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창업 성공스토리

매장, 배달 모두 놓치지 않았다

“고객에게 손편지 쓰는 인간성 중시 마케팅에다 홀 매출과 찾아가는 배달 매출을 모두 잡은 것이 성공 포인트입니다.”

경기 평택시 용이동 평택대학교 인근에서 닭발요리 전문점 ‘본초불닭발’을 운영하고 있는 김일범(33)씨는 인간성 중심 마케팅과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배달 서비스로 성공한 대표적인 청년창업 사례다. 배달주문이 들어오면, 직접 손편지로 포스트잇에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다, 힘내시라 등의 글과 함께 좋은 글귀를 적어 보낸다. 어려운 때일수록 인간미에 감동하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컴퓨터 모바일 등 디지털 시대에 오히려 인간성에 대한 갈망이 더욱 절실하다는 것이 디지털 인류학, 경영학 및 창업학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감동 마케팅

닭발요리는 주 고객이 감수성이 강한 20대 후반부터 30대 중반까지의 여성이기 때문에 당연히 손편지에 대한 반응이 좋을 수밖에 없다. 김씨는 “손편지를 쓸 만큼 세심한 신경을 쓰니 음식 조리도 그렇게 세심하게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닭발요리의 위생관리에 온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김씨 가게는 특히 단골고객이 많은 편이다.

김씨는 2년 전, 직장생활 10년을 뒤로하고, 창업전선에 뛰어들었다. 창업은 어릴 때부터 간직한 꿈이었고, 미래의 희망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젊은 나이에 과감히 직장을 그만둘 수 있었다. 하지만 창업시장의 현실은 녹록지 않았다. 나라가 곧 망할 것처럼 불황이라는 보도가 연일 쏟아지고 있는 데다 실제로 검증된 기관의 창업시장 분석 수치도 성공률이 거의 절망에 가까울 정도로 비참한 것이 현실이다.

김씨는 그나마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창업전략을 수립했다. 우선 소자본으로 작게 시작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불황에 강한 업종을 고르되, 점포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 배달에 적합한 업종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거기에 경쟁이 덜한 업종이면 더더욱 좋다. 김씨가 창업 아이템으로 닭발요리 전문점 프랜차이즈 본초불닭발 가맹점 창업을 선택한 이유다.


손편지만큼이나 세심한 음식 조리
배달 대행업체 이용, 인건비 절약

본초불닭발은 소자본 투자로 창업이 가능하다. 33㎡(10평) 기준 점포비를 제외하고 3100만 원 선이면 된다. 점포구입비를 포함해도 5000~7000만원이면 신규창업을 할 수 있다. 매출이 부진한 점포가 본초불닭발로 리뉴얼 창업을 할 경우는 1000만원 내외면 업종을 갈아탈 수 있다. 이처럼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것은 본사가 창업자의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본사의 개설 마진을 대폭 줄였고, 동네상권 창업아이템으로도 적합해 점포구입비가 적게 들기 때문이다. 다른 업종에 비해 경쟁이 상대적으로 덜한 것도 장점이다. 커피숍, 치킨집, 호프집, 피자집, 삼겹살집, 분식집 등 이미 발달돼 있는 업종은 경쟁이 너무 심해 차별화를 통해 점포 매출을 끌어올리기가 쉽지 않다.

김씨가 본초불닭발을 선택한 결정적 동기는 중독성이 강한 차별화된 매운 소스 맛을 시식해 보고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잘만 하면 마니아층을 두텁게 형성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했다. 2년이 지난 현재, 매운 소스 맛에 중독된 마니아들이 꽤 많이 형성돼 있다. 인테리어 디자인도 예쁘고 공사비용이 저렴한 것도 마음에 들었다.

김씨처럼 창업 초보자도 단 며칠만 교육받으면 점포운영에 전혀 불편함이 없는 것도 장점이다. 본사에서 10여가지 모든 메뉴를 100% 손질, 수제직화로 구운 후 완제품 형태로 공급해 가맹점에서는 진공 포장을 뜯은 후 데우기만 하면 된다. 특히 본사는 중독성이 강한 차별화된 소스 맛과 신선한 닭발 맛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가맹점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초간단 조리 시스템으로 주방과 홀 각각 1명씩 운영하고, 배달은 별도의 직원 채용 없이 배달 대행업체에 의뢰하면 된다.

김씨 역시 배달은 대행업체에 맡기고 있는데, 배달 매출이 6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배달 주문이 많은 편이다. 배달은 2~3km 이내의 가까운 곳은 1만5000원 이상 주문이면 가고, 더 먼 곳은 2만원 이상부터 배달을 해준다. 배달 대행업체에 주는 배달료는 기본 3000원부터 시작하고, 좀 더 먼 곳은 배달료가 1000~2000원 더 올라간다. 요즘은 배달 대행업체들이 많아서 굳이 인건비를 부담하면서 배달직원을 채용할 필요가 없어서 편리하다.

점포 운영은 오후 5시부터 다음 날 오전 2시까지다. 주방 일은 김씨가 직접 하고 있고 홀은 아르바이트생 한 명을 채용해서 운영하고 있다. 김씨가 말하는 성공포인트는 주방에서 음식을 직접 조리하면서 맛과 양에 대한 정직함을 유지하고, 한번 온 손님은 꼭 기억하고 인사를 크게 하는 친절함이다. 그는 “주 고객이 20대 후반부터 30대 중반까지의 여성고객이 70%를 차지하는데, 감수성이 강한 그들에게 정직한 맛과 친절한 서비스가 어필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주변 상권이 1인 2인 가구가 많은 원룸지구이기 때문에 창업초기부터 배달고객 확보를 위한 전단지 배포, 블로그 활동 등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친 것도 많은 도움이 됐다. 고객에게 손편지를 쓰는 아이디어는 너무 효과가 좋은 나머지 지금은 경쟁점포도 따라 할 정도다.


상권에 맞게

창업비용은 점포구입비 포함하여 총 5000만원이 들었고, 월평균 매출은 1500만원 선에 순이익은 500만원 정도 된다. 직장생활보다 수익이 많고, 마음도 더 편하다. 그는 “언제든지 편안하게 찾을 수 있는 점포의 주인이 되고 싶은 것”이 1차 목표다. 나아가 젊을 때의 경험을 살려 나중에 더 큰 사업을 해볼 꿈도 키워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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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