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고 박성균 감독-성남중 박민 선수 '부자' 인터뷰

“아빠 후광? 기대하지마” “실력으로 인정받을래요”

성남고에서 5년째 감독직을 수행 중인 박성균 감독은 성남야구의 살아있는 증인이다. 성남중과 성남고, 건국대와 상무를 거쳐 두산 베어스서 프로생활을 했던 유격수 출신의 지도자다. 성남고 부임 이전엔 성남중 감독으로 10년 동안 모교를 위해 지도자로 지냈다.

그의 아들인 박민(성남중 3학년) 또한 서울지역 중학교 야구의 탑클래스급 선수다. 올해 국내서 개최됐던 제35회 세계청소년야구대회(U15) 한국팀 대표로 선발돼 맹활약한 바 있다. 박 감독은 대만서 개최됐던 아시아 청소년 야구대회(U18)에 우리나라 대표팀의 코치로 참가, 부자가 대표팀 유니폼을 입기도 했다. 다음은 박 감독과의 일문일답.

-대만에 잘 갔다왔나?

준결승전서 대만팀을 상대했다. 9회 종료까지 동점 상황이 돼 승부치기에 들어갔으나 패배했다. 당시 구심은 일본인이었는데, 경기 내내 이해할 수 없는 볼 판정이 나와 선수단 모두가 평정심을 잃어버린 상태였다.

-심판들 판정이 노골적으로 우리나라 대표팀에 불리했다던데?

일본과의 경기서도 대만의 심판 판정에 많은 문제가 있었다. 예상은 했지만 실제 상황에선 참으로 화가 나는 경우가 많았다. 우리나라부터 공정한 판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야 국제시합서 똑같은 공정함을 요구할 수 있지 않겠는가. 우리부터 제대로 하면서 권리를 요구할 수 있도록 풍토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야구인생을 항상 반듯하게 해왔는데, 본인의 소감은?

프로에선 그렇게 빛을 보지 못했었다.(웃음) 나라고 왜 야구서 벗어나고 싶었던 적이 없었겠나. 그때 마다 참고 인내하고 순간순간을 넘겨가면서 어느 새 여기까지 온 것 같다.

-성남고는 전통적으로 좋은 내야수 그리고 명유격수를 항상 배출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 성남고 재학시절 1학년 때부터 주전으로 활약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다. 내가 알기로는 성남고 야구역사상 1학년 때부터 주전으로 활약한 선수가 지금까지 딱 4명이 있었는데, 내가 처음이었고, 그 다음이 박종호(LG 트윈스), 그 다음이 박경수(LG 트윈스-KT 위즈). 그리고 마지막이 현재 성남고 포수로 뛰고 있는 2학년 전경원인데, 포수로 1학년 때부터 주전으로 활약하고 있는 성남고 최초의 선수다.

-지도자로서 선수들을 지도하고 야구부 전체를 운영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 것은?

선수와 코칭스탭들과의 소통이다. 그리고 이것은 나의 경험서 나온 나의 첫 번째 야구부 운영의 방침이다. 나는 선수 시절 지도자들이나 코칭스탭과의 소통서 본의 아닌 오해를 낳은 적이 몇 번 있었고, 그래서 많은 불이익을 감수해야 했던 적이 있었다.

그 시절 나의 경험으로 혹시 나 같은 불이익을 내가 지도하는 선수들이나 코치들이 감당하는 상황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항상 선수들 그리고 코치들과의 소통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도자는 선수들의 능력과 스타일, 그리고 성격까지도 제대로 알고 지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입 선수들은 어떻게 스카우트 하는가?

선수 스카우트 시 나의 원칙은 믿음과 신뢰, 우리 그리고 계산적이지 않은이러한 함축된 표현으로 나타낼 수 있다. 같은 재단 하의 성남중에서도 많은 선수들을 수급 받지만, 그 이전에 반드시 경기 현장서 선수들의 뛰는 모습을 보고 평가를 내린 후 결정한다.

-졸업생들의 진로, 특히 대학에 진학하는 선수들의 진로 지도는?

