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위안부 할머니들이 다시 부른 변영주 감독

“일본서 반응이 더 뜨거웠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지난 8일 서울 동작구 이수 아트나인서 뜻 깊은 상영회가 열렸다. 변영주 감독의 1995년작 <낮은 목소리- 아시아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2>가 22년 만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관객들의 부름에 다시 답한 것. 좌석을 가득 메운 관객들은 극장의 불이 꺼지자 숨을 죽였다.
 

1991년 8월14일 일본군 위안부 김학순 할머니의 최초 증언이 전파를 탔다. 50여년간 피해 할머니들의 가슴에 묻혀있던 상처는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 이후 조금씩 그 실체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합의의 이면

할머니들의 투쟁은 자신들에겐 또 다른 전쟁과도 같았다. “부끄러운 줄 모른다”고 손가락질하는 시민, “조용히 좀 계시라”며 만류하는 가족들, 방패막이가 돼주지 못한 정부까지 할머니들은 두껍고 높은 벽을 오랜 시간 경험해야 했다.

그 사이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는 1315회(12월27일 기준)가 됐고,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일인 8월14일은 세계 위안부 기림일로 지정됐다. 2007년 미국 하원의회 공개청문회를 다룬 영화 <아이 캔 스피크>서 위안부 피해 여성을 연기한 배우 나문희씨가 영화제서 여우주연상을 타는 등 과거에 비해 거부감도 많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2015년 12월28일 한국과 일본 사이에 위안부 합의가 맺어졌다. 박근혜정부서 진행된 한일 위안부합의는 2년이 지난 현재까지 국민의 70%가 반대할 정도로 공감을 얻지 못했다. 


할머니들이나 관련 시민단체 역시 한일 위안부합의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

이후 지난 27일 한일 위안부합의 검토 태스크포스(위안부TF) 보고서가 발표됐다. 위안부TF 보고서에는 국내외 소녀상·위안부 표현·위안부 관련 단체 설득 등을 둘러싼 비공개 부분 즉, 한일 간 이면합의가 있었다는 내용이 담겼다. 피해자와 소통이 부족했던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22년 만에 다시 상영된 <낮은 목소리>
버스 타고 수요집회 가던 할머니 담겨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위안부TF 보고서에 대해 “(보고서 결과를)존중하고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 특히 피해자 중심 접근이라는 인권 보편적인 문제가 불충분하게 반영되면서 당사자뿐 아니라 이를 지원한 시민과 국민의 마음에 상처를 안긴 점, 외교부 장관으로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피해자들이 생존해 있는 만큼 피해자 중심의 합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피해자의 목소리를 중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정부에 등록된 239명의 피해 할머니 가운데 현재 생존자는 32명에 불과하다. 이 같은 상황서 피해자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긴 <낮은 목소리> 3부작이 다시 수면 위에 등장한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다.

지난 8일 <낮은 목소리- 아시아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2> 상영회서 변영주 감독과 윤미향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 대표는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했다. 윤 대표는 “최근 피해자의 목소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느끼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1990년대 초까지만 해도 우리 사회는 물론 국제 사회도 이 문제에 전혀 관심이 없었다”며 “그럼에도 할머니들은 직접 버스표를 사서 수요시위에 참석했고 자신의 이야기를 카메라 앞에 털어놨다. 이들의 목소리를 다시 한 번 새롭게 전하고 싶다는 마음에 DVD 제작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낮은 목소리>는 서울 근교 나눔의 집에서 함께 살아가는 할머니들, 중국에 살면서 고국을 애타게 그리워하는 할머니들이 작품의 화자로 등장한다. 집회 현장에 모여 시민단체 관계자의 구호를 따라 외치는 목소리, 중국으로 찾아간 제작진을 맞아 노래를 부르는 구슬픈 목소리는 상영 내내 관객의 귓가를 울린다.

역사적 사실보다 삶 집중
할머니 나신으로 끝맺음

<낮은 목소리> 3부작을 만든 변 감독은 “정말 긴 9년이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일본인 기생 관광을 소재로 다큐멘터리 영화를 만들기 위해 제주도서 생활하던 중 당시 요정에 근무하던 성매매 여성을 만나게 된다. 그 여성은 어머니 자궁암 수술비 마련을 위해 성매매를 하게 됐는데, 그 어머니가 과거 위안부 피해 여성이었던 것.

