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20년의 기록’ 이정진

한지에 찍어낸 자연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은 지난달 8일부터 작가 이정진의 개인전을 진행하고 있다. 이정진은 한국 현대 사진의 예술적 가능성을 넓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온 작가다. 그의 개인전 ‘이정진: 에코- 바람으로부터’ 속으로 들어가 보자.
 

국립현대미술관서 선보이고 있는 이정진의 개인전은 유럽에서 손꼽히는 사진 전문기관인 빈터투어 사진미술관과 공동으로 추진됐다. 2016년 스위스 빈터투어 사진미술관, 지난해 독일 볼프스부르크 시립미술관과 스위스 르 로클 미술관을 순회한 후 더 확장된 형태로 나타났다.

이전 전시서 볼 수 없었던 ‘미국의 사막Ⅲ’ ‘무제’ ‘바람 시리즈’의 일부 작품들이 공개된다. 또 작가가 한지에 인화하는 암실 작업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필름도 함께 소개된다.

더 커진 전시

‘미국의 사막’은 1990년대 초 이정진이 미국을 여행하며 마주한 원초적인 자연 풍경을 주제로 제작한 4개의 연작이다. 사막, 바위, 덤불, 선인장 등 자연이 만들어낸 기이한 현상과 비현실적인 공간에 감응하는 내면의 울림을 사진으로 담아냈다.

장엄하고 숭고한 자연 풍경을 그대로 포착하기보다는 사막에서 발견되는 물리적 특징과 형상을 극적으로 확대하거나 제거해 버리는 등 장소에 대한 자신의 주관적 인상을 표현했다.


‘무제’ 연작은 1997∼1999년 작업한 작품들이다. 해변에 있는 나무 기둥, 바다와 부두, 물 한가운데 떠 있는 섬 등 자연을 다뤘다. 이정진은 모든 이미지를 세 번에 걸쳐 반복적으로 한 화면 담아내는 과정을 거쳐 이미지를 추상화했다.

사막, 바위, 덤불, 선인장…
사실 그대로 아닌 주관 담아

이 과정이 끝나면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확신할 수 없다. 이미지들은 고요하지만 동시에 불안함을 내포하고 있다. 또 섬세하면서도 강하다.

2004∼2007년까지 미국 뉴멕시코 사막과 한국의 각지를 여행하며 포착한 풍경을 담은 ‘바람 시리즈’도 주요 볼거리다. 이정진은 숲이나 들판 혹은 사람의 흔적이 남은 마을서 감정과 상상력을 흔들어놓는 장면을 만나게 될 때 카메라 셔터를 누른다고 말했다. 
 

그가 주목하는 것은 지형학적이거나 사실적인 속성보다는 풍경에 투영된 장소와 시간을 초월하는 사색과 내면의 표현이다.

이정진은 원래 대학서 공예를 전공했지만 사진에 매력을 느껴 독학으로 공부했다. 1988년 미국으로 건너가 뉴욕대 대학원 사진학과를 졸업하고 2011년 ‘이스라엘 프로젝트’에 유일한 동양인으로 참여했다.

끝없이 시각 언어에 몰두
한지 사용해 독특한 질감


이스라엘 프로젝트 ‘This Place’는 2011년 유태인의 삶을 기록해 온 프랑스의 세계적인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프레데릭 브레너가 기획한 국제 사진 프로젝트다.

브레너는 사진작가 12명을 초청해 이스라엘의 땅과 현실을 생생하게 담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정진은 컬러 사진의 거장인 미국의 스테판 쇼어, 독일 현대 사진을 대표하는 토마스 슈투르스, 체코가 낳은 세계적인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조세프 쿠델카 등과 함께 분쟁지역서 발견되는 균열과 모습을 각기 다른 시선으로 담아냈다.

이정진은 자신의 작업을 사진이라는 고정된 장르로 규정하는 것에 의문을 품었다. 그러면서 작업 방식과 인화 매체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시도했다. 그 과정서 발견한 게 바로 한지다.
 

