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첫 회고·유작전’ 고 정강자

마지막 여행은 달에 가고 싶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아라리오 갤러리에선 지난 1월30일부터 고 정강자 작가의 첫 회고전을 진행하고 있다. 아라리오 갤러리는 정 작가의 ‘정강자: 마지막 여행은 달에 가고 싶다’를 약 1년간 준비하다가 지난해 7월 갑작스러운 부고를 접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이번 전시는 정 작가 타계 이후 최초로 열린 회고전이자 유작전이 됐다.
 

고 정강자 작가는 지난해 7월 지병으로 갑작스럽게 별세했다. ‘정강자: 마지막 여행은 달에 가고 싶다’ 전을 준비하던 중이었다. 아라리오 갤러리서 열리고 있는 이번 전시가 정 작가의 유작전이 된 셈이다. 이번 전시에는 한국 초기 전위예술을 이끌었고 한계의 극복과 해방이라는 주제에 평생 천착한 정 작가의 작품 세계가 입체적으로 소개될 전망이다.

극복과 해방

정 작가는 청년작가연립전 등 당시 주류 미술에 대한 젊은 작가들의 도전을 응집한 전시에 한국 아방가르드 미술 그룹 ‘신전’ 동인의 한 사람으로 참여하며 이름을 알렸다. ‘투명풍선과 누드’로 잘 알려진 그는 한국 현대미술 초기 해프닝과 퍼포먼스를 이끌며 1960∼1970년대 문화계와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전위적 행위미술 그룹 ‘제4집단’의 멤버로 활동하면서 미술계와 사회의 주목을 동시에 받았다.

정 작가는 자신의 여성성을 숨기지 않은 과감한 작업과 행보로 당시 언론을 장식했다. 1968년 그가 제작한 설치작품 ‘억누르다’는 여러 층의 대형 목화솜에 쇠파이프를 얹어 솜의 중앙이 눌리게 한 작품이다.


옷이나 침구류의 재료가 되는 솜은 전통적 여성의 역할과 맥락이 닿아있다. 그는 가벼운 솜이 철제 파이프의 무게에 짓눌리는 효과를 통해 당시 성별 이데올로기와 성 정치의 역학관계를 유희했다.

전시 준비 중 갑작스럽게 타계
50년 화업과 작품 세계 소개

1970년대 후반부터는 회화작업에 전념하며 자신의 삶을 다양한 여성성과 자연물 그리고 기하학적 형태에 투영해왔다. 1970년 정 작가의 첫 개인전인 ‘무체전’이 군사정권의 억압 아래 중단된다.

그는 싱가포르로 이주해 1987년부터 1991년까지 중남미, 아프리카, 서남아시아, 남태평양 등 오지를 여행하며 그 풍경을 캔버스에 담았다. 당시 완성한 ‘어머니로서의 대지’에는 끊임없는 도전을 가능하게 한 정 작가의 예술적 열망이 오롯이 담겨있다.
 

정 작가는 1990년대 후반부터 추상적 형태를 이용한 회화 작업에 몰두했다. 다년간의 오지 여행 이후 한국의 전통문화에 빠져든 결과다. 그는 한복 등의 형상을 추상화해 여성 예술가로서 느꼈던 복합적 감정을 상징적으로 그려내고자 했다.

초기 전위예술 선발주자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

한복치마를 두고 “수천년을 남성우월주의의 지배서 억압받고 유린당해온 우리 여인들의 깃발”이라며 “어머니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것”으로 언급했다. 


오래도록 한국 여성의 가슴을 졸라 맨 한복치마는 정 작가의 작품서 끈이 풀린 채 하늘을 훨훨 날아다니거나 산처럼 쌓여 커다란 기념비로 재탄생된다.

정 작가는 50여년 동안 화업을 쌓는 과정에서 특정 매체나 주제에 얽매이지 않으려 부단히 노력했다. 2000년대 중반부터는 원형을 활용한 추상적 조형언어를 작품 세계로 끌어들였다. 이를 통해 미술의 전통적 매체와 퍼포먼스, 여성과 남성, 억압과 해방, 전통과 현대 같은 기존의 이분법적 질서를 극복하고자 했다.
 

