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인터뷰> 6·13 기다리는 사람들- 홍미영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예비후보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8.02.26 10:23:48
  • 호수 115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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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중심의 도시 만들 것”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1995년 처음 민선으로 치러진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올해로 제7회를 맞았다. 광역단체장부터 기초의원에 이르기까지 약 4000명의 정치인이 배출된다는 점에서 매번 지방선거마다 각 당은 사활을 걸어왔다. 올해는 어떤 정치인이 국민들 앞에 새롭게 모습을 드러낼까. <일요시사>는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참신한 인물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세 번째 인물은 더불어민주당 홍미영 인천시장 예비후보다.
 

홍 예비후보는 최초라는 단어가 가장 잘 어울리는 정치인 중 한명이다. 2004년 열린우리당 비례대표로 인천 최초의 여성 국회의원이 됐다. 지방의회 의원이 국회의원으로 된 최초의 사례였다. 

2010년 제5회 지방선거에서는 인천 부평구청장으로 당선, 전국 최초 민주당 소속 여성 지방자치단체장에 이름을 올렸다. 2014년 재선에 성공해 인천 최초로 재선에 성공한 여성 구청장이 됐다.

연이어 최초를 달성할 수 있었던 원동력에 대해 홍 예비후보는 1991년 지방자치 시작과 함께 다져진 정치 경험과 30년 넘게 인천지역의 사회적 약자를 위한 활동을 해오며 일궈낸 내적 성장을 꼽았다. 

그런 홍 예비후보가 지난해 12월 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하며 전국 최초 여성 광역단체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일요시사>는 홍 예비후보가 인천 부평구청장직을 내려놓기 전인 지난 21일, 부평구 집무실을 찾아 인터뷰를 가졌다.

다음은 홍 예비후보와 일문일답.


- 경선에 앞서 각오를 밝힌다면.
▲나한테는 늘 본선보다 어려운 게 경선이었다. 본선에선 한 번도 떨어져본 적이 없는데 경선에선 아픈 경험이 있다. 1995년부터 경선을 쭉 치러오며 드는 생각이 경선은 대체로 한국 정치의 민낯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흔히들 경선을 남성 정치의 영역이라고도 부른다. 본선은 유권자의 선택으로 결정되고, 상대적으로 경선에 비해 선거룰이 촘촘히 잘 정비돼있다.

 반면 경선은 유권자의 선택이 아닌 당내 정치공학에 의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한 정당서만 20년 넘게 정치를 해온 헌신도, 재야운동권 시절부터 당과 함께 민주화운동을 했던 기여도 등을 경선 과정서 잘 드러낸다면 당원들도 알아봐주실 것이라 믿는다.

- 최초라는 단어가 잘 어울린다. 인천시장에 당선된다면 전국 최초 여성 광역단체장이 된다. 원동력이 무엇인가?
▲생활정치를 해왔다는 점이다. 정치에 몸담기 전부터 달동네로 집을 옮겨 어려운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며 그분들의 고충을 몸소 체험했다. 달동네 엄마들이 소중하게 생각하면서도 잘 못하는 게 아이 돌보기다. 맞벌이를 하면서 좁은 집에서 살림과 육아도 해야 한다. 얼마나 힘든 삶인가. 
 

그분들께 조금이라도 힘이 되고자 비영리 공부방이자 놀이방인 ‘해님방’을 열었더니 진심으로 고마워하시더라. 그런 경험을 살려 구의원, 시의원, 구청장이 되고난 후 취약한 부분을 공약화하고 의정 활동에 반영해 주민들로부터 많은 인정을 받았다.

- 인천시장 후보군 중 가장 먼저 출마를 선언했다.
▲국회의원들은 대체로 늦게 출마한다. 반면 단체장이나 지방의원은 대체로 그 시기(지방선거를 6개월 앞둔 시점)에 한다. 중앙(여의도 정치)의 안목으로 보면 빠른 출마 선언이라고 할 수 있다. 국회의원들 중 지방선거도 정치 바람으로 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가진 분이 많다. 

그때 상황 봐서 유리하면 나가고, 불리하면 안 나가는 식이다. 그러나 우리처럼 지방서 뛰는 사람들은 지방선거가 실시되기 1년 전 쯤부터 거취를 결정하고 한 달 단위로 플랜을 세운다.

아쉬운 점은 지방선거임에도 국회의원의 눈으로 선거를 바라본다는 점이다. 지방선거 공천권도 그 지역 (국회)의원들이 가지고 있다. 지방분권 시대에 맞춰 중앙서 모든 걸 핸들링하는 지금의 방식을 끊어내야 한다고 본다.


