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제국주의의 해체’ 김상균

권위 위에 다시 쌓아올리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김세중 조각상’은 조각계서 가장 권위 있는 상 가운데 하나다. 1986년 작고한 한국 현대조각 1세대 작가 김세중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1990년부터 40세 미만 젊은 작가에게 ‘김세중 청년조각상’을 수여하고 있다. 김상균은 2006년 이 상을 받았다. 그의 작품이 서울에 상륙했다.
 

오는 30일부터 서울 한남동 소재 갤러리바톤서 김상균의 개인전 ‘다시 쌓아올리기(Re: Masonry)’전이 열린다. 김상균은 일제강점기 제국주의 양식으로 지어져 현재는 초현대화한 도심서 과거를 환기시키는 유적지로 존재하는 건물에 주목해왔다. 

이번 전시서 그는 그 건물 안에 담긴 시대정신과 힘의 헤게모니, 구체적인 표현의 형식을 조형화법에 농밀하게 녹여낸 신작들을 대거 선보인다.

열강의 흔적

김상균과 갤러리바톤의 인연은 처음이 아니다. 김상균은 2015년 갤러리바톤과의 첫 개인전 ‘Kim Sang Gyun, 김상균’서 1·2차대전 전후 국내는 물론 동아시아를 광범위하게 휩쓸고 지나간 제국주의 열강의 잔재이자 20세기 초반 지배적인 건축 양식을 기반으로 한 작업을 선보였다.

이 과정서 그는 자신의 예술철학의 주요 기조로서 ‘후기 식민주의’를 은연중에 드러냈다. 후기 식민주의는 2차대전 이후 유럽 열강의 제국들이 붕괴한 이후 식민 지배를 받았던 세계 많은 국가들이 경험한 역사의 한 단계를 말한다.


2차대전 이후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등 식민지배를 받던 나라들의 독립운동이 일어났다. 제국이 해체되고 식민지 체제가 붕괴하면서 독립한 나라의 민중은 식민지배 이전의 자국문화를 회복하고, 문화·언어·법률·경제적 결과를 분석, 검토한 뒤 새로운 정보와 국민적 정체성을 창출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갤러리바톤과 두 번째 전시
세계대전 이후 잔재 주목

김상균은 제국주의풍 건물의 파사드(건축물의 주된 출입구가 있는 정면부)를 차용해 정확한 스케일로 축소된 콘크리트 패널을 생성한 후, 수많은 조각으로 나누고 다시 군집시키는 방식을 통해 고부조와 저부조가 혼용된 평면 작업과 조각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그는 타자에 의해 인위적으로 지어진 건물이 과거 일시적으로 가졌던 아이덴티티를 해체하고 부여됐던 권위를 부정하는 접근법을 취했다.
 

다시 쌓아올리기라는 전시 제목과 같이 김상균은 이번 전시서 파사드의 외형적 특징을 간직한 채 최소 단위로 분할된 콘크리트 피스를 조적하는 방식으로 제작된 작품을 주로 소개한다. 이러한 시도는 각 피스의 수직적 합이 마치 현대 건물의 모델하우스 혹은 원거리서 관찰한 실물과 같은 시각적 효과를 불러온다.

이런 외형적 특징과 더불어 작품의 주재료인 콘크리트의 사용은 근대 이후 영국서 태동한 건축의 한 경향인 브루탈리즘을 연상케 한다. 브루탈리즘은 1950년대 영국서 형성된 건축의 한 경향으로, 르 코르뷔지에의 후기 건축과 그의 영향을 받은 동시대 영국 건축가들을 지칭한다.

콘크리트를 주재료로 사용
건물의 정체성 해체·극복


김상균의 작품에 드러나는 비형식 지향, 거친 조형, 균형감과 심미주의 거부, 내부 재료의 인위적 노출 등에서 그 유사성이 보인다. 브루탈리즘은 제국주의를 풍미한 모더니즘 건축에 대한 반발서 시작됐다.

