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되는’ 국정원 IO의 세계

  • 박창민 기자 cmp@ilyosisa.co.kr
  • 등록 2017.06.12 10:24:36
  • 호수 1118호
  • 댓글 0개

정권에 붙어 앞잡이 노릇 ‘그만?’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앞으로 국정원 직원 만나기가 ‘하늘의 별 따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훈 신임 국가정보원장이 국내 정보 담당관(IO)을 폐지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폐지되는 국정원 IO의 세계를 돌아봤다. 
 

“취임하면 바로 첫 번째 조치로 국내 정보관의 기관 출입을 전면 폐지하겠다.”

서훈 신임 국가정보원 원장은 지난 1일 취임식 후 국내 정보 담당관 제도를 완전하고 즉각적으로 폐지하라고 국정원에 지시했다. 서 원장은 “통상 IO(Intelligence Officer)라고 부르는 부처·기관·단체·언론 등에 출입하는 정보관들을 폐지하겠다”고 말했다. 

역대 정권서 
실패했는데…

국정원 IO는 ‘정보관’ ‘담당관’ ‘연락관’ 등으로 불리며 사회 각 분야를 출입해왔다. 국회·정당·언론사 출입 IO 외에도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과 주요 기업 등 경제 분야를 담당하는 IO도 활동해왔다. 국내 파트 IO는 국정원 2차장이 담당하고 있다. 정치 개입과 민간인 사찰 의혹에 자주 연루돼왔다.

국정원 국내 IO는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인 중앙정보부(이하 중정)에 뿌리를 두고 있다. 유신정권이 들어서고 중정은 특무부대 요원 3000명을 중심으로 결성됐다. 그 후 급격히 요원수를 확대, 3년 뒤인 1964년에는 무려 37만명에 이른다. 


당시 중정 IO는 무소불위 권력이었다. 학생운동권, 친북한세력 외에 반(反) 유신세력 및 재야시민단체, 여성주의, 해방신학, 통일운동 등 반정부 또는 체제 비판 세력을 적발, 단속했다. 또 암암리에 정부시책을 홍보하고 여론을 정부에 유리하게 조성하는 등 권력의 말초신경 역할을 수행했다. 

실제로 중정 IO는 국회, 언론, 정부 부처 등에 상주하며 이들 동향을 살폈다. 특히 언론사에 상주하며 정권에 불리한 기사 삭제를 지시하는 등 언론 탄압도 서슴지 않았다. 이 외에도 검찰의 배후에서 수사권뿐만 아니라 기소권까지 실질적으로 행사했다. 

정보담당관 기관·단체 출입 폐지
사실상 정보수집·생산 중지 결단

중정의 정치 공작 사례로는 ‘부일장학회 헌납 및 경향신문 매각 사건’(5·16이후 군사정권이 사유재산과 언론기관을 강제로 탈취, 중정의 주도적 개입 의혹), ‘인민혁명당 및 민청학련 사건’ (유신체제에 대한 저항을 잠재우기 위해 피의자들에 대한 고문과 사실 왜곡, 조작 의혹) 등이 있다.
 

이외에도 ‘동백림 사건’(1967년 선거 당시 중정이 공안정국을 조성하고자 사건의 실체를 조작했다는 의혹), ‘김대중 납치사건’(유신체제에 반대하며 일본에 체류 중이던 야당 지도자 김대중을 납치한 사건으로 이후락 전 중정부장이 주도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 등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중정은 유신정권이 무너지고 전두환정권이 들어서면서 국가안전기획부(이하 안기부)로 확대·개편됐다. 기존의 대공, 대북, 방첩업무와 정보수집 업무는 여전했다. 오히려 더 강화됐다고 한다. 안기부는 남산(국내 파트)과 이문동(해외 파트)에 안기부 청사가 있었다. 보통 안기부 IO들은 “남산서 나왔다”는 표현을 쓰며 공포의 대상으로 군림했다. 

이 때문에 남산과 이문동 출신 간 반목도 심했다. 남산 IO는 당시 조직서도 실세 중 실세였다. 정치공작과 민주화운동 탄압을 하며, 정권 유지의 첨병이었다. 남산 출신들은 정권의 총애를 받아 출세길이 훤했다. 


반면 이문동 청사는 말 그대로 해외서 북한 공작원들과 맞서면서 온갖 정보를 수집하며, 정보기관 본연의 임무를 수행했다. 아무리 일을 잘해도 남산 출신들에 비해 표도 안 났다. 

수사기관 
IO는 필수? 