인천서만 30년…풀뿌리 의정 구상 중
‘꿈의 도시’ 꾸리찌바 모델로 로드맵

- 다른 후보보다 앞서는 자신의 강점은 무엇인가?
▲바로 1991년 지방자치 시작부터 지금까지 한 번도 지방자치를 벗어난 적이 없다는 점이다. 국회에 간 이유도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서였다.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만 4년을 하며 분권과 지방으로의 재정 이양에 집중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나를 두고 지방자치의 산증인이라고 한다. 

어느 후보가 지방자치에 이처럼 충분한 경험과 실천을 해왔는가. 문재인 대통령께서 지난해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서 지방분권을 개헌에 담겠다고 말씀하셨다. 지금은 촛불의 시대이자 지방분권의 시대다.

또 인천 빈민운동과 민주화운동을 해오면서 끊임없이 사람들과 밀착하며 지혜를 모아내는 훈련을 해왔다는 점이다. 그런 훈련들이 부평구청장으로 있으면서 거버넌스 행정을 할 수 있었던 근간이 됐다. 여론조사를 하면 구청장 임기 8년 동안 가장 잘한 일로 거버넌스 행정이 꼽힌다. 거버넌스 행정은 협치와 숙의민주주의의 기본이라는 점에서 21세기에 가장 필요한 시스템이다.

- 인천시가 시급히 다뤄야 할 현안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한국GM 문제다. 지금 우리 인천시에 던져진 가장 시급한 현안이다. 2000년대 초 대우서 GM으로 넘어갈 때 인천시민들은 굉장히 큰 고통을 겪었다. 많은 실업자가 생계로 고통 받았다. 이는 노동자의 문제가 아니었다. 경영진의 잘못으로 그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본 것이다. 그런 아픔이 다시 일어나려 하고 있다.

- 한국GM 관련 인천범시민대책위를 제안했다.
▲오늘(지난 21일) 아침에도 회의를 하고 왔다. 대책위를 제안한 이유는 GM 문제가 의원들과 산업통상자원부의 태스크포스(TF)만으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GM 문제를 중앙이나 의원들이 얼마만큼 잘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느냐는 시민들의 의견이 중요하다. 

시민들이 판단해 미래를 결정할 사안이다. 대책위도 일종의 거버넌스 형태다. 여러 시민단체와 전문가, 노조가 머리를 맞대는 데 지방정부가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는 말씀 보태겠다.

- 복수의 인터뷰서 사람 중심의 도시를 강조했다. 모델로 삼고 있는 도시가 있다면?
▲브라질의 꾸리찌바다. ‘꿈의 도시’로 불리며 UN서 정한 가장 사람이 정착하고 싶어하는 도시다. 2000년과 2011년, 두 번 꾸리찌바에 갔다 와보니 우리도 이렇게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뤄낸 도시가 바로 꾸리찌바다. 그 곳에서는 사람이 폐지를 모아오면 지방정부에선 양에 따라 바나나와 우유로 바꿔준다. 

스스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개천에 나가 수질검사를 함께 한다. 장애인과 같은 교통약자도 대중교통을 이용해 시골까지 불편함 없이 이동할 수 있게 정비돼있다. 쓰레기 처리장을 식물원으로, 폐광을 오페라장으로, 탄약창고를 영화관으로 만들어 도시를 재생시켰다. 

모두 사람을 중심에 두고 행정을 하니 시민들 90% 이상이 꾸리찌바에 머물고 싶어 한다. 그러면서도 경제적으로 나날이 부유해지고 있다. 인천을 꾸리찌바에 버금가는 도시로 만들어보고 싶다.


<chm@ilyosisa.co.kr>


[홍미영은?]


▲서울 출생
▲이화여대 사회학과 학사
▲제1대 인천 부평구의회 의원
▲제2·3대 인천시의회 의원
▲제17대 민주당 국회의원
▲인천 부평구청장(민선5,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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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⑥좌파 14명 체포 실패 내막

