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치즈닭갈비전문점 '홍춘천'

가벼운 주머니로 속을 든든하게~

매운치즈닭갈비가 창업시장 블루오션 업종으로 주목받고 있다. 성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국인 1인당 연간 닭고기 소비량은 9kg으로 소비량이 매해 꾸준히 늘고 있다. 하지만 미국과 대만, 일본 등에 비해 낮아 앞으로도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지출을 줄이려는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도 기회가 되고 있다. 소고기, 돼지고기에 비해 가격이 착해 부담이 없다. 웰빙 소비 정착과 맞물려 저지방, 저칼로리, 고단백 닭고기에 대한 선호도 강해졌다. 

게다가 닭갈비는 젊은 층이나 직장인 식사 메뉴, 가족단위 외식 메뉴로도 인기 만점이다. 맛이 매콤하기 때문에 술안주로도 딱이다. 계절이나 유행도 타지 않는다. 소비위축으로 식사 위주에만 지갑을 여는 불황 속 소비 성향도 인기에 한몫하고 있다. 

착한 가격

최근에는 가맹본사가 기존 정통적인 닭갈비에서 탈피, 퓨전 메뉴개발을 활발히 하고 체계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산뜻한 인테리어까지 가미해 변화를 꾀하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중견 프랜차이즈인 ‘홍춘천’이 대표적이다. 작년부터 극심한 불황 중에도 직장인과 젊은 층 사이에서 치즈닭갈비 맛집으로 소문나면서 가맹점 계약이 크게 늘어 창업시장의 블루오션을 창출하고 있다. 

홍춘천의 인기 비결은 첫째, ‘좋은 재료, 착한 가격’이 최근 창업시장 트렌드인 가성비에 딱 맞는다는 점이다. 중독성 있는 매운 양념과 신선계육으로 차별화 한 것이 소비시장에 적중했다. 


메뉴도 차별화했다. 일반 닭갈비뿐 아니라 치즈와 김치 등을 더한 ‘치즈닭갈비’및 ‘김치치즈닭갈비’는 점심식사로 제격이다. 특히 ‘김치치즈닭갈비’는 매콤한 닭갈비와 아삭한 김치, 고소한 맛의 치즈가 듬뿍 들어가 여성층은 물론 남성층에도 인기가 높다. 

오동통하고 쫄깃한 오징어와 문어가 푸짐하게 들어간 ‘오징어치즈닭갈비’와‘문어치즈닭갈비’로 퓨전 메뉴도 다양하게 갖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매운맛을 3단계(매운맛, 중간맛, 순한맛)로 나눠 고객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대표메뉴인 ‘홍춘천닭갈비’는 7500원으로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최소 8000원부터 판매하는 기존 닭갈비보다 낮은 수준이다. 양도 여타 닭갈비 전문점과 비교해 넉넉하게 내놔, 가격 대비 품질(가성비)을 꼼꼼히 따지는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직장인 회식, 가족 외식으로 안성맞춤
좋은 재료·착한 가격으로 차별화 높여

둘째, 홍춘천은 원재료가 남다르다. 닭갈비 맛은 원료육의 품질과 소스가 관건이다. 홍춘천은 청양고추, 마늘, 생강 등 15가지 천연재료를 홍춘천만의 비법 비율로 섞어 만든다. 닭갈비 양념에 일반적으로 들어가는 카레가루는 빼고, 칼칼하면서도 한국인 입맛에 딱 맞는 맛있게 매운 맛을 완성했다. 

원료 계육도 신선한 100% 생닭만을 사용한다. 생닭을 비법양념으로 재워 24시간 숙성시킨다. 치즈도 100% 모차렐라 천연치즈만을 사용한다. 신선한 원유에 유산균, 효소 등을 이용해 자연발효시킨 천연치즈기 때문에 맛이 더 고소하고 닭갈비의 풍미를 살린다. 이는 20년 역사의 본사가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완벽히 구축, 제조 및 유통 노하우를 갖추고 있어서 가능하다.
 

셋째, 홍춘천은 중심상권이 아닌 주택상권을 겨냥하면서 서민들과 중산층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 창업자들에게는 저렴한 투자비용과 운영비용 절감으로 안정적 수익을 내도록 설계했다. 지난 20여년간 외식 사업을 해온 국내 대표 프랜차이즈의 사업 노하우를 그대로 녹여냈다. 


