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기획>10·26이 남긴 것들⑥-선거의 새로운 패러다임 ‘SNS열풍’

‘시민의 힘’ 보여 준 ‘SNS파워’ 정치권 뒤엎다

[일요시사=이주현 기자]최근 각종 선거에서 위력을 발휘한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도 그 힘을 여실히 보여줬다. 젊은층의 정치의식을 높이고 투표율을 끌어올리는 수단으로 SNS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인터넷 라디오방송 <나는 꼼수다>가 SNS와 결합해 선거 판세를 뒤집을 만큼 막강 파워를 드러내기도 했다. SNS가 이번 선거에 미친 영향을 집중 조명해봤다.

99만여개 멘션 4·27재보선 보다 10배 급증
트윗 언급 비율이 실제 선거 투표율로 나와


이번 10·26 재보선은 ‘SNS파워’를 여실히 보여준 선거로 평가받고 있다. 학계와 정치권에서는 SNS 민심이 이번 재보선 판세를 좌지우지 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미니대선’ 급으로 분류된 이번 선거답게 SNS는 뜨겁게 달아올랐다.

SNS분석 전문회사인 ‘트윗믹스’에 따르면 지난 4·27 재보선 선거기간 국회의원·광역단체장 후보의 이름이 들어간 트윗은 9만5천792건이었지만 이번에는 한나라당 나경원, 범야권 박원순 후보가 거론된 건수는 98만5158건으로 10배를 넘었다.
 
6개월 사이에 엄청난 증가를 보인 것이다. 특히 선거 당일 트위터 실시간 검색 순위는 서울, 투표소, 투표율 등 선거와 관련된 단어가 검색어 톱10의 80~90%를 꾸준히 차지했다.

‘SNS파워’ 입증

SNS는 젊은층의 투표율을 끌어올리는 데 상당한 역할을 했다. 트윗믹스는 이날 선거 관련 주제로 유통된 트윗 건수가 50여 만건이며, 이 중 20여 만건이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내용으로 추정했다.

박 후보 ‘멘토단’에 포함된 유명 인사들까지 트위터에 ‘투표 독려글’을 올리고 ‘투표인증샷’까지 쏟아지면서 포털사이트 상위 검색란을 차지하기도 했다.
 
조국 서울대 교수를 비롯해  <나꼼수> 출연진, 방송인 김제동, 배우 김여진, 가수 이효리, 작가 이외수 등 유명인들이 참여하면서 젊은층의 투표 심리를 자극했다.

실제로 트윗의 내용은 오후로 접어들면서 역대 투표율과 비교하거나 구별 투표율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퇴근길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글들이 주류를 이뤘고, 저녁 들어 넥타이부대와 하이힐부대가 투표에 참여하면서 투표 마감 2시간을 앞두고 투표율이 8.7%포인트 상승했다.
이번에 나타난 특징은 ‘네거티브전’으로 치러진 선거에서 각종 논쟁과 공방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입장을 정리하는 도구로도 활용됐다는 점이다. SNS가 투표율 제고뿐만 아니라 후보를 선택하는 판단 기준의 창구로 그 역할이 확대됐다는 것이다.

이는 <나꼼수>가 터뜨린 내곡동 사건, 고가의 피부클리닉, 기소청탁 등에 대한 확실한 명분과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그 힘을 더했다. 사람들은 실시간으로 <나꼼수>에서 폭로된 내용을 퍼 나르고 돌려보며 폭발력을 배가시켰고 선거 판세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트위터 공간에서 전개된 민심의 흐름은 박 후보의 판정승이라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지난  선거기간 중 리트윗이 많은 트윗을 보면 나 후보는 네거티브, 부친 사학재단 청탁 의혹, 나 후보를 비판한 전 보좌관의 글 등 불리한 내용이 압도적이었다.

반면 박 후보는 청와대의 내곡동 사저 구입 의혹, 나 후보 검증공세, 학력의혹 해명 등 박 후보에게 유리한 글들이 많이 전달됐다.

이런 흐름을 반영하듯 박 후보는 방송3사 출구조사 결과 트위터 주이용 층인 20대에서 69.3% 대 30.1%, 30대에서 75.8% 대 23.8% 등 압도적인 격차로 나 후보를 앞서 승리의 원동력을 마련했다.

또한 선거기간 중 나 후보와 박 후보에 관한 트윗은 각각 53만 건과 45만 건이었다. 비율로 따져보면 53.98%와 46.02%로 나타났다.
 
이는 실제 최종 투표율 나 후보 46.21%와 박 후보 53.40% 투표 결과에서 1% 미만까지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는 재밌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나꼼수> 반응 폭발적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둔 정치권은 SNS의 위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과거 선거에선 조직, TV 토론, 거리 유세, 여론조사 등이 민심의 향방을 좌우하는 데 커다란 요소를 차지했다.

하지만 더 이상 이러한 구시대적 방식으론 통하지 않는다는 점이 이번 선거를 통해 확인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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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