김상균의 작품에는 제국주의 건축의 기반이 됐던 모더니즘 양식을 통해 탄생한 건물들을 단순히 외형적 혼돈을 부여하는 것으로만 다루는 게 아니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탄생한 사조의 형식과 규범적 특성이 녹아있다.

식민지배 이후

갤러리바톤 관계자는 “작품 자체의 조형성과 완성도, 기법적 독특함과 함께 탄탄한 이론적 기반의 정교한 결합은 그동안 작가가 오랜 기간 동안 연구와 시도의 결실”이라며 “김상균의 이번 전시를 기대해달라”고 당부했다. 전시는 10월6일까지.
 

<jsjang@ilyosisa.co.kr>

 

[김상균은?]

1967년생

▲학력

뉴욕주립대학교 대학원 졸업(2002)
서울대학교 대학원 졸업(1996)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1989)

▲개인전

‘다시 쌓아올리기 (Re: Masonry)’ 갤러리바톤, 서울, 한국(2018)
‘KIM SANG GYUN’ 갤러리바톤, 서울, 한국(2015)
‘기억/풍경 2014’ 갤러리 Artspace With Artist, 파주, 한국(2014)
‘The Landscape 2013’ 송암아트리움, 춘천, 한국(2013)
‘Gift’ 갤러리 스케이프, 서울, 한국(2011)
‘14071995 잃어버린 풍경’ 장흥아트파크 레드 스페이스, 장흥, 한국(2009)
‘人工樂園 2008/The Artificial Paradise2008’ 아트사이드, 베이징, 중국(2008)

