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고 도는 ‘등골브레이커’ 열풍

떡볶이 코트부터 롱패딩까지 부모들은 허리가 휜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롱패딩 열풍이 심상치 않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굿즈로 제작된 롱패딩을 사기 위해 밤샘을 불사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 10명이 넘는 학생 전부 무릎을 덮는 검은 롱패딩을 입고 있는 모습을 담은 사진이 공개되기도 했다. 2017년 신(新) 등골브레이커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한때 친구들 사이에서는 똑같은 옷을 입는 게 금기시됐다. 색깔만 비슷해도 놀림 가득한 시선이 쏟아졌고 아예 같은 옷이면 ‘부끄럽다’고 멀찍이 떨어져 앉기 일쑤였다. 하지만 최근 들어 “너 왜 나랑 똑같은 옷 입었어?”라는 말은 “엄마, 내 친구들은 다 있는데 나만 없단 말이야”로 바뀌고 있다.

한국형 교복

무릎을 덮는 길이의 패딩, 돕바라고도 불리는 롱패딩 광풍이 불고 있다. 지난 22일 오전 6시30분 서울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2018평창동계올림픽 공식 라이선스 상품인 구스롱다운점퍼 이른바 평창 롱패딩을 사기 위한 사람들로 북적였다. 

지난 22일 재판매를 시작한 '평창 롱패딩'을 구입하기 위해 1000여명의 고객이 하루 전인 21일부터 밤샘을 하고 있던 것. 앞서 18일에는 평창 롱패딩 800장이 15분 만에 다 팔렸다. 초고속 완판이었다.

평창 롱패딩 열풍의 이유로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꼽히고 있다. 시중서 판매되는 브랜드 제품의 반값 수준인 15만원 선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비싼 제품 못지않게 착용감이 뛰어나고 따뜻하다는 평이다. 


또 올림픽 관련 물품이지만 로고나 후원사를 나타내는 표식 없이 평창올림픽 슬로건 ‘Passion, Connected(하나된 열정)’만 새겨져 있는 깔끔한 디자인도 인기몰이의 요인으로 꼽힌다.

평창패딩 구하려고 밤샘
전국적 유행 아이템으로

평창 롱패딩을 찾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품귀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중고제품 거래 사이트에선 평창 롱패딩을 사려는 사람과 팔려는 사람이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자연스레 가격은 20만원 중후반대서 거래될 정도로 올랐다. 

평창 롱패딩이 희귀 품목을 잔뜩 구매했다가 웃돈을 붙여 되파는 ‘되팔이’들의 먹이가 되면서 가격이 30만원 정도로 치솟기도 했다. 평창 롱패딩은 3만장 한정으로 제작됐기 때문에 앞으로 가격이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평창 롱패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일반 롱패딩을 구매하려는 사람도 늘고 있다. 지난 20일 아이돌그룹 슈퍼주니어가 출연한 홈쇼핑 방송에서는 50분 만에 롱패딩 1만9000장이 팔렸다. 

심지어 모바일 접속자가 몰리면서 서버가 다운될 뻔했다. 운동선수와 감독이 경기장 벤치서 착용하는 벤치파카인 롱패딩은 지난해 겨울부터 연예인들이 즐겨 입으면서 유행을 타기 시작했다. 여기에 중고생과 20∼30대가 관심을 보이자 순식간에 대세로 올라섰다.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지난해부터 시작된 롱패딩 인기몰이에 올해 본격적으로 발을 담갔다. 2년 전까지만 해도 야상형 다운재킷이 유행이었지만 요즘에는 짧은 패딩을 입으면 아재라는 말이 돌 정도로 대세서 밀렸다. 


업체들은 시장 선점을 위해 올해 여름부터 20만원대 초중반 제품으로 할인 행사를 벌였다. 업체들의 예상대로 롱패딩은 불티나게 팔렸다.

평창 롱패딩으로 관심도가 정점에 오른 롱패딩은 이제 유행을 아는 사람이라면 하나쯤은 갖고 있어야 하는 ‘잇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문제는 ‘2017년 신(新) 등골브레이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가격대가 높다는 점이다. 고가의 브랜드 제품은 가격이 100만원까지 치솟았다. 학부모들은 높은 가격에 놀라면서도 자녀가 친구들 사이에서 무시 당할까봐 롱패딩을 사주고 있다.

등골브레이커는 부모의 등골을 휘게 할 정도로 비싼 상품을 일컫는 말이다. 원조 등골브레이커인 ‘노스페이스’ 패딩이 유행하면서 생긴 신조어다. 당시 중고등학생들 사이에선 노스페이스 패딩이 ‘준 교복’이나 다름없었다. 

2011∼2012년 전국의 중고생들은 교복 위에 노스페이스 패딩을 덧입고 학교와 거리를 활보했다.