그는 전통 한지에 붓으로 직접 감광 유제를 바르고 그 위에 인화하는 수공적인 아날로그 프린트 기법을 통해 매체와 이미지의 실험과 물성, 질감을 탐구했다. 한지의 사용은 재현성과 기록성, 복제성과 같은 사진의 일반화된 특성서 벗어나 감성과 직관을 통한 시적 울림의 공간을 보여준다.

독특한 울림

이번 전시에선 이정진이 1990년과 2007년 사이 20여년간 지속적으로 작업해 온 11개의 아날로그 프린트 연작 중 대표작 70여점을 재조명한다. 각각의 피사체가 지닌 원초적인 생명력과 추상성 등 작가의 작품 세계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별도의 액자 없이 한지 프린트 원본 그대로 설치돼 아날로그 프린트 작품의 독특한 질감을 온전히 감상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바르토메우 마리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은 “물성과 질감, 수공적인 것에 깊이 천착해 독특한 시각 언어를 창조해 낸 이정진의 작품세계를 보여주는 뜻깊은 전시”라며 “익숙한 것들에 대한 성찰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을 마주하며 내면의 울림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전시는 7월1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이정진은?]

▲학력

뉴욕대학교 사진과 대학원 졸업(1991)
홍익대학교 공예과 도자 전공(1984)

 


▲개인전

‘Echo’ Musee Des Beaux-Art, 레 로클, 스위스(2017)
‘Unnamed Road’ 파리 포토 특별전, 그랑팔레, 파리, 프랑스(2017)
‘Everglades/Opening’ Andrew Bae Gallery, 시카고(2017)
‘Echo’ Stadtische Galerie Wolfsburg, 볼프스부르크, 독일(2017)
‘Echo’ Fotomuseum Winterthur, Retrospective, 윈터투어, 스위스(2016)
‘Everglades’ Stephan Witschi Gallery, 스위스(2016)
‘Everglades’ Camera Obscura Gallery, 파리, 프랑스(2016)
‘Works From Everglades And Unnamed Road’ Howard Greenberg Gallery, 뉴욕, 미국(2015)
‘Thing’ 신세계 갤러리, 서울, 한국(2014)
‘Thing/Wind’ 동강 사진 박물관, 영월, 한국(2013)
‘Wind/Thing’ Camera Obscura Gallery, 파리, 프랑스(2012)

 

