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도시락 전문점 ‘한솥도시락’

집밥처럼 따뜻한 도시락 팝니다!

한솥도시락은 가맹점의 안정적인 수익성이 보장되는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가맹점 실패율이 낮고, 투자금 대비 일정한 수익이 안정적으로 오르고 있어서 ‘한솥도시락 창업은 과학적이다.’라는 말이 창업시장에 회자되기도 한다. 최근 프랜차이즈 ‘갑질’ 논란이 봇물 터지듯 연일 우리 사회의 최대 이슈가 되고 있는 이 때 한솥도시락은 과연 어떻게 과학적인 창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는지 그 이유를 분석해 본다.

한솥도시락은 서민과 중산층의 주머니 사정을 생각하는 가성비 높은 도시락으로 고객의 시름을 덜어주고, 끊임없는 식자재 품질개선으로 고객의 자존심을 지켜주는 정책을 고수해 왔다. 가령, 식자재 가격이 오르면 도시락 가격 인상의 유혹에 빠지기 쉬운데 한솥도시락은 그럴 때마다 도시락 가격 인상 대신 본사의 이익을 낮추고, 원가절감을 통한 가맹점 수익성 확보를 위해 회사의 온 역량을 쏟아 부었다.  

끊임없는 품질 개선

한솥도시락은 ‘집밥같은 따끈한 도시락’‘가성비 높은 도시락’을 사업 컨셉트로 끊임없이 신 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불닭 비빔밥을 출시하고 지난 7월1일부터 전국 한솥도시락 매장에서 판매한다. 불닭 비빔밥은 밥, 치커리, 지단채, 김가루, 불닭 비빔밥 소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입맛이 없는 여름철 식욕을 자극할 수 있는 화끈하고 매운 맛에, 따뜻한 음식인 닭을 활용한 영양식이다. 품질 좋은 닭고기가 큼지막하고 다른 재료도 많지만 가격은 450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이처럼 한솥도시락은 가성비 높은 메뉴를 출시하기 위해, 소비자의 관점에서 차별화 포인트를 찾는다. 주 메뉴 가격대는 2700 원~5000원 대로 좁히고 신 메뉴 출시로 수시로 변화를 꾀한다. 또한 가격이 중고가인 메뉴도 지속적으로 내놓는다. 변화를 통해 새로움을 창조해야 오래가기 때문이다. 
한솥도시락 가맹점은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극심한 불황이었던 작년에도 가맹점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평균 12% 증가했다. 올해도 가맹점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도시락 시장 경쟁이 더욱 심해지고 편의점 도시락 상품도 크게 증가해, 한솥도시락은 이들과 무한경쟁을 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솥도시락의 선전은 놀라운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한솥도시락의 가맹점 창업 투자금 대비 월평균 순 이익률이 5% 선으로 안정적이다. 현재 1인 2인 가구가 53%로 계속 증가하고 있고, 맞벌이 부부도 늘고 있다. 도시락 수요증가 및 편의음식 외식 문화가 확대되고 있어서 작년 가정식 대체식품(HMR: Home Meal Replacement) 시장 규모가 3조원에서 3조 6천억원으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가맹점 창업 성공률이 높아지고 있다. 

가맹점 실패율↓ 투자금 대비 수익률↑
본사 이익 낮추어 가맹점 수익 확보

한솥도시락은 이러한 여세를 몰아 모바일 주문 및 결제 등 테이크아웃을 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해 모바일 주문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향후에는 빅데이터 활용 등 제4차 산업혁명 기술도 도입할 계획이다.
한솥도시락은 사회공헌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창업이념인‘따끈한 도시락으로 지역 사회에 공헌한다’를 적극 실천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와 지역사회에 공헌한다는 브랜드 철학을 확실히 실천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 행사를 지속적으로 전개함으로써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하겠다는 기업이념을 실현하고 있다. 본사와의 가맹점, 협력업체가 합심하여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꾸준히 전개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착한 기업이라는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최근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 논란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점에 비추어 보면 한솥도시락의 사회공헌 활동과 가맹점 지원 정책은 프랜차이즈 업계의 귀감이 되고 있다. 
한솥도시락은 향후 10년 내 국내 매장 3000개를 만들고 해외에도 진출해 글로벌 1등 외식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동네 매장은 도시락과 간단한 식사, 커피 등도 겸하는 ‘Onestop Eating Lounge’로 변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궁극적으로 한솥도시락은 우리 국민의 식생활 문화를 바꾸고, 국민의 식생활습관으로 자리매김하여 편의점처럼 누구든지 편안하게 찾을 수 있는, 소비자가 언제 어디선지 찾을 수 있고 만족하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가맹점 증가