[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⑥좌파 14명 체포 실패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12·3 계엄 당일 내란 주동자들은 정치인과 판사 등 자신들이 반국가 세력으로 지칭한 14명의 체포를 위해 서둘렀다. 하지만 준비가 된 것은 각 군의 사령관들뿐이었다. 계엄사령부와 합동수사본부의 설치는 훈련 상황서도 24시간가량 걸리는데 이를 간과한 것이다. 미리 계엄을 준비했다는 증거가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에 실무진에게 준비시키지 않은 점이 의문점으로 남아있다. 12·3 비상계엄 선포 이후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 내란 주도자들이 정치인과 판사 등 ‘좌파세력’이라고 지칭한 14명의 체포를 시도했지만 무산됐다. 그 내막에는 계엄사령부 합동수사본부(이하 합수본)의 미설치가 있다. 진술 나오자 다른 전략 <일요시사>가 검찰 진술 조서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계엄이 시작된 계기와 14명의 체포 미수 및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불법 점거의 실패 이유로 ‘합동수사본부 미설치’를 꼽았다.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 국회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대립은 심각했다. 과반 의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등 야당은 자기들끼리 뭉쳐서 법안을 통과시켰고 윤 전 대통령은 재의요구권을 사용했다. 또 야당은 이진숙 방통위원장과 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를 수사한 검찰들에 대한 탄핵을 시도하고 김건희씨와 관련한 특검법을 계속 발의했다.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검찰 진술조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27일경, 윤 전 대통령이 관저 식사 자리서 “수사받다가 마음에 안 든다고 검사를 탄핵하고, 재판받다가 마음에 안 든다고 판사를 탄핵하고, 헌법재판소가 마음에 안 들면 정족수를 자르고, 이게 나라냐.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국가 세력의 준동에 관해 청주간첩단 및 창원간첩단 사건과 관련해 수사 과정서 잡은 인원들을 판사 기피 신청이 들어오면 단기간에 결정하는 것이 상식인데 6개월이나 결정을 하지 않아 간첩들의 구속 기간이 끝나 다 풀려나 돌아다니는데도 이런 것을 방치하고 있는 상황이니 나라가 어떻게 될지 모른다”며 “미래 세대에 제대로 된 나라를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비상계엄)이 필요하겠다”고 강조했다. 일주일이 지난 후 윤 전 대통령은 김 전 장관에게 “야당의 패악질로 나라의 미래가 없다. 국가 비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들은 비상계엄 관련 논의를 했다. 이때 체포 명단인 이른바 ‘좌파 세력’ 14명의 명단과 군대를 어떻게 투입할지 등을 확정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들은 체포 명단의 사람들의 신병을 확보하려 했지만 실패했다. 게다가 내란 주동자들은 검찰 진술과 형사 법정 등에서도 체포하려 하지 않았다고 진술하고 있다. “합수부 미설치로 체포 불가” “합수부 없어 시작부터 위법” 김 전 장관은 검찰에 “주요 정치인 등에 대한 검거를 시도한 바 없다. 혐의가 있어야 검거를 시도하지 않겠냐”며 “언론에 나오는 위치 추적 등은 포고령에 따라 정치활동이 금지되고 있는 상황이니 주요 정치인 몇 분과 부정선거 등과 관련해 사회서 의혹이 제기되는 사람들의 위치를 미리 파악하라고 이야기한 것일 뿐”이라고 진술했다. 하지만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과 작전에 투입된 군인들의 진술로 체포 명단이 실제로 존재했으며 체포를 지시하고 시도했다는 것마저 모두 드러났다. 체포 시도가 있었다는 진술이 계속해서 나오자 내란 주동자들은 다른 전략을 세우게 된다. 바로 ‘합동수사본부 미설치’다. 김 전 장관은 검찰 진술서 합수본이 미설치돼 체포가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는 “계엄사령부와 합수본이 설치되는 과정이라 검거가 불가능하다”며 “합수본이 설치되려면 검찰과 경찰의 협조가 필요한데 아무런 대비도 없이 체포부터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진술했다. 김 전 장관의 진술은 계엄 직후 선관위에 국군 정보사령부 부대원들을 보내 선거인 명부 관리 서버를 장악하고 선관위 당직자들에 대한 통신 제한(휴대전화 압수)과 감금이 위법한 수사 활동임을 나타내고 있다. 계엄이 터지면 통상적으로 합수본 역할을 맡는 국군 방첩사령부 관계자도 검찰 진술 당시 선관위 투입은 잘못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영희 방첩사 비서실 1과장은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이 방첩사 소속 군인들로 하여금 중앙선관위 서버를 꺼내오도록 지시하거나 계엄 해제 이후 관련 증거를 제거하도록 시킨 것은 자신들의 정당한 권한 범위를 넘어선 것”이라고 말했다. 