원은 그가 발견한 해답이었다. 원은 정 작가의 캔버스를 힘차게 채워 나가며 개인서 인간으로, 나아가 우주적 관심으로 확장되는 과정을 선명하게 보여준다.

해답은 원

아라리오 갤러리 관계자는 “정강자 작가는 한국 현대미술사에 한 획을 그은 작가이며 국내 여성 아방가르드 작가의 선발주자와도 같은 존재”라며 “그는 1970년대를 대표하는 여성작가였지만 실험미술에 대한 기여도가 연구되지 않았고, 여성의 신체를 차용한 작업에 대해 선정적인 시각을 감내하는 등 이중소외에 시달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전시는 작가가 타계하기 전부터 함께 준비한 만큼 작고 후 첫 회고전에 누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전시는 아라리오갤러리 천안서 5월6일까지 이어진다.
 

<jsjang@ilyosisa.co.kr>

 

[정강자는?]

1942 경북 대구 출생

▲학력

홍익대학교 서양화과 졸업(1967)

▲개인전


‘마지막 여행은 달에 가고 싶다’ 아라리오갤러리 천안/서울(2018)
수호롬 부산 갤러리, 부산(2014)
갤러리 제이원, 대구(2013)
한가람아트 갤러리, 서울(2013)
갤러리아 순수, 서울(2013)
슈페리어 갤러리, 서울(2012)
수호롬 부산 갤러리, 부산(2012)
인사아트센터, 서울(2012)
하나아트갤러리, 서울(2010)
‘외로운 여정’ 서호갤러리, 서울(2006)
토털 갤러리, 대전(2005)
누산타라 국립현대미술관, 자카르타(1979)
‘무체전’ 소공동 국립공보관, 서울(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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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캄보디아 대학생 피살 사건에 대한 정부의 뒷북 대응에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급증했음에도 침묵한 것이다. <일요시사>가 최초 보도했던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탈옥 사건에 이어 주무부처의 소극 행정이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급히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코리안데스크’가 능사는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캄보디아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은 수백명이다. 스캠(사기) 산업에 연루된 수만 1000여명으로 추산된다. 일부는 불법행위라는 걸 알면서도 발을 들였다. 문제는 구금 시설에서 빠져나오려다가 인신매매를 당하거나 살해당하는 일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정부는 여러 사건을 인지했음에도 그저 피해자들에게 “기다리라”고만 했다. 감금 한국인 그들은 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인 대상 범죄 피해가 확산하는 캄보디아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현지 공관에 접수된 감금 관련 신고는 약 330건, 외교부 공관 신고를 포함하면 약 550건인 것으로 파악했다. 대다수 사안이 처리된 가운데 현재 처리 중인 신고 건은 70여건이라고 위 실장은 설명했다. 위 실장은 “정부 차원에서 여러 대처를 하고 있지만, 캄보디아 내에서 범죄 대응은 본질적으로 캄보디아 주권 사안이기 때문에 우리가 대응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며 “우리 국민 중 불법행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발적으로 발을 들인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최근 현지에서 고문당해 숨진 대학생의 시신 운구가 지연된 상황과 관련해서는 “유가족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공동 부검을 요구한 것과 관련이 있다”며 “캄보디아 측에서는 공동 부검이 흔치 않기 때문에 소화하려면 내부 절차가 있고, 내부 절차가 진행되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고 부연했다. 위 실장은 현지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 60명 송환 계획과 관련해서는 “빠른 시일 내 그분들을 서둘러서 데려오려는 입장”이라며 “항공편도 다 준비됐다”고 말했다. 돈이 급한 한국인들은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글을 보고 동남아로 향한다. 