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CEO 창업 이야기> 매드후라이치킨 이신천 대표

7년간 고집스럽게 지켜온 천연의 맛

치킨 시장은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장 중 하나다. 대기업 브랜드와 해외 수입 브랜드까지 소비자에게 잘 알려진 전국 브랜드만 해도 20여개나 된다. 소비자들이 후라이드 양념치킨 오븐치킨 두 마리치킨 등 입맛대로 골라 먹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치킨이다.

각 지역상권에서 소리 없이 고객의 인기를 끄는 치킨 강자가 많다. 이들은 독특한 맛과 향으로 매니아 층을 형성하면서 지역상권에서 최상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아는 사람 위주로 또는 입소문만으로 점포가 하나둘씩 늘어나지만 경쟁이 치열한 국내 치킨시장에서 대대적인 광고 마케팅을 펼치지 않아서 대중성은 다소 떨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그 맛과 품질만은 최고 수준이다.  

탄탄한 고객층

대표적인 브랜드가 바로 ‘매드후라이치킨’이다. 이곳의 특징은 천연재료로 시즈닝과 염지를 한 치킨으로 자연의 향과 담백한 맛이 어우러져, 매니아 고객층이 탄탄하게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다. 이미 7년 전에 나왔지만 가맹점 모집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아 주요 상권에만 입점해 있다. 하지만 입점한 각 지역 상권에서는 최상위 매출을 올리는 점포로 소문나 있다. 이러한 매드후라이치킨이 최근 배달전문 가맹점 모집을 시작했다. 이신천 대표를 만나 그 배경을 들어봤다.   

이 대표는 “그동안 가맹점 희망자들이 수없이 찾아왔지만 좋은 상권에서 홀 위주 판매만을 고집해 왔다”며 “이제 좀 더 많은 소비자들이 매드후라이치킨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배달전문 가맹점 모집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사실 배달전문 가맹점은 어느 정도 브랜드 인지도가 있어야 한다. 동네 상권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없으면 주문이 잘 들어오지 않기 때문이다. 매드후라이치킨이 창업 초기부터 배달전문 가맹점을 내주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동안 7년 동안 브랜드 인지도도 높아졌고, 맛과 품질 또한 충분히 검증받았기 때문에 이제 배달전문 매장을 운영해도 가맹점 매출을 내는 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는 “많은 브랜드가 창업초기부터 대기업 브랜드에 맞서 배달전문 가맹점을 모집하고, 얼마 못 가 점포의 경쟁력을 상실하는 것을 보고, 7년간 직영점만 5개를 운영하면서 맛과 가격에 대한 소비자 민감도를 체크 하면서 치밀하게 준비해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매드후라이치킨의 맛과 향이 차별화됐다고 강조한다. 그는 “매드후라이치킨이 지역상권에서 인기를 끈 이유는 무엇보다 맛과 품질, 그리고 입맛을 끌어당기는 천연 향 때문”이라며 “시즈닝과 염지 방법의 차별화를 꾀했다. 시즈닝은 야채 과일 등 90여 가지의 천연 재료를 이용하며 염지도 야채와 과일로 한다”고 소개했다. 이 같은 시즈닝과 염지 방법이 중독성 있고 독특한 향과 맛을 내게 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단골고객 비중이 높은 이유는 바로 마니아 고객층이 두텁게 형성돼 있기 때문이다. 한 번 입맛을 들이면 멀리서도 찾아올 수밖에 없다. 

시즈닝과 염지로 만든 명품치킨
중독성 있는 맛과 향으로 차별화

또한 원육은 본사 공장에서 도축 후 24시간 숙성한 신선한 것을 각 가맹점에 공급해줘 육즙이 살아있는 신선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후라이드, 양념치킨, 간장치킨, 오븐치킨 등 메뉴도 다양해 고객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게 주문할 수 있다. 

배달전문 가맹점의 창업비용은 가맹비와 교육비를 포함해서 500만원이 전부다. 그 외 인테리어와 기타 장비구입은 가맹점주의 선택에 맡겼고, 만약 가맹점이 원할 경우 본사가 마진 없이 시설 공사를 지원한다. 기존의 치킨집이나 식당도 간판만 바꿔 달고 리모델링 창업을 할 수 있다.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 본사 물류유통마진은 가맹점이 수용하는 합리적인 선에서 결정할 것이다. 