이후 변 감독은 윤 대표를 따라다니며 할머니들의 생활을 눈에 담게 된다. 

변 감독은 “<낮은 목소리>는 역사적 사실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50년 만에 자신을 드러낸 이 여성들이 과연 어떤 삶을 살 수 있을까, 이 삶은 얼마나 달라질 것인가에 주목한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또 “작품이 할머니들에게 일종의 심리치료가 된 것 같다”고 전했다. 당시 작품이 극장에 걸렸을 때 할머니들은 매일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했다고 한다. 관객들은 영화가 끝난 이후 할머니들에게 일종의 ‘환호’를 보냈고 그런 반응은 할머니들의 마음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면서 “관객들이 자신의 별 것 아닌 모습을 좋다고 말해주고, 자신을 성적으로 이상하게 보지 않는다는 확신이 들자 할머니들은 카메라 앞에서 더 많은 말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낮은 목소리> 3부작은 모두 일본서 개봉했고 국내서보다 더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이 작품의 엔딩 크레딧에는 후원을 해준 사람들의 명단이 자막으로 처리됐는데 편수가 거듭될수록 일본어가 많이 보인다. 일본인 후원자가 그만큼 늘어났다는 뜻이다.

윤 대표는 “일본 성매매 피해 여성들이 위안부 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며 “위안부 문제가 일본 여성들의 인권이나 포르노 영화에 강제로 출연해야 했던 여배우 문제 등과 하나로 연결돼있다는 점을 알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아주 작은 움직임이다. 그렇지만 <낮은 목소리>도 작게 시작해 큰 반향을 일으키지 않았나”라며 “내년에 <낮은 목소리>를 일본에서 상영하자는 움직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낮은 목소리>는 할머니 한 분의 나신을 천천히 조명하며 끝을 맺는다. 카메라는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담은 할머니의 몸을 고요하게 응시한다. 다소 충격적일 수 있는 엔딩이다. 


피해자 목소리는?

변 감독은 “작품을 준비할 때부터 엔딩은 할머니의 나신이라고 생각했다”며 “젊을 때의 할머니가 아니라 이미 늙어버린 몸, 다시 말해 이제는 끌려가지 않는 몸, 해방된 몸”이라고 말했다.