태국이나 라오스 및 캄보디아 국경지대서 피싱 조직에 납치당하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다. 현지 당국에 신고한다고 해도 오히려 살해 협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캄보디아는 필리핀처럼 현지 수사기관 및 공무원들과 범죄조직 사이의 비리가 만연하다. 범죄조직 아지트를 당국이 확인해도 눈감아주는 경우가 다반사다. 현지 코리안데스크 있으나마나 똑같다? 유족·피해자에 “기다려라” 황당 대응 한 경찰 관계자는 “수감 중인 한국인이 다른 조직에 팔려가 인신매매가 벌어지거나 탈출을 시도하면 살해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은 대부분 중국계 갱단인 ‘흑사회’로 구성돼있다. 이들은 캄보디아 고위 공무원들에게 우리나라 돈 수억원을 상납한다. 매수된 공무원은 구속된 조직원을 빼주는 것은 물론, 경찰 급습 시점을 사전에 알려주기도 한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이 드러나기 시작한 건 필리핀과 태국에 주둔했던 흑사회 간부들이 캄보디아에 자리 잡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피싱 조직에 몸담았던 한 관계자는 “필리핀과 태국은 자본주의 국가다. 아무리 부패와 비리가 심해도 공산주의와 독재 국가 체제인 캄보디아보다 심하지 않다”며 “중국 갱단은 원래 필리핀에 자리 잡았다. 마약, 도박 범죄 등으로 여러 번 언급되자 4~5년 전부터 캄보디아에 모여들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캄보디아는 필리핀보다 공무원을 매수하는 비용이 싸다. 경찰관 한 명을 매수해 자신의 인터폴 수배 여부를 확인하는 등 수사 정보를 알기 위한 비용이 한국 돈으로 10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한국인 대상 범죄 급증에 대한 대책으로 캄보디아 ‘코리안데스크(한인 사건 전담반)’ 설치를 추진 중이다. 지난 10일 조현 외교부 장관이 쿠언폰러타낙 주한 캄보디아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항의했다. 영사협의회에서도 코리안데스크 설치 협력을 요청하기도 했다. 경찰청도 최근 캄보디아와의 양자 협의에서 이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안데스크는 경찰 협력관과 달리 대사관 등 외교 채널을 거치지 않고 현지 경찰과 소통할 수 있어 합동 수사에 용이하다. 국외도피사범을 추적하거나 한국인 범죄 피해를 파악할 때 교민 사회 등에서 관련 내용을 수집해 현지 경찰관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수사를 돕는다. 실종, 살해… 뒤늦게 논의 현지 경찰관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 국제형사사법공조나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등을 통한 공식 요청보다 빠르게 현지 수사가 가능하다. 필리핀에서 코리안데스크는 한국인을 상대로 자행된 청부살인 등 강력 사건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 캄보디아 공권력을 신뢰하기 어렵고 현지 치안이 열악한 점 등을 고려해볼 때 최우선 해결책으로 꼽히는 이유다. 국제 앰네스티는 지난 6월 보고서에서 캄보디아 내 범죄 산업이 성행한 원인이 “조직범죄와 부패한 공권력의 결합 구조”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보·수사기관 안팎에서는 무의미한 조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캄보디아 당국이 국제 공조에 소극적이기도 하지만 코리안데스크는 수사 권한이 없다는 게 핵심이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최근까지 캄보디아 당국에 20건의 국제 공조를 요청했으나 절반도 되지 않는 답변을 받았다. 특히 캄보디아 당국이 코리안데스크 설치를 세 차례 거부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리안데스크 출신 한 경찰은 “필리핀은 우리나라 정부가 집요하게 압박해 코리안데스크를 설치한 이후 현지 경찰과의 협조가 가능해졌다. 협조가 된다고 해도 범죄자 송환이나 사건 조사가 이뤄지는 경우는 절반도 안 된다. 캄보디아는 더 힘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찰 파견 무의미? 이 경찰은 “정부 차원에서 강하게 압박을 넣어야 한다. 외교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물도 없다’는 식의 각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리안데스크 설치가 불발될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만큼 경찰관 직무 파견 확대가 현실적 대안으로 거론된다. 