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창업 이야기> 방문 노인요양센터 ‘아리아케어’

최명화 안산단원센터 대표

페이팔 공동 창업자이자 ‘페이팔 마피아’의 대부로 불리는 피터 틸은 저서 <ZERO to ONE>에서 직장을 찾을 때나 창업을 할 때 ‘내가 잘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먼저 선택기준으로 삼아야 오래갈 수 있다고 했다. 단지 돈만을 중요시하고, 사회적으로 선망 받는가에 초점을 두고 직업을 선택한 후 얼마 못 가 실패하거나 포기해버리는 우리 세태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방문 노인요양센터 프랜차이즈 ‘아리아케어’경기 안산단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최명화(61) 대표는 자신이 잘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가치있는 일을 창업해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모범 사례다. 노인복지학 박사이기도 한 그를 만나 창업 성공 이야기를 들어봤다. 

최 대표는 “그동안 몇 가지 사업을 해보았지만 별 재미도 못 보고 단기간에 그만두기를 반복했지요. 생각해보니 모두 내가 좋아하는 일이 아니었어요. 결국 내가 잘할 수 있는 일, 사회적으로 가치가 있는 일이 뭔가를 고민하다 방문 노인요양센터를 창업하게 됐습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5060 세대도 도전할 수 있는 소자본 창업 아이템인 것 같다”고 소개했다. 

노인 재가 서비스

이 사업은 요양보호사를 각 가정에 파견하여 고령이나 치매 등 노인성 질병을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65세 이상 노인들을 돌보는 재가요양 서비스 사업이다. 2008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노인장기요양호험 제도에 의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대상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1~5등급의 장기요양등급을 심사하여 요양비를 국가가 차등 지원한다. 

지원금액 월 한도액은 5등급이 98만800원이고, 1등급이 139만6200원이다. 노인 가정이 부담하는 비용은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는 없고, 차상위계층은 7.5%, 나머지는 15% 선이다. 정부에서 최대 85%를 지원해주는 셈이다. 복지용구금액도 연 160만원 한도 내에서 정부가 지원한다. 


노인 인구가 급증하는데다 국가 지원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전국 1만4000여 개의 방문 노인요양센터들이 난립하고 있다. 이들 방문요양센터는 대부분 영세하고, 요양보호사들의 처우도 낮은 편이다.

최 대표는 “노인복지학을 전공하면서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노후에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것이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단순히 국가가 재정지원에 그쳐서는 안 되고, 좀 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노인복지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던 차에 아리아케어의 시스템이 선진 노인요양 서비스에 가장 근접하다고 판단해 창업하게 됐다”고 말했다.  

아리아케어는 본사 차원에서 과학적인 프로그램과 체계적인 운영시스템을 구축해 각 요양센터에 교육 및 관리, 브랜드 홍보를 하고 있다. 본사 차원에서 우수한 요양보호사를 확보한 후, 처우 개선과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요양보호사들의 자부심을 고취시킨다. 간혹 발생하는 요양보호사들에 대한 성희롱 및 가사일 요구 등에 대해서도 대처 방법이나 노인가족 교육 매뉴얼도 구비하여 예방 및 문제해결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 등급 노인들을 확보하기 위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도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것도 장점이다. 

5060세대 적합한 소자본 아이템
사회복지사 자격증 없어도 창업가능

또한, 아리아케어는 체계적인 서비스를 위해서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노인치매 자가진단 프로그램’과 ‘인지능력 개선 프로그램’앱을 개발해 출시했다. 앱을 사용하면 빅데이터 활용 및 의료진의 자문을 바탕으로 간단한 치매체크가 가능하며 게임을 통해 기억력·주의력·언어력·계산력·지각력 등의 인지능력을 높이는 훈련을 할 수 있다. 이들 개발 작업은 가톨릭대 의대 교수진과 공동으로 진행했다. 

최 대표는 무엇보다 노인을 공경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실제로 경기도에 거주하는 97세의 한 어르신은 파킨슨병과 노환으로 노인장기요양 4등급인데 30대 여성 요양보호사가 일주일에 3회 방문하여 지극정성으로 보호하자 어르신의 건강도 많이 좋아졌고, 집안 분위기도 밝게 바뀌었다고 했다. 그는 “가족들이 고생했다는 말 한마디에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치매노인 요양보호 서비스에 대한 의견도 피력했다. 90세 치매 중증인 4등급 어머니를 모시고 슈퍼를 운영하는 딸의 효성에 아리아케어 방문요양 서비스를 접목시키자 딸의 부담도 덜어주고 부모에 대한 효도를 이어가게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고 했다. 그는 “어르신들은 모두 순수하다”며 “약자인 그들을 성심성의껏 돌보는 것은 단지 한 가족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 모두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노인요양센터를 창업하려면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거나 자격증 소지자 한 명을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하는데, 본사에서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의 구인활동을 적극 도와주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 현재 아리아케어 가맹점주 중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는 가맹점주는 30% 선이다.

선진적 시스템

최 대표는 “본사는 노인 인구 2만~2만5000명 지역단위로 가맹센터를 내주고 있다. 보호자와의 소통이 원활한 재가요양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노인가정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올해 1차 목표로 50명의 노인고객을 확보하고, 내년쯤 가까운 지역에서 센터 하나를 더 개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궁극적으로 몸이 불편하신 노인들에게 ‘안산의 천사’가 되는 것이 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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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