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창업 이야기> 충남 아산시 수제 베이커리 카페

현정원 ‘카페브리드’ 사장

최저임금 상승은 자영업자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곳곳에서 영업이익 저하로 판매가를 올리거나 직원을 줄이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최저임금 상승이라는 카드가 소득증가와 내수시장 활성화로 이어져 국가 경제성장률을 끌어올리는 선순환 경제로 갈지, 아니면 실업률을 증가시켜 경기침체로 갈지 아직은 판단하기 이르다. 다만 당장은 자영업자들에겐 큰 부담이 되는 것은 분명하다.

정부가 자영업자 인건비 상승분 보전 대책을 세우고는 있지만 그 정도가 부족하고, 언제까지 지원할지도 알 수 없는 노릇이다. 자영업자 스스로 자구책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대책일 게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정부의 최저임금과 주당 근로 52시간 정책을 지키면서도 17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점포가 있다.  

자구책 마련 시급

충남 아산시 신정호수 주변에 위치한 수제 베이커리 카페인 ‘카페브리드’가 그 주인공이다. 소문을 듣고 지난 금요일 찾아가 봤다. 서울에서 2시간 남짓 달려서 오후 1시경 도착한 카페브리드에는 1층과 2층을 합해서 330㎡ 규모의 점포에 손님들로 가득 차 있었다. 30분 정도 기다려서야 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 이 점포의 현정원 사장(48)을 만나서 성공비결을 인터뷰 했다. 

이 점포는 주말이나 휴일이면 1시간을 기다려야 자리를 잡을 수 있을 정도로 장사가 잘된다. 주중은 인근 아산시와 천안시에서 오는 고객이 대부분이지만 주말과 휴일은 서울 및 수도권에서 오는 손님도 꽤 많다. 주변에 대기업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비롯해 많은 카페들이 있지만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고객이 더 많다. 주중에는 하루 600~700명, 주말이나 휴일에는 하루 1000명 정도가 찾아온다.


현 사장이 말하는 첫 번째 성공 포인트는 점포의 스토리텔링과 고객과의 소통이다. 처음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커피 및 음료와 빵의 재료와 제조과정을 자세히 설명해주고, 카페브리드의 콘셉트와 철학을 얘기하고 고객들이 카페에서의 담론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고객들은 스페셜티 원두 커피와 유기농 밀로 만든 즉석 수제 빵을 먹으면서 카페의 문화를 느끼며 자연스레 단골고객으로 바뀐다.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서는 반드시 직원 서비스교육이 선행돼야 한다. 현 사장은 “먼저 직원이 편안하고 즐거워야 고객 서비스 질이 높아지기 때문에, 자기 시간과 여유 시간을 갖는 일하기 좋은 직장을 만드는 데 온 신경을 썼다”고 말했다. 주5일 근무, 주40시간 노동, 연월차 휴가를 전 직원에게 적용시키고 있다.   

고객과 소통하는 직원이 즐거운 카페
메뉴·인테리어 차별화로 사로잡아

두 번째 성공 포인트는 메뉴와 인테리어 차별화다. 커피전문점 등 카페는 이미 과당경쟁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가장 많은 창업자들이 진입하고 있는 업종 중 하나다. 차별화하지 않고는 살아남을 수 없는 다산다사(多産多死)형 업종이다. 

우선 품질에 확실한 차별화를 했다. 커피 및 음료는 스페셜티 원두와 최고급 재료로 만든다. 빵은 당일생산 당일판매를 원칙으로 한다. 100% 유기농 밀과 친환경 무항생제 계란을 사용해 점포 내에서 수제로 생산한다. 무방부제, 무유화제로 건강에 초점을 맞췄다. 일종의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안정)’가 높은 메뉴다. 현 사장은 “빵에 들어가는 소금과 설탕 양도 줄이고, 천일염과 유기농 설탕만을 사용한다. 즉석 수제 빵이 40여종으로 다양하고, 트렌드 변화를 감지해 수시로 신 메뉴를 출시함으로써 새로운 고객을 유인하고 단골고객의 입맛을 식상하지 않게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빵의 인기가 높아 매출의 40%를 넘는다.

인테리어 및 디자인 역시 차별화 했다. 시 외곽에 위치한 점포인 만큼 정원처럼 디자인했고, 식탁에서처럼 먹고 마시는 정서적 채움의 공간으로 연출했다. 고객들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커피 잔도 이중 컵으로 디자인해서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등에 많이 올라올 정도로 인기가 많다. 주 고객인 젊은 여성들이 어린 자녀를 동반하면 편리하도록 1층 화장실에 기저귀 교환대 및 유아용 변기도 설치했다.  

메뉴뿐만 아니라 공간 자체가 생활에 찌든 현대인들의 마음을 녹여주는 오아시스 같은 장소로 인기가 높다. 


창업 1년 만인 현재 월평균 매출은 1억1000만원을 넘어섰고, 연평균 매출은 13억원, 순이익은 2억5000만원 선이다. 창업비용은 총 4억원 정도 들었다. 

현 사장은 20살 때부터 도소매업, 자영업 등 갖가지 사업을 다 해보았다. 어느 정도 성공도 거두어 늦깎이 대학생으로 경영학 박사학위까지 취득했다. 창업과 경영의 이론과 실무를 모두 터득한 셈이다. 카페브리드를 창업할 때는 전문가 셰프에게 기술을 전수받으며 6개월간 하루 20시간 이상 연습을 할 정도로 철저히 배우고 끈질기게 실험했다. 이제 그 모든 노하우를 직원들과 베이커리 카페 창업자들에게 전수하고 있다. 비록 수제 빵이지만 레시피 등 매뉴얼화가 돼 있고, 원가절감을 할 수 있는 점포운영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맞춤 전수창업

현 사장은 베이커리 카페 창업 희망자에게 맞춤 전수창업 상품을 내놓고 있다. 99㎡, 165㎡, 330㎡ 등 점포 규모와 시설에 맞게 베이커리 카페를 체계화시켜서 수익성 높은 점포로 만들어 준다는 계획이다. 무작정 카페창업에 뛰어들어 실패하는 사례를 많이 봐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고, 자신도 젊었을 때부터 많은 고생을 해서 창업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그는 가끔 재능기부를 한다는 마음으로 대학이나 소상공인센터 등에 창업 강의도 나가고 있다. 궁극적으로 성공창업 전수자로서 자영업자들의 대부가 되는 것이 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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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