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소·확·행 박준수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최근 젊은 세대에서 ‘소·확·행’이라는 단어가 트렌드로 떠올랐다. 소·확·행은 큰 행복보다는 소박하지만 확실하게 실현 가능한 행복을 뜻하는 말이다. 취업이나 주택구입 등 큰 목표를 위해 일상을 포기하던 2030세대가 생활 속에서 작은 행복을 찾기 시작한 것. 그런 이들에게 딱 맞는 전시가 서울에 상륙했다. 작가 박준수의 ‘소·확·행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전이다.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뜻하는 ‘소·확·행’은 일본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가 만든 신조어다. 하루키는 1986년 수필집 <랑겔한스섬의 오후>서 ‘갓 구운 빵을 손으로 찢어 먹을 때’ ‘정결한 면 냄새가 풍기는 하얀 셔츠를 머리서부터 뒤집어쓸 때의 기분’ ‘겨울밤 부스럭 소리를 내며 이불 속으로 들어오는 고양이의 감촉’ 등을 행복한 순간으로 묘사했다.

자유분방함

지난해 10월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는 2018년 트렌드 중 하나로 소·확·행을 선정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대중에게 생소한 용어였던 소·확·행은 SNS를 중심으로 빠르게 퍼져나갔다.

한국문화정품관 갤러리서 준비한 작가 박준수의 개인전 ‘소·확·행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전은 현재 트렌드와 맞닿아 있다. 박준수는 계절 변화에 따른 자연과 그것을 둘러싼 작은 일상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그렸다.

이번 전시에는 작가가 느낀 소박한 행복이 물씬 담겨있다. ‘봄날 드라이브’는 봄꽃이 피어있는 오솔길을 빨간 자동차를 타고 달리는 모습을 표현한 작품이다. 경쾌하고 원색적인 칼라와 고풍적인 한지 위를 덮은 옻칠의 색감은 전통적인 색감에 더해 먹과 필선의 자유분방함을 드러낸다.


그가 수목원 창작스튜디오서 레지던시로 있으면서 자연의 변화와 시골길을 오가며 만난 꽃과 나무, 산과 들길을 한국적 정서로 담아낸 작품이다. 들길을 드라이브 하고픈 상상을 관객들에게 선사한다.

무라카미 하루키 신조어
2018년 트렌드로 떠올라

‘파릇파릇 잎사귀 싱그러운 햇살아래 봄노래를 부른다’에선 벚꽃향기 가득한 눈부신 날 새가 조용히 그 사이로 내려앉아 사색을 하고 있는 모습을 통해 편안한 휴식을 느낄 수 있다. 이 작품은 박준수의 꽃과 새 시리즈 중 하나다.

동물과 식물의 조합을 담은 작품도 있다. ‘마음속에 꽃 피었다’는 청개구리와 동백꽃을 소재로 했다. 봄날의 꽃을 바라보는 청개구리에 작가 자신을 투영했다. 수려한 필선과 붉게 물든 동백꽃잎의 모습, 배치, 여백이 주는 깊이감은 화면 구성의 묘미를 보여주고 있다.

박준수는 이 작품에 대해 “마음속에 꽃 피었다. 긴 겨울의 끝자락서 붉게 피어난 꽃이여. 산들바람 머리 스칠 때면 나는 꽃이 되고 바람이 된다. 봄, 꽃 그리고 나”라고 표현했다.

‘봄 눈꽃’은 박준수의 화병시리즈 작품이다. 계절 변화에 따른 꽃과 단풍, 나뭇가지 등을 통해 시간의 흐름을 받아들이는 모습이 나타나 있다. 옻칠을 한 한지가 주는 고풍적이고 고즈넉한 느낌은 오래된 시간 사이로 쌓인 깊이감을 드러낸다.

계절 변화에 따른 자연
새·개구리에 자신 투영


작가는 “고요한 적막을 깨고 화사한 눈꽃으로 봄은 그렇게 내게로 왔다”는 글을 그림 옆에 적었다.