불법성 미리 알고? 박성하 방첩사 기획조정실장은 “현장에 나가 있던 소위 체포조에 대해서 당시에는 알지 못했다”면서도 “하지만 전시에도 방첩사가 일부 범죄에만 수사권이 있기 때문에 전시나 계엄 상황이라도 관할권이 없는 선관위나 정치인 등 체포나 점거는 경찰의 협조가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게다가 합수본(방첩사)은 직접 수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하는데 지역 합수단서 해야 할 일을 방첩사 인원으로 진행한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한 군검찰 출신 변호사는 “합수본은 계엄사령관이 임명하는 군사경찰 관리, 경찰공무원, 국가정보원 직원 중 사법경찰 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 그 밖에 사법경찰 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로 구성된다”며 “또 합수본은 계엄사령관이 지정한 사건의 수사와 정보기관 및 수사기관의 조정·통제업무를 관장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선관위로 투입된 인원들은 계엄사령관으로부터 임명을 받지도, 임무를 하달받지도 않았다”며 “게다가 합수본까지 설치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시작부터 위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보사와 방첩사 모두 계엄사령군(군사경찰)이 아니기에 정당한 절차가 없었다면 반란군이라고 볼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점은 계엄 업무를 해본 김 전 장관이 왜 무리수를 뒀는지다. 김 전 장관은 대한민국 합동참모부서 작전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다. 합참 작전본부에는 계엄과가 편제돼있기 때문에 김 전 장관이 계엄군과 합수본 지정 및 운용 등을 몰랐다고 보기 힘들다. 합참 계엄과서 편찬하는 계엄실무편람에도 잘 나와있기 때문이다. 김 전 장관은 논란을 줄이기 위해 계엄이 선포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전군주요지휘관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면서 박안수 전 육국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을 합동수사본부장으로 임명했다. 하지만 일부 사령관 등에게만 공유됐던 12·3 계엄 작전은 계엄사령부가 설치되기도 전에, 합수본이 설치되기도 전에 끝났다. 사령부만 알았다 <일요시사>가 확보한 검찰 진술 조서에 따르면, 김 전 장관은 전군주요지휘관회의서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부 사령관,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부 사령관에게 국회와 선관위 출동을 하면서 방첩사에 합동수사본부를 구성해서 임무 수행을 하라고 지시했다. 김 전 장관이 방첩사에 지시한 임무는 경찰과 국방부 조사본부에 100명씩 인원을 요청하고 선관위로 먼저 투입된 국군 정보사령부가 접수한 선관위 서버를 꺼내오라는 지시였다. 국방부 조사본부와 경찰에 인원 요청을 한 것은 정치인, 판사, 등 민간인 체포를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조사본부는 방첩사가 요청한 수사관 지원 요청을 4차례 거절했다. 조사본부 한 관계자는 검찰 조사 당시 “지난 3일 계엄령 선포 이후 방첩사로부터 수사관 100명 지원을 네 차례 요청받았지만, 근거가 없다고 판단해 응하지 않았다”며 “이후 합수본 실무자 요청에 따라 시행 계획상 편성돼있는 수사관 10명을 지난해 12월4일 오전1시8분 출발시켰다”고 진술했다. 방첩사의 수사관 파견 요청에는 불응했고, 계엄 시행 이후 방첩사를 중심으로 꾸려지는 합수본 요청에는 응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수사관이 파견된 시간은 이미 계엄 해제 의결이 이뤄진 뒤였다. 합수본이 계엄 해제와 비슷한 시기에 모양새라도 갖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김 전 장관이 계엄 직후 전군주요지휘관회의서 여 전 사령관에게 합수본 설치를 지시했지만 설치가 늦어진 이유가 있다. 방첩사에 내려진 지시는 좌파세력 체포와 합수본 설치, 검찰과 경찰 및 국방부 조사본부 등에 협조 요청 등으로 내란 주동자들에게는 어느 것 하나 미룰 수 없는 일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박 기획조정실장은 “부대에 도착해보니 OOO회의실에 여 전 사령관이 이경민 참모장, 이창엽 비서실장과 같이 있었다”며 “합수본 설치 지시를 받으려 사령관에 물어봤지만 답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여 전 사령관이 다른 누군가와 통화를 하고 있었는데 ‘합수본부장으로 임명됐다. 