노스페이스 패딩의 유행은 학생들 사이서 위화감을 조성했다. 노스페이스 패딩 가격대에 따라 계급을 나누는 노스페이스 계급도까지 등장했다. 

25만원대의 패딩은 ‘찌질이’ 30만원대는 ‘중상위권’ 60만원대는 ‘있는 집 날라리’ 70만원대는 ‘대장’으로 불렸다. 

입고 있는 옷에 따라 계급이 정해지다보니 학생들은 경쟁적으로 좀 더 비싼 제품을 찾기 시작했다.

롱패딩 열풍은 노스페이스 패딩이 유행했을 때와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다. 이 때문에 위화감 조성을 이유로 롱패딩 착용을 제한하는 학교도 나왔다. 

서울 강북의 한 고등학교는 ‘롱패딩 금지령’을 내렸다. 

고가의 제품이 학생들 사이서 위화감을 조성한다는 이유였다. 강남에 위치한 한 고등학교도 위화감 예방 차원서 또 계단을 오르내릴 때 위험할 수 있다는 이유로 롱패딩 착용을 금지하고 있다.

높은 가격에도 ‘우르르∼’
“한심하다” vs “따뜻하다”


2013년 노스페이스 패딩의 유행이 끝날 무렵 ‘캐나다 구스’ 패딩이 등장했다. 간판 상품인 익스피디션의 가격은 100만원이 훌쩍 넘는 125만원. 평범한 중고생들이 입기엔 부담스러운 가격이었다. 

노스페이스서 캐나다 구스로 가격대가 한 번에 훌쩍 뛰자 비슷한 디자인의 패딩이 유행했다.

캐나다 구스와 묶어서 ‘캐몽’으로 불렸던 ‘몽클레르’ 패딩은 200만∼300만원을 호가할 정도로 가격이 비쌌다. 

온라인서 강남 교복이라는 별칭으로 불릴 정도로 강남 인근 학교서 유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스페이스 패딩에 시달렸던 학부모들은 급격하게 높아진 제품 가격 때문에 ‘노스페이스 때가 그립다’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고 한다.

이보다 앞서 1990년대에는 황색 더플코트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일반적인 단추 대신 작은 통나무 모양의 나무 단추가 달려 있다. 이 단추는 떡볶이와 모양이 비슷해 ‘떡볶이 코트’라는 별칭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당시 떡볶이 코트는 다소 촌스럽고 투박한 스타일이지만 교복과 잘 어울려 겨울철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언제까지 갈까?

롱패딩 열풍을 바라보는 시각은 극명하게 갈린다. '또다시 발동 걸린 우르르 문화' '애들 옷 사주느라 부모님 등골 휘겠다'와 '따뜻해서 입겠다는데 무슨 상관이냐'는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하루가 멀다 하고 롱패딩 열풍을 두고 갑론을박을 벌인다. 롱패딩을 구매하기 위해 매장 앞에서 노숙을 불사하는 사람들을 향해 ‘한심하다’는 목소리를 내기도 한다. 다른 쪽에서는 ‘본인이 원하는 것을 자기 돈으로 구입하겠다는데 왜 난리냐’는 반박이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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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윤석열로 연결되는 SM그룹 수상한 동업 추적

