된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노 전 사령관 수사 기록에 따르면 그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집회에 여러 차례 참여했다. 노 전 사령관이 전 목사와 개인적으로 알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노 전 사령관은 김 전 장관에게 집회에 참여할 때마다 당시 분위기와 참석자들이 윤 전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텔레그램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했다. 1년간 ‘극우 집회’를 분석한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에 집착하기 시작했다. 그는 “문상호, 정성욱, 김봉규 등과 만날 때 주로 어떤 말을 했느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 “선관위를 얘기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선관위가 부정선거의 온상이라고 김용현 전 장관이 많이 말씀하셨다. 나에게도 여러 번 선관위의 부정선거에 대해 알아보라고 지시했고 네이버로 찾아도 봤다”고 말했다. “부정선거를 주로 누구에게서 들었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는 “관련 집회에 여러 번 참여하면서 들었고 특정 인물이 누구인지 실명을 거명하긴 그렇다. 나도 김 전 장관에게 보고를 해야 해서 스스로 공부도 많이 했다. 여론조사 조작이나 선거 부정은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고 했다. 전 주도 윤 지지자 극우 집회 직접 참석 김과 텔레그램으로 부정선거 자료 공유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의 근거로 “선관위 산하에 여론조사심의위원회가 있다. 여론조사기관은 여론조사심의위에 등록해야 한다. 여론조사기관의 갑이다. 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9명으로 위원장 이대영 사무총장과 강성봉 등이고 그 밑에 쭉 있는데 7명이 진보 계열 인물이다. 여론조사기관이 편향되어 있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자들이 주장하는 임시선거사무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네이버에 검색하면 다 나오는데 2021년 국회의원 선거 때 동작구 선거사무소가 있는데 옆을 임대해서 임시선거사무소를 만들었었다. 언론에 나오니까 발뺌했었고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하자 김 전 장관이 더 많은 자료를 보내 줬었다”고 했다. 노 전 사령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며 “결국에는 다 까질 것이다. 전산은 한 번 까지면 되돌릴 수가 없다. 폭파하거나 고물상에 갖다 버리지 않는다면 전산은 결국 까진다. 북한이 쳐들어온 것도 아니고 서울 상공에 포를 쏜 것도 아니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께서는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고 생각하시고 정국이 전시에 준하는 사태라고 민감한 상황이라고 보신 것 같다. 그런 상황이 아닌데도 그렇게 행동한 건 그만큼 절박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2시간짜리 호소였다. 만약 국회 결정을 윤 전 대통령께서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유혈사태가 났을 것”이라고 윤 전 대통령을 옹호했다.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초, 선관위가 서버 교체를 검토했다가 교체하려 했던 것을 두고 “윤 전 대통령께서 어디에선가 확실하고 핵심적인 정보를 들으셨을 것 같다. 서버 조작이 있었기에 그 서버를 우리가 확보하려 할 때 선관위 측이 폭파했을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의 군검찰·검찰 피의자 신문조서를 보면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초 ‘정보사 군무원 간첩 사건 수사 결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인 등 인물들에 대해 “비상대권을 사용해 이 사람들에 대해 조치를 해야 한다”며 “현재의 사법체계, 형사소송법, 방탄국회 및 재판지연 아래에선 이런 사람들을 어떻게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조치’ ‘2시간짜리 계엄’ 겹치는 윤·노 발언 "서버 확보하려 했다면 선관위가 폭파했을 것” 주장 윤 전 대통령이 “비상대권을 사용한 조치”를 언급한 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만큼 이 대통령과 자신의 의견을 거스르는 인물들에 대한 복수심이 극에 달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노 전 사령관도 마찬가지다. 노 전 사령관은 경찰에 “김용군(대령)과 구삼회 등에게 ‘이재명은 죄가 7개인데 봐주고 지연시키고 구속도 안 되고 당 대표까지 하는데 더불어민주당이 감사원장, 중앙지검장, 판사 등을 모두 탄핵하려고 하는 게 과연 올바른 세상이냐’고 한 적이 있다”고 진술했다. 윤 전 대통령과 노 전 사령관이 언급한 말이 일치하는 건 이뿐만이 아니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12일 “국정원 직원이 해커로서 해킹을 시도하자 얼마든지 데이터 조작이 가능했고 비밀번호도 아주 단순해 ‘12345’ 같은 식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노 전 사령관도 “선관위가 헌법기관인데 스스로 깨끗해야 하거나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황제·세자 채용 등 문제가 나왔다. 각종 할 수 있는 최악의 것은 다 저질렀다. 그리고 전산 해킹이 언급될 때 서버 본체를 보여준 것도 아니고 일부 샘플만 살짝 보여줬는데 얼마든지 전산 조작이 가능하고 해킹에 얼마나 취약하면 비밀번호가 ‘1234’냐. 이미 그런 게 다 나왔다. 그렇게 떳떳하면 왜 본체를 못 열어주나”고 말했다. 그러나 조태용 국정원장은 같은 해 12월 검찰 조사에서 “선관위 시스템에 보안상 취약점이 발견됐지만, 부정선거에 관한 단서는 전혀 포착하지 못했다”는 내용으로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일각에서는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과 직접 비화폰으로 연락을 주고받았을 것이라는 보고 있다. 실제 노 전 사령관도 지난해 12월2일 자신의 지인에게 윤 전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했다. 노 전 사령관은 당시 “나 같은 경우는 브이(V, 윤 전 대통령 지칭)하고 이렇게 좀 도와드리고 있다. 원래 한 4~5년, 3~4년 전에 알았다뿐이고 그래서 이제 뭐 이렇게 여러 가지로 좀 도와드리고 있다. 비선으로”라고 했다. 친분 과시 노 전 사령관은 안산 ‘롯데리아 회동’에 참석했던 구삼회 전 육군 2기갑여단장에게도 “며칠 전에는 김용현과 함께 대통령도 만났다. 갈 때마다 대통령이 나한테만 거수경례를 하면서 ‘사령관님 오셨습니까’라고 한다. 내가 이런 사람이다. 대통령과 장관 같이 만난다. 나는 벌써 여러 번 만났다”고 했다. <hounder@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