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유통 CEO 창업이야기> 여선구 연두커피인터내셔날 대표

품질은 최상 가격은 중가

최근 7~8년간 국내 서비스산업 중 가장 크게 성장한 업종은 단연 커피산업일 것이다. 커피전문점뿐 아니라 RTD 시장과 인스턴트원두커피 시장도 함께 성장했다. 특히 자영업 시장에서 성장이 두드러졌는데, 그 이유는 다른 업종에 비해 다소 운영이 편한 업종특성상 여성창업자들, 중산층 창업자들이 대거 몰려들었기 때문이다.

커피전문점이 5만개, 시장규모가 6조원에 이르지만, 올해도 커피 전문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창업시장의 인식이다.

또한 커피산업의 성장은 대기업과 국내외 유명 브랜드가 공급자로서 적극 참여함으로써 그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스타벅스,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엔젤리너스, 할리스, 폴바셋, 카페베네 등 고급 거피 브랜드들이 그것이다.

커피산업의 성장

이와 같은 커피산업의 경쟁 속에서 커피에 대한 장인정신으로 15년간 커피원두 유통 및 프랜차이즈 사업을 해오고 있는 사람이 있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여선구(48) 연두커피인터내셔날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여 대표는 2002년 경기도 안산에서 원두를 직접 볶아 커피를 만드는 로스터리 카페를 시작, 원두 유통사업과 바리스타 양성을 병행해온 ‘1세대 바리스타’다. 커피 맛이 좋다는 고객들의 반응에 2006년에는 서울 삼청동에 ‘카페연두’를 새로 개점했다. 국내 3대 커피 장인으로 불리며 백화점, 공공기관 등 문화센터에서 커피 강의도 많이 했다. 그동안 매장 확대보다는 고품질의 원두 유통에 신경을 더 썼다. 여 대표는 “매장을 여는 것은 언제든 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에 커피 자체의 경쟁력을 갖추는 것에 주력했다. 좋은 원두를 들여오고 로스팅을 거치고 추출하는 전 과정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그는 커피원두의 품질을 최상급으로 유지하기 위해 품질 좋은 생두의 확보와 로스팅 기술력, 유통관리에 온 신경을 쓰고 있다. 커피 생두는 미국스페셜티커피협회(SCAA)에서 85점 이상 획득한 생두만을 수입한다. 15년간 직접 해외 커피 생산지를 돌아다니며 확인한 품종의 커피만을 취급한다. 로스팅 기술력도 최고로 인정받고 있다.

남미 커피 농장서 직접 구입한 원두
적당한 가격으로 최고급 커피맛 즐겨

여 대표는 지난해 10월에는 20일간 남미 콜롬비아와 과테말라 등 커피 농장에 품질 좋은 커피 생두를 구입하러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그는 “세계 커피산업이 성장하면서 커피 생두 가격이 크게 오르고 있어 품질 좋은 생두 확보를 위해서는 커피 생산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시간이 갈수록 품질 좋은 커피를 찾으면서 가격은 적당하길 바라는 커피 애호가들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추세를 잘 따라간다면 커피 전문점의 매출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특히 남미 커피생두 생산 농장과 올해 안에 유기농 생두 20톤 수입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 국내 유기농 커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데 반해 그동안 유기농 생두 수입은 미미했기 때문에 올해 유기농 커피원두의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여 대표는 직접 현장을 방문하고 발로 뛰는 영업으로 최상급 품질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연두커피는 지난해에 커피전문점 매장뿐 아니라 대기업 산업시설 내 매장과 풀무원 올가홀푸드, 올리브영 등 대형 유통업체에도 납품이 이뤄지면서 커피원두와 콜드브루의 매출이 증가했다. 지난해 극심한 불황에도 커피 원두 공급만으로 2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는 약 25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여 대표는 일찌감치 콜드브루를 소개해온 장본인이다. 경기도 김포와 고양시에 각각 로스팅 공장과 콜드브루 제조 설비를 두고 대용량 제품을 비롯, 간편하게 한 포씩 뜯어 취향에 맞춰 먹을 수 있는 소용량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최근 유통 및 커피시장에서 콜드브루 커피를 적극적으로 내놓으면서 수요가 급증, 그의 제품이 덩달아 인기다. 고급 커피로 인식해 선물용으로 인기가 많았던 연두커피 콜드브루 제품도 이제 20대 후반에서 30대 후반의 밀레니엄 세대가 주축이 될 만큼 소비층이 다양해졌다. 아이스커피, 라테, 맥주, 아포가토 등과 곁들여 먹을 수 있는 소용량 제품이 홈카페족들로부터 인기몰이 중이다. 그는 “콜드브루는 차가운 물로 추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향은 별로 없지만 원두 고유의 맛이 물에 그대로 농축된다. 쓴맛과 텁텁한 맛은 줄어들고 원두 특유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 대표는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도 커피믹스, 카페라테, 아메리카노 등에서 싱글오리진(단일품종 커피만으로 내린 커피), 융드립(종이 필터 대신 천으로 커피를 내리는 핸드드립 커피), 콜드브루 등으로 옮겨가고 있다”며 “작은 로스팅 카페에서 내세웠던 콜드브루, 드립커피가 중저가 커피의 과당경쟁 속에서 틈새 전략으로 꿈틀거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콜드브루·드립커피를 가격 부담 없이 소비자에게 제공해 국내 커피시장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러한 시장 수요의 변화에 맞춰 연두커피 공급가도 ‘품질은 최상급, 가격은 중가’를 모토로 경쟁업체보다 20~30% 이상 저렴하게 유지하고 있다.


가격 부담 없이

연두커피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드립앤더치’도 7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이 역시 커피 품질은 최고급이고 가격은 중저가를 유지하면서 지역상권 내에서 최고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여 대표는 “경기불황으로 1000원대 저가 커피를 찾는 사람이 많아졌으나 머지않아 고급 커피에 대한 수요도 덩달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아메리카노 중심의 커피 소비에서 벗어나 드립커피, 콜드브루 등 소비자 니즈가 빠르게 세분화되고 있는 추세기 때문에 연두커피는 중가로 최고급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커피 문화를 확산시켜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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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