작품 ‘일장춘몽’은 한낱 꿈처럼 인생이 덧없이 사라져 가는 모습을 담았다. 봄의 화려함만큼이나 인생도 피고 지는 꽃처럼 사라져 가겠지만, 그 순간을 놓치지 않고 열정적인 삶을 살고 피는 것에 대해 보여주고 있다. 

작은 컵에 꽂힌 꽃가지는 그 순간을 간직하고픈 작가의 내면심리를 잘 표출하고 있다.

꽃과 새 시리즈의 대표 작품인 ‘봄날’은 동백꽃과 새를 소재로 사용해 기다림과 약속, 그리움을 드러냈다. 박준수는 새에 자신을 투영해 감상자로서의 자신을 형상화했다.

내면심리 표출

한국문화정품관 갤러리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행복은 주변의 작은 것들을 나누며 찾을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그동안 추상적 작품세계를 보여줬던 박준수의 예술세계 이면에 자연과 더불어 보낸 시간들을 문인화풍 그림을 통해 소박하게 전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 가득한 작품과 함께 봄날의 따스한 햇살이 전달되기를 기원한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전시는 5월6일까지.
 

<jsjang@ilyosisa.co.kr>

 

[박준수는?]

▲학력

단국대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과 동양화전공 미술학 박사
단국대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석사
단국대 예술대학 동양화전공 학사

▲개인전

‘Hallucination 환각-해체된 풍경과 격리된 표상’ New Discourse, 사이아트도큐먼트(2017)
‘Hallucination 환각-가상의 분열’ KNOT PRIZE, 갤러리 너트(2017)
‘공(空)’ 서진아트스페이스(2017)
‘사무량심-자(慈metta)’ 비로자나 국제선원(2017)
‘Hallucination 환각-모호함의 경계’ 갤러리 여니(2016)
‘비유비공’ SETEC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2013)
‘Virus’ 갤러리 146market(2010)