한솥도시락은 국내 도시락 체인 브랜드 중 역사가 가장 오래된 브랜드이다. 1993년 7월 종로 구청 앞에서 26㎡(약 8평) 규모의 점포로 시작했다. 국내 최초로 배달 대신 테이크아웃 판매를 하는 도시락 체인점으로 고객의 테이크아웃 잠재수요를 이끌어 내면서 블루오션 시장을 창출했다. 
창업 후 매년 특별한 가맹점 모집 광고 없이 매년 50~60개씩 자연발생적으로 가맹점이 꾸준히 늘어났다. 현재 69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고, 작년 본사 매출액은 950억원 정도 되며 회사의 재무건전성은 프랜차이즈업계 최고로 평가 받고 있다. 소비자와 가맹점에 대한 끊임없는 겸손으로 회사 운영을 하고 있는 한솥도시락은 극심한 불황기인 요즘에 더욱 빛을 발하면서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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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일요시사 취재1·정치팀] 오혁진·박희영·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한 지 6개월이 지났다. 특검이 출범하면서 관련 수사도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여러 언론을 통해 핵심 인물들의 수사 기록이 일부 보도됐다. 그러나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언급된 바 없다. <일요시사>는 경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의 ‘노상원 수사 기록’을 단독으로 입수해 공개하기로 했다. “부정선거 증거가 차고 넘치고 나중에는 드러날 것이다.”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이 수사기관에 진술한 내용이다. 그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처럼 부정선거 음모론에 꽂혀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노 전 사령관은 윤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주최하는 집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사실상 수년 전부터 망상에 빠져있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생각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주도하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에 참여하기 시작한 건 2년 전부터로 추정된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노 전 사령관 수사 기록에 따르면 그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집회에 여러 차례 참여했다. 노 전 사령관이 전 목사와 개인적으로 알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노 전 사령관은 김 전 장관에게 집회에 참여할 때마다 당시 분위기와 참석자들이 윤 전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텔레그램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했다. 1년간 ‘극우 집회’를 분석한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에 집착하기 시작했다. 그는 “문상호, 정성욱, 김봉규 등과 만날 때 주로 어떤 말을 했느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 “선관위를 얘기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선관위가 부정선거의 온상이라고 김용현 전 장관이 많이 말씀하셨다. 나에게도 여러 번 선관위의 부정선거에 대해 알아보라고 지시했고 네이버로 찾아도 봤다”고 말했다. “부정선거를 주로 누구에게서 들었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는 “관련 집회에 여러 번 참여하면서 들었고 특정 인물이 누구인지 실명을 거명하긴 그렇다. 나도 김 전 장관에게 보고를 해야 해서 스스로 공부도 많이 했다. 여론조사 조작이나 선거 부정은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고 했다. 전 주도 윤 지지자 극우 집회 직접 참석 김과 텔레그램으로 부정선거 자료 공유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의 근거로 “선관위 산하에 여론조사심의위원회가 있다. 여론조사기관은 여론조사심의위에 등록해야 한다. 여론조사기관의 갑이다. 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9명으로 위원장 이대영 사무총장과 강성봉 등이고 그 밑에 쭉 있는데 7명이 진보 계열 인물이다. 여론조사기관이 편향되어 있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자들이 주장하는 임시선거사무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네이버에 검색하면 다 나오는데 2021년 국회의원 선거 때 동작구 선거사무소가 있는데 옆을 임대해서 임시선거사무소를 만들었었다. 