파견 경찰관을 선발한 뒤 1년 단위로 재발령을 거쳐 최대 2~3년간 현지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단기간에 경찰 주재관을 늘리는 게 쉽지 않은 게 이유다. 2021년 11월 가나 해군은 한국인이 승선한 어선을 위해 안전조치를 하고 있다. 선례도 있다. 앞서 정부는 러시아, 아르헨티나 등에 경찰 인력을 직무 파견했다. 2020년엔 가나 대사관에 해양경찰관을 직무 파견했다. 서아프리카 해역에 해적이 출몰하면서 한국인 선원 13명이 납치된 데 따른 조치였다.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가나 부처에 공식적으로 도움을 청하는 동시에 파견 경찰은 물밑에서 움직였다. 현지 해군, 경찰 관계자를 지속해 접촉하며 설득을 이어갔고, 가나에 주재하는 타국 외교 사절과도 교류하며 정보를 공유했다. 또 가나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 등 기자재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호감을 얻으며 협의를 이어갔다고 한다. 이는 결국 가나 해군이 투입되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소극 행정을 일삼는 우리 정부도 문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이 외교부와 행정안전부 등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해 주캄보디아 대사관 경찰 주재관을 증원해달라는 외교부의 요청을 불승인했다. ‘해외 도주’ 황하나 프놈펜 잠적 단독 확인 인터폴·경찰 수배 피하려 피싱조직 연루설도 당시 행안부는 외교부 증원 요청을 불승인한 이유에 대해 “사건 발생 등 업무량 증가가 인력 증원 필요 수준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인 범죄 피해는 2022년 81건에서 2023년 134건, 지난해 348건으로 급증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확인된 범죄 피해는 303건에 달한다. 현재 주캄보디아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 중인 경찰은 주재관 1명과 협력관 2명 등 총 3명이다. 그나마 이렇게 늘어난 인력도 애초 경찰 주재관 1명만 있다가 지난해 10월과 지난달 직무 파견 형태로 협력관을 1명씩 추가 투입한 데 따른 것이다. 위 의원은 “캄보디아에서 우리 국민이 잇따라 납치·감금 피해를 당하고 있음에도 당시 윤석열정부가 경찰 주재관 증원을 외면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며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조차 거부한 이유를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따져 묻겠다”고 강조했다. 캄보디아는 범죄자들에게 천국이다. 필리핀에서 송환되지 않거나 자유롭게 탈옥해 붙잡히지 않은 텔레그램 ‘마약왕 전세계’ 박왕열과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박정훈 등이 그렇다. 국내에서 수차례 마약 사건의 중심에 섰던 황하나씨도 이들의 수법을 활용 중인 것으로 보인다. <일요시사>는 지난해부터 황씨가 인터폴 수배 대상에 오르자 태국과 필리핀, 캄보디아 등을 오간 사실을 확인하고 취재해 왔다. 실제로 황씨는 지난해 3월 <일요시사>와 전화 통화에서 “지금 태국에 있는데, 아파서 병원에 왔다. 나중에 연락하겠다”고 말했다. 황씨는 수년 전부터 화류계에 몸담거나 연예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재벌가에 연결하는 일종의 브로커를 담당했다. 그로 인해 마약을 강제로 투약당하거나 피해 본 인물이 있을 정도다. 국내에서의 생활이 어려워진 황씨가 캄보디아에서 브로커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범죄자 천국 악당 은신처 인터폴에 체포되지 않으려 캄보디아 피싱 조직에 한국인 여성들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실제 캄보디아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 20~30대 여성들은 납치된 이후 여권과 휴대전화를 빼앗겨 범죄 단지 ‘웬치’에 감금된다. 이 여성들은 대부분 유흥업소로 끌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웬치’에는 현재 한국인 1000명 이상이 거주 중이다. 다만 이들의 범죄 연루 여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