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유망 프랜차이즈 <8> 두 마리 치킨호프 ‘맛데이더블치킨’

치킨집 창업에서 살아남는 방법!

치킨은 어린이 간식뿐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먹는 음식 중 하나다. 평소에도 많이 찾지만 모임이나 행사가 있을 때, 특히 올림픽이나 월드컵 때 한국의 경기가 있는 날은 그 수요가 가히 폭발적이라 할 만큼 증가하기도 한다. 하지만 가격에서만은 소비자 불만이 여전히 남아 있다. 그렇다고 안 먹을 수도 없고, 소비자들은 누군가 저렴한 가격에 품질과 양을 모두 만족스럽게 판매하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는 처지다.

이러한 소비자의 바람을 간파하고 그에 적합한 치킨 브랜드가 등장해 큰 인기를 끌면서 올해 창업시장의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분당 정자동에서 문을 연 ‘맛데이더블치킨’이 그 주인공이다. 작년 말 문을 연 이 점포는 오픈하자마자 홀 장사는 연일 만원이고, 배달 주문도 끊이지 않고 있다. 알음알음 소문을 듣고 창업문의도 이어지고 있다. 그 인기 비결을 분석해본다.

인기 비결

맛데이더블치킨의 가장 큰 특징은, 가성비, 즉 가격 대비 품질이 높은 데다 동시에 가심비, 즉 가격 대비 심리적 안도감을 주고 있다는 점이다. 대표 메뉴인 후라이드 한 마리 가격은 1만2900원이다. 최고 품질의 국내산 냉장육을 사용함으로써 고객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그 양도 푸짐해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다. 만약 테이크아웃을 할 경우 3000원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파격적인 가격할인으로 매일 테이크아웃 고객들이 줄을 설 정도로 인기가 높다. 맛데이더블치킨 관계자는 “신선한 생닭을 사용해야 제대로 된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원육의 수급과 품질관리에 회사의 온 역량을 쏟아 붓고 있다”며 “가격에 만족한 고객이 믿을 수 있는 생닭을 쓴다는 입소문에 안심하고 주문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가성비와 가심비를 동시에 충족시키고 있다는 뜻이다.

두 마리 치킨의 경우 2만원 내외로 아주 저렴해 가족고객의 주문이 많다. 정자동에 거주하는 한 소비자는 “고등학생인 아들 둘이서 치킨을 자주 시켜 먹는다. 한 마리로는 턱없이 부족한 차에 맛데이더블치킨이 큰 가격 부담 없어 두 마리를 시켜줄 수 있다. 요즘은 매주 시켜먹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본사가 23년 된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중견기업이라는 점이 원육뿐 아니라 기름, 소스 및 양념 등 위생적인 면에서 믿을 수 있는 점도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요즘 소비자들이 얼마나 까다롭게 제품을 평가하고 있는지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위생적인 면에서 엄마들의 인정을 받고 있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도 자주 먹으면 싫증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점포는 수시로 신 메뉴를 출시해야 한다. 한 가지 메뉴로 영원히 고객만족을 끌어낼 수 없는 것이 외식업의 특징이다. 따라서 창업자들은 본사가 얼마나 메뉴 개발에 경쟁력을 지녔는지 사전에 충분히 파악하고 가맹점 창업을 해야 오랫동안 점포를 유지할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맛데이더블치킨은 믿을 만하다. 치킨 브랜드를 출시한 지 23년이나 됐다. 그동안 수도 없이 소스 및 맛 개발을 해왔다. 그 결과 고객이 선호하는 메뉴 위주로 제품을 구성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가성비에 가심비를 더해 고객만족도 높여
가맹점 공급가 저렴, 브랜드 마케팅 활발

우선 전통적으로 후라이드와 양념치킨에 있어서 가장 대중적인 맛을 선보이고 있다. 기본적으로 후라이드가 맛이 없으면 치킨호프의 기능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양념 맛의 경쟁력은 정평이 나 있을 정도다. 간장을 베이스로 한 ‘맛쵸킹’은 심혈을 기울여 내놓은 메뉴인데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가장 인기 있는 메뉴 중 하나로 등극했다. 달콤하면서도 바삭한 맛이 질리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간장소스가 잘 베어 들어있어 호프 안주로도 어울린다. 어린이와 어른 모두 좋아하는 메뉴라 점포매출의 효자 노릇을 한다.   