언론에 나오니까 발뺌했었고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하자 김 전 장관이 더 많은 자료를 보내 줬었다”고 했다. 노 전 사령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며 “결국에는 다 까질 것이다. 전산은 한 번 까지면 되돌릴 수가 없다. 폭파하거나 고물상에 갖다 버리지 않는다면 전산은 결국 까진다. 북한이 쳐들어온 것도 아니고 서울 상공에 포를 쏜 것도 아니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께서는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고 생각하시고 정국이 전시에 준하는 사태라고 민감한 상황이라고 보신 것 같다. 그런 상황이 아닌데도 그렇게 행동한 건 그만큼 절박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2시간짜리 호소였다. 만약 국회 결정을 윤 전 대통령께서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유혈사태가 났을 것”이라고 윤 전 대통령을 옹호했다.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초, 선관위가 서버 교체를 검토했다가 교체하려 했던 것을 두고 “윤 전 대통령께서 어디에선가 확실하고 핵심적인 정보를 들으셨을 것 같다. 서버 조작이 있었기에 그 서버를 우리가 확보하려 할 때 선관위 측이 폭파했을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의 군검찰·검찰 피의자 신문조서를 보면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초 ‘정보사 군무원 간첩 사건 수사 결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인 등 인물들에 대해 “비상대권을 사용해 이 사람들에 대해 조치를 해야 한다”며 “현재의 사법체계, 형사소송법, 방탄국회 및 재판지연 아래에선 이런 사람들을 어떻게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조치’ ‘2시간짜리 계엄’ 겹치는 윤·노 발언 "서버 확보하려 했다면 선관위가 폭파했을 것” 주장 윤 전 대통령이 “비상대권을 사용한 조치”를 언급한 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만큼 이 대통령과 자신의 의견을 거스르는 인물들에 대한 복수심이 극에 달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노 전 사령관도 마찬가지다. 노 전 사령관은 경찰에 “김용군(대령)과 구삼회 등에게 ‘이재명은 죄가 7개인데 봐주고 지연시키고 구속도 안 되고 당 대표까지 하는데 더불어민주당이 감사원장, 중앙지검장, 판사 등을 모두 탄핵하려고 하는 게 과연 올바른 세상이냐’고 한 적이 있다”고 진술했다. 윤 전 대통령과 노 전 사령관이 언급한 말이 일치하는 건 이뿐만이 아니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12일 “국정원 직원이 해커로서 해킹을 시도하자 얼마든지 데이터 조작이 가능했고 비밀번호도 아주 단순해 ‘12345’ 같은 식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노 전 사령관도 “선관위가 헌법기관인데 스스로 깨끗해야 하거나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황제·세자 채용 등 문제가 나왔다. 각종 할 수 있는 최악의 것은 다 저질렀다. 그리고 전산 해킹이 언급될 때 서버 본체를 보여준 것도 아니고 일부 샘플만 살짝 보여줬는데 얼마든지 전산 조작이 가능하고 해킹에 얼마나 취약하면 비밀번호가 ‘1234’냐. 이미 그런 게 다 나왔다. 그렇게 떳떳하면 왜 본체를 못 열어주나”고 말했다. 그러나 조태용 국정원장은 같은 해 12월 검찰 조사에서 “선관위 시스템에 보안상 취약점이 발견됐지만, 부정선거에 관한 단서는 전혀 포착하지 못했다”는 내용으로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일각에서는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과 직접 비화폰으로 연락을 주고받았을 것이라는 보고 있다. 실제 노 전 사령관도 지난해 12월2일 자신의 지인에게 윤 전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했다. 노 전 사령관은 당시 “나 같은 경우는 브이(V, 윤 전 대통령 지칭)하고 이렇게 좀 도와드리고 있다. 원래 한 4~5년, 3~4년 전에 알았다뿐이고 그래서 이제 뭐 이렇게 여러 가지로 좀 도와드리고 있다. 비선으로”라고 했다. 친분 과시 노 전 사령관은 안산 ‘롯데리아 회동’에 참석했던 구삼회 전 육군 2기갑여단장에게도 “며칠 전에는 김용현과 함께 대통령도 만났다. 갈 때마다 대통령이 나한테만 거수경례를 하면서 ‘사령관님 오셨습니까’라고 한다. 내가 이런 사람이다. 대통령과 장관 같이 만난다. 나는 벌써 여러 번 만났다”고 했다. <hounder@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