이어 “할머니들은 살아남았고, 그렇기에 이제는 안전한 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할머니의 나신은 피해자의 피해가 아니라 피해자의 현재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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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캄보디아 대학생 피살 사건에 대한 정부의 뒷북 대응에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급증했음에도 침묵한 것이다. <일요시사>가 최초 보도했던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탈옥 사건에 이어 주무부처의 소극 행정이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급히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코리안데스크’가 능사는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캄보디아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은 수백명이다. 스캠(사기) 산업에 연루된 수만 1000여명으로 추산된다. 일부는 불법행위라는 걸 알면서도 발을 들였다. 문제는 구금 시설에서 빠져나오려다가 인신매매를 당하거나 살해당하는 일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정부는 여러 사건을 인지했음에도 그저 피해자들에게 “기다리라”고만 했다. 감금 한국인 그들은 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인 대상 범죄 피해가 확산하는 캄보디아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현지 공관에 접수된 감금 관련 신고는 약 330건, 외교부 공관 신고를 포함하면 약 550건인 것으로 파악했다. 대다수 사안이 처리된 가운데 현재 처리 중인 신고 건은 70여건이라고 위 실장은 설명했다. 위 실장은 “정부 차원에서 여러 대처를 하고 있지만, 캄보디아 내에서 범죄 대응은 본질적으로 캄보디아 주권 사안이기 때문에 우리가 대응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며 “우리 국민 중 불법행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발적으로 발을 들인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최근 현지에서 고문당해 숨진 대학생의 시신 운구가 지연된 상황과 관련해서는 “유가족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공동 부검을 요구한 것과 관련이 있다”며 “캄보디아 측에서는 공동 부검이 흔치 않기 때문에 소화하려면 내부 절차가 있고, 내부 절차가 진행되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고 부연했다. 위 실장은 현지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 60명 송환 계획과 관련해서는 “빠른 시일 내 그분들을 서둘러서 데려오려는 입장”이라며 “항공편도 다 준비됐다”고 말했다. 돈이 급한 한국인들은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글을 보고 동남아로 향한다. 태국이나 라오스 및 캄보디아 국경지대서 피싱 조직에 납치당하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다. 현지 당국에 신고한다고 해도 오히려 살해 협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캄보디아는 필리핀처럼 현지 수사기관 및 공무원들과 범죄조직 사이의 비리가 만연하다. 범죄조직 아지트를 당국이 확인해도 눈감아주는 경우가 다반사다. 현지 코리안데스크 있으나마나 똑같다? 유족·피해자에 “기다려라” 황당 대응 한 경찰 관계자는 “수감 중인 한국인이 다른 조직에 팔려가 인신매매가 벌어지거나 탈출을 시도하면 살해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은 대부분 중국계 갱단인 ‘흑사회’로 구성돼있다. 이들은 캄보디아 고위 공무원들에게 우리나라 돈 수억원을 상납한다. 매수된 공무원은 구속된 조직원을 빼주는 것은 물론, 경찰 급습 시점을 사전에 알려주기도 한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이 드러나기 시작한 건 필리핀과 태국에 주둔했던 흑사회 간부들이 캄보디아에 자리 잡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피싱 조직에 몸담았던 한 관계자는 “필리핀과 태국은 자본주의 국가다. 아무리 부패와 비리가 심해도 공산주의와 독재 국가 체제인 캄보디아보다 심하지 않다”며 “중국 갱단은 원래 필리핀에 자리 잡았다. 마약, 도박 범죄 등으로 여러 번 언급되자 4~5년 전부터 캄보디아에 모여들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캄보디아는 필리핀보다 공무원을 매수하는 비용이 싸다. 경찰관 한 명을 매수해 자신의 인터폴 수배 여부를 확인하는 등 수사 정보를 알기 위한 비용이 한국 돈으로 10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한국인 대상 범죄 급증에 대한 대책으로 캄보디아 ‘코리안데스크(한인 사건 전담반)’ 설치를 추진 중이다. 지난 10일 조현 외교부 장관이 쿠언폰러타낙 주한 캄보디아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항의했다. 영사협의회에서도 코리안데스크 설치 협력을 요청하기도 했다. 경찰청도 최근 캄보디아와의 양자 협의에서 이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안데스크는 경찰 협력관과 달리 대사관 등 외교 채널을 거치지 않고 현지 경찰과 소통할 수 있어 합동 수사에 용이하다. 국외도피사범을 추적하거나 한국인 범죄 피해를 파악할 때 교민 사회 등에서 관련 내용을 수집해 현지 경찰관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수사를 돕는다. 실종, 살해… 뒤늦게 논의 현지 경찰관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 국제형사사법공조나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등을 통한 공식 요청보다 빠르게 현지 수사가 가능하다. 