이 대표는 “가맹점의 매출이 올라야 그에 따른 본사의 물류유통마진도 올라가는 구조로, 말 그대로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사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그는 “매드후라이치킨은 이미 7년 동안이나 입점한 상권에서 최상위권 매출을 기록한 검증된 메뉴를 확보하고 있어, 각 가정이나 사무실 등으로 배달하는 가맹점도 빠른 시간 내에 지역 상권의 강자로 부상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가맹점과 상생

이 대표는 2004년 처음 프랜차이즈 사업에 발을 디뎠다. 첫 번째 아이템은 수제어묵과 사케요리주점 ‘오뎅사께’다. 창업시장에서 10년이 넘게 업종 1위 자리를 지켰다. 두 번째 브랜드인 치킨호프 매드후라이치킨은 2011년 시작해 지금까지 해오고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노하우를 충분히 터득한 셈이다. 그는 “그동안의 경험을 살려 소자본 창업자들의 성공창업에 기여를 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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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박모씨와 조직원 3명이 필리핀 현지 수용소서 탈옥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박씨와 함께 보이스피싱 등의 범행을 함께한 조직원 포함 총 4명은 최근 필리핀 루손섬 남동부 지방 비콜 교도소로 이감됐던 것으로 확인된다. 이후 지난 4월 말, 현지서 열린 재판에 출석한 박씨와 일당은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 수사 당국 관계자는 “박씨와 일당 3명이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구체적인 탈출 방식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씨는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출신의 전직 경찰로 알려져 충격을 안겼던 바 있다. 2008년 수뢰 혐의로 해임된 그는 경찰 조직을 떠난 뒤 2011년부터 10년간 보이스피싱계의 정점으로 군림해왔다. 특히, 박씨는 조직원들에게 은행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들로 구성된 대본을 작성하게 할 정도로 치밀했다. 경찰 출신인 만큼, 관련 범죄에선 전문가로 통했다는 후문이다. 박씨는 필리핀을 거점으로 지난 2012년 콜센터를 개설해 수백억원을 편취했다. 10년 가까이 지속된 그의 범죄는 2021년 10월4일에 끝이 났다. 국정원은 수년간 파악한 정보를 종합해 필리핀 현지에 파견된 경찰에 “박씨가 마닐라서 400km 떨어진 시골 마을에 거주한다”는 정보를 넘겼다. 필리핀 루손섬 비콜교도소 수감 보이스피싱 이어 마약 유통까지 검거 당시 박씨의 경호원은 모두 17명으로 총기가 허용되는 필리핀의 특성상 대부분 중무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가 위치한 곳까지 접근한 필리핀 이민국 수사관과 현지 경찰 특공대도 무장 경호원들에 맞서 중무장했다. 2023년 초까지만 해도 박씨가 곧 송환될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박씨는 일부러 고소당하는 등의 방법으로 여죄를 만들어 한국으로 송환되지 않으려 범죄를 계획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또, 박씨는 새로운 마약왕으로 떠오르고 있는 송모씨와 함께 비콜 교도소로 이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비쿠탄 교도소에 수감돼있는 한 제보자에 따르면 “박씨의 텔레그램방에 있는 인원이 10명이 넘는다. 대부분 보이스피싱과 마약 전과가 있는 인물들로 한국인만 있는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씨는 본래 마약과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이다. 송씨와 안면을 트면서 보이스피싱보다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마약 사업에 빠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교도소 내에서 마약 사업을 이어왔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경찰 안팎에서는 “새로운 조직을 꾸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시 일각에서는 이들이 비콜 교도소서 탈옥을 계획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비쿠탄 교도소 관계자는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서 약 100만페소(한화 약 2330만원) 정도면 인도네시아로 밀항이 가능하다. 비콜 지역 교도소는 비쿠탄보다 탈옥이 쉬운 곳”이라고 증언한 바 있다. 한편, 지난 7일 외교부와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측은 정확한 탈출 방식이나 사건 발생 일자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일축했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