우리 대원들은 다 나가 있다’고 말하며 통화에만 집중했을 뿐 합수본 설치 지시를 내리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계엄 6개월 전부터 준비 실무진만 ‘닭 쫓던 개’ ‘비상계엄이 선포되면 국가적으로 엄중한 상황이 될 텐데 방첩사는 계엄 선포 예정 사실을 알고 준비하지 않았느냐’는 검사의 질문에 “계엄이 선포되면 합수본을 설치해야 하는 사람이 나다. 하지만 나는 해당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체포조를 운영한 수사단장도 해당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답했다. 그는 “방첩사 비상소집이 완료된 시간이 지난해 12월4일 오전 1시4분”이라며 “합수본은 기본 시설도 갖추지 못한 상태서 계엄이 해제됐다”고 말했다. 방첩사 인원들이 전원 소집되는 시간에 이미 계엄은 해제된 것이다. 방첩사의 작전 계획상에는 상황실 설치에 8시간, 합수본 설치에 24시간을 예정하고 있는데 비상계엄이 3시간 만에 해제됐다. 본부 설치에만 24시간이 걸리며 계엄사령관으로부터 임명을 받아 합수본을 완전히 구성하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한 군사학과 교수는 “계엄 선포에 대해 사령관과 참모진 외에 실무자에게도 공유가 됐다면 미리 합수본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가 계엄이 선포된 후 바로 체포를 진행했을 것”이라며 “이번 계엄의 패착은 이전 계엄과 달리 빠르게 대처한 국회를 막지 못한 것과 계엄사령부부터 합수본까지의 실무자들이 준비할 시간이 없었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방첩사 사령부에서는 미리 계엄 준비를 해왔던 것으로 보인다. 방첩사 소속 간부 A씨는 검찰 조사에서 “방첩사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체결한 MOU에 언급된 ‘합동수사본부’는 계엄 시 설치되는 합수부가 맞다”고 진술했다. 방첩사와 국수본은 지난해 6월28일 ‘안보범죄 수사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합동수사본부 설치 시 편성에 부합하는 수사관 등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검찰은 이를 근거로 방첩사가 계엄을 오래전부터 준비한 것으로 보고 있다. A씨는 “지휘부에서 최초에는 지난해 5월 초순경 3주안에 체결하라는 지시를 했다”며 “보통 미국 국방정보국(DIA) 등 해외정보수사기관과 이런 MOU를 맺고, 국내 기관은 관련 법령이 있어 MOU를 맺지는 않는다. 국내 기관과 MOU를 맺은 건 이번이 처음이고, 굳이 이런 MOU를 맺는 게 의아했다”고 진술하기도 했다. 다만 조지호 경찰청장은 해당 MOU에도 불구하고 계엄 당일 수사관 지원 요청을 이행하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조 청장은 지난 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긴급 현안 질의에 나와 “방첩사 주관으로 수사본부가 꾸려질 수 있으니 경찰서 필요한 인력을 지원해줬으면 좋겠다고 해서, 제가 준비하겠다고 했다”고 밝혔으며 계엄 당일 수사관 81명이 방첩사 요청으로 대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두환과 구상 흡사 내란 주동자들은 경찰력을 대거 방첩사로 파견해 합동수사본부를 꾸리고 정치인 체포 작전을 벌일 계획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1979년 비상계엄하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피살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이 만든 합수본과 흡사한 구상이다. 당시 합수본은 정권에 반대하는 정치인에 대한 정보 기능을 도맡아 12·12 군사 반란의 수괴인 전두환씨가 권력을 장악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됐다. <kcj5121@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계엄 사령부 구성도 완전 실패 <일요시사>가 확보한 검찰 진술조서에 따르면 계엄사령부는 구성조차 못했다. 권영환 전 대한민국 합동참모본부 계엄과장은 계엄이 선포된 후 김용현 전 국방부장관으로부터 ‘계엄사령부 설치를 도와라’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에 그는 육군 본부 참모진들이 올라올 때까지 계엄사 상황실 구성 준비를 했다. 계엄이 선포되면 계엄사에는 2실(비서실, 기획조정실) 8처(정보처, 작전처, 치안처, 법무처, 보도처, 동원처, 구호처, 행정처)를 구성하도록 돼있으나. 권 전 과장이 계엄사 상황실을 구성하고 있을 당시 국회에서는 ‘비상계엄해제 요구결의안’이 가결됐다. 당시 권 전 과장이 박안수 전 육군참모총장에게 “(계엄해제 요구안이 가결됐으니) 법률상 지체 없이 계엄을 해제하도록 돼있다”고 말하자 박 전 총장은 “그런 것을 조언할 것이 아니라 일이 되게끔 만들어야지 일머리가 없다”며 “올해 연습을 두 번이나 했다고 하면서 구성을 왜 빨리 못하냐”고 꾸짖었다고 한다. 이는 내란 주동자들이 2차 계엄을 생각하고 있었으며 계엄사 구성의 역할이 합참에 있었다는 것을 내포하는 대목이다.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