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재계 리더’ 회장님이 사는 집 -아프리카TV 서수길

  • 김세훈 기자 space0122@naver.com
  • 등록 2018.06.18 10:56:17
  • 호수 117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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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 군단장 ‘성공했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세훈 기자 = 하루의 시작과 끝에 ‘집’이 있다. 부의 상징이기도한 집은 단순한 휴식처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재계의 리더들은 어떤 집에 살까. 아프리카TV 서수길 대표가 사는 집을 알아봤다.
 

아프리카TV는 전 세계 최초로 개인방송 시스템을 서비스한 회사다. 지난 1996년 설립됐고 2003년 한국거래소에 상장됐다. 현재 아프리카TV는 국내 개인방송 플랫폼 가운데 트래픽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잘 나가는 기업’이다. 잘 나가는 기업의 수장 아프리카TV 서수길 대표가 사는 집이 궁금하다.

도곡렉슬은?

서수길 대표는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에 있는 도곡렉슬 아파트에 산다. 도곡렉슬은 학군, 교통, 주변 환경 어느 하나 빠지는 것 없이 좋은 입지를 겸비한 고급 단지다.

도곡렉슬은 지난 2002년 도곡 주공 1차 아파트를 재건축한 아파트다. 36개동에 3002세대가 살고 있는 대단지로 전용면적 60㎡, 86㎡, 88㎡, 110㎡, 111㎡, 143㎡, 167㎡, 170㎡, 225㎡ 같은 다양한 평형이 있다. 최고층은 25층이다.

현대건설, GS건설(당시 엘지건설), 쌍용건설이 지었다. 현재 매매가는 전용면적 143㎡ 기준 24억원 수준이다. 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인 김동연 부총리의 부인이 소유한(전용면적 60㎡) 아파트로도 유명하다.


강남 재건축 바람의 주역
도곡렉슬 아파트 거주 중

도곡렉슬은 강남 재건축 바람을 몰고 온 주역이기도 하다. 이 단지는 청담·도곡지구에서 처음으로 재건축 사업을 따낸 단지다. 지난 2003년 전용면적 143m² 가구의 일반청약 경쟁률은 서울시 분양사상 최고치인 4795대 1을 기록했다. 과거 2000년대 초반 정부가 ‘초과이익환수제’라는 카드를 꺼내든 것도 도곡렉슬의 영향이 컸다. 

도곡 주공1차 단지는 2450가구가 거주하는 대단지였다. 5층 높이에 용적률도 70%수준으로 낮은편이라 재건축 전부터 큰 수익을 볼 수 있다는 기대심리가 팽배했다. 당시 반포, 잠실, 도곡 등에 있던 저층아파트 단지들은 재건축을 과정서 수억원씩 집값이 뛰었다.

때마침 부동산 호황기와 맞물려 일대 아파트 가격이 지속적으로 올랐다. 2006년 1월 재건축이 완료된 뒤에는 ‘새 아파트’라는 프리미엄이 붙어 가격이 더 올랐다. 당시 보도자료에 따르면 2006년 2월 전용면적 120㎡의 매매가는 16억원 수준서 3개월 만에 19억원대로 급등했다. 2007년 1월에는 20억9000만원에 거래가 이뤄졌다.
 

도곡렉슬은 왕가를 뜻하는 라틴어 ‘Rex’와 성을 뜻하는 ‘castle’ 의 합성어로 ‘왕가들의 성’ 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도곡렉슬이 가진 최대 장점은 교통이다. 정문 쪽에는 분당선 한티역이 붙어있다. 양재천 쪽으로 조금 내려가면 도곡역이 있다. 매봉역은 단지 후문과 도보 10분 거리에 있다. 선릉역도 도보 20분 거리에 위치한다. 

상업과 교육환경도 훌륭하다. 한티역 사거리 대각선으로는 롯데백화점이 있고 백화점 뒤로 먹자골목이 형성돼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각종 편의시설은 단지 내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돼있다. 


인근에 대형 상가인 렉슬상가와 진달래상가가 있어 병원, 학원, 은행, 식당 같은 시설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식재료 마트는 렉슬상가 안에 GS마트나 타워팰리스의 스타슈퍼를 이용한다. 근처에는 역삼동 이마트와 도곡시장도 있다.

3000세대가 넘는 대단지기 때문에 이곳에 사는 학생들은 다양한 학교에 배정된다. 단지 내에는 구립 어린이집이 있고 3단지 쪽엔 대도초등학교, 중대부고, 숙명여고가 있다. 배정되는 학교로는 ▲역삼중학교 ▲도곡중학교 ▲단대부중 ▲숙명여중 ▲중대부고 ▲단대부고 ▲숙명여고 ▲은광여고 ▲진선여고 ▲개포고 같은 학교가 있다.

