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특수’ 평창 바가지 주의보

닭볶음탕 10만원 인터넷도 돈 내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휴가철이나 연휴가 되면 ‘특수’라는 단어를 자주 접할 수 있다. 지난 추석 연휴와 맞물려 최장 10일간의 휴일이 생겼을 때도 “최장기 휴일을 맞아 여행업계가 특수를 누리고 있다”는 식의 보도가 이어졌다. 특수는 휴가나 연휴 등의 정해진 기간 동안 반짝 판매량이 늘어나는 등의 변화를 말한다. 문제는 ‘반짝 특수’ 기간을 이용, 한탕을 노리는 이들이 있다는 점이다.
 

‘7말8초(7월말 8월초)’ 여름휴가 기간이 되면 여행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산과 바다, 계곡으로 떠나는 여름 여행은 신나지만 피서지서 만나는 바가지 요금이 짜증을 유발한다. 오죽하면 ‘여름휴가 성수기 바가지 요금 피하는 방법’에 대한 게시글이 인기를 누린다. 휴가철을 맞아 단단히 한몫을 잡아보려는 장사‘꾼’들이 기승을 부리기 때문이다.

때는 이때다?

지난 7월말 여름휴가로 강원도 여행을 갔던 윤모씨 가족(6인)은 모든 게 비수기보다 2∼3배는 비싼 가격을 접하고 당황했다. 펜션은 1박에 40만원까지 치솟았고, 계곡 근처 식당에선 닭볶음탕 한 그릇(4인 기준)에 10만원을 불렀다. 

여행을 준비하면서 챙겨간 재료가 있긴 했지만 매 끼니를 해결할 순 없던 윤씨네 가족은 ‘울며 겨자먹기’로 맛만 보고 자리를 떴다.

올해도 여름휴가철 성수기 전후로 전국 각지의 바가지 요금 실태가 SNS 등을 통해 알려졌다. 계곡으로 놀러가 평상에 앉으려 하면 자릿세를 요구하는 것은 예사였고, 백숙 1마리에 7만원을 호가하는 ‘금백숙’도 나왔다. 


닭 1마리, 수육, 파전 등으로 구성된 4인 세트가 20만원에 달하는 식당 메뉴판까지 등장했다.

숙소가격이 무려…2명 1박에 40만원
‘한철 노린 한탕’ 수배∼수십배 껑충

여름 휴가철이나 연휴가 되면 정부나 정치인들은 내수 활성화를 위해 국내 여행을 권한다. 지역 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 등을 내세우기도 한다. 정부에선 이를 위해 임시공휴일을 지정하고 연휴 기간 고속도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조치한다.

문제는 이 같은 노력이 유명 여행지나 피서지의 바가지 요금에 전부 물거품이 된다는 점이다. 국내 여행을 꾀했다가 바가지 요금으로 피해를 본 사람들은 돈을 조금 더 들여 해외로 떠나는 게 낫다고 토로한다.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013년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국내여행 관련 민원은 하계 휴가철인 7월과 8월에 집중됐다. 불만 사항 중에서 주차비, 택시비, 숙박비 등 요금 관련 민원이 절반에 가까운 응답(43.1%)을 받아 1위를 차지했다. 

정부나 지자체서 바가지 요금 근절을 위해 노력 중이지만 그 효과는 아주 미미한 수준이다.

그 사이 석 달 앞으로 다가온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하 평창올림픽)서 바가지 요금 문제가 불거질 조짐이 보이고 있다. 
 


내년 2월9일부터 25일까지 강원도 평창, 강릉, 정선서 열리는 평창올림픽은 전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되는 범세계적 축제다. 2011년 동계올림픽 유치권을 따내고 그로부터 6년이 지난 현재 지자체와 정부는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막바지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해외 순방이나 국내 주요 일정을 소화할 때 평창올림픽에 대한 언급을 빼놓지 않을 정도다.

하지만 지난해 최순실 평창 땅으로 인한 악재가 발생했고 이는 평창올림픽에 대한 국민들의 외면으로 이어졌다. 쇼트트랙 등 인기 종목의 입장권이 최고 55만원에 달하는 등 높은 가격도 올림픽에 대한 기대를 꺾고 있다. 경기장과 인프라 공사는 완공 단계에 이르렀지만 한 번 식은 열기는 쉽게 달아오르지 않았다.