▲수상

동강 사진상(2013)
Anonymous Was A Woman Awards(2011)
Photography Award, Camera Club of New York(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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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캄보디아 대학생 피살 사건에 대한 정부의 뒷북 대응에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급증했음에도 침묵한 것이다. <일요시사>가 최초 보도했던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탈옥 사건에 이어 주무부처의 소극 행정이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급히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코리안데스크’가 능사는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캄보디아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은 수백명이다. 스캠(사기) 산업에 연루된 수만 1000여명으로 추산된다. 일부는 불법행위라는 걸 알면서도 발을 들였다. 문제는 구금 시설에서 빠져나오려다가 인신매매를 당하거나 살해당하는 일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정부는 여러 사건을 인지했음에도 그저 피해자들에게 “기다리라”고만 했다. 감금 한국인 그들은 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인 대상 범죄 피해가 확산하는 캄보디아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현지 공관에 접수된 감금 관련 신고는 약 330건, 외교부 공관 신고를 포함하면 약 550건인 것으로 파악했다. 대다수 사안이 처리된 가운데 현재 처리 중인 신고 건은 70여건이라고 위 실장은 설명했다. 위 실장은 “정부 차원에서 여러 대처를 하고 있지만, 캄보디아 내에서 범죄 대응은 본질적으로 캄보디아 주권 사안이기 때문에 우리가 대응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며 “우리 국민 중 불법행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발적으로 발을 들인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최근 현지에서 고문당해 숨진 대학생의 시신 운구가 지연된 상황과 관련해서는 “유가족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공동 부검을 요구한 것과 관련이 있다”며 “캄보디아 측에서는 공동 부검이 흔치 않기 때문에 소화하려면 내부 절차가 있고, 내부 절차가 진행되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고 부연했다. 위 실장은 현지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 60명 송환 계획과 관련해서는 “빠른 시일 내 그분들을 서둘러서 데려오려는 입장”이라며 “항공편도 다 준비됐다”고 말했다. 돈이 급한 한국인들은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글을 보고 동남아로 향한다. 태국이나 라오스 및 캄보디아 국경지대서 피싱 조직에 납치당하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다. 현지 당국에 신고한다고 해도 오히려 살해 협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캄보디아는 필리핀처럼 현지 수사기관 및 공무원들과 범죄조직 사이의 비리가 만연하다. 범죄조직 아지트를 당국이 확인해도 눈감아주는 경우가 다반사다. 현지 코리안데스크 있으나마나 똑같다? 유족·피해자에 “기다려라” 황당 대응 한 경찰 관계자는 “수감 중인 한국인이 다른 조직에 팔려가 인신매매가 벌어지거나 탈출을 시도하면 살해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은 대부분 중국계 갱단인 ‘흑사회’로 구성돼있다. 이들은 캄보디아 고위 공무원들에게 우리나라 돈 수억원을 상납한다. 매수된 공무원은 구속된 조직원을 빼주는 것은 물론, 경찰 급습 시점을 사전에 알려주기도 한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이 드러나기 시작한 건 필리핀과 태국에 주둔했던 흑사회 간부들이 캄보디아에 자리 잡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피싱 조직에 몸담았던 한 관계자는 “필리핀과 태국은 자본주의 국가다. 아무리 부패와 비리가 심해도 공산주의와 독재 국가 체제인 캄보디아보다 심하지 않다”며 “중국 갱단은 원래 필리핀에 자리 잡았다. 마약, 도박 범죄 등으로 여러 번 언급되자 4~5년 전부터 캄보디아에 모여들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캄보디아는 필리핀보다 공무원을 매수하는 비용이 싸다. 경찰관 한 명을 매수해 자신의 인터폴 수배 여부를 확인하는 등 수사 정보를 알기 위한 비용이 한국 돈으로 10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한국인 대상 범죄 급증에 대한 대책으로 캄보디아 ‘코리안데스크(한인 사건 전담반)’ 설치를 추진 중이다. 지난 10일 조현 외교부 장관이 쿠언폰러타낙 주한 캄보디아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항의했다. 영사협의회에서도 코리안데스크 설치 협력을 요청하기도 했다. 경찰청도 최근 캄보디아와의 양자 협의에서 이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안데스크는 경찰 협력관과 달리 대사관 등 외교 채널을 거치지 않고 현지 경찰과 소통할 수 있어 합동 수사에 용이하다. 국외도피사범을 추적하거나 한국인 범죄 피해를 파악할 때 교민 사회 등에서 관련 내용을 수집해 현지 경찰관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수사를 돕는다. 실종, 살해… 뒤늦게 논의 현지 경찰관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 국제형사사법공조나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등을 통한 공식 요청보다 빠르게 현지 수사가 가능하다. 