▲수상 경력

경향하우징아트페어 금상(2006)
제19회 대한민국미술대전 입선(2000)
동아미술대전 특선(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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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캄보디아 대학생 피살 사건에 대한 정부의 뒷북 대응에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급증했음에도 침묵한 것이다. <일요시사>가 최초 보도했던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탈옥 사건에 이어 주무부처의 소극 행정이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급히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코리안데스크’가 능사는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캄보디아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은 수백명이다. 스캠(사기) 산업에 연루된 수만 1000여명으로 추산된다. 일부는 불법행위라는 걸 알면서도 발을 들였다. 문제는 구금 시설에서 빠져나오려다가 인신매매를 당하거나 살해당하는 일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정부는 여러 사건을 인지했음에도 그저 피해자들에게 “기다리라”고만 했다. 감금 한국인 그들은 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인 대상 범죄 피해가 확산하는 캄보디아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현지 공관에 접수된 감금 관련 신고는 약 330건, 외교부 공관 신고를 포함하면 약 550건인 것으로 파악했다. 대다수 사안이 처리된 가운데 현재 처리 중인 신고 건은 70여건이라고 위 실장은 설명했다. 위 실장은 “정부 차원에서 여러 대처를 하고 있지만, 캄보디아 내에서 범죄 대응은 본질적으로 캄보디아 주권 사안이기 때문에 우리가 대응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며 “우리 국민 중 불법행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발적으로 발을 들인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최근 현지에서 고문당해 숨진 대학생의 시신 운구가 지연된 상황과 관련해서는 “유가족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공동 부검을 요구한 것과 관련이 있다”며 “캄보디아 측에서는 공동 부검이 흔치 않기 때문에 소화하려면 내부 절차가 있고, 내부 절차가 진행되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고 부연했다. 위 실장은 현지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 60명 송환 계획과 관련해서는 “빠른 시일 내 그분들을 서둘러서 데려오려는 입장”이라며 “항공편도 다 준비됐다”고 말했다. 돈이 급한 한국인들은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글을 보고 동남아로 향한다. 태국이나 라오스 및 캄보디아 국경지대서 피싱 조직에 납치당하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다. 현지 당국에 신고한다고 해도 오히려 살해 협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캄보디아는 필리핀처럼 현지 수사기관 및 공무원들과 범죄조직 사이의 비리가 만연하다. 범죄조직 아지트를 당국이 확인해도 눈감아주는 경우가 다반사다. 현지 코리안데스크 있으나마나 똑같다? 유족·피해자에 “기다려라” 황당 대응 한 경찰 관계자는 “수감 중인 한국인이 다른 조직에 팔려가 인신매매가 벌어지거나 탈출을 시도하면 살해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은 대부분 중국계 갱단인 ‘흑사회’로 구성돼있다. 이들은 캄보디아 고위 공무원들에게 우리나라 돈 수억원을 상납한다. 매수된 공무원은 구속된 조직원을 빼주는 것은 물론, 경찰 급습 시점을 사전에 알려주기도 한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이 드러나기 시작한 건 필리핀과 태국에 주둔했던 흑사회 간부들이 캄보디아에 자리 잡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피싱 조직에 몸담았던 한 관계자는 “필리핀과 태국은 자본주의 국가다. 아무리 부패와 비리가 심해도 공산주의와 독재 국가 체제인 캄보디아보다 심하지 않다”며 “중국 갱단은 원래 필리핀에 자리 잡았다. 마약, 도박 범죄 등으로 여러 번 언급되자 4~5년 전부터 캄보디아에 모여들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캄보디아는 필리핀보다 공무원을 매수하는 비용이 싸다. 경찰관 한 명을 매수해 자신의 인터폴 수배 여부를 확인하는 등 수사 정보를 알기 위한 비용이 한국 돈으로 10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한국인 대상 범죄 급증에 대한 대책으로 캄보디아 ‘코리안데스크(한인 사건 전담반)’ 설치를 추진 중이다. 지난 10일 조현 외교부 장관이 쿠언폰러타낙 주한 캄보디아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항의했다. 영사협의회에서도 코리안데스크 설치 협력을 요청하기도 했다. 경찰청도 최근 캄보디아와의 양자 협의에서 이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안데스크는 경찰 협력관과 달리 대사관 등 외교 채널을 거치지 않고 현지 경찰과 소통할 수 있어 합동 수사에 용이하다. 국외도피사범을 추적하거나 한국인 범죄 피해를 파악할 때 교민 사회 등에서 관련 내용을 수집해 현지 경찰관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수사를 돕는다. 실종, 살해… 뒤늦게 논의 현지 경찰관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 국제형사사법공조나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등을 통한 공식 요청보다 빠르게 현지 수사가 가능하다. 