이 같은 분위기서 평창올림픽이 ‘바가지 올림픽’으로 전락할 위기에 처한 것이다. 숙소, 주차권 등의 가격이 평창올림픽을 86일(지난달 12일 기준) 남은 현재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이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눈초리는 싸늘하다. 안 그래도 호응도가 낮은 상황인데 바가지 요금 문제까지 불거지자 평창올림픽의 성공을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늘고 있다.

실제 올림픽이 치러지는 평창, 강릉, 정선 3개 도시 부근의 숙박시설은 평소와 비교해 8배, 심하면 9배까지 치솟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숙박 예약 사이트인 호텔스컴바인에 따르면 평창에 위치한 한 펜션의 경우 11월8일 기준 성인 2명이 1박을 묵는 데 드는 돈은 4만2000원이다. 여기에는 아침식사도 포함돼있다. 

그러나 내년 2월9일 평창올림픽 개막일에 맞춰 성인 2명이 1박을 예약하려면 36만6000원이 필요하다. 불과 석 달 사이에 가격이 9배 이상 폭증하는 셈이다.

정선의 경우 11월8일 기준 성인 2명이 1박을 예약하는 데 5만원이 드는 반면 내년 2월9일에는 같은 방이 21만원까지 치솟는다. 강릉 시내 중심서 가까운 호텔은 11월8일 성인 2명 기준 4만7000원에 예약이 가능하지만 내년 2월9일 기준으론 34만원으로 8배 가까운 돈을 줘야만 예약이 가능하다.

한달 주차권 530만원
서울 공영주차장 26배

숙박업소 관계자들은 ‘올림픽이라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비수기에 비해 폭등한 숙박업소 가격에 누리꾼들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평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한 전 세계적 행사를 관람하기 위해 숙소를 알아보던 이들은 분노를 표출했다. 

서울 노원구에 사는 신모씨는 “아내와 함께 피겨 스케이팅 경기를 보고 싶었는데 숙소 요금이 너무 비싸 고민된다”고 털어놨다.


숙박업소뿐만이 아니다. 평창올림픽 일정이 포함된 내년 1월26일부터 2월28일까지 모든 시설에 주차할 수 있는 주차권은 4715달러, 우리 돈으로 약 531만원에 이른다. 서울시 공영주차장 요금은 1급지 기준으로 월 정기권이 최대 20만원인데 서울시와 비교해 무려 26배가 비싼 셈이다. 비싸다는 인천공항 주차요금과 비교해도 7배 가까이 높은 금액이다.
 

2014년 러시아서 열린 소치동계올림픽서 전 구역에 주차할 수 있는 주차권은 12만8000루블이었다. 당시 환율로 계산하면 우리나라 돈으로 420만원 정도다. 평창올림픽이 100만원이나 비싸다. 

시중에선 1만원도 안 되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소켓 4개짜리 멀티탭은 700달러(80만원) 이상을 줘야만 살 수 있다.

전용인터넷을 사용하려 해도 많은 돈을 내야 한다. 가장 느린 5Mpbs에 2100달러, 가장 빠른 100Mbps에는 2만1700달러(약 2434만원)가 필요하다. 가정서 사용하는 인터넷 최고 속도(1Gbps)와 비교해 10분의 1수준이다. 

그나마 7월 기준으로 책정된 전용 인터넷 가격은 지난해 외신들의 항의로 30% 이상 낮춘 것이다.

부르는 게 값


해당 사실에 대한 소식이 전해지자 누리꾼들의 비난이 빗발쳤다. 입장권 판매도 부진한 상황서 국민들의 관심에 찬물을 끼얹는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부는 대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적절한 공급 확대를 통해 자칫 국격을 해칠 수 있는 숙박 바가지 요금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라며 “행정지도와 업계 협의, 적정 가격 업소 정보 제공 및 해당 업소에 대한 우선 예산 지원 등으로 숙박가격 안정화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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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