▲수상


아리랑 Award 2013-Crown 해태, 한국조각가 협회(2013)
제9회 오이타 아시아 조각전 우수상(2008)
제20회 김세중 청년조각상 수상(2006)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캄보디아 대학생 피살 사건에 대한 정부의 뒷북 대응에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급증했음에도 침묵한 것이다. <일요시사>가 최초 보도했던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탈옥 사건에 이어 주무부처의 소극 행정이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급히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코리안데스크’가 능사는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캄보디아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은 수백명이다. 스캠(사기) 산업에 연루된 수만 1000여명으로 추산된다. 일부는 불법행위라는 걸 알면서도 발을 들였다. 문제는 구금 시설에서 빠져나오려다가 인신매매를 당하거나 살해당하는 일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정부는 여러 사건을 인지했음에도 그저 피해자들에게 “기다리라”고만 했다. 감금 한국인 그들은 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인 대상 범죄 피해가 확산하는 캄보디아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현지 공관에 접수된 감금 관련 신고는 약 330건, 외교부 공관 신고를 포함하면 약 550건인 것으로 파악했다. 대다수 사안이 처리된 가운데 현재 처리 중인 신고 건은 70여건이라고 위 실장은 설명했다. 위 실장은 “정부 차원에서 여러 대처를 하고 있지만, 캄보디아 내에서 범죄 대응은 본질적으로 캄보디아 주권 사안이기 때문에 우리가 대응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며 “우리 국민 중 불법행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발적으로 발을 들인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최근 현지에서 고문당해 숨진 대학생의 시신 운구가 지연된 상황과 관련해서는 “유가족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공동 부검을 요구한 것과 관련이 있다”며 “캄보디아 측에서는 공동 부검이 흔치 않기 때문에 소화하려면 내부 절차가 있고, 내부 절차가 진행되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고 부연했다. 위 실장은 현지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 60명 송환 계획과 관련해서는 “빠른 시일 내 그분들을 서둘러서 데려오려는 입장”이라며 “항공편도 다 준비됐다”고 말했다. 돈이 급한 한국인들은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글을 보고 동남아로 향한다. 태국이나 라오스 및 캄보디아 국경지대서 피싱 조직에 납치당하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다. 현지 당국에 신고한다고 해도 오히려 살해 협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캄보디아는 필리핀처럼 현지 수사기관 및 공무원들과 범죄조직 사이의 비리가 만연하다. 범죄조직 아지트를 당국이 확인해도 눈감아주는 경우가 다반사다. 현지 코리안데스크 있으나마나 똑같다? 유족·피해자에 “기다려라” 황당 대응 한 경찰 관계자는 “수감 중인 한국인이 다른 조직에 팔려가 인신매매가 벌어지거나 탈출을 시도하면 살해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은 대부분 중국계 갱단인 ‘흑사회’로 구성돼있다. 이들은 캄보디아 고위 공무원들에게 우리나라 돈 수억원을 상납한다. 매수된 공무원은 구속된 조직원을 빼주는 것은 물론, 경찰 급습 시점을 사전에 알려주기도 한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이 드러나기 시작한 건 필리핀과 태국에 주둔했던 흑사회 간부들이 캄보디아에 자리 잡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피싱 조직에 몸담았던 한 관계자는 “필리핀과 태국은 자본주의 국가다. 아무리 부패와 비리가 심해도 공산주의와 독재 국가 체제인 캄보디아보다 심하지 않다”며 “중국 갱단은 원래 필리핀에 자리 잡았다. 마약, 도박 범죄 등으로 여러 번 언급되자 4~5년 전부터 캄보디아에 모여들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캄보디아는 필리핀보다 공무원을 매수하는 비용이 싸다. 경찰관 한 명을 매수해 자신의 인터폴 수배 여부를 확인하는 등 수사 정보를 알기 위한 비용이 한국 돈으로 10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한국인 대상 범죄 급증에 대한 대책으로 캄보디아 ‘코리안데스크(한인 사건 전담반)’ 설치를 추진 중이다. 지난 10일 조현 외교부 장관이 쿠언폰러타낙 주한 캄보디아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항의했다. 영사협의회에서도 코리안데스크 설치 협력을 요청하기도 했다. 경찰청도 최근 캄보디아와의 양자 협의에서 이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안데스크는 경찰 협력관과 달리 대사관 등 외교 채널을 거치지 않고 현지 경찰과 소통할 수 있어 합동 수사에 용이하다. 국외도피사범을 추적하거나 한국인 범죄 피해를 파악할 때 교민 사회 등에서 관련 내용을 수집해 현지 경찰관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수사를 돕는다. 실종, 살해… 뒤늦게 논의 현지 경찰관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 국제형사사법공조나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등을 통한 공식 요청보다 빠르게 현지 수사가 가능하다. 필리핀에서 코리안데스크는 한국인을 상대로 자행된 청부살인 등 강력 사건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 캄보디아 공권력을 신뢰하기 어렵고 현지 치안이 열악한 점 등을 고려해볼 때 최우선 해결책으로 꼽히는 이유다. 