필리핀에서 코리안데스크는 한국인을 상대로 자행된 청부살인 등 강력 사건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 캄보디아 공권력을 신뢰하기 어렵고 현지 치안이 열악한 점 등을 고려해볼 때 최우선 해결책으로 꼽히는 이유다. 국제 앰네스티는 지난 6월 보고서에서 캄보디아 내 범죄 산업이 성행한 원인이 “조직범죄와 부패한 공권력의 결합 구조”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보·수사기관 안팎에서는 무의미한 조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캄보디아 당국이 국제 공조에 소극적이기도 하지만 코리안데스크는 수사 권한이 없다는 게 핵심이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최근까지 캄보디아 당국에 20건의 국제 공조를 요청했으나 절반도 되지 않는 답변을 받았다. 특히 캄보디아 당국이 코리안데스크 설치를 세 차례 거부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리안데스크 출신 한 경찰은 “필리핀은 우리나라 정부가 집요하게 압박해 코리안데스크를 설치한 이후 현지 경찰과의 협조가 가능해졌다. 협조가 된다고 해도 범죄자 송환이나 사건 조사가 이뤄지는 경우는 절반도 안 된다. 캄보디아는 더 힘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찰 파견 무의미? 이 경찰은 “정부 차원에서 강하게 압박을 넣어야 한다. 외교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물도 없다’는 식의 각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리안데스크 설치가 불발될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만큼 경찰관 직무 파견 확대가 현실적 대안으로 거론된다. 파견 경찰관을 선발한 뒤 1년 단위로 재발령을 거쳐 최대 2~3년간 현지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단기간에 경찰 주재관을 늘리는 게 쉽지 않은 게 이유다. 2021년 11월 가나 해군은 한국인이 승선한 어선을 위해 안전조치를 하고 있다. 선례도 있다. 앞서 정부는 러시아, 아르헨티나 등에 경찰 인력을 직무 파견했다. 2020년엔 가나 대사관에 해양경찰관을 직무 파견했다. 서아프리카 해역에 해적이 출몰하면서 한국인 선원 13명이 납치된 데 따른 조치였다.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가나 부처에 공식적으로 도움을 청하는 동시에 파견 경찰은 물밑에서 움직였다. 현지 해군, 경찰 관계자를 지속해 접촉하며 설득을 이어갔고, 가나에 주재하는 타국 외교 사절과도 교류하며 정보를 공유했다. 또 가나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 등 기자재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호감을 얻으며 협의를 이어갔다고 한다. 이는 결국 가나 해군이 투입되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소극 행정을 일삼는 우리 정부도 문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이 외교부와 행정안전부 등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해 주캄보디아 대사관 경찰 주재관을 증원해달라는 외교부의 요청을 불승인했다. ‘해외 도주’ 황하나 프놈펜 잠적 단독 확인 인터폴·경찰 수배 피하려 피싱조직 연루설도 당시 행안부는 외교부 증원 요청을 불승인한 이유에 대해 “사건 발생 등 업무량 증가가 인력 증원 필요 수준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인 범죄 피해는 2022년 81건에서 2023년 134건, 지난해 348건으로 급증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확인된 범죄 피해는 303건에 달한다. 현재 주캄보디아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 중인 경찰은 주재관 1명과 협력관 2명 등 총 3명이다. 그나마 이렇게 늘어난 인력도 애초 경찰 주재관 1명만 있다가 지난해 10월과 지난달 직무 파견 형태로 협력관을 1명씩 추가 투입한 데 따른 것이다. 위 의원은 “캄보디아에서 우리 국민이 잇따라 납치·감금 피해를 당하고 있음에도 당시 윤석열정부가 경찰 주재관 증원을 외면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며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조차 거부한 이유를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따져 묻겠다”고 강조했다. 캄보디아는 범죄자들에게 천국이다. 필리핀에서 송환되지 않거나 자유롭게 탈옥해 붙잡히지 않은 텔레그램 ‘마약왕 전세계’ 박왕열과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박정훈 등이 그렇다. 국내에서 수차례 마약 사건의 중심에 섰던 황하나씨도 이들의 수법을 활용 중인 것으로 보인다. <일요시사>는 지난해부터 황씨가 인터폴 수배 대상에 오르자 태국과 필리핀, 캄보디아 등을 오간 사실을 확인하고 취재해 왔다. 실제로 황씨는 지난해 3월 <일요시사>와 전화 통화에서 “지금 태국에 있는데, 아파서 병원에 왔다. 나중에 연락하겠다”고 말했다. 황씨는 수년 전부터 화류계에 몸담거나 연예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재벌가에 연결하는 일종의 브로커를 담당했다. 그로 인해 마약을 강제로 투약당하거나 피해 본 인물이 있을 정도다. 국내에서의 생활이 어려워진 황씨가 캄보디아에서 브로커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범죄자 천국 악당 은신처 인터폴에 체포되지 않으려 캄보디아 피싱 조직에 한국인 여성들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실제 캄보디아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 20~30대 여성들은 납치된 이후 여권과 휴대전화를 빼앗겨 범죄 단지 ‘웬치’에 감금된다. 이 여성들은 대부분 유흥업소로 끌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웬치’에는 현재 한국인 1000명 이상이 거주 중이다. 다만 이들의 범죄 연루 여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