대학마다 요구되는 선수들의 입시요강서 선수선발의 기준과 자격이 제각각 다르다는 것에 애를 먹고 있는 중이다. 진학할 선수는 넘치고, 대학은 한정돼 있고, 공식경기 수는 적은데, 적용되는 기준이 학교마다 차이가 있으니 고등학교 감독으로서 선수들의 진학지도에 정말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그동안 많은 제자를 배출했다.

박경수(KT 위즈), 노경은(두산 베어스), 오선진(한화 이글스), 장영석(넥센 히어로즈), 배병옥(KT 위즈) 등이 대표적인 제자들이다. 박경수는 원래 초등학교 때 포수였는데, 그의 센스를 보고 유격수로 포지션을 변경해 지도했다. 노경은은 내가 지도했던 최고의 투수였고, 배병옥은 공수주가 모두 뛰어난 파이브(Five, 5)툴을 모두 갖춘 선수였다. 이밖에도 많은 뛰어난 제자들이 현역 선수로 대학과 프로서 활약 중이다.

-성남고는 오래 전부터 학교 야구부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으로 해마다 우승권의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

재단의 설립자이신 고 김석원 이사장님 때부터 현재의 김명선 이사장님까지 재단과 학교, 그리고 동문들의 야구사랑은 이루 다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다. 물심양면으로 정말 많은 지원을 받고 있다. 올 시즌 청룡기에서는 8강전에서 만난 덕수고전이 고비였었다.

사실 우리가 승기를 잡았다고 생각했었는데 결정적인 순간에 1학년 투수 손동현이 스스로 무너지고 말았다. 그러나 그 때의 경험이 곧바로 치러진 대통령배서 준우승을 차지할 만큼 도움이 됐다.

-아들 박민 선수에게 같은 야구인으로, 그리고 선배와 지도자의 입장에서 해주고 싶은 말은?

박민은 성남고로 진학해 내가 지도하게 된다. 원래는 부자지간에 쓸데없는 부담을 갖기가 싫어서 타 학교로 진학시킬 생각이었으나, 학교와 동문들이 직접 지도해서 학교의 명예를 높여 달라고 강력한 요청을 해왔다. 하고 싶은 말은 아빠의 후광이랄까 야구에선 감독으로서의 아빠를 기대하지 말라는 것이다.

스스로의 실력을 반드시 입증해서 인정받아야 한다. 나는 실력이 가장 뛰어난 선수를 기용할 것이고 그렇게 되어야만 경기에서 뛸 수가 있을 것이다. 실력을 제외한 어드밴티지는 아예 기대를 하지 말 것이고, 야구 외적인 부분, 특히 예의범절 등의 인성 강화에 힘쓸 것도 당부하고 싶다.



다음은 박민 선수와의 일문일답.

-지난번 세계청소년야구대회(U15)의 대표선수 선발과 출전 소감은?

정말 재미있게 야구를 했고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한다. 외국 선수들, 특히 일본과 미국 선수들의 야구 스타일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앞으로의 선수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느낌을 갖게 됐다.

-직접 부딪혀 본 고등학교 선발팀인 대표A팀의 선수들, 특히 투수들은 어떠했나?

고등학교 선수들, 특히 투수들은 공의 스피드는 물론이고 포수의 미트로 들어오는 공끝이 그동안 경험했던 중학교 투수들과 엄청나게 달랐었다. 그런 형들과 상대해 본 경험이 고등학교 진학 후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대표팀 강화훈련 등 그동안 많이 경험해보지 못했던 단체 합숙생활 또한 앞으로의 고등학교 진학 후 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느낌도 받을 수 있었다.

-같이 생활했던 선수들 중 누가 가장 기억에 남나?


포수였던 차민혁(건대부중 3학년)이다. 포수로서 투수리드가 훌륭했고, 같은 야구선수로 플레이 스타일에서 본받을 점이 참 많았다.

-내년 아버지가 감독으로 있는 성남고로 진학하게 된다.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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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