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내정 파문 ‘일파만파’

‘낙하산 인사’도 모자라 ‘일자리 챙겨주기’까지!

[일요시사=김한솔 기자] 정부가 동계올림픽 유치 특임대사인 김진선(65) 전 강원지사를 2018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위원장에 추대하면서 집행위원장을 겸임하도록 하는 조직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정부의 일방적 내정자 발표에 야당 및 강원도내 시민단체가 크게 반발하고 있어 파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김진선 전 강원지사,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위원장 추대
정부의 일방적인 발표, 야당 ‧ 강원도내 시민단체 크게 반발

김진선 전 강원지사의 올림픽조직위원회 위원장 내정에 대해 반대 이유는 재임시절 소득·성장·자립도를 전국 하위로 만들었고, 올림픽 유치 후원금 은폐 의혹을 받고 있으며, 알펜시아 리조트 조성사업을 실패하여 현재 빚더미에 앉게 만들었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이하 문방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는 이번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의 선정에 있어 강원도 측과 어떠한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위원장 내정을 통보해왔다”면서 “첩보작전을 능가하는 날치기 인사임이 자명하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민주당 문방위 위원들은 “김 전 지사는 그동안 두 번의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와 관련해 후원금의 집행내역을 공개치 않아 여러 은폐 의혹을 사고 있다”며 “국비와 도비, 개인과 기업에서 받은 후원금 등은 유치위원회가 비영리법인이라는 이유로 각종 견제와 감시에서 제외되어 왔고,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부산저축은행 로비스트 박태규씨와 김 전 지사가 가까운 사이라며 ‘박태규 리스트’에 언급되기도 했다”고 질타했다.

첩보작전 능가하는
MB의 날치기 인사


그러면서 민주당 문방위 위원들은 “각종 의혹의 당사자를 조직위원장으로 임명해 평창동계올림픽을 역대 최악의 올림픽으로 만들 것인가”라고 반문하면서 “김 전 지사의 내정을 철회하고 조직위원장 선출 창립총회를 연기하라”고 요구했다.

원주YMCA, 춘천시민연대, 강릉경실련, 원주환경운동연합 등 강원도내 30개 단체로 구성된 강원시민단체연대회의 또한 “조직위원장 추대는 알펜시아 부실의 주범인 김 전 지사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 문방위의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도 민주당과 한나라당이 김 전 지사가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에 추대된 것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민주당 전병헌 의원은 “조직위원장은 통상 올림픽 개최도시를 계약한 지 5개월 이내에 정하면 된다. 2개월이나 빨리 조직위원장 인선을 한 건 특정인을 일사천리로 내정하기 위한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고, 민주당 장병완 의원은 “평창겨울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알펜시아 처리 문제가 중요하다. 알펜시아 리조트가 계속 큰 적자를 보는 것에 대한 책임은 김 전 지사가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자유선진당 조순형 의원도 “평창 조직위원회는 위원을 우선 선정한 뒤 위원장을 선출하는 게 옳다”고 주장했다.

이와는 반대로 한나라당 의원들은 “김 전 지사가 12년간 도정을 이끌어 온 만큼 적임자”로 평가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최관식 장관은 국감에서 “김 전 지사와 박용성 대한체육회장, 조양호 평창 유치위원장 등이 조직위원장 후보로 거론됐다. 강원도 출신인 김 전 지사가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아이디어를 냈고 다른 후보와 달리 김 전 지사는 동계올림픽 준비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추대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최문순 강원지사가 불쾌감을 표시한 것에 대해 “발표에 앞서 사전협의를 했으며, 논의 당시 ‘난감하다’고 했지 ‘안 된다’는 표현을 쓰지 않았다. 기자회견에서도 동의 의사를 표시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 지사는 “의사 결정 과정에서 민주적이며 투명한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부탁했는데 아쉽다”며 “다음에도 이런 식으로 일방적인 절차와 과정이 진행된다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문광부의 말바꾸기는 계속 이어졌다. 문광부는 강원도 측에 서울프레스센터에서 ‘조직위원장 선임 건으로 협의한다’고 전달하여 최 지사를 참석하게 했다. 하지만 협의는 없었고 조직위원장 내정을 발표했다.

최 장관은 추대 발표문에서 “조직위원장 선정에 수차례 강원도 측과 협의했다”고 밝혔지만 국감에서 문광부가 조직위원장 선정에 있어 강원도 측과 실질적인 협의도 없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강원도와의 협의가 8월16일 조직위 설립관련 사무관급 실무회의와 9월15일 조직위 설립관련 실무과장 회의, 두 차례가 전부였기 때문에 강원도 측과 실질적인 협의가 없이 문광부가 대한체육회를 끌어 들여 일방적으로 선임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지시에
복종하는 장관

최 장관은 조직위원장 선정의 시급한 사유로 “IOC와의 협약에서 개최지 선정 후 3개월 내 조직위원회를 구성, 통보하여야 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10월4일 내정자를 발표했다”고 말하고 있으나 개최지로 선정 직후 IOC와 맺은 ‘개최도시 계약서’에 의하면 ‘개최도시와 NOC(우리나라의 경우 대한체육회)는 계약이 체결된 후 5개월 이내에 조직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명시돼 있어 12월6일 이전에 조직위를 구성하기만 하면 된다.