간장소스 맛에 꿀과 함께 먹는 ‘꿀까닭’은 어린이와 젊은 층에 인기가 높다. 매운 맛을 좋아하는 고객은 ‘불쵸킹’을 선호하고, ‘마늘킹’도 인기 메뉴에 속한다. 그밖에 국물떡볶이 등 사이드 메뉴도 다양해 홀 고객의 주문 메뉴로 인기나 많다.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재료의 공급가가 저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사가 제조 및 유통 공장을 직접 가동하고 있는 데다, 필요한 원부자재를 현금으로 대량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점 공급가를 낮출 수 있다. 가성비와 가심비가 높은 메뉴를 지속적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본사의 구매단계부터 과학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야 한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서 인기 아이돌 그룹을 광고모델로 하여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다. 본사에서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위해 브랜드 개발에 많은 시간을 들여서 충분히 준비를 했기 때문에 올해는 맛데이더블치킨이 도약하는 해로 정하고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중이다.  

안심 먹거리

치킨은 영원한 국민 간식이자, 가장 많은 창업자들이 문을 두드리는 업종이다. 불황일수록 두 마리 치킨 등 저가 브랜드가 득세를 한다. 그러나 저가라고 해서 품질이 보장되지 않으면 결코 오래 갈 수 없는 것이 그동안 창업시장에서 확인한 바다. 특히 올해 들어서는 가성비뿐 아니라 먹거리의 불안 요소를 제거할 수 있는 안심 먹거리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점을 잘 간파한 맛데이더블치킨이 2018 창업시장의 블루오션을 창출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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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일요시사 취재1·정치팀] 오혁진·박희영·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한 지 6개월이 지났다. 특검이 출범하면서 관련 수사도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여러 언론을 통해 핵심 인물들의 수사 기록이 일부 보도됐다. 그러나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언급된 바 없다. <일요시사>는 경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의 ‘노상원 수사 기록’을 단독으로 입수해 공개하기로 했다. “부정선거 증거가 차고 넘치고 나중에는 드러날 것이다.”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이 수사기관에 진술한 내용이다. 그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처럼 부정선거 음모론에 꽂혀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노 전 사령관은 윤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주최하는 집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사실상 수년 전부터 망상에 빠져있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생각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주도하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에 참여하기 시작한 건 2년 전부터로 추정된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노 전 사령관 수사 기록에 따르면 그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집회에 여러 차례 참여했다. 노 전 사령관이 전 목사와 개인적으로 알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노 전 사령관은 김 전 장관에게 집회에 참여할 때마다 당시 분위기와 참석자들이 윤 전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텔레그램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했다. 1년간 ‘극우 집회’를 분석한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에 집착하기 시작했다. 그는 “문상호, 정성욱, 김봉규 등과 만날 때 주로 어떤 말을 했느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 “선관위를 얘기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선관위가 부정선거의 온상이라고 김용현 전 장관이 많이 말씀하셨다. 나에게도 여러 번 선관위의 부정선거에 대해 알아보라고 지시했고 네이버로 찾아도 봤다”고 말했다. “부정선거를 주로 누구에게서 들었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는 “관련 집회에 여러 번 참여하면서 들었고 특정 인물이 누구인지 실명을 거명하긴 그렇다. 나도 김 전 장관에게 보고를 해야 해서 스스로 공부도 많이 했다. 여론조사 조작이나 선거 부정은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고 했다. 