안기부의 정치 공작 사례로는 ‘KAL 858기 폭파사건’(1987년 대통령선거 국면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해 안기부가 KAL858기 폭파를 자작했다는 설), ‘남한조선노동당 사건’(1992년 안기부가 대선을 앞두고 고문을 통해 사건의 실체를 조작, 과장했다는 의혹) 등이 있다. 국정원 IO가 이런 사건들을 주도했다는 게 정설이다.  

이런 만행 때문에 김대중 전 대통령은 안기부를 국가정보원으로 개편하고 기능을 축소했다. 하지만 국정원 국내 파트의 정치 개입과 논란은 끊이질 않았다. 이명박·박근혜정권 10년 동안 국내 IO를 적극 활용해 정치 공작을 펼쳤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일각에선 40년 전 중앙정보부 시절로 퇴행했다는 비판도 나올 정도였다. 실제로 이 시기 국정원의 미행 사건이 끊이질 않았다. 2013년 1월 국정원 직원이 신분을 속이고 진보단체서 활동하는 간부를 미행하다가 발각돼 경찰 조사를 받았다. 언론인 등 정치권서 국정원 사찰을 받았다는 주장이 늘었다.  
 

이들 정권서 국정원의 정치 개입 사건으로 ‘국정원 해킹 사건’(2015년 국정원이 이탈리아 업체로부터 해킹 프로그램을 구입해 불법 감청을 했다는 의혹),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 문건’(원세훈 국정원장이 박원순 서울시장의 선거를 방해했다는 의혹), ‘국정원 최순실 라인’(‘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과정에 국정원 IO가 연루됐다는 의혹) 등이 꼽힌다. 

중정→안기부→국정원 
정치공작 수단 활용  
​​​​​​​

이런 배경 때문에 역대 정부에선 국정원의 국내 파트는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 나왔다. 노무현정부 때인 2003년 5월 국정원은 조직 개편을 통해 국내정보 담당인 2차장 산하의 대공정책실을 폐지하고 국가 안보와 관련 없는 부처나 언론 등의 IO 상시 출입을 폐지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2005년 8월 노 전 대통령과 언론사 정치부장단 간담회서 IO 출입 관행이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014년에도 국정원 IO들의 국회와 정당, 언론사 상시 출입을 금지하고 관련 조직을 폐지하거나 축소하기로 했지만, 이 역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번에는 대통령과 국정원장의 의지가 명확한 만큼 해당 업무를 관장해 온 조직에 대한 재배치가 뒤따라야 한다는 전망이 나온다.

국정원이 IO를 전면 폐지한다면 1961년 중앙정보부 창설 이후 지속돼온 국정원의 정보 수집 행태가 완전히 달라지게 된다. 국정원은 각 부처와 기관 등에 상시 출입 담당관을 두고 정보를 수집해왔다. 국정원 정보는 장차관 등 고위 공무원과 기관장 인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공작의 달인?
또 흐지부지?


이 때문에 IO 업계에선 국정원 정보 파트가 완전히 폐지되기는 어렵다고 내다보고 있다. 

한 사정기관 IO 관계자는 “국정원은 정부의 각종 인사를 위해 신원 조회를 해야 하고 부처나 기관의 보안 점검도 한다”며 “사전 정보 없이 이런 업무를 수행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사정기관 관계자는 “국내 파트 기능이 많이 축소되겠지만, 없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cmp@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국정원 대수술 예고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고 있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지난달 31일 국내 정보파트 폐지 등 강도 높은 국정원 개혁을 시사했다. 김병기 국정기획위 외교·안보 분과위원은 이날 국정원 업무보고를 받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 개혁 과제는 100가지도 넘을 것”이라며 “예산부터 조직, 인사, 업무 등 할 게 널려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하루만 보고한다고 끝나는 게 아니고 계속해서 이행 과정을 점검할 것”이라며 “국정원 개혁에 대해 강한 주문을 당부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단기간에 급히 추진할 내용과 올해 안에 해야 할 개혁, 중장기적 과제 등을 나눠서 모두 챙기겠다. 그동안 야당이라는 이유로 국정원 개혁을 못 한다고 했었는데, 이제 안 통한다. 반드시 개혁에 성공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은 또 자신이 국정원 출신이라 과감한 국정원 개혁에 나서지 못할 것이란 주장에 대해 “어림없는 소리”라며 “국정원 개혁은 국정원 직원과 역량 강화를 위한 개혁이지, 국정원을 무력화하려는 시도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테러방지법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테러방지법에 독소조항은 당연히 빼야 한다”며 “오남용 방지 방안으로 강력한 제재 방안을 둔다면, 테러방지법도 국회서 통과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들이 충분히 테러방지법의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없도록 심층적인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국내정보 분야를 폐지하겠다는 대통령의 공약도 이행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대통령 공약인데 (당연하다)”며 “다만, 어떤 식으로 이행하느냐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겠다”고 전했다. <창>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