본사가 원재료를 대량으로 구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자체 생산공장과 물류센터에서 식재료를 생산함으로써 생산 및 유통마진을 낮춰 각 가맹점에 공급한다. 원팩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간편한 조리만 하면 된다. 골목상권 전략을 펼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을 비롯, 임차료 등 고정비도 적게 든다. 

R&D 센터를 통한 꾸준한 메뉴개발과 홍보 및 마케팅에 대한 본사의 지속적인 투자로 점주는 매장 운영에만 집중하면 된다. 또한 오후 9시 이후에는 간장치킨, 수제어묵탕 등 포차안주까지 판매할 수 있어 점포매출의 극대화를 꾀한 것도 장점이다. 

포차 안주도

넷째, 카페 같은 세련된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매운맛을 강조하는 빨강과 치즈의 노란색을 포인트로 심플하면서 화려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칙칙한 분위기의 닭갈비 전문점 분위기를 벗었다. 지역이나 동네 상권에서는 볼 수 없는 산뜻한 느낌의 매장이다. 도심 속의 오아시스를 연상케 하는 분위기로 고객 사랑을 많이 받은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이처럼 홍춘천은 창업시장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경기불황에도 가맹점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탄탄한 브랜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점포수가 80호점을 넘어섰고, 가맹점이 들어선 지역상권에서 장사 잘되는 맛집으로 소문나고 있다. 올해 안에 150호점을 개설한다는 것이 본사의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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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일요시사 취재1·정치팀] 오혁진·박희영·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한 지 6개월이 지났다. 특검이 출범하면서 관련 수사도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여러 언론을 통해 핵심 인물들의 수사 기록이 일부 보도됐다. 그러나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언급된 바 없다. <일요시사>는 경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의 ‘노상원 수사 기록’을 단독으로 입수해 공개하기로 했다. “부정선거 증거가 차고 넘치고 나중에는 드러날 것이다.”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이 수사기관에 진술한 내용이다. 그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처럼 부정선거 음모론에 꽂혀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노 전 사령관은 윤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주최하는 집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사실상 수년 전부터 망상에 빠져있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생각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주도하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에 참여하기 시작한 건 2년 전부터로 추정된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노 전 사령관 수사 기록에 따르면 그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집회에 여러 차례 참여했다. 노 전 사령관이 전 목사와 개인적으로 알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노 전 사령관은 김 전 장관에게 집회에 참여할 때마다 당시 분위기와 참석자들이 윤 전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텔레그램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했다. 1년간 ‘극우 집회’를 분석한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에 집착하기 시작했다. 그는 “문상호, 정성욱, 김봉규 등과 만날 때 주로 어떤 말을 했느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 “선관위를 얘기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선관위가 부정선거의 온상이라고 김용현 전 장관이 많이 말씀하셨다. 나에게도 여러 번 선관위의 부정선거에 대해 알아보라고 지시했고 네이버로 찾아도 봤다”고 말했다. “부정선거를 주로 누구에게서 들었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는 “관련 집회에 여러 번 참여하면서 들었고 특정 인물이 누구인지 실명을 거명하긴 그렇다. 나도 김 전 장관에게 보고를 해야 해서 스스로 공부도 많이 했다. 여론조사 조작이나 선거 부정은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고 했다. 전 주도 윤 지지자 극우 집회 직접 참석 김과 텔레그램으로 부정선거 자료 공유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의 근거로 “선관위 산하에 여론조사심의위원회가 있다. 