대단지 아파트답게 도곡렉슬의 지하주차장은 매우 넓은 편이다. 흡사 백화점 주차장을 연상케 한다. 동이나 단지별로 구분이 없고 단지 전체에 두 구역으로 나뉜 지하 주차장이 있다. 지형을 알지 못하는 방문객이나 택배차량은 지하주차장에 들어갔다가 엉뚱한 출구로 나오기 쉽다.

2013년에는 도곡렉슬 주민들이 진달래아파트 주민들과 분쟁을 벌여 대법원 판결이 날 때까지 다툰 일도 있다. 도곡렉슬 주민들은 인근 주민인 진달래아파트 주민들에게 “진달래아파트 재건축 당시 도곡렉슬 땅 밑에 묻은 시설물을 철거하라”며 고소했다. 

1심서 도곡렉슬 주민들이 승소했지만 진달래아파트 주민들이 불복해 대법 판결까지 2년 넘게 법적 공방을 벌였다.

결국 도곡렉슬 주민들이 승소했다. 앞서 진달래아파트 주민들이 도곡렉슬이 재건축을 하던 2004년 일조·조망권 침해를 문제 삼아 100억원이 넘는 배상금을 받아낸 데 소심한 복수를 한 셈이 됐다.

꿈 많던 공학도 기업인으로
성공 후 강남 노른자 입성

현재 아프리카TV를 있게 한 사람은 서수길 대표다. 서 대표는 서울대학교 항공우주학과를 졸업하고 펜실베니아대학교 와튼스쿨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공학도서 기업인의 길을 선택한 그는 지난 2005년 액토즈소프트의 대표이사를 시작으로 2007년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를 맡아 IT업계의 전문지식을 갖춘 경영인으로 활동했다.

서 대표는 지난 2011년 자신이 보유한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의 지분을 전량 매각해 나우콤 지분 21.8%를 사 들였다. 나우콤의 대표를 맡은 후 2013년 3월 나우콤서 아프리카TV로 회사명을 바꿔 현재 아프리카TV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아프리카TV는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가지고 누구나 쉽게 온라인서 개인방송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 회사다. 개인방송의 주제는 무궁무진하다. 게임을 잘하는 사람은 방송화면에 게임화면을 틀어놓고, 음식을 맛있게 먹는 사람은 먹는 화면을 보여주며 각자의 이야기를 만든다.

방송을 진행하는 사람을 BJ(Broadcasting Jockey)라고 한다. 개인방송 시장은 제도권 미디어 채널서 빛을 보기 어려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BJ로 나서 시청자와 소통하는 장으로 성장했다.

IT 전문가였던 서수길 대표는 경영인으로서 미디어 시장에 진출해 어떤 성적을 내고 있을까? 올해 1분기 기준 아프리카TV의 매출액은 279억원이다. 지난 2017년 1분기 매출액이 215억원가량임을 감안하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아프리카TV의 올해 전체 매출액을 1200억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개인방송시장서 가장 높은 비중의 트래픽을 차지하는 방송테마는 게임이다. 올해 열리는 아시안게임서 e스포츠부문 6개 종목이 시범 채택됐다는 점과 중국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Huya의 상장 소식이 개인방송시장에 기분 좋은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최근 여성과 장년층을 견향한 콘텐츠 증가도 눈여겨볼만하다. 과거 10∼30대 남성의 전유물이던 1인 스트리밍 방송계에 뷰티, 보이는 라디오, 축구해설 같은 콘텐츠 확대로 국내 미디어 시장 내 영향력을 키워 가고 있다. 뷰티 크리에이터인 이사배의 경우 지난 4월 MBC 라디오스타에 출연해 10만명의 추가 구독자를 확보한 바 있다.

성장 동력은?

아프리카TV는 미래 성장 원동력이 ‘좋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서 나온다고 보고 있다. 아프리카TV BJ콘텐츠제작지원센터는 연간 5억원을 신인 BJ의 방송콘텐츠 개발과 홍보분야에 지원하고 있다. 누적 방송시간이 10시간 이상인 BJ는 모두 신청 가능하다.

전직 아프리카TV 관계자는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혀 펼치지 못한 다양한 콘텐츠들이 자유롭게 방송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에 활동하고 있는 BJ들에게도 고화질 송출 서비스 및 보조금을 확대해 플랫폼과 제작자들이 함께 성장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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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