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1시간대 ‘강원은 수도권’

2018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을 8개월가량 앞둔 강원도에 광역 교통망이 속속 개통되면서 강원은 이미 수도권화되고 있다. 서울에서 1시간대로 접근이 가능해짐에 따라 강원도 주요 도시가 수익형 부동산 핫플레이스로 급부상하고 있다. 대표적인 지역으로 춘천시, 원주시, 속초시가 꼽힌다.

춘천은 중도 레고랜드와 삼악산 로프웨이 등과 동서고속화철도 사업 등의 호재로 부동산 가치가 많이 올랐다. 원주의 경우 기업도시, 혁신도시, 원주~강릉 복선전철과 제2영동고속도로 등 대형 SOC사업 추진으로 개발호재가 풍부하다. 수익형 부동산의 공급이 일시적으로 많아 다소 고전하고 있지만 원주도 조정기만 지나면 충분히 반등의 기회가 있어 보인다. 

조정기 지나면 
반등의 기회가

강릉에 밀렸던 속초는 제주도처럼 관광지로서 인기가 높다. 주택의 경우 수익형 부동산의 공급이 적어 부동산의 가치가 상승할 여력이 남아 있다. 지난해 확정된 동서고속화철도 추진과 올해 개통 예정인 동홍천-양양고속도로의 영향으로 투자수요가 몰리고 있다. 최근에는 속초항에 7만5000톤급 크루즈선이 입항해 관광 활성화도 기대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부동산의 불모지로 불렸던 강원도 수익형 부동산 시장이 주목을 받는 결정적인 계기는 역시 평창올림픽 효과다. 올림픽 개최로 인한 경제효과는 약 64조90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또 해당기간 방문객은 200만여명 수준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수익형 부동산 성공투자의 핵심에는 교통여건이 있다. 먼저 경기도 광주와 원주를 잇는 제2영동고속도로가 지난해 11월 개통, 평창동계올림픽에 맞추어 공사 중인 인천공항-강릉 간 KTX노선에 해당하는 지역(인천공항-서울용산-청량리-서원주-강릉, 2017년 개통 예정) 등 새로운 교통망에 따른 교통 호재로 투자자들로부터 다시 한 번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쾌속 교통망은 실제 강원도와 수도권의 접근성을 크게 개선시켰다. 예를 들면 2011년 평창겨울올림픽 유치와 함께 공사에 들어가 착공한 지 7년 만에 개통한 제2영동고속도로는 경기 광주에서 원주까지 총 56.95㎞, 왕복 4차로 고속도로인데 서울을 기준으로 원주까지 1시간30분 거리를 최대 40분 단축해 50분이면 주파할 수 있다.

뻥뻥 뚫리는 강원도 
핫플레이스로 급부상

올해 말에는 인천공항에서 원주와 평창을 지나 강릉까지 연결되는 인천-강릉 간 KTX가 개통될 예정이다. KTX가 개통되면 서울에서 원주, 원주-강릉 구간 모두 1시간 이내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원주에서 강릉까지는 36분, 서울 청량리에서 강릉까지도 1시간12분대, 인천공항에서 강릉까지도 1시간52분이면 갈 수 있게 돼 서울과 강원도가 ‘수도권 생활권’이 될 전망이다.

올림픽 이외에 삼성SDS 산업단지도 2019년까지 IDC센터를 중심으로 하는 산업단지를 준공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관광 수요 및 인구 유입 속도가 빠르게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동해안을 대표하는 속초 등 해안 도시들에 개발 ‘봄바람’이 불고 있다. 주5일제 정착 등으로 휴식과 여가 생활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세컨드하우스’에 실수요자 등 투자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등 개발 호재와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도 맞물리면서 향후 5~10년까지는 세컨드하우스 투자 열풍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컨드하우스는 말 그대로 ‘두 번째 집’을 일컫는 것으로, 주말이나 휴일에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집을 말한다. 이전까지는 레저형 아파트나 타운하우스 등이 각광받았다면 지금은 투자자들이 아파트를 구입해 성수기마다 단기 임대 형식으로 세를 놓는 방식이 트렌드가 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강원도처럼 대형 교통 호재가 예상되는 지역은 광역 교통망뿐 아니라 인구 유입이 증가하면서 문화, 생활, 교육인프라 여건도 빠르게 갖춰지는 편”이라며 “특히 강원도 춘천, 원주, 속초 지역은 평창올림픽 인프라 구축 수혜 지역으로 꼽히는데, 쾌속 교통망이 개통되었거나 예정돼 있어 강원도는 수도권 주요 지역과 1시간대 생활권이 되면서 수익형 상품의 미래가치가 더욱 높게 평가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음은 강원도에 분양(예정) 중인 주요 수익형 부동산이다.

세컨드하우스 
투자 열풍도


▲에스엠 레지던스 더 스파(레지던스)=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 9-2번지, 11-1번지 일대에 ‘에스엠 레지던스 더 스파’130실이 6월 본격적인 분양에 들어간다. A동은 연면적 4993.17㎡, 지하 1층~지상 7층 규모 65실이다. B동은 연면적 1212.00㎡, 지하 1층~지상 7층 규모 71실로 구성된다.

설악동 최초 가족 중심 명품레지던스 호텔로 전 객실에 프라이빗 온천 스파가 제공된다. 일부 타입은 테라스 공간도 주어진다. 5개 타입으로 A타입은 전용면적기준 70.75㎡(품격과 여유로움의 패밀리형 공간), B타입 49.80㎡(설악의 아침을 담은 로맨틱 공간), C타입 39.05㎡(세련미와 감성의 스타일리시 공간), D타입 19.82㎡(공간실속이 뛰어난 개성형 공간), E타입 22.15㎡(심플한 공간만족의 트렌트형 공간)으로 공급 예정이다.