필리핀에서 코리안데스크는 한국인을 상대로 자행된 청부살인 등 강력 사건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 캄보디아 공권력을 신뢰하기 어렵고 현지 치안이 열악한 점 등을 고려해볼 때 최우선 해결책으로 꼽히는 이유다. 국제 앰네스티는 지난 6월 보고서에서 캄보디아 내 범죄 산업이 성행한 원인이 “조직범죄와 부패한 공권력의 결합 구조”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보·수사기관 안팎에서는 무의미한 조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캄보디아 당국이 국제 공조에 소극적이기도 하지만 코리안데스크는 수사 권한이 없다는 게 핵심이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최근까지 캄보디아 당국에 20건의 국제 공조를 요청했으나 절반도 되지 않는 답변을 받았다. 특히 캄보디아 당국이 코리안데스크 설치를 세 차례 거부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리안데스크 출신 한 경찰은 “필리핀은 우리나라 정부가 집요하게 압박해 코리안데스크를 설치한 이후 현지 경찰과의 협조가 가능해졌다. 협조가 된다고 해도 범죄자 송환이나 사건 조사가 이뤄지는 경우는 절반도 안 된다. 캄보디아는 더 힘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찰 파견 무의미? 이 경찰은 “정부 차원에서 강하게 압박을 넣어야 한다. 외교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물도 없다’는 식의 각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리안데스크 설치가 불발될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만큼 경찰관 직무 파견 확대가 현실적 대안으로 거론된다. 파견 경찰관을 선발한 뒤 1년 단위로 재발령을 거쳐 최대 2~3년간 현지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단기간에 경찰 주재관을 늘리는 게 쉽지 않은 게 이유다. 2021년 11월 가나 해군은 한국인이 승선한 어선을 위해 안전조치를 하고 있다. 선례도 있다. 앞서 정부는 러시아, 아르헨티나 등에 경찰 인력을 직무 파견했다. 2020년엔 가나 대사관에 해양경찰관을 직무 파견했다. 서아프리카 해역에 해적이 출몰하면서 한국인 선원 13명이 납치된 데 따른 조치였다.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가나 부처에 공식적으로 도움을 청하는 동시에 파견 경찰은 물밑에서 움직였다. 현지 해군, 경찰 관계자를 지속해 접촉하며 설득을 이어갔고, 가나에 주재하는 타국 외교 사절과도 교류하며 정보를 공유했다. 또 가나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 등 기자재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호감을 얻으며 협의를 이어갔다고 한다. 이는 결국 가나 해군이 투입되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소극 행정을 일삼는 우리 정부도 문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이 외교부와 행정안전부 등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해 주캄보디아 대사관 경찰 주재관을 증원해달라는 외교부의 요청을 불승인했다. ‘해외 도주’ 황하나 프놈펜 잠적 단독 확인 인터폴·경찰 수배 피하려 피싱조직 연루설도 당시 행안부는 외교부 증원 요청을 불승인한 이유에 대해 “사건 발생 등 업무량 증가가 인력 증원 필요 수준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인 범죄 피해는 2022년 81건에서 2023년 134건, 지난해 348건으로 급증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확인된 범죄 피해는 303건에 달한다. 현재 주캄보디아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 중인 경찰은 주재관 1명과 협력관 2명 등 총 3명이다. 그나마 이렇게 늘어난 인력도 애초 경찰 주재관 1명만 있다가 지난해 10월과 지난달 직무 파견 형태로 협력관을 1명씩 추가 투입한 데 따른 것이다. 위 의원은 “캄보디아에서 우리 국민이 잇따라 납치·감금 피해를 당하고 있음에도 당시 윤석열정부가 경찰 주재관 증원을 외면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며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조차 거부한 이유를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따져 묻겠다”고 강조했다. 캄보디아는 범죄자들에게 천국이다. 필리핀에서 송환되지 않거나 자유롭게 탈옥해 붙잡히지 않은 텔레그램 ‘마약왕 전세계’ 박왕열과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박정훈 등이 그렇다. 국내에서 수차례 마약 사건의 중심에 섰던 황하나씨도 이들의 수법을 활용 중인 것으로 보인다. <일요시사>는 지난해부터 황씨가 인터폴 수배 대상에 오르자 태국과 필리핀, 캄보디아 등을 오간 사실을 확인하고 취재해 왔다. 실제로 황씨는 지난해 3월 <일요시사>와 전화 통화에서 “지금 태국에 있는데, 아파서 병원에 왔다. 나중에 연락하겠다”고 말했다. 황씨는 수년 전부터 화류계에 몸담거나 연예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재벌가에 연결하는 일종의 브로커를 담당했다. 그로 인해 마약을 강제로 투약당하거나 피해 본 인물이 있을 정도다. 국내에서의 생활이 어려워진 황씨가 캄보디아에서 브로커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범죄자 천국 악당 은신처 인터폴에 체포되지 않으려 캄보디아 피싱 조직에 한국인 여성들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실제 캄보디아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 20~30대 여성들은 납치된 이후 여권과 휴대전화를 빼앗겨 범죄 단지 ‘웬치’에 감금된다. 이 여성들은 대부분 유흥업소로 끌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웬치’에는 현재 한국인 1000명 이상이 거주 중이다. 다만 이들의 범죄 연루 여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