국제 앰네스티는 지난 6월 보고서에서 캄보디아 내 범죄 산업이 성행한 원인이 “조직범죄와 부패한 공권력의 결합 구조”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보·수사기관 안팎에서는 무의미한 조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캄보디아 당국이 국제 공조에 소극적이기도 하지만 코리안데스크는 수사 권한이 없다는 게 핵심이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최근까지 캄보디아 당국에 20건의 국제 공조를 요청했으나 절반도 되지 않는 답변을 받았다. 특히 캄보디아 당국이 코리안데스크 설치를 세 차례 거부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리안데스크 출신 한 경찰은 “필리핀은 우리나라 정부가 집요하게 압박해 코리안데스크를 설치한 이후 현지 경찰과의 협조가 가능해졌다. 협조가 된다고 해도 범죄자 송환이나 사건 조사가 이뤄지는 경우는 절반도 안 된다. 캄보디아는 더 힘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찰 파견 무의미? 이 경찰은 “정부 차원에서 강하게 압박을 넣어야 한다. 외교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물도 없다’는 식의 각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리안데스크 설치가 불발될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만큼 경찰관 직무 파견 확대가 현실적 대안으로 거론된다. 파견 경찰관을 선발한 뒤 1년 단위로 재발령을 거쳐 최대 2~3년간 현지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단기간에 경찰 주재관을 늘리는 게 쉽지 않은 게 이유다. 2021년 11월 가나 해군은 한국인이 승선한 어선을 위해 안전조치를 하고 있다. 선례도 있다. 앞서 정부는 러시아, 아르헨티나 등에 경찰 인력을 직무 파견했다. 2020년엔 가나 대사관에 해양경찰관을 직무 파견했다. 서아프리카 해역에 해적이 출몰하면서 한국인 선원 13명이 납치된 데 따른 조치였다.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가나 부처에 공식적으로 도움을 청하는 동시에 파견 경찰은 물밑에서 움직였다. 현지 해군, 경찰 관계자를 지속해 접촉하며 설득을 이어갔고, 가나에 주재하는 타국 외교 사절과도 교류하며 정보를 공유했다. 또 가나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 등 기자재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호감을 얻으며 협의를 이어갔다고 한다. 이는 결국 가나 해군이 투입되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소극 행정을 일삼는 우리 정부도 문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이 외교부와 행정안전부 등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해 주캄보디아 대사관 경찰 주재관을 증원해달라는 외교부의 요청을 불승인했다. ‘해외 도주’ 황하나 프놈펜 잠적 단독 확인 인터폴·경찰 수배 피하려 피싱조직 연루설도 당시 행안부는 외교부 증원 요청을 불승인한 이유에 대해 “사건 발생 등 업무량 증가가 인력 증원 필요 수준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인 범죄 피해는 2022년 81건에서 2023년 134건, 지난해 348건으로 급증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확인된 범죄 피해는 303건에 달한다. 현재 주캄보디아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 중인 경찰은 주재관 1명과 협력관 2명 등 총 3명이다. 그나마 이렇게 늘어난 인력도 애초 경찰 주재관 1명만 있다가 지난해 10월과 지난달 직무 파견 형태로 협력관을 1명씩 추가 투입한 데 따른 것이다. 위 의원은 “캄보디아에서 우리 국민이 잇따라 납치·감금 피해를 당하고 있음에도 당시 윤석열정부가 경찰 주재관 증원을 외면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며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조차 거부한 이유를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따져 묻겠다”고 강조했다. 캄보디아는 범죄자들에게 천국이다. 필리핀에서 송환되지 않거나 자유롭게 탈옥해 붙잡히지 않은 텔레그램 ‘마약왕 전세계’ 박왕열과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박정훈 등이 그렇다. 국내에서 수차례 마약 사건의 중심에 섰던 황하나씨도 이들의 수법을 활용 중인 것으로 보인다. <일요시사>는 지난해부터 황씨가 인터폴 수배 대상에 오르자 태국과 필리핀, 캄보디아 등을 오간 사실을 확인하고 취재해 왔다. 실제로 황씨는 지난해 3월 <일요시사>와 전화 통화에서 “지금 태국에 있는데, 아파서 병원에 왔다. 나중에 연락하겠다”고 말했다. 황씨는 수년 전부터 화류계에 몸담거나 연예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재벌가에 연결하는 일종의 브로커를 담당했다. 그로 인해 마약을 강제로 투약당하거나 피해 본 인물이 있을 정도다. 국내에서의 생활이 어려워진 황씨가 캄보디아에서 브로커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범죄자 천국 악당 은신처 인터폴에 체포되지 않으려 캄보디아 피싱 조직에 한국인 여성들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실제 캄보디아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 20~30대 여성들은 납치된 이후 여권과 휴대전화를 빼앗겨 범죄 단지 ‘웬치’에 감금된다. 이 여성들은 대부분 유흥업소로 끌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웬치’에는 현재 한국인 1000명 이상이 거주 중이다. 다만 이들의 범죄 연루 여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