인구 유입↑
생활 환경↑

패밀리형 위주의 객실 구성 원룸은 물론 2룸, 3룸의 넓고 여유로운 패밀리타입 위주 설계로 거주 및 생활까지 가능하다. 건강과 피부미용에 뛰어난 설악산 온천수를 전 객실에 제공(2017년 상반기), 스파 힐링의 가치를 제공한다. 동과 동 사이에 약 1145㎡(약 350여평) 규모의 근린공원을 조성해 단지환경이 보다 쾌적성을 자랑한다. 전용률이 낮은 일반 레지던스 호텔에 비해 67.53%의 파격적인 전용률을 적용, 실사용 공간의 효율성을 높였다. 

우리나라 대표 관광지인 설악산 국립공원 내에 짓는 최초의 명품 레지던스 호텔이다. 설악산 입구의 500여대 무료주차장 앞에 위치(설악산 소공원주차장 폐쇄 후 코끼리열차나 셔틀버스 탑승 장소)해 향후 랜드 마크 역할을 하는 약속 장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업지에서 좌측 풍경으로 멀리 동해안 바다 풍경을 볼 수 있어 멋진 아침 해돋이를 누릴 수 있다. 

또 설악산은 물론 동해바다와 속초 8경 등의 주요 관광지를 차로 10분 내에 누릴 수 있다. 서울-속초 간 고속화철도, 동서고속도로 등을 통해 수도권에서 1시간대에 도착 가능하다. 풍부한 개발호재에 따른 투자비전도 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비롯, 고속화철도·고속도로, 양양공항, 크루즈 개발 등 투자가치 최고의 입지로 꼽힌다.

▲속초 교동 블루핀(도시형생활주택·오피스텔)= ‘속초 교동 블루핀’은 강원도 속초시 교동 658-42번지에 위치한다.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면적 15~24㎡ 총 235가구, 오피스텔 전용면적 19~32㎡ 총 28실로 각각 구성된다. 우수한 교통인프라와 활발한 상권 입지를 갖췄다. 시외버스터미널이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하고 수복로, 중앙로가 가깝다.

속초 최대 상권인 설악 로데오거리, 속초관광수산시장이 주변에 위치해 풍부한 임대수요를 자랑한다. 단지 주변에는 속초시를 대표하는 중심상업지 속초관광수산시장과 로데오거리를 비롯해 속초 먹거리촌, 청초호 호수공원 등 관광지가 자리 잡고 있다. 또 속초보광병원, 속초시청, 경찰서, 보건소 등도 가까워 입주민들에게 높은 주거만족도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화 설계와 다양한 혜택도 눈길을 끈다. 넓은 거실로 여유로운 공간을 연출함은 물론 최고급 아파트에만 도입되는 스카이라운지를 제공한다. 최상 20층에는 동해, 설악산, 청초호를 보며 휴식할 수 있는 옥상 전망쉼터와 속초시 최초로 전망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등 탁 트인 조망권을 선사한다. 도시형 생활주택의 경우 보다 효율적인 주거공간을 원하는 이들을 위해 발코니 확장 무상 시공을 제공한다.

올림픽 앞두고 교통망 속속 개통
춘천, 원주, 속초 개발호재 풍부

▲원주 무실 코아루허브288(오피스텔)= ㈜한국토지신탁이 공급하는 ‘원주 무실 코아루허브288’오피스텔이 지역 부동산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지하 3층부터 지상 7층, 전용면적 25~36㎡, 총 288실 규모로 조성되는 이 오피스텔은 일괄소등시스템, 빌트인 풀옵션, 3중 유리시스템, 무인택배시스템 등 최첨단 스마트 시스템을 적용했다. 특히 고급 연동 슬라이딩 4도어를 적용한 1.5룸과 투룸 구성으로 공간활용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인근에는 원주기업도시와 원주혁신도시 등 다양한 도시개발사업이 펼쳐지고 있어 지역 내 우수한 주거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는 중이다. 대표적으로 인근에는 원주세브란스병원, AK백화점, CGV, 메가박스, 원주시청, 홈플러스, 고속·시외버스터미널 등이 자리해 있다. 그 밖에도 추후 남원주역 개통(2018년 예정), 청량리와 원주를 연결하는 수도권 복선전철 개통(2018년 예정), 수도권전철과 서원주역 연결(2020년 예정)이 완료되면 전국으로 이어지는 광역교통망도 개선될 전망이다.


▲춘천 라마다호텔(분양형호텔)= 강원도 춘천시 근화동 265-1 외 6필지에 춘천시 최초 대규모 브랜드 호텔이 들어선다. ‘라마다호텔’은 전 세계적으로 7300여개의 체인을 거느리고 있는 윈덤(WYNDHAM)호텔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호텔 브랜드 가운데 하나로, 국내에도 많은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지하 4층~지상 15층으로 총 391실의 규모로 조성되는 춘천 최초의 특급 호텔이다. 서울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해 호텔 주변에 호수국립공원이 인접한 여가지역이다.  

춘천시내에 다른 호텔이 들어서지 않아 독점 가능하며, 춘천호반 및 인근에 국제적인 테마파크가 들어설 예정이어서 춘천개발의 수혜지가 될 전망이다. 5년간 8%(실투자금액의 16%)의 확정수익 보장서도 발행한다. 분양 계약과 동시에 10년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한다. 중도금은 60% 전액 무이자로 투자 부담을 줄였다. 연간 14박 무료 이용권, 장기 투숙 서비스, 춘천 내 관광지시설 이용권 등 계약자에게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