여론조사기관은 여론조사심의위에 등록해야 한다. 여론조사기관의 갑이다. 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9명으로 위원장 이대영 사무총장과 강성봉 등이고 그 밑에 쭉 있는데 7명이 진보 계열 인물이다. 여론조사기관이 편향되어 있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자들이 주장하는 임시선거사무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네이버에 검색하면 다 나오는데 2021년 국회의원 선거 때 동작구 선거사무소가 있는데 옆을 임대해서 임시선거사무소를 만들었었다. 언론에 나오니까 발뺌했었고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하자 김 전 장관이 더 많은 자료를 보내 줬었다”고 했다. 노 전 사령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며 “결국에는 다 까질 것이다. 전산은 한 번 까지면 되돌릴 수가 없다. 폭파하거나 고물상에 갖다 버리지 않는다면 전산은 결국 까진다. 북한이 쳐들어온 것도 아니고 서울 상공에 포를 쏜 것도 아니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께서는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고 생각하시고 정국이 전시에 준하는 사태라고 민감한 상황이라고 보신 것 같다. 그런 상황이 아닌데도 그렇게 행동한 건 그만큼 절박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2시간짜리 호소였다. 만약 국회 결정을 윤 전 대통령께서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유혈사태가 났을 것”이라고 윤 전 대통령을 옹호했다.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초, 선관위가 서버 교체를 검토했다가 교체하려 했던 것을 두고 “윤 전 대통령께서 어디에선가 확실하고 핵심적인 정보를 들으셨을 것 같다. 서버 조작이 있었기에 그 서버를 우리가 확보하려 할 때 선관위 측이 폭파했을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의 군검찰·검찰 피의자 신문조서를 보면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초 ‘정보사 군무원 간첩 사건 수사 결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인 등 인물들에 대해 “비상대권을 사용해 이 사람들에 대해 조치를 해야 한다”며 “현재의 사법체계, 형사소송법, 방탄국회 및 재판지연 아래에선 이런 사람들을 어떻게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조치’ ‘2시간짜리 계엄’ 겹치는 윤·노 발언 "서버 확보하려 했다면 선관위가 폭파했을 것” 주장 윤 전 대통령이 “비상대권을 사용한 조치”를 언급한 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만큼 이 대통령과 자신의 의견을 거스르는 인물들에 대한 복수심이 극에 달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노 전 사령관도 마찬가지다. 노 전 사령관은 경찰에 “김용군(대령)과 구삼회 등에게 ‘이재명은 죄가 7개인데 봐주고 지연시키고 구속도 안 되고 당 대표까지 하는데 더불어민주당이 감사원장, 중앙지검장, 판사 등을 모두 탄핵하려고 하는 게 과연 올바른 세상이냐’고 한 적이 있다”고 진술했다. 윤 전 대통령과 노 전 사령관이 언급한 말이 일치하는 건 이뿐만이 아니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12일 “국정원 직원이 해커로서 해킹을 시도하자 얼마든지 데이터 조작이 가능했고 비밀번호도 아주 단순해 ‘12345’ 같은 식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노 전 사령관도 “선관위가 헌법기관인데 스스로 깨끗해야 하거나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황제·세자 채용 등 문제가 나왔다. 각종 할 수 있는 최악의 것은 다 저질렀다. 그리고 전산 해킹이 언급될 때 서버 본체를 보여준 것도 아니고 일부 샘플만 살짝 보여줬는데 얼마든지 전산 조작이 가능하고 해킹에 얼마나 취약하면 비밀번호가 ‘1234’냐. 이미 그런 게 다 나왔다. 그렇게 떳떳하면 왜 본체를 못 열어주나”고 말했다. 그러나 조태용 국정원장은 같은 해 12월 검찰 조사에서 “선관위 시스템에 보안상 취약점이 발견됐지만, 부정선거에 관한 단서는 전혀 포착하지 못했다”는 내용으로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일각에서는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과 직접 비화폰으로 연락을 주고받았을 것이라는 보고 있다. 실제 노 전 사령관도 지난해 12월2일 자신의 지인에게 윤 전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했다. 노 전 사령관은 당시 “나 같은 경우는 브이(V, 윤 전 대통령 지칭)하고 이렇게 좀 도와드리고 있다. 원래 한 4~5년, 3~4년 전에 알았다뿐이고 그래서 이제 뭐 이렇게 여러 가지로 좀 도와드리고 있다. 비선으로”라고 했다. 친분 과시 노 전 사령관은 안산 ‘롯데리아 회동’에 참석했던 구삼회 전 육군 2기갑여단장에게도 “며칠 전에는 김용현과 함께 대통령도 만났다. 갈 때마다 대통령이 나한테만 거수경례를 하면서 ‘사령관님 오셨습니까’라고 한다. 내가 이런 사람이다. 대통령과 장관 같이 만난다. 나는 벌써 여러 번 만났다”고 했다. <hounder@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