[단독] 윤석열로 연결되는 SM그룹 수상한 동업 추적

홀로 다 먹으려다 계획 변경 사전작업 끝나자 숟가락 얹기 ‘알박기’ 핑계로 어쩔 수 없었다지만… 뒤편에서 아른거리는 거물급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SM그룹과 윤석열 조력자의 동생이 운영하는 회사가 진행한 수상한 동업이 뒤늦게 드러났다. 단독으로 처리해도 될 법한 프로젝트를 손보면서까지 제3자를 끌어들인 이유가 무엇인지 의문이 풀리지 않고 있다. ‘알박기’ 때문이라는 해명보다 유력 인사에게 눈길이 갈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은 ‘광주 광산구 도산동 989-21번지 일원(대지면적 3만5114.6㎡)’에 591세대 규모의 주거 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였다. SM그룹 산하 건설 계열사인 ‘우방건설(현 동아건설산업)’은 2016년 10월7일 사업계획 승인을 받고 시행·시공 전 과정을 도맡는 방식으로 진행을 예고했다. 재주 부리니 이득은 따로 삽을 뜨는 일만 남았던 프로젝트는 사업계획이 통과된 지 48일 만인 당해 11월24일에 생각지 못한 변곡점을 맞았다. 이 무렵 광주 광산구청은 ‘주택건설사업계획 변경승인 고시’를 통해 사업주체에 ‘도림티앤씨’가 추가됐음을 알렸다. 우방건설이 단독 진행 계획을 접고, 뒤늦게 제3자를 끌어들인 모양새였다. 사실 SM그룹 입장에서는 공동 시행을 반길 만한 이유가 전혀 없었다. 도림티앤씨를 사업주체에 추가시키면 개발에 따른 차익이 당초 예상보다 훨씬 작아진다는 건 불 보듯 뻔했기 때문이다.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은 민간개발이라는 특성상 지주작업부터 인·허가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사업자가 책임지는 구조였다.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요구하는 대신 사업 종료 시 차익 극대화를 기대해 봄 직했다. 도림티앤씨가 신뢰할 만한 업력을 갖추지 못했다는 점도 우방건설의 결정을 쉽사리 납득할 수 없게 만들었다. 김동호씨가 1999년 설립한 도림티앤씨는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이 추진될 당시만 해도 관련 분야에서 별다른 존재감이 없던 곳이다. 이전까지는 정보통신공사업에 주력했고, 2016년 초 부동산 개발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을 뿐이었다. 그럼에도 우방건설은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 관련 지분을 70% 대 30%로 분할하는 데 동의했다. 100%를 얻고자 했던 밑그림을 접고, 30%를 내놓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우방건설은 엄청난 번거로움을 무릅썼다. 도산동 989-21번지 일원을 대상으로 폐쇄 부동산 등기를 확인한 결과, 우방건설은 사업계획 승인(2016년 10월7일) 이전까지 필지 30곳 이상을 단독으로 확보한 상태였다.그러나 우방건설이 선점한 필지들은 변경승인 고시(2016년 11월24일)를 목전에 둔 시점에 우방건설 ‘7’, 도림티앤씨 ‘3’으로 소유권 비율이 일제히 분할 조정됐다. 한번에 끝날 일을 두 번에 걸쳐 급하게 처리한 양상이었다. 여기저기 이상한 흔적 SM그룹은 지주작업에 써야 할 비용을 대여하는 불필요함마저 감내했다. 도림티앤씨가 개발 사업에 필요한 필지를 사들이는 데 투입했던 금액은 100억원 안팎으로 추산된다. 이는 우방건설의 2016년 감사보고서 기재된 건설용지 241억원을 지분율 70%로 반영해 도출한 값이다. 정작 도림티앤씨는 무자본에 가까운 상태에서 개발 사업에 뛰어들었다고 볼 법한 상황이었다. 도림티앤씨의 2016년 감사보고서에는 제1금융에서 차입한 77억3900만원과 우방건설에서 빌린 56억원이 ‘토지분양대금’으로 기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M그룹 측은 사업 지연을 우려해 자금을 대여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SM그룹 관계자는 “공동 사업자의 자금 부족으로 토지 매입이 지연돼 일부 자금을 단기 대여한 것”이라며 “분양 후 원금과 이자를 모두 받았다”고 밝혔다. 의문점을 남긴 것과 별개로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은 별 탈 없이 끝맺음했다. 우방건설이 2017년 6월 동아건설산업과 합병하면서 사업주체가 기존 ‘우방건설·도림티앤씨’에서 ‘동아건설산업·도림티앤씨’로 변경됐지만, 프로젝트는 당초 계획했던 2019년 2월에 맞춰 완료됐다. 물론 동아건설산업 역시 SM그룹의 건설 계열사였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개발 사업으로 양측이 거둔 분양매출은 총 1674억원으로 추산된다. 도림티앤씨는 2019년 감사보고서에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에 의한 누적분양매출을 502억원으로 기재했다. 해당 사업에서 도림티앤씨의 지분율이 30%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동아건설산업이 거둔 분양매출이 1171억원임을 유추할 수 있다. 특히 도림티앤씨는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유입된 분양매출에 힘입어 매출 규모를 비약적으로 끌어올렸다. 2016년 140억원이었던 도림티앤씨 매출은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 이듬해 257억원으로 껑충 뛴 데 이어, 2018년에는 433억원으로 치솟았다. 실질적으로 남긴 금액을 의미하는 분양수익 역시 꽤나 쏠쏠했다. 