필리핀에서 코리안데스크는 한국인을 상대로 자행된 청부살인 등 강력 사건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 캄보디아 공권력을 신뢰하기 어렵고 현지 치안이 열악한 점 등을 고려해볼 때 최우선 해결책으로 꼽히는 이유다. 국제 앰네스티는 지난 6월 보고서에서 캄보디아 내 범죄 산업이 성행한 원인이 “조직범죄와 부패한 공권력의 결합 구조”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보·수사기관 안팎에서는 무의미한 조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캄보디아 당국이 국제 공조에 소극적이기도 하지만 코리안데스크는 수사 권한이 없다는 게 핵심이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최근까지 캄보디아 당국에 20건의 국제 공조를 요청했으나 절반도 되지 않는 답변을 받았다. 특히 캄보디아 당국이 코리안데스크 설치를 세 차례 거부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리안데스크 출신 한 경찰은 “필리핀은 우리나라 정부가 집요하게 압박해 코리안데스크를 설치한 이후 현지 경찰과의 협조가 가능해졌다. 협조가 된다고 해도 범죄자 송환이나 사건 조사가 이뤄지는 경우는 절반도 안 된다. 캄보디아는 더 힘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찰 파견 무의미? 이 경찰은 “정부 차원에서 강하게 압박을 넣어야 한다. 외교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물도 없다’는 식의 각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리안데스크 설치가 불발될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만큼 경찰관 직무 파견 확대가 현실적 대안으로 거론된다. 파견 경찰관을 선발한 뒤 1년 단위로 재발령을 거쳐 최대 2~3년간 현지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단기간에 경찰 주재관을 늘리는 게 쉽지 않은 게 이유다. 2021년 11월 가나 해군은 한국인이 승선한 어선을 위해 안전조치를 하고 있다. 선례도 있다. 앞서 정부는 러시아, 아르헨티나 등에 경찰 인력을 직무 파견했다. 2020년엔 가나 대사관에 해양경찰관을 직무 파견했다. 서아프리카 해역에 해적이 출몰하면서 한국인 선원 13명이 납치된 데 따른 조치였다.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가나 부처에 공식적으로 도움을 청하는 동시에 파견 경찰은 물밑에서 움직였다. 현지 해군, 경찰 관계자를 지속해 접촉하며 설득을 이어갔고, 가나에 주재하는 타국 외교 사절과도 교류하며 정보를 공유했다. 또 가나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 등 기자재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호감을 얻으며 협의를 이어갔다고 한다. 이는 결국 가나 해군이 투입되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소극 행정을 일삼는 우리 정부도 문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이 외교부와 행정안전부 등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해 주캄보디아 대사관 경찰 주재관을 증원해달라는 외교부의 요청을 불승인했다. ‘해외 도주’ 황하나 프놈펜 잠적 단독 확인 인터폴·경찰 수배 피하려 피싱조직 연루설도 당시 행안부는 외교부 증원 요청을 불승인한 이유에 대해 “사건 발생 등 업무량 증가가 인력 증원 필요 수준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인 범죄 피해는 2022년 81건에서 2023년 134건, 지난해 348건으로 급증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확인된 범죄 피해는 303건에 달한다. 현재 주캄보디아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 중인 경찰은 주재관 1명과 협력관 2명 등 총 3명이다. 그나마 이렇게 늘어난 인력도 애초 경찰 주재관 1명만 있다가 지난해 10월과 지난달 직무 파견 형태로 협력관을 1명씩 추가 투입한 데 따른 것이다. 위 의원은 “캄보디아에서 우리 국민이 잇따라 납치·감금 피해를 당하고 있음에도 당시 윤석열정부가 경찰 주재관 증원을 외면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며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조차 거부한 이유를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따져 묻겠다”고 강조했다. 캄보디아는 범죄자들에게 천국이다. 필리핀에서 송환되지 않거나 자유롭게 탈옥해 붙잡히지 않은 텔레그램 ‘마약왕 전세계’ 박왕열과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박정훈 등이 그렇다. 국내에서 수차례 마약 사건의 중심에 섰던 황하나씨도 이들의 수법을 활용 중인 것으로 보인다. <일요시사>는 지난해부터 황씨가 인터폴 수배 대상에 오르자 태국과 필리핀, 캄보디아 등을 오간 사실을 확인하고 취재해 왔다. 실제로 황씨는 지난해 3월 <일요시사>와 전화 통화에서 “지금 태국에 있는데, 아파서 병원에 왔다. 나중에 연락하겠다”고 말했다. 황씨는 수년 전부터 화류계에 몸담거나 연예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재벌가에 연결하는 일종의 브로커를 담당했다. 그로 인해 마약을 강제로 투약당하거나 피해 본 인물이 있을 정도다. 국내에서의 생활이 어려워진 황씨가 캄보디아에서 브로커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범죄자 천국 악당 은신처 인터폴에 체포되지 않으려 캄보디아 피싱 조직에 한국인 여성들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실제 캄보디아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 20~30대 여성들은 납치된 이후 여권과 휴대전화를 빼앗겨 범죄 단지 ‘웬치’에 감금된다. 이 여성들은 대부분 유흥업소로 끌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웬치’에는 현재 한국인 1000명 이상이 거주 중이다. 다만 이들의 범죄 연루 여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