전 주도 윤 지지자 극우 집회 직접 참석 김과 텔레그램으로 부정선거 자료 공유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의 근거로 “선관위 산하에 여론조사심의위원회가 있다. 여론조사기관은 여론조사심의위에 등록해야 한다. 여론조사기관의 갑이다. 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9명으로 위원장 이대영 사무총장과 강성봉 등이고 그 밑에 쭉 있는데 7명이 진보 계열 인물이다. 여론조사기관이 편향되어 있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자들이 주장하는 임시선거사무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네이버에 검색하면 다 나오는데 2021년 국회의원 선거 때 동작구 선거사무소가 있는데 옆을 임대해서 임시선거사무소를 만들었었다. 언론에 나오니까 발뺌했었고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하자 김 전 장관이 더 많은 자료를 보내 줬었다”고 했다. 노 전 사령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며 “결국에는 다 까질 것이다. 전산은 한 번 까지면 되돌릴 수가 없다. 폭파하거나 고물상에 갖다 버리지 않는다면 전산은 결국 까진다. 북한이 쳐들어온 것도 아니고 서울 상공에 포를 쏜 것도 아니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께서는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고 생각하시고 정국이 전시에 준하는 사태라고 민감한 상황이라고 보신 것 같다. 그런 상황이 아닌데도 그렇게 행동한 건 그만큼 절박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2시간짜리 호소였다. 만약 국회 결정을 윤 전 대통령께서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유혈사태가 났을 것”이라고 윤 전 대통령을 옹호했다.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초, 선관위가 서버 교체를 검토했다가 교체하려 했던 것을 두고 “윤 전 대통령께서 어디에선가 확실하고 핵심적인 정보를 들으셨을 것 같다. 서버 조작이 있었기에 그 서버를 우리가 확보하려 할 때 선관위 측이 폭파했을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의 군검찰·검찰 피의자 신문조서를 보면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초 ‘정보사 군무원 간첩 사건 수사 결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인 등 인물들에 대해 “비상대권을 사용해 이 사람들에 대해 조치를 해야 한다”며 “현재의 사법체계, 형사소송법, 방탄국회 및 재판지연 아래에선 이런 사람들을 어떻게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조치’ ‘2시간짜리 계엄’ 겹치는 윤·노 발언 "서버 확보하려 했다면 선관위가 폭파했을 것” 주장 윤 전 대통령이 “비상대권을 사용한 조치”를 언급한 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만큼 이 대통령과 자신의 의견을 거스르는 인물들에 대한 복수심이 극에 달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노 전 사령관도 마찬가지다. 노 전 사령관은 경찰에 “김용군(대령)과 구삼회 등에게 ‘이재명은 죄가 7개인데 봐주고 지연시키고 구속도 안 되고 당 대표까지 하는데 더불어민주당이 감사원장, 중앙지검장, 판사 등을 모두 탄핵하려고 하는 게 과연 올바른 세상이냐’고 한 적이 있다”고 진술했다. 윤 전 대통령과 노 전 사령관이 언급한 말이 일치하는 건 이뿐만이 아니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12일 “국정원 직원이 해커로서 해킹을 시도하자 얼마든지 데이터 조작이 가능했고 비밀번호도 아주 단순해 ‘12345’ 같은 식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노 전 사령관도 “선관위가 헌법기관인데 스스로 깨끗해야 하거나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황제·세자 채용 등 문제가 나왔다. 각종 할 수 있는 최악의 것은 다 저질렀다. 그리고 전산 해킹이 언급될 때 서버 본체를 보여준 것도 아니고 일부 샘플만 살짝 보여줬는데 얼마든지 전산 조작이 가능하고 해킹에 얼마나 취약하면 비밀번호가 ‘1234’냐. 이미 그런 게 다 나왔다. 그렇게 떳떳하면 왜 본체를 못 열어주나”고 말했다. 그러나 조태용 국정원장은 같은 해 12월 검찰 조사에서 “선관위 시스템에 보안상 취약점이 발견됐지만, 부정선거에 관한 단서는 전혀 포착하지 못했다”는 내용으로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일각에서는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과 직접 비화폰으로 연락을 주고받았을 것이라는 보고 있다. 실제 노 전 사령관도 지난해 12월2일 자신의 지인에게 윤 전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했다. 노 전 사령관은 당시 “나 같은 경우는 브이(V, 윤 전 대통령 지칭)하고 이렇게 좀 도와드리고 있다. 원래 한 4~5년, 3~4년 전에 알았다뿐이고 그래서 이제 뭐 이렇게 여러 가지로 좀 도와드리고 있다. 비선으로”라고 했다. 친분 과시 노 전 사령관은 안산 ‘롯데리아 회동’에 참석했던 구삼회 전 육군 2기갑여단장에게도 “며칠 전에는 김용현과 함께 대통령도 만났다. 갈 때마다 대통령이 나한테만 거수경례를 하면서 ‘사령관님 오셨습니까’라고 한다. 내가 이런 사람이다. 대통령과 장관 같이 만난다. 나는 벌써 여러 번 만났다”고 했다. <hounder@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