동아건설산업의 2019년 감사보고서를 보면 분양매출에서 분양원가(859억원)를 제외한 총 분양이익은 312억원으로 기재돼 있다. 해당 금액은 동아건설산업의 지분율 70%가 적용된 값이다. 이를 토대로 계산한 동아건설산업과 도림티앤씨의 합산 분양수익은 446억원, 도림티앤씨 몫으로 남겨진 분양수익은 134억원으로 추산된다. 결국 SM그룹은 단독으로 진행했다면 450억원 가까이 남길 수 있었던 사업에 도림티앤씨를 참여시킴으로써 130억원가량을 날린 모습이다. 달리 말하면 도림티앤씨는 돈을 빌려주고, 지주작업을 주도적으로 처리해 준 SM그룹 덕분에 2년여 만에 130억원대 이익을 남겼다는 뜻이다. 어렴풋하게 드러난 배경 공교롭게도 SM그룹이 도림티앤씨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인 속내는 최근에서야 어렴풋하게 드러난 상황이다. 도림티앤씨 설립자와 핏줄로 이어진 유력 인사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도림티앤씨는 김동호씨의 친인척이 운영하는 가족회사의 형상을 띠고 있다. 주주 구성을 보면 배찬호 도림티앤씨 대표가 지분 25%를 보유한 최대주주, 배영이씨는 지분 20%로 2대 주주다. 배찬호 대표와 배영이씨는 각각 도림티앤씨 설립자인 김동호씨의 처남, 부인이다. 김동호씨의 이력에서 눈에 띄는 특징은 과거 SM그룹에 몸담았다는 점이다. 법인 등기 확인 결과 김동호씨는 SM그룹 계열사인 한통엔지니어링 이사진 명단에 등재됐던 기록이 존재한다. 1969년 설립된 한통엔지니어링은 전기통신공사업을 영위해 온 법인으로, 2007년 6월 SM그룹 계열에 편입됐다. 김동호씨는 우오현 SM그룹 회장의 100% 개인회사였던 한통엔지니어링에서 2010년부터 2014년까지 대표이사를 맡았다. 한때나마 SM그룹 오너의 측근이었다고 해석해도 무리는 아니다. 또 다른 SM그룹 계열사인 우방산업에서도 비슷한 흔적을 엿볼 수 있다. 우방산업은 ㈜삼라에서 지분 99.4%를 보유했던 건설 계열사로, 김동호씨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사내이사에 이름을 올렸다. SM그룹 측은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 개발 사업에 도림티앤씨가 참여하기에 앞서 김동호씨와 도림티앤씨의 연관성을 파악했다고 인정했다. 다만 도림티앤씨의 ‘알박기’를 사업에 참여시킨 이유라고 해명했다. SM그룹 관계자는 “사업부지 내 도림티앤씨 소유의 필지가 섞여 있었고, 사업 추진을 위해 필지 매입을 시도했지만 도림티앤씨가 끝내 거절했다”며 “부득이하게 사업 진행을 위해 공동 사업으로 추진한 것”이라고 말했다. 흥미로운 점은 김동호씨가 단순히 SM그룹과의 접점만 있던 게 아니라는 사실이다. 취재 결과 김동호씨는 한국전력 역대 수장 중 최초의 정치인 출신인 김동철 현 한국전력 사장의 친동생으로 확인됐다. 김동철 사장은 2023년 9월 한국전력 부임 전까지만 해도 거물급 정치인으로 호명되는 일이 더 많았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그는 20대까지 내리 4선에 성공했으며, 20대 대선이 끝난 직후인 2022년 3월에는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당선인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눈여겨볼 부분은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가 자리 잡은 광주 도산동은 김동철 사장이 4선 국회의원으로 활동할 당시 지역구였던 ‘광주 광산구 갑’에 포함된다는 점이다. 김동철 사장은 개발 사업에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구청 및 지방의회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상을 지녔던 셈이다. 게다가 김동철 사장은 2015년 11월부터 2016년 5월까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또한 2016년 국토교통부가 광주 광산구 송정역 일대를 ‘지역경제 거점형 투자선도 지구’로 선정하는 과정에서 일익을 담당했다는 평가는 받는 등 지역 사회에서 개발 정책 및 투자 유치 활동을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기도 했다. 만약 SM그룹이 김동철 사장의 정치적 영향력을 활용한다는 취지로 도림티앤씨를 끌어들였다면 심각성은 배가 될 수 있다. 해당 행위가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에 저촉될 여지를 따져 볼 필요성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SM그룹은 김동철 사장과 김동호씨의 관계를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SM그룹 관계자는 “김동호씨와 김동철 사장이 형제라는 사실은 전혀 몰랐다”며 “김동호씨는 SM그룹 계열사 대표를 퇴사한 이후 개인 사업을 운영했고, 그의 개인 가족관계에 대해서는 별도로 언급할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가려진 딴 생각 SM그룹이 송정KTX우방아이유쉘아파트에서 700m 남짓 떨어진 광주 광산구 도산동 소재 ‘도산우방아이유쉘아파트’와 관련해 광주지방검찰청 반부패수사부의 표적이 된 전례도 찜찜한 구석이다. SM우방이 시공한 해당 아파트는 2016년 12월 준공해 2022년 말 분양 전환했는데, 검찰은 분양 전환 과정에서 돈의 흐름에 주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계기로 검찰은 지난해 10월 SM그룹 본사, SM우방 대구 본사, 광주 광산구청 등을 대상으로 전방위 수사를 진행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