즉 최 장관이 언급한 시급성은 없었으며 IOC와 맺은 조직위원회 구성 시기를 자의적으로 해석한 것으로 보인다.

IOC의 올림픽헌장 제35조에는 ‘올림픽대회의 조직은 IOC가 개최도시 소속국가의 NOC와 개최도시에 위임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다시 말해서 조직위원회의 구성은 개최도시인 강원도와 대한체육회가 협의해 구성하게 되어 있다. 올림픽 조직에 아무런 권한이 없는 문광부가 ‘조직위원회의 법인설립 등록 권한(문화부 소관)’ 만으로, 강원도 측과 어떠한 협의 없이 조직위원장을 내정한 것은 권한남용이란 지적이 빗발치고 있다.

이는 정부가 정부 마음대로 하기 위해 강원도지사를 배제하고 김 전 지사로 하여금 동계올림픽을 주도하겠다는 의미로밖에 해석되지 않는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최 장관은 조직위원장 선정에 있어서 청와대 박범훈 교육문화수석 및 곽영진 문화체육비서관과 논의를 했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취임한지 얼마 되지 않은 최 장관이 스스로 결정했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주장이란 시각도 있다. 일각에서는 최 장관이 강원도와 실질적인 협의 없이 청와대의 지시에 따랐을 것이란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신임 최 장관이 스스로 결정?, 청와대 압력 ‘작용설’ 힘 얻어
정운찬, 안상수, 현인택, 유인촌 등 없는 자리를 만들어주기도

또한 조직위원장과 집행위원장을 겸임하도록 한 것은 국내에서 개최된 주요 국제경기대회 준비에 있어 전례가 없는 인사이다. 그 외에도 조직위원회 사무총장에 평창동계올림픽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세계대구육상경기대회 조직위 사무총장을 임명해 뒷말이 끊이지 않고 있다.

김 전 지사의 올림픽조직위원장 추대에 비춰보면 현 정부는 측근 낙하산 인사와 함께 일자리 챙겨주기를 끊임없이 하고 있다. 정운찬 전 총리, 안상수 전 인천시장, 현인택 전 통일부 장관,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에게 없던 자리를 새로 만들어서 그 자리에 앉혔다.

정 전 총리의 경우, 세종시 수정안 부결 책임을 지고 총리직을 사퇴한 지 4개월 보름 만에 동반성장위원회 초대 위원장에 앉았다. 동반성장위원회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회공익 부문 출신이 참여하는 민간기구다. 당초 정부는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위원장 후보를 물색하되 선정은 민간에 맡기기로 했다. 그러나 일련의 과정이 불투명하게 진행되면서 정 전 총리를 임명했다.

이 인사가 세종시 역풍으로 낙마한 정 위원장을 내심 안타까워했던 이명박 대통령의 결정으로 알려지면서 “세종시 역풍에 낙마한 정 전 총리의 자리 봐주기냐”라는 비판마저 나오기도 했다.

낙하산 인사로는 부족?
측근 일자리 챙겨주기


동반성장위원회의 개관을 보면 대·중소기업간 사회적 갈등문제를 발굴, 논의하여 민간부분의 합의를 도출하는 동반성장 문화 확산의 구심체역할 수행한다고 되어 있다.

그러나 현재 동반성장위원회가 추진한다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 단지 혈세가 낭비되는 하나의 단체일 뿐이다. 정 전 총리는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과 함께 제주-세계7대자연경관 선정 범국민추진위원회 위원장도 맡고 있다.

지난해 6·2 지방선거 패배 뒤 쓴 잔을 마시고 있던 안 전 인천시장은 ‘국민통합전국시·도민연합회’ 출범과 함께 총재를 맡았다. 이 연합회는 전국 각 지역 향우회가 모여 만든 단체다. 안 전 시장은 ‘국민통합전국시·도민연합회’를 한민족 전체를 연결하는 네트워크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연합회가 각종 토론회, 지역교류간단회, 포럼 등을 개최하여 소통문화정착에 앞장서고, 사회갈등으로 빚어진 양극화 극복 모델을 찾아내어 주요정책에 반영되도록 건의하겠다고 했으나 현재까지 이 단체가 정부에 건의하거나 채택되었다는 소리는 들리지 않고 있다. 한민족 전체를 연결하는 네트워크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안 전 시장의 구상과 달리 현재까지도 국민들은 국민통합전국시·도민연합회가 어떤 단체인지, 무엇을 하는 단체인지, 존재조차도 모르고 있다.

이 외에 현 전 통일부 장관은 대통령 통일정책특별보좌관으로 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대통령 문화특별보좌관으로 임명됐다.

‘특별보좌관(特別補佐官)’은 말 그대로 전문적인 문제나 중요한 사안에 대하여 조언과 답변을 하는 대통령 직속 자문위원이나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의심스러운 것은 그동안 대통령직속으로 없었던 통일정책이나 문화가 직속으로 필요했었는지 여부이다. 

이에 대해 현 정부에서 누차 제기되어 왔던 낙하산 인사를 넘어서서 없었던 일자리를 새로 만들어 그 자리에 앉히는 자리 나누어주기란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현 정부의 자기